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의 경험 - 유발 하라리의 전쟁 문화사
유발 하라리 지음, 김희주 옮김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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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것이 힘이다.’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금언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지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실감케 하는 말이다. 이 말의 배경에는 과학이 예술이나 종교와는 달리 주관적 가치 판단에서 벗어나서 사물의 본질과 현상의 구조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과학관이 깔려있다. 서구 문명은 이성을 가진 인간의 등장에서 시작된다. 데카르트(Descartes)생각하는 나’, 즉 이성을 가진 인간을 존재하는 대상에 관한 모범 답안으로 제시한다. 이성을 가진 인간은 자신의 이성을 무기 삼아 자연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그렇게 세계를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자, 이제 인간은 세계를 인간을 위한 세계로 개조할 수 있는 위치에 오른다. 그렇게 성립한 것이 바로 인본주의.

     

유발 하라리(Yuval Harari)에 따르면 과학혁명은 인간이 신(종교)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결정적인 전환점이다. 이제 인본주의가 세계를 지배하는 종교로 자리 잡게 되고, ‘중심의 중세사회에서 인간중심의 근대사회로 이행한다. 하라리는 근대 사회에서 지식을 얻는 방법을 한눈에 보여주는 자신만의 공식을 내세운다.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은 하라리의 사피엔스(김영사, 2015), 호모 데우스(김영사, 2017)에 나오는 것들이다. 최근에 나온 하라리의 신작 극한의 경험(김영사, 2017)을 읽기 전에 이 두 권의 책을 먼저 읽는 것이 신작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사실 극한의 경험따끈따끈한 신작이라고 소개하기가 애매하다. 극한의 경험사피엔스호모 데우스보다 먼저 나온 책이다. 극한의 경험2008년에 출간되었고, 2014년과 2016년에 각각 사피엔스호모 데우스가 나왔다. 하라리의 전공 분야는 중세사와 군사 역사다. 하라리는 자신의 두 가지 전공 분야를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엮어 나가면서 인류에게 영향을 끼친 전쟁 문화가 무엇인지 살핀다.

     

하라리는 근대인들이 전쟁에 대해 낭만적으로 접근한 것에 주목한다. 근대 이전 중세 사회에서 전쟁은 지옥을 방불케 하는 재앙이다. 중세 사람들은 전쟁을 일으켜 패배하면 신의 노여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전쟁을 피하거나 전쟁터에서 살아남고 싶어서 자신에게 신의 은총이 내리길 간절히 기도했다. 18세기 후반부터 낭만주의가 등장함으로써 전쟁을 바라보는 근대인들의 눈이 서서히 달라지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나온 전쟁 회고록을 살펴보면 대다수 전쟁을 혐오하지 않는 관점을 취한다. 오히려 전쟁 회고록 글쓴이들은 전투 장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데 치중한다. 이러한 글쓰기 전략은 전쟁이 인간의 감정을 압도하는 특별한 경험이라는 점을 부각한다. 낭만주의자들은 자연에서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황홀한 감정을 숭고로 명명했고, 숭고의 개념을 광활한 자연이 아닌 전쟁터에서 찾으려고 했다. 참전 군인들은 참호에서 생활하고, 군사 훈련을 받고, 전우와 적군이 총탄에 맞아 쓰러져가는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본다. 군인은 마음이 아닌 몸으로 전쟁 경험을 체득한다. 총소리만 듣고도 무서워서 벌벌 떨었던 곱상한 청년이 오랫동안 전쟁터에서 생활하면 극한의 고통을 견딜 수 있는 강인한 전사가 된다.

