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남자의 세상이다
천명관 지음 / 예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폭. 원래 조직폭력배라는 의미로 사용돼온 경찰 전문용어였다. 지금 조폭은 가장 익숙한 말 중 하나가 됐고, 그 실체는 일상적인 존재가 되었다. 각종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문화 속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조폭들의 모습은,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아마도 배신과 불신이 판치는 세태에 거친 사나이의 야성적 매력과 자기들끼리긴 해도 끈끈한 의리랄지 우정 같은 것들이 재미를 주기 때문은 아닌지 모르겠다

 

천명관의 소설 이것이 남자의 세상이다는 조폭물의 세계를 비꼬고 희화화한 코미디다. 소설에 등장하는 인천 뒷골목 조폭 두목과 건달들은 그저 우습거나, 망가지는 존재로 묘사된다. 작가는 처음부터 익숙한 조폭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시종일관 액션과 웃음 속에 막판 감동을 살짝 끼워 넣는 뻔한 줄거리의 조폭물과 일정한 거리를 두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 돋보인다. 의리나 인정 같은 조폭 세계에 대한 알량한 미화는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생존을 위한 싸움에 휘말린 인물들의 이야기 속에서는, 조폭 그 자체보다는 남자들의 삶 속에 잠재해 있는 일상적 폭력성과 먹이 사슬을 형성하는 사회 구조의 모순에 대한 공포가 더욱 구체화하여 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건달 울트라는 정식 조직원이 되는 것이 꿈이다. 그런데 그가 심부름을 가던 도중 재수 없게 일이 꼬이는 바람에 조직원 전체가 원산폭격(손을 뒤로하고 머리를 박는 벌)’을 받게 된다. 뒤늦게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울트라는 살벌한 분위기에 압도당해 공포를 느끼기 시작한다.

 

대체 이게 무슨 일이지? 단체로 요가라도 하는 중인가? 울트라는 단순하고 무식했지만 그래도 예감이라는 게 있었다. 그 예감은 뭔가 일이 대단히 잘못되었다고 말하고 있었다. 울트라는 답답하고 무서워 미칠 것 같았다. 차라리 아무것도 못 본 척 사무실에서 도망치고 싶었다. 하지만 오금이 저려 한 발짝도 뗄 수 없었다. (41)

 

이 소설에 묘사된 조직 내 가혹 행위는 남자들이 말하기 불편했던 익숙한 문제이기도 하다. ‘원산폭격은 지금은 사라진 군대식 기합이다. 과거에는 연대 책임이라는 군대 문화 때문에 장병들은 연일 군홧발에 죽도록 맞고 원산폭격을 밥 먹듯 했다. 의무적으로 군대에 몸을 담게 되는 대한민국 남성은 두 가지 선택을 강요받는다. 적응할 것인지, 반항할 것인지. 그러나 개인의 힘으로 군대의 조직문화에 반항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사실상 한 가지의 선택을 강요받는 셈이다. 그렇게 대한민국 남성들은 권위에 복종하고, 불의와 타협하는 법, 비합리적 상황에 맞서기보다는 적당히 피하는 법을 배운다.

 

군대에 다녀와야 사람이 된다는 말을 누구나 들어봤을 것이다. 이 말은 곧 군대에 다녀와야 복종과 포기를 내면화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다시 이 말을 조금 순화하면 군대에 다녀와야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이 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런 말은 명백한 불의와 부조리에도 불구하고 원래 조직사회란 그런 곳이라고 합리화하는 수단일 뿐이다. 엄격한 위계질서와 상명하복의 원리는 군대뿐만이 아니라 많은 조직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내리 갈굼으로 표현되는 일방적 의사소통 구조, 강요되는 복종의 문제는 비단 군대 내의 문제만은 아니다. 좀 더 넓게 보면 권력에 의한 일상적 폭력은 가정에서도 일어난다.

 

인천 연안파 두목 양 사장의 유년시절은 참혹하다. 그는 뱃사람이었던 아버지의 폭행에 시달렸다. 아버지 때문에 어둡고 좁은 어창에 사흘 동안이나 갇히는 바람에 아사 직전, 죽음의 위기까지 갔다. ‘물고기 썩은 내가 진동하는어창에 갇힌 양 사장의 기억은 어린아이에게 있어 감당하기 힘든 정신적 충격이다. 아버지의 죽음 이후로 양 사장의 정신적 탯줄이 끊겨버린다. 그렇게 일찌감치 존재의 연줄이 사라져 버린 양 사장은 남성성을 통해 자신을 살찌우면서 뒷골목 세계에 살아남는 법을 스스로 터득한다. 조폭 집단은 모든 권력이 한 사람, 즉 두목에게 집중되어 있다. 그는 강한 남성으로 행사하면서 아버지에 대한 상처의 기억을 잊으려고 한다. 작가는 이런 양 사장의 심리적 경험을 따라가면서 그것이 왜곡된 남성성에 대한 집착임을 짚어낸다.

