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셜록 홈즈약점이 있을까? 홈즈는 좀처럼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지 않는다. 하지만 그와 함께 생활하면서 홈즈를 일거수일투족 지켜본 왓슨은 홈즈의 약점을 잘 알고 있으리라. 왓슨은 홈즈의 결점뿐만 아니라 그가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 실수하는 상황까지도 사건일지에 공개한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홈즈의 두뇌를 무력화할 수 있는 약점으로 보기 어렵다. 왓슨은 친구의 약점을 공개하지 않은 선에서 사건일지를 기록했다. 홈즈의 약점이 만천하에 공개되면 홈즈의 목숨을 노리는 악의 세력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홈즈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어떻게든 홈즈의 약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홈즈를 연구한다고 해서 그들이 홈즈를 열렬히 숭배하는 홈지언(Holmesian), 셜록키언(Sherlockian)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홈즈의 추리 방식을 비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홈즈를 절친한 동료 왓슨을 속이면서까지 자신의 사생활을 철저히 숨기는 냉소적 인물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나도 홈즈의 언행에 이해가 되지 않은 점이 발견되면 비판하는 입장이다.

 

 

 

 

 

 

 

 

 

 

 

 

 

 

 

 

* 바스커빌 가문의 개(황금가지, 2002)

* 배스커빌의 개(시간과공간사, 2002)

* 바스커빌의 개(동서문화사, 2003)

* 바스커빌 가문의 개(펭귄클래식코리아, 2010)

* 바스커빌 가의 개(열린책들, 2010)

* 바스커빌 가의 사냥개(문예춘추사, 2012)

* 주석 달린 셜록 홈즈 6 : 바스커빌 씨네 사냥개(현대문학, 2013)

* 배스커빌 가의 개(더클래식, 2014)

* 바스커빌 가의 사냥개(코너스톤, 2016)

* 바스커빌 가문의 사냥개(엘릭시르, 2016)

 

 

 

바스커빌 가의 개(The hound of the Baskervilles)는 홈즈 시리즈 4대 장편 중 작품성이 뛰어난 걸작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눈썰미가 좋은 연구가들은 이 소설의 사소한 문제점 하나 놓치지 않는다.

 

 

 

다음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 및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홈즈와 왓슨은 습지가 많은 지역 다트무어(Dartmoor)전설로 알려진 바스커빌 가의 저주의 실체를 밝혀내기 위해 분주하게 노력한다. 바스커빌의 저주에 따르면 지옥 개로 알려진 거대한 사냥개가 바스커빌 가의 사람들의 목숨을 위협한다. 하지만 밝혀지지 않은 것이 너무나도 많다. 게다가 젊은 상속인 헨리 바스커빌 경을 호시탐탐 노리는 수수께끼의 인물이 꾸민 계략에 천하의 홈즈도 당하고 만다. 홈즈는 런던에서 해결해야 할 사건을 맡고 있어서 런던 밖으로 떠날 수 없는 상황이다.(이 내용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왓슨이 대신 바스커빌 경 일행과 함께 다트무어로 향하게 된다. 왓슨은 바스커빌 가의 저택에 머물면서 겪었던 기이한 사건들, 그리고 다트무어에 거주하는 인물들의 모습을 관찰한 것 등을 편지로 기록하여 홈즈에게 전달한다.

 

왓슨이 보낸 보고서를 참고하면서 추리한 홈즈는 본격적으로 수사를 펼치기 위해 왓슨과 바스커빌 경 일행 몰래 다트무어에 들어온다. 황량한 황무지에서 극적으로 왓슨과 해후한 홈즈는 바스커빌 가의 저주를 꾸민 악당과 그가 조종하는 사냥개를 생포하기 위해 런던 경시청 소속의 레스트레이드 경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안개가 짙어서 어두컴컴한 밤에 세 사람은 악당의 집 주변 바위 뒤에 숨어 악당이 등장하기를 기다린다. 악당의 집에는 악당과 대화를 나누는 헨리 바스커빌 경이 있었다. 사실 헨리 경은 악당의 덫에 걸린 상황이다. 악당은 저택으로 돌아가는 헨리 경을 죽이기 위해 이미 사냥개를 풀어놓고 있었다.

 

이 무지막지한 괴물 사냥개는 밤길을 걷는 헨리 바스커빌 경을 덮친다. 괴물의 날카로운 송곳니가 헨리 경의 목덜미를 뚫기 직전에 홈즈와 왓슨은 권총을 꺼내 괴물을 향해 발포한다. 간발의 차이로 헨리 경은 살아남을 수 있었고, 여러 개의 총알을 맞은 사냥개는 그 자리에 즉사한다.

