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용의자 X의 헌신- 사랑은 논리보다 우선이다.

 

 

이 소설은 수학적 난제를 다루고 있어서 얼핏 난해한 듯 하지만 수학과 물리학, 추리기법이 만나서 논리적으로 쉽게 풀어내고 있어서 술술 읽히는 책이다. 그만큼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야기를 다루고 풀어내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방증일 것이다.

 

 

심증은 가는데 알리바이가 명확해서 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 날고뛰는 형사들이 과연 알리바이 뒤에 숨은 알리바이를 찾아내기는 할까? 사랑의 경험이 전혀 없이 평생을 학문적 탐구가 주는 짜릿함만으로 흥분하던 이에게 어느 날 사랑이 찾아온다면 비록 짝사랑일 지언정 대가를 바라지 않는, 자신의 모든 것을 주는 순수하지만  애처로운 사랑이 가능할까?

 

 

수학적 논리와 수학적 시뮬레이션으로 하루의 빈 시간을 채우던 천재 수학교사 이시가미.

그는 논리만이 중요할 뿐 감정은 이차적인 것으로 여긴다. 인간의 가치는 겉모습으로 판단할 수 없다며 겉모습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깊은 애정이란 게 이 세상에 존재하는지 조차 모르는 그는 수학 외골수다. 수학적 문제가 논리적으로 풀릴 때 비로소 행복을 느끼고 그 논리의 아름다움에 감동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천재적인 머리를 수학에 활용하지 못하고 의사소통할 친구조차 없어 살아가는 의미를 잃고 자살충동을 느낄 때 쯤, 이웃으로 이사 온 야스코 모녀를 만난 후 그 어떤 수학적 논리보다 아름다운 것이 세상에 존재함에 알게 된다. 그로 인해 자살충동은 사라지고 비록 짝사랑이지만 살아가는 기쁨을 얻게 된다.

수학에 대한 순수한 의지가 두 모녀에 대한 애정으로 전환모드되면서 목적도 계산도 없이 자신의 모든 것을 그들에게 바치게 된다.

 

 

평소 괴롭혀 오던 전 남편 도미가시를 야스코 모녀가 살해한 것을 알고 그들을 구하기 위해 이시가미는 또 다른 살인을 저질러 모녀의 죄를 은폐시킨다. 치밀하게 논리적 사고력을 발휘한 그의 은폐작업에 형사들은 혼란에 빠지고 알리바이가 명확하지만 심증이 가는 두 모녀를 미행해도 뚜렷한 답이 없다. 마침 이시가미의 옛 친구이자 학문적인 라이벌인 물리학 교수 유가와의 등장으로 오랜만에 학문적인 토론의 기쁨을 누려 보지만 수수께끼 같은 사건을 풀어내려는 친구의 본능적인 순수한 의지에 당황하게 된다. 유가와 역시 천재인지라 범인의 행동을 치밀하게 시뮬레이션해 가던 중 이시가미의 범행을 눈치 채고 괴로워한다. 무표정한 이시가미의 표정 속에 일반인은 상상도 못할 순진한 애정이 숨어 있는 것과 사랑하는 이의 고통까지 기꺼이 대신 짊어지고자 스스로 자수하러 가는 그의 모습에서 순수한 사랑의 가혹한 결말에 비통해 한다.

 

 

이 소설에서는 물리학계의 천재인 유가와가 수학계의 천재인 이시가미를 만나서  나누는 지적교류가 흥미롭게 전개된다. 뛰는 놈 위에 있는 나는 놈이 뭔지를 제대로 보여 주고 있다.

형사들이 드러난 증거와 정황만으로 사건을 종결지으려 할 때, 사랑의 논리에 따라 살인으로 또 다른 살인을 위장해서 두 개의 알리바이를 하나의 알리바이로 만드는 머리좋은 수학교사 이시가미와 그의 은폐사실을 알아내는  물리학자 유가와의 두뇌싸움이 팽팽하게 전개된다.

