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연장통 - 인간 본성의 진짜 얼굴을 만나다
전중환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토요일의 즐거움, <무한도전>과 <세.바.퀴>

 

  

 

평소에 TV를 잘 보는 편은 아니지만 지금 가장 즐겨보는 TV 프로그램을 꼽으라면 <무한도전><세.바.퀴>다.  (공교롭게도 같은 M 방송사이다)   

내가 <무한도전>과 <세.바.퀴>를 즐겨 보는 결정적인 이유는 이 두 프로그램에서 고정적으로 출연하는 연예인의 입담과 유머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하찮은'  박명수 옹 때문에 시청률이 저조하든 말든 <무한도전>을 즐겨보는 단 한 가지 이유이다. (<세.바.퀴>에서는 '조자룡' 조혜련을 좋아한다. 그녀의 입에서 뱉은 말 한마디 한마디가 나의 배꼽을 빠지게 한다) 

박명수는 '호통 개그' 로 스타덤에 오른 코미디언이다. 일반적으로 연예인은 방송에 같이 출연하는 동료 연예인들 앞에서 예의를 보여주지만 박명수만은 그렇지 않다. 자신의 비위에 맞지 않으면 '막말' 작렬은 물론이고, 고래고래 호통을 치는 까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평소의 방송 이미지가 ' 악마의 아들 ' 이라는 못된 별명을 가지게 되었으며 몇 달 전에는 '부당거래' 할 것 같은 연예인 1위라는 불명예(?)를 얻기도 했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예의에 어긋나 보이는 행동을 유머로 승화시키는 박명수의 개그에 웃기도 하며 재미있어 하기도 한다. 그의 이런 유머가 비호감으로 느껴져서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박명수식 유머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며 나 역시 박명수의 개그를 무척 좋아한다.  괜히 다른 연예인들에게 무섭게 호통을 치면서 허세를 부리지만, 자기 입으로 했던 말과 다르게 어수룩한 행동을 한다. 호통을 치고 있는데 말을 더듬거리기도 하며 무식한 소리 들을 정도로 잘못된 단어들도 내뱉고 한다. 그래서 그의 또 다른 별명 중에는 '하찮은' 이라는 것이 있다. 방송에서 하는 말과 행동이 하찮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말과 행동이 다른 모순적인 모습으로 일관되는 그의 개그 코드를 재미있어 한다.  

  

 

  MC 유가 없으면 웃기지 못하는 하찮은  

그런데, '박명수' 라는 이름 석 자를 알리게 된 또 다른 이유에는 '유재석' 이라는 존재도 무시할 수 없다.  박명수가 확실한 버라이어티 방송인으로 뜰 수 있었던 시기의 프로그램이 <무한도전>과 한 때 출연했던 <놀러와>와 <X맨>이었고, 그 때 같이 출연한 유재석과의 아웅다퉁하는 모습은 박명수에게 ' 무한도전 2인자 ' 라는 또 다른 이미지를 만들게 하여 박명수라는 존재를 부각시켜주었다. <무한도전> 외에도 <해피 투게더> 역시 '유재석-박명수 콤비' 덕분에 높은 시청률이 나올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유독 박명수는 유재석이 출연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는 자신의 예능감을 100% 발휘하지 못한다.  한창 그의 인기가 승승장구했을 때, 단독 MC로써 방송 프로그램을 하기도 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는 저조한 시청률 성적만 나온 채 조기종영해야만 했다.  최근에는 <뜨거운 형제> 이외에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2개에 출연하고 있어서 뒤늦게나마 그의 예능감이 폭발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그 전만해도 박명수는 '2인자' 라는 별명답게 유재석에게 가려진 연예인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유재석만 없으면 결코 뜨지 못하는 연예인이라는 (본인 입장에서는 자존심 상하는 소리일 수 있겠다) 좋지 못하는 평가도 받기도 한다.  