 

 

 

 

 

홈즈 정전을 분석한 로버트 키스 레빗헨리 경을 구출한 홈즈의 행동이 상당히 위험했다고 지적한다. 홈즈는 사냥개가 헨리 경을 쓰려뜨려 덮쳤을 때 권총을 발포했다. 사냥개가 헨리 경에게 다가서고 있을 때 미리 쏠 수 있었다. 그리고 스티븐 패럴은 사냥개의 옆구리를 향해 발포한 홈즈의 사격술을 의심한다. 사냥개를 향해 총을 쏘는 홈즈의 자세는 시드니 패짓의 그림에 잘 나타나 있다. 사냥개의 옆구리를 맞춘다고 해서 사냥개가 즉사할 정도의 치명상이 생기지 않는다. 오히려 명중이 실패하면 헨리 경이 총상을 입을 수 있다.

 

나도 홈즈의 사격술을 의심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동의한다. 독자들이 알아차리지 못했던 홈즈의 약점 중 하나가 사격술이다. 그리고 내가 주장하고 싶은 홈즈의 또 다른 약점이 . 지금부터 홈즈의 약점이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근거들을 하나씩 열거해보겠다. 소설 속 장면 및 내용을 가지고 필자가 상상한  것도 있으니 재미로 봤으면 한다.

 

 

 

다음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 및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근거 1.

셜록 홈즈의 특이점(SHERLOCK HOLMEShis limits.)’

홈즈의 사격 실력에 대한 언급이 없다.

 

 

 

 

 

* 주홍색 연구, 네 명의 기호(시간과공간사, 2002)

 

 

 

진홍색 연구(A Study in Scarlet) 편에 왓슨은 홈즈가 알고 있는 지식의 범위와 그의 특기를 종이에 적는다. 다음 내용은 정태원 번역의 주홍색 연구, 네 명의 기호(시간과공간사, 2002) 29~30쪽에 있다.

 

 

셜록 홈즈의 특이점

 

1. 문학 지식 : 전혀 없음.

 

2. 철학 지식 : 전혀 없음.

 

3. 천문학 지식 : 전혀 없음.

 

4. 정치에 대한 지식 : 조금 있음.

 

5. 식물학 지식 : 일정하지 않음. 벨리도나, 아편, 그 밖의 일반 독물에 대해서는 박식하지만 원예에 대해서는 전혀 모름.

 

(중략)

 

9. 범죄학 지식 : 해박함. 금세기에 일어난 범죄는 전부 자세히 아는 것 같음.

 

10. 바이올린을 능숙하게 연주함.

 

11. 봉술, 권투 및 검술의 달인.

 

12. 영국 법률의 실질적인 지식이 많음.

 

 

왓슨은 홈즈의 사격 실력에 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 이때 당시 왓슨은 홈즈를 만난 지 얼마 안 됐다. 그래서 그가 홈즈의 사격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몰랐을 것이다. 아니면 왓슨이 홈즈의 사격술이 영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도 홈즈의 특이점을 사건일지에 공개했을 때 일부러 언급하지 않았거나 사격 실력을 지적한 내용을 삭제했을 수도 있다. 왓슨이 눈치 없이 홈즈의 사격술이 형편없다고 언급했으면 홈즈의 체면이 구겨질 게 뻔하다.

 

 

 

 

근거 2.

홈즈는 틈만 나면 사격 연습을 했다.

 

 

홈즈는 평소에 범상치 않은 행동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사격 연습이다. 이러한 홈즈의 모습은 머즈그레이브 가 전례문(The Adventure of the Musgrave Ritual, 셜록 홈즈의 회고록수록) 나온다. 홈즈는 베이커가 하숙집 한쪽 벽을 표적지 삼아 권총을 쏜다.

 

 

 

 

 

 

 

 

 

 

 

 

 

권총 사격 연습은 두말할 나위 없이 언제나 야외에서 심심풀이로 해야 한다는 게 내 지론인데, 홈즈는 기분이 언짢을 때면 방아쇠가 민감한 권총과 100발의 복서 탄약통을 갖고 안락의자에 앉아 맞은편 벽에 총알-곰보 자국을 내서 애국적인 V.R.(‘빅토리아 여왕의 약자)를 새기곤 했다. 그럴 때면 나는 집 안 꼴도 공기도 개선되긴 영 글렀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석 달린 셜록 홈즈 2 : 셜록 홈즈 회고록183)

 

 

홈즈의 사격 연습을 괴팍한 행동으로만 봐야 할까? 홈즈가 집 안에서 사격 연습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자신의 약점을 노출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왓슨 말대로 사격 연습은 밖에서 해야 한다. 그렇지만 홈즈는 야외 사격장에서 사격 연습하는 자신의 모습이 런던의 악당들이 알게 될까 봐 위기감을 느꼈다. 홈즈를 신뢰하는 허드슨 부인 덕분에 그녀의 동의를 받고 집에서 사격 연습을 할 수 있었다. 

 

 

 

 

 

근거 3.

홈즈는 명중률을 높이기 위해

악당의 머리에 재빠르게 총을 들이대는 연습을 했다.

