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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서재에 글을 작성할 때 특정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올해 2월 초부터 3월 말(2월 5일~3월 20일)까지 ‘열린책들 초대전 이벤트’가 진행되었고, 이어서 4월 말(3월 16일~4월 22일)까지 ‘민음사 & 황금가지 초대전 이벤트’가 열렸다. ‘민음사 & 황금가지 초대전 이벤트’가 마감되기 이틀 전부터 ‘다산북스 초대전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5월 25일까지 진행되었다. 5월 18일부터 6월 22일까지 ‘김영사 & 비채 초대전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현재 ‘문학동네 초대전 이벤트’와 ‘위즈덤하우스 초대전 이벤트’가 동시에 진행 중이다. 문학동네 이벤트의 마감일은 8월 31일, 위즈덤하우스 이벤트는 9월 9일까지 진행된다. 두 개의 초대전 이벤트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 다음 이벤트의 주인공이 될 출판사는 어디일까? 기대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출판사 이벤트가 남발하는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출판사가 초대전 이벤트를 주관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다. 일단 기본적으로 출판사의 책들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 그리고 독자들의 구매력이 어는 정도인지 한눈에 볼 수 있다. ‘당신의 서가에 한 권은 있다’ 이 문장 하나가 독자들을 유혹한다. 독자는 책장에 해당 출판사의 책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 책을 가진 독자는 브랜드 인지도 높은 출판사의 책을 가지고 있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 많을수록 좋다. 책 한 권만 찍은 사진은 없어 보인다. 책 열 권 이상 가지고 있어야 출판사에 관심이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수많은 독자들이 찍은 책 사진은 다른 독자들의 책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평소에 눈도장만 찍었던 책의 실물을 사진으로 확인해서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독자들이 선호하는 베스트셀러가 어떤 것인지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 요즘에 나온 신조어 중에 ‘있어빌리티’라는 것이 있다. ‘있어 보인다’는 뜻에 ‘능력’을 뜻하는 ‘어빌리티(ability)’가 합쳐져 만들어졌다. 출판사 초대전 이벤트는 한 번도 안 읽은 책을 다 읽은 것처럼 ‘있어 보이게’ 할 수 있다. ‘있어빌리티’의 환상에 빠지지 않으려고 책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벤트 응모 때문에 책 사진을 찍어 올리지만, 안 읽은 책을 읽는 척하는 나 자신이 부끄럽다. 지금까지 출판사 초대전 이벤트에 열심히 응모해놓고(어제 이어 오늘도 응모했다...) 이벤트 진행 방식에 태클을 거는 모습이 이율배반적이다.
출판사 초대전 이벤트를 인지도 높은 출판사만 주관하지 말고, 중소출판사에도 기회를 마련했으면 좋겠다. 분명 중소출판사의 책을 한두 권 구매한 독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이 찍은 책 사진의 수가 적더라도 다른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