하지만, 박명수의 개그가 활짝 필 수 있는 근원에는 유재석의 존재라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그 예가 작년에 <세.바.퀴>에 출연했던 그의 방송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그 때는 같은 <무한도전> 출연동료인 정준하, 정형돈과 함께 출연하였다. 박명수는 지금까지도 밀고 있는 자신의 ' 호통+ 막말 ' 개그를 <세.바.퀴> 스튜디오에도 펼쳤다.  그런데, <세.바.퀴>에 고정으로 출연하는 연예인들에게는 박명수의 개그가 먹히지 않았다. 그들 입장에서는 박명수의 호통 개그가 쉽게 웃음으로 공감이 되지 않았다. 오히려, 박명수는 자신의 방송 선배인 이경실 앞에서 주눅이 들기도 했었다.  

박명수는 선배 이경실 앞에서 X가지 없으며 센 척하는 후배 이미지로 웃음을 유도하였지만 이경실은 도리어 후배 박명수에게 정색을 하며 꾸짖는 애드리브를 하였다.  이 때 방송에서 보였던 이결싱과 박명수의 모습이 실제인지 아니면 웃기기 위한 연출인지 모르겠지만, 박명수는 이경실의 개그를 받아치기가 어렵다고 스스로 속내를 밝혔다.  <무한도전>의 유재석 같은 경우에는 박명수의 호통과 막말을 부드럽게 다그쳤지만 이경실은 유재석과는 정반대로 강인한 느낌이 드는 개그로 응수하였다. 이렇다보니, 이경실-박명수의 대화는 재미있는 만담이라기보다는 실제로 서로에게 감정 상하는 대화로 끝나고 말았다. <무한도전>에서는 ' 악마의 아들 ' 로 방송 분량을 확보하던 그가 <세.바.퀴>에서는 정말 '하찮은' 박명수가 되어버려서 TV에서 그의 모습을 오랫동안 볼 수 없었다.

이 장면을 TV로 시청하고 있던 나 역시 두 코미디언의 만담이 재미있게 다가오지 못했다. 상대방이 박명수처럼 행동을 하게 된다면 재미있어 하기보다는 오히려 빈정이 상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박명수는 방송에서는 바르지 못한 행동으로는 웃길 수 있는 연예인이다. 그리고 웃기기 위해서는 유재석은 그의 개그를 빛나게 해줄 수 있는 존재이다.  

   

 

  진화심리학으로 풀어낸 웃음의 유래  

전중환이 펴낸 <오래된 연장통>은 일상적인 행동과 생활에서 발견한 진화심리학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진화심리학을 전공하는 유일한 학자이기도 하며 권위 있는 진화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버스의 제자이기도 하였다. (알라딘 검색창에 ' 데이비드 버스 ' 를 검색하면 국내에 소개된 그의 책을 볼 수 있다.  한번쯤은 눈 여겨 본 책일 것이다)  

 

        

데이비드 버스의 대표적인 저서  

<여자가 섹스를 하는 237가지 이유>는 최근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그의 저작물이다.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찰스 다윈의 진화 이론을 통해서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진화심리학 이론을 이루고 있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자연선택이다.  자연선택은 생물 개체들 간의 생존경쟁 속에서 자연환경에 따라 적응하는 생물 개체가 오래 생존하고 종족을 번영한다는 다윈이 주장하는 진화론의 기본적인 이론이다.