 

하라리는 군인들이 전쟁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사실을 깨닫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는 특이점을 계시라고 말한다. 이제 인간은 더 이상 신의 눈치 받지 않고 전쟁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 전쟁을 긍정적 계시 경험[1]으로 받아들인다. 종전 이후에 참전 군인들은 나라를 지킨 영웅으로 대접받고, 전사자들은 나라를 위해 한 몸 바쳐 희생한 영웅으로 칭송받는다. 사회는 참전 용사, 전사자들의 전쟁 경험권위를 공적으로 부여한다. 전쟁을 경험한 자는 전쟁 회고록을 써서 전쟁이 숭고한 경험을 느낄 수 있는 긍정적인 극한 상황이라고 묘사한다. 그러나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자는 전쟁의 교훈을 느끼지 못한다. 결국,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자는 전쟁에 대한 낭만적 환상을 품게 되고, 억제된 감정의 해방을 분출하기 위해 직접 전쟁터에 뛰어든다. 앞서 소개한 지식=경험X감수성 공식이 전쟁을 바라보는 인식까지 바꿔 놓은 것이다. 베이컨의 금언을 빌리자면 근대인들은 전쟁을 아는 것이 힘이라고 생각했다.

     

하라리는 전쟁의 역사를 지식=경험X감수성공식으로 설명한 서술 방식에도 결함이 있다고 밝힌다. 나는 이 책에서 하라리가 놓친 변수 하나남성성(masculinity)’이라고 주장하고 싶다. 전쟁 회고록 집필에 열중하는 낭만주의자 남성들의 모습은 군대 경험담을 로 푸는 한국 남성의 모습과 조금 비슷하다. ‘국가의 아들이 된 한국 남성은 각종 군사 훈련을 받는 동안 간접적으로나마 전쟁 분위기를 느껴보고, 국가 수호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국방의 의무를 질 수 있는 건장한 남자만이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들이다. 군대를 경험한 남성들은 자신들이 국방의 의무를 지켰기 때문에 사회로부터 당연히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인식한다. 군대가 가지는 남성성의 강요 및 군대 자체가 만들어내는 남근주의적 인식이 군대 경험을 하지 못한 사람들’, 즉 군 미필 남성, 성 소수자 그리고 여성의 사회 참여를 배제한다. 군대를 경험한 남성이 군 가산점제 도입을 반대하는 여성을 비난하는 전략은 매번 한결같다. “여성은 군대 경험을 하지 않았으니, 군대 생활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모른다.” 군 가산점제 찬성하는 남성들의 주장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다[2]는 낭만주의자들의 금언과 일맥상통하다. 이 말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는 보편적 남성성으로 남아 있다. 전쟁을 특별한 경험적 계시로 미화하는 시각이 오늘날까지도 끊임없이 재생산되게 하는 변수가 바로 군대와 남성성의 찰떡같은 조합이다. 따라서 나는 하라리의 공식에 '새로운 변수'를 추가해서 이렇게 바꾸고 싶다.

 

 

지식 = 경험 X 남성성

 

 

 

 

 

[1] 극한의 경험391

 

[2] 같은 책,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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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17-09-08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성은 과거에도 존재했고 현재도 있죠.
말씀처럼 남성이 아닌 남성성이 문제인거 같습니다.
남성성도 인본주의 영향인지 궁금해집니다. ^^

cyrus 2017-09-09 07:28   좋아요 0 | URL
남성성과 인본주의의 관계는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

2017-09-08 21: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9-09 07:33   좋아요 1 | URL
최근 북핵 위기가 고조되니까 ‘전쟁을 하자‘, ‘우리나라도 핵무기를 개발하자‘ 등 호전적인 주장의 댓글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이런 주장들이야말로 ‘행동없는 지식‘입니다. 사실 ‘지식‘이라고 보긴 어렵고, 생각없는 개소리입니다. 전쟁을 너무 쉽게 생각하면 저런 개소리들이 나옵니다.