 

그러나 이런 세밀한 묘사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남자의 세상이다가 관습화된 조폭물을 넘어설 만큼 특별한 무엇을 보여줬다고는 평가하기 힘들다. 작가가 노골적으로 묘사한 수컷의 모습들은 시시콜콜 헤집을 것까지도 없다.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려고 군대 미담을 언급하거나 지나가는 여자들의 몸매를 관찰하면서 희희낙락거리는 사내들의 모습은 남자들끼리 모여 있을 때 등장하는 공식 클리셰(Cliché). 무망한 목표를 위해 거칠고 물불 안 가리는 위험한 열정을 과시하면서 사력을 다하는 건달들의 모습은 우리 남자의 모습이기도 하다. 실상 남자는 상처를 지닌 하나의 작은 인간에 불과하다. 약점을 지우려고 남성성을 과시하려는 동족들의 호들갑이 불편하고, 부끄럽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11-29 16: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11-29 19:51   좋아요 1 | URL
그쪽 세계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더 무섭게 느껴져요. 제 친구 중에 조폭으로 활동하고 있다면, 연락을 끊을 겁니다. 괜히 친하게 지냈다가는 엉뚱한 일에 휘말릴 것 같습니다. ^^;;

자강 2016-11-29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봤습니다~ 수준높은 리뷰를 보니 같은 책 다른 리뷰라는 말이 머리속에 내내 남는군요 ㅜㅜ

cyrus 2016-11-29 19:55   좋아요 0 | URL
과찬입니다. 알라딘에 리뷰를 꾸준히 기록하시는 분들 보면 대충 쓴 티가 나지 않고, 생각 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읽기 편합니다. 자강님도 그러한 분들 중의 한 분입니다. ^^

stella.K 2016-11-29 17: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군대를 갖다 왔야 한다는 진짜 속내는 네가 지적한 말이 맞긴 할 거야.
근데 그것도 한끗 차이 아닌가?ㅋ
또 어떤 면에선 그게 여자들에겐 다소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고.
여자는 결국 거의 대부분이 의젓하고, 힘 세고, 자기를
보호해 주는 남자를 좋아하거든.
그리고 군대 안 갔다오면 엉덩이 뿔난 망아지 같다고 싫어해.ㅎㅎㅎㅎ

cyrus 2016-11-29 20:00   좋아요 0 | URL
맞아요. 노골적으로 말하면 남자 취급 안 해줘요. 저는 그런 상황을 지켜봤어요. 대학교 다닐 때 사정상 군대 안 간 선배가 있었어요. 제가 좀 눈썰미가 있는 편인데요, 예비역 선배들이 그 선배를 은근히 무시하는 태도가 보였어요. 제가 군대 안 간 선배 입장이었다면 그 사람들이랑 친하게 지내고 싶지 않았을거예요. 친한 척하면서 속으로 무시하는 사람들을 싫어하거든요. ^^;;

수다맨 2017-07-26 05: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인 주관을 말하자면 천명관 소설은 수준 편차가 상당히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 쓰인 소설(예컨대 ˝고래˝)은 맛깔나고 기름진 장광설의 향연을 보여주는 데 반하여 범작이나 졸작으로 분류되는 작품들은 재미와 의미를 확보하지 못하고 작가가 무절제하게 뱉어 놓은 요설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는 인상을 주더군요. 박하게 말하자면 저는 천명관이 ˝고래˝라는 기념비적 작품 이후로는 그가 가진 문학적 명성에 걸맞는 소설을 쓰지 못했다고 봅니다. 그는 확실히 구라를 푸는 재주는 탁발한 작가인데 그 구라가 깊이가 떨어지는, 범속한 수준에서만 계속 머물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cyrus 2017-07-30 09:58   좋아요 0 | URL
오래 전에 독서모임에 가면 사람들이 가끔 천명관의 소설을 많이 언급했습니다. 그때 사람들이 많이 호평한 천명관의 소설이 <고래>였습니다. 하지만 그 작품 이후에 나온 천명관 작가의 작품들에 대판 평가는 부정적이었습니다. 수다맨님이 말씀하신 것과 거의 비슷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