이 책에는 남녀의 서로 다른 심리와 행동, 여성이 쇼핑을 좋아하는 이유, 사람들이 육식을 즐기는 이유, 동성애의 기원 등 일상 속에 숨겨진 진화심리학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웃음' 과 관련된 진화심리학 이론을 통해서 진화심리학적인 시선으로 웃음의 기원과 웃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웃음의 유래는 인류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확인된다. 수백만년 전에 살았던 인류의 조상들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 날짐승로부터 불의의 습격을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종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 남자들은 짐승들을 사냥해야 했는데 운이 없으면 짐승들로부터 습격을 받아 부상을 당하거나 심지어 목숨을 빼앗기기도 한다. 그리고 동굴에 터를 잡아 정착 생활을 한다고해도 언제 들어닥칠지 모르는 날짐승의 출현과 그들의 목숨을 노리고 있는 질병이 조상들의 삶을 위협하였다. 이들이 하루하루 노심초사하면서 살아갔는지는 확인할 길은 없지만 이들에게는 이런 삶은 일상적인 삶의 일부일뿐이다. 그들도 살다가 편안한 휴식을 취할 때도 있을 것이다. 휴식은 이들에게 심리적인 안정을 주었으며 안정의 즐거움을 웃음으로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웃음이 그들의 불안한 마음을 달래주는 긍정적인 약이었을 것이다. 남들이 웃기 시작하면 자신도 따라 웃게 되는 것이 웃음의 전염적인 특징이다. 상대방이 웃는 것을 보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지고 따라 웃게 된다.   

결국, 웃음은 즐겁고 긍정적인 정서를 전달해주는 사회적 신호로 진화하였다. 처음에는 휴식을 취할 때 내는 이해불가한 소리가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이들의 감정을 즐겁게 해주는 좋은 신호로 진화한 것이다. 

 

 

  박명수의 호통과 막말을 보면서 사람들이 웃는 이유 

사람들이 웃는 이유는 즐겁고 유쾌한 감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래서 ' 진짜 ' 웃음과 ' 가짜' 웃음으로 구별하는 과학 이론이 있다.   

TV 속에서 등장하는 개그맨들의 개그를 보면서 ' 너무 웃기다 ' . ' 재미있다 ' 라는 감정이 느끼게 된다면 우리는 저절로 웃음이 나오게 되는데, 동시에 얼굴의 입 주변이나 눈가의 근육에 변화를 주게 된다.  이를 '뒤셴 웃음' 이라고 학계에서 부르고 있는데 이 과학적 현상을 발견한 생리학자의 이름에 따온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뇌에서 발현되는 즐거운 감정 때문에 웃게 되는 뒤셴 웃음이 '진짜 웃음' 인 것이다.  반대로 웃기지도 않는데 억지로 웃는다거나 속으로는 화가 나지만 이미지상 어쩔 수 없이 웃어야 하는 웃음은 '비(非) 뒤셴 웃음' 이라고 한다.  즉, ' 억지' , ' 가짜 ' 웃음이라고 보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웃긴 개그맨이 나온다는 것만으로 뒤셴 웃음이 유발 되게 하는 상황은 아니다. 서로 모순된 관계의 상황 역시 사람들에게 웃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명수는 막말과 호통을 일삼는 까칠한 이미지이지만, 유재석은 박명수과 정반대로 방송 진행을 능숙하게 하며 '국민 MC'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대중들로부터 호감을 주는 바른 이미지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는 유재석의 진행에 대해 시기하면서 막말을 퍼붓는다. 하지만 유재석은 박명수의 말과 행동에 대해 꾸짖어 지적하기보다는 항상 웃으면서 진정시킨다.  만약. 유재석이 이경실처럼 웃지도 않은 채 지적하였다면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이들의 만담을 재미있어하기보다는 오히려 부담스럽게 여기게 된다.  <세.바.퀴>에서의 이경실과 박명수의 만담을 보는 것처럼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웃으면서 나긋이 지적하는 유재석의 진행을 보면서 시청자들은 이들의 모습에 자연스럽게 안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박명수의 막말과 호통이 우습게 보이는 것이다.    

즉, 원래는 정색하면서 꾸짖어야 할 상황을 유재석은 반대로 웃으면서 지적하여 시청자가 예상하고 있는 상황을 비틀어서 웃음을 유발하고 있는 것이다.  