 

 

 

 

 

 

홈즈의 사격 방식을 지적했던 로버트 키스 레빗은 악당에게 총을 겨누는 홈즈의 자세를 유심히 살펴보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홈즈는 악당의 공격을 미리 방어하기 위해서 악당에게 날렵하게 다가가 총을 들이대는 연습을 했다. 홈즈는 시력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그러나 사격 실력이 늘어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아편 및 모르핀 복용의 후유증으로 손 떨림 증상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홈즈는 명중률을 높이는 자신만의 사격 방식을 생각해냈고, 사건이 없는 날이면 악당의 머리에 총을 들이대는 연습을 했다.

 

 

 

 

근거 4.

홈즈는 개에게 물린 사고의 충격을 잊지 못했다.

덩치가 큰 개를 만나면 공포증이 생겼고,

그것을 극복하지 못해 헨리 경을 공격한 사냥개를 향해 어설프게 발포했다.

 

 

글로리아 스콧 호(The Adventure of the Gloria Scott, 셜록 홈즈의 회고록수록)에 홈즈는 왓슨에게 친구 빅터 트레버를 알게 된 사연을 들려준다.

 

 

 

 

 

 

 

 

 

 

 

 

 

내가 빅터 트레버 얘기를 한 적 없지?” 그가 물었다. “내가 대학에 다니던 2년 동안 그는 유일한 친구였어. 나는 영 사교성이 없었거든. 차라리 방에서 뭉그적거리며 생각하는 방법이나 연구하길 좋아하는 바람에 동급생들과는 딴판이어서, 우리는 전혀 공통점을 찾을 수가 없었지. 내가 아는 학생은 트레버뿐이었는데, 그와 사귀게 된 것도 어느 날 아침 내가 교회에 갈 때 그의 불테리어가 내 발목을 물고 늘어진 우연한 사고 때문이었어.” (주석 달린 셜록 홈즈 2 : 셜록 홈즈 회고록153)

 

 

 

불테리어의 공격으로 병원 신세를 지게 된 홈즈는 그 사고 이후부터 개 공포증이 생겼을 것이다. 그 사고에 대한 기억은 홈즈가 쉽게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로 작용하다 보니, 성인 남성의 체격에 맞먹는 사냥개의 정체를 밝혀야 하는 사건(바스커빌 가의 개)상당히 위험한 사건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홈즈는 런던에 아직 해결되지 않은 사건이 있다는 핑계를 둘러댔고, 왓슨이 홈즈를 대신해서 사건 현장에 갔다. (앞서 소개한 바스커빌 가의 개줄거리를 참조할 것.) 홈즈는 런던에 있는 동안 사냥개를 단숨에 해치울 수 있도록 사격 연습을 했다. 그러나 사냥개의 공격을 받는 헨리 경을 살려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던지 홈즈는 사냥개의 옆구리 쪽으로 어설프게 총을 쏘고 말았다.

 

 

 

 

 

 

 

 

 

 

 

 

 

* 주석 달린 셜록 홈즈 1 : 셜록 홈즈의 모험(현대문학, 2013)

 

 

 

권총으로 공격성이 강한 사냥개를 단번에 죽이려면 급소라 할 수 있는 머리에 정확히 겨누어야 한다. 너도밤나무 집(The Adventure of the Copper Beeches, 셜록 홈즈의 모험수록) 편에 나오는 왓슨처럼 말이다.

 

 

 

홈즈는 러캐슬을 덮친 사냥개의 모습을 보고 겁에 질려서 총을 꺼내 들 생각이 나지 않았다. 왓슨의 빠른 대처가 없었으면 루캐슬은 목숨을 잃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17-08-02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재밌어라... ㅋ 스포일러의 글을 좋아합니다.

저도 어린 시절에 이웃 친구의 집에서 개에 물린 적이 있어서 큰 개를 보면 아직도 무서워해요.
평상시 사람을 절대 물지 않는 개였는데 왜 물었는지 모르겠어요. 아마도 제가 개를 빤히 쳐다봤을 것 같고 그걸 공격의 표시로 알았는지...


cyrus 2017-08-02 19:08   좋아요 1 | URL
요즘은 개와 친하게 지내려면 감정을 표현하는 개의 행동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2017-08-02 1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02 19: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02 19: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02 19: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02 19: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transient-guest 2017-08-03 0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출전이 기억나지 않는 홈즈버젼에서 홈즈가 복싱과 펜싱, 그리고 유도와 사격의 달인이라는 표현을 본 것 같아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래고 홈즈의 사격실력이 별로라는 생각을 해보지는 못했네요. 손떨림-사격을 연결시켜볼 생각은 못 했어요.

cyrus 2017-08-03 13:03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내용의 출전이 80년대에 나온 동서문화사 홈즈 전집일 겁니다. 《진홍색 연구》를 번역한 《빨강글자의 수수께끼》 해설에 나온 내용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전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말에 확인해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