sprenown 2017-09-12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피엔스 밖에 읽어보지 못해서 저자의 정확한 의도가 무엇인지는 잘모르겠습니만,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자’는 전쟁에 대한 낭만적 환상을 품게 되고, 억제된 감정의 해방을 분출하기 위해 직접 전쟁터에 뛰어든다.라는 표현은 너무 지나치지 않나 생각합니다.(전쟁에 참여하는 남성들은 애국적 지원병보다 강제징집병들이 훨씬 많지 않았을까요? 또, 2차대전시 레지스탕스와 일제강점기 우리 무장독립군도 환상과 경험을 위해 전쟁터에 뛰어 들었을까요?) 저도 물론 현역으로 전방에서 군복무를 했습니다만, 전쟁은 두렵고 무섭습니다.포탄이 난무하고 총알이 빗발치는곳에서 언제죽을지 모르는데 두렵지요..제가 남성성이 부족한, ‘찌질한 남자‘여서 그럴까요? 요즘 여기 알라딘서재에 웬 페미니즘 바람이 불어서 인지, 기획에 의한 마케팅(책을 구매하는 20대후반내지 30초반의 여성들을 타킷으로하는)인지 페미니즘관련서와 그에 대한 의도된 서평들이 지나치게 많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성평등이슈를 공론화해서 이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겠다는 순수한 의도에서 그런거라면 적극 찬성합니다만...

cyrus 2017-09-10 19:07   좋아요 1 | URL
《극한의 경험》을 비판하는 독자평도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sprenown님처럼 저자의 입장에 문제를 제기한 분이 있었습니다. 이 책이 서양 전쟁사에 국한되어 있어서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남성성(강하고, 용기 있고, 마초 같은)이 없다고 해서 ‘찌질한 남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남자들만 있는 사회 집단 내에서 ‘남자‘로 인정받으려면 ‘남성성‘을 드러내야 했습니다. 예를 들면 ‘남자는 부엌에서 요리를 하면 안 된다‘, ‘남자는 울면 안 돼!‘ 등이 있어요. 이를 어기면 ‘남자답지 않은 여자‘로 놀림거리 받았어요.

페미니즘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남성성의 실체와 문제점을 바라보기 위해서입니다. 사회가 은연중에 강요하는 남성성은 남성, 여성 그리고 성 소수자들 모두 악영향을 끼칩니다. 저나 페미니스트들은 남성성을 비판하는 것이지 ‘남자‘ 자체를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성성에 갇혀 있거나 남성성이 낳은 편견에 사로잡힌 남성은 비판합니다. 그러나 이를 남자 전체를 비난하고, 혐오한다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지금도 페미니스트들의 순수한 의도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매도하는 인식이 남아있습니다.

sprenown 2017-09-12 08: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뿌리깊은 문화적 전통이라는게 의식변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서양문화의 뿌리라 할수 있는 기독교, 성경자체가 굉장히 남성우위, 가부장적으로 기술되었고, 우리나라 역시 조선성종의 어머니 인수대비가 내훈을 편찬한 이후 급격히 남존여비사상이 확산되었죠. 결국 의식의 확장과 공감을 통한 제도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민법상 호주제폐지나 형법상 혼인빙자간음죄, 간통죄폐지,정책상의 양성평등제도 등도 성평등을 위한 제도적 보완이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만 보다 많은 분야에서 제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죠. 관심있는 시민사회단체간의 연대를 통한 입법화,제도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얘기가 되겠지만 여성스스로도 통렬한 자각을 통해 스스로의 자존을 무너뜨리는 언행을 삼가는 것도 필요하리라 봅니다.

cyrus 2017-11-16 16:56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남존여비사상의 기원과 그 배경을 거의 정확하게 알고 계십니다. 남성이 사회적 · 문화적 전통이 낳은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남녀가 처한 부당한 상황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자유주의 페미니스트인데요, ‘공감을 통한 제도화’에 찬성합니다.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 차별적인 제도를 보완하는 대안을 주장합니다만, 급진적 페미니스트가 지적하는 한계가 되기도 합니다.

sprenown 2017-09-12 15: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그러나 희생은 하지 마세요.

cyrus 2017-09-12 15:12   좋아요 1 | URL
sprenown님.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생각날 때마다 페미니즘 관련 글을 쓰려고 합니다.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

sprenown 2017-09-12 17: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관련 서적 한권 읽지도 않았는데...땡길때 몇권 읽고,공부도 좀 해서 비판다운 비판해 보겠습니다.

cyrus 2017-09-12 19:45   좋아요 1 | URL
sprenown님을 만나기 전에는 글 쓰는 것에 매너리즘을 느꼈어요. 최근 sprenown님을 만나게 되니까 의욕이 생깁니다. 저는 적극적인 ‘반응‘을 원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