 

 

  웃음의 중요성

지금도 많은 과학자들이 웃음이 나오는 근원적인 유래와 진화 과정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는데 수많은 이론들 중에서 ' 성선택설 ' 이라는 것이 있다. 유머와 웃음은 성선택에 의해서 진화되었다는 내용의 가설이다. 쉽게 말하자면,  여성은 유머 센스가 넘치는 남성을 선택하여 종족을 보존한다는 내용이다.  남성에게 '유머' 란 여성에게 과시를 하면서 유혹할 수 있는 짝짓기를 위한 수단인 것이다.  

비록 가설이지만 성선택설은 실제 사례에서 입증이 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여성은 자신을 웃기게 해주는 남성을 배우자로 선호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것은 남성은 여성의 입장과 반대이다. 남성은 자신의 유머에 대해 바로 반응하고 웃어주는 여성을 매우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성은 개그맨의 유머에 웃음을 잘 떠뜨리게 되고 일부 여성들이 선호하는 이상형에도 유머 센스가 있는 남성형이 있다.  얼굴이 그리 잘 생기지 않은 유재석이 왜 대한민국 호감 연예인에다가 신랑감 1위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리고 남성은 상대방의 유머와 개그에도 잘 웃지 않는다.  그래서 남성은 여성보다 웃음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성선택설은 가설일 뿐이다. 웃음은 짝짓기를 위한 수단만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편안한 감정을 만들게 하는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선택설 이론 뒤에는 남녀차별적 시선이 담겨져 있기도 하다. 남성은 여성보다 유머 센스라는 유전적 특질을 가지고 있는 월등한 존재라는 것을 은연중에 드러나고 있다.    

지금도 많은 여성 코미디언, 개그우먼이 브라운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남성들 중에서도 남을 잘 웃기는 여성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인 남성 배우자와 결혼하는 개그우먼과 여성 코미디언이 있다. (조혜련, 박경림)   

웃음의 진화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설들이 많이 있지만 몇 몇 이론의 내용들은 우리 일상 생활이 방식을 통해서 그 실체가 밝혀지고 있다.  결국, 웃음은 자연선택에 의해서 진화했다는 점을 부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 라는 말이 전해내려 오고 있다. 웃음이 많은 집은 복이 온다는 뜻이다. 뜻을 더 깊게 풀이하자면 웃음이 많은 사람은 복이 많이 들어오고 결국에는 남들보다 잘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우리 조상들은 진화심리학으로 밝혀지기 전에 훨씬 전부터 웃음의 진화를 이해하고 있었을지 모른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12-10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된 연장통은 책 내용 보다도 표지 자체가 마음에 들어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드문 경우에요~
무진장 관심 많은 분야인 예능과 관련된 리뷰를 썼네요.ㅋ 평소보다 10배는 눈을 부라리고
보게 되네요.ㅋㅋ 무도 는 그럭저럭 좋지만, 저는 세바퀴는 도저히 못 보겠어요. 김구라의
열혈팬을로 의리로 보고 싶지만 그것도 하루 이틀이지 힘들더라구요 ㅎㅎ
여자..섹스..저자의 이름이 데이빗 버스 군요. 한 번 들으면 잊혀지기 쉽지 않은데요 ㅋ

cyrus 2010-12-10 22:57   좋아요 0 | URL
ㅎㅎ 그래서 이번 글의 댓글에는 길게 쓰셨군요.
제 친구 같은 경우에는 세바퀴가 아저씨, 아줌마들이 보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제대로 보게 되면 꼭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뭐,, 사람마다 좋아하는 유머의 취향은 다를 수도 있으니까요.
저희 어머니도 세바퀴 열혈 시청자이신데 평소 이미지와는 다르게
조권의 깝을 떨 때 무척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군대 가지 전에는
그런거 좋아하는 분이 아니었는데,,, ^^;;

아,, 그리고 참고로 이 책은 진화심리학 이론을 일상 생활을 통해 풀어내서
약간은 전문적인 내용들로 채우고 있지 않답니다. 저자 역시 서문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진화심리학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심도 있게 알고 싶다면
이 책을 덮고 데이비드 버스나 다른 진화심리학자들의 책을 읽으라고 경고(?)하고 있답니다.