또한 수학적 논리와 범죄논리를 연결하는 추리기법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상해서 논리를 전개하는 장면, 구체적으로 관찰한 후 사건의 단서를 하나씩 논리적으로 추리해 가는 귀납법적인 추론 기법 등이 인상적이다. 읽으면서 작가가 천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이 소설에는 클라이의 7가지 난제 중 하나가 등장한다. 'P 대 NP' 문제다.

"혼자 생각해서 답을 제시하는 것과 남이 제시한 답이 옳은 지 그른 지를 판단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간단할까?" 수학교사 이시가미가 자신의 범행을 눈치 챈 형사에게 하는 말이다. 말장난 같은 수학의 난제 앞에서 형사는 영문을 몰라 당황해 하지만 유가와는 그 말의 의미를 알고 눈치를 챈다. "만일 주어진 문제의 답이 옳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쉽다면 힌트 없이 문제 자체를 푸는 일도 쉬운 것일까?" 힌트가 있으면 쉽게 풀리는 문제도 힌트가 없으면 답을 찾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즉 P는 쉬운 문제이고 NP는 오래 걸리는 문제이다.

이 소설에서는 두 개의 알리바이가 하나의 알리바이로 위장 되면서 일어난 문제가 'P 대 NP' 문제다. 죽어 마땅한 인간에 대한 살인과 죽어도 누구하나 찾는 이 없고 별 신경 쓰지 않는 노숙자에 대한 살인.  두 사건이 한 사건으로 포장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러한 수학적 논리로 독자들이 골치 아파할 때 쯤 작가는 영악하게 멜로를 들이댄다. 가만히 있으면 죄의 대가를 치를 일도 없고 행복하게 살기만 하면 되는 야스코 모녀 앞에 유가와는 친구의 순진한 사랑과 그로 인한 처절한 희생에 비통해하며 적어도 사실만은 알려야겠다는 심정으로 야스코에게 털어 놓는다. 그제야 이시가미가 자신과 딸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그 헌신과 희생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고 야스코는 참회의 눈물을 흘리며 자수를 결심한다.  혼자 행복해 보겠다고 자신의 생명을 대신한 수학교사를 배신할 수가 없었고 그 절절한 사랑에 감복해서 양심에 가책을 느끼는 야스코나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주기 위해 비록 나쁜 일이지만 사건을 조작하고 자신의 목숨까지 내 놓는 희생을 감당하는 이시가미나 슬픈 존재들이기는 매한가지다. 작가는  순수한 영혼이 욕망의 세계로 빠져들 때의 위험성을 안타깝게 그려 내며 독자들의 눈물을  훔쳐 낸다.

 

 

이 소설은 추리소설을 읽는 즐거움을 제대로 선사하고 있다. 두뇌게임을 하듯 독자들의 뇌를 바짝 긴장시켰다가 중간에 멜로가 등장하고 단어하나에 행동하나에 단서를 잡기 위해 온갖 촉수를 뻗으며 탐색하려는 찰나에 반전과 위장술이 등장한다. 인간 군상들의 여러 모습과 심리, 욕망과 갈등이 뒤엉키는 데서 오는 복잡성을 따라가 보는 재미를 안겨 준다. 한 권을 다 읽기 까지는 범인을 추적하는 탐정인 양 독자들은 온갖 머리를 굴려 대지만 천재들의 논리력과 저자의 상상력에 허를 찔린 듯 허탈해 하며 감탄에 젖게 된다.

 

*인상 깊은 구절

 

 

선입견은 적이야. 보이는 것도 감추어버리게 하니까.

 

수학의 문제에서 스스로 생각해서 해답을 내는 것과, 남에게 들은 답이 옳은지 그른지를 확인하는 것 중 어느 게 더 간단할까?

 

진실을 숨기는 건 괴롭다. 숨긴 채 행복을 거머쥔들 그게 진정한 행복은 아닌 것이다. 평생을 자책하면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참고 견디는 것이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야스코는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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