사실은 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진화심리학 관련 책을 리스트로 작성하려고 했었는데 제가 이제 일 하러 가야되서 내일 쯤이나 리스트를 올려야겠네요. ^^;;


다이조부 2010-12-11 0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바퀴가 이렇게 자리를 잡게 될줄은 몰랐어요.

뻔한 구성에 고만고만한 출연자들... 한달에 1번 봐도 그 나물에 그 밥 같은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라는 말이죠~ 세바퀴가 나쁜 저질 프로 라는 생각은 안하지만

시시하고 안일하다는 생각은 종종 들었는데, 그러니까 그걸 보고 난 다음에는
기분이 나빠지는.... 이렇게 시간을 낭비하면 살면 안되겠다는 생각만 스쳐 지나가서요 ㅋ

cyrus 2010-12-11 16:14   좋아요 0 | URL
저도요ㅎㅎ
군대에 있을 때는 몰랐었는데, 전역하고 나서 프로그램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저희 부모님이 재미있게
보시길래 저도 한 번 보게 되었는데, 재미있더라고요.
꾸랑님 말씀대로 이제는 식상한 면이 있긴 있지만,,,
중년층분들에게는 젋은 10대 연예인들이 많이 나오지 않는다는
세바퀴의 특성 때문에 즐겨 보는거 같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0-12-11 2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경실 아줌마가 좀 무섭게 생겨서...박명수와 이경실은 둘 다 전북이 고향이라 친할 것 같은데도 어쩐지 이경실 기에 박명수가 눌리는 것 같아요.


cyrus 2010-12-12 00:04   좋아요 0 | URL
네, TV 속 이경실이 좀 기가 세 보이긴 하죠. ㅎㅎ
이경실이랑 박명수랑 데뷔 년도 차이는 10년도 채
안 된걸로 알고 있고,,, 며칠전에 방송에서 자신에게 버릇 없이
굴었다는 연예인 후배에 대한 소식이 나온 걸로 봐서는
연예계에서 '경력'이 주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거 같습니다.

양철나무꾼 2010-12-12 0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연선택설이라고 시작하셔서,깜짝 놀랐어요.
진화심리학은 성선택설이죠~

데니얼 대빗이랑 제프리 밀러는 좀 다른 시각에서 얘기하는 데,이것도 흥미로워요~
암튼 전중환에서 웃음 코드를 추려내시다니,,,멋지십니다~^^

cyrus 2010-12-13 12:48   좋아요 0 | URL
사실, 자연선택설이랑 성선택설의 차이가 궁금하기도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자가 진화심리학을 설명하는 시작 부분에서
자연선택설의 개념에 대해서 언급하다가, 중반부에 성선택설이
자연선택설의 일종이라고 설명하더군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애매하기도 했습니다. 저자의 서문에서 진화심리학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자신의 책보다는 제프리 밀러나 데이비드 버스가 쓴 책을
읽어라고 하더군요. ^^

마녀고양이 2010-12-13 1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리뷰네요. 흥미진진합니다.

진화심리학 재미있죠?
특히 자신의 유전자 전달을 위해, 성 선택을 하는 부분... 참 생각 건덕지가 많죠.
그런데 유머가 배우자 선택의 한 요소가 된다는 가설은 첨 들어보네요?
여자 입장에서 보면, 자신을 위해 헌신해 줄 남성이 필요한데,
유머는 바람둥이의 요소가 될거 같단 말이죠. 흠. 조금 더 열심히 생각해보겠습니다!


cyrus 2010-12-13 23:28   좋아요 0 | URL
저도 읽으면서 유머의 진화 가설에 대해서 여러모로 많은 생각을 해봤습니다.
남녀 코미디언끼리 결혼하고 잘 사는 것을 어떻게 봐야할지,, -_-
어쨌든 진화심리학은 흥미로운 학문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