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재발견 - 현대를 비추어 보는 사상과 문화의 거울
박승찬 지음 / 길(도서출판)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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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세기에 일어난 르네상스는 흔히 인문주의의 태동과 결부시켜 설명되는 게 일반적이다. 신 중심 세계관이 지배했던 중세 시대와 달리 르네상스는 중세‘암흑의 시대’로 규정하면서 인간을 세계의 중심에 놓고 삼라만상을 설명하려고 한다. 중세라고 하면 고대 그리스 · 로마 문명과 근대 산업혁명 사이에 존재했던 암흑의 시대였다는 혹평이 우리 뇌리에 많이 각인된 것이 현실이다.

 

중세 철학을 전공한 박승찬 가톨릭대 철학과 교수는 ‘중세를 재발견’하여 중세에 대한 그동안의 편견을 바로잡아준다. 중세 철학에 관한 강연 활동을 했던 경력이 말해주듯 중세 철학(신학도 포함) 원전에 기초한 충실한 설명이 책의 미덕이다. 물론 1,000년이 넘는 중세 역사를 한 권으로 소개한다는 일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저자는 중세의 문화 및 사상, 그리고 중세의 위대한 인물, 주요 사건, 논쟁 등을 통해 일반 독자들에게 오랫동안 ‘암흑’에 가려졌던 중세의 윤곽을 보여준다.

 

저자는 ‘중세’가 ‘현대를 비추어 보는 사상과 문화의 거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자의 관점은 무엇보다 유럽사의 암흑기로 평가되는 중세가 사실은 그 어느 시기보다 찬연한 학문적 성과를 낳은 시기였다는 ‘중세의 재발견’으로 요약할 수 있다. 중세 철학은 서양 문화의 두 축을 이루는 고대 그리스 · 로마 사상(이성)과 그리스도교 사상(신앙)의 조화이다. 중세 철학 연구는 서양의 근본정신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그렇다면 현재 이 시점에서 우리가 중세를 재발견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르네상스는 인간을 해방해 인간의 모든 욕망을 풀어헤쳐 놓았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가 강해졌고, 욕망으로 발현되는 감정은 실종되었다. 서양 근대는 절대적 신의 왕국을 자처했던 중세 시대를 극복하려는 몸부림 속에서 ‘이성의 빛’에 의한 새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야심이 지배한 세상이었다. 그런 야심 찬 이성적 문명의 기대가 1,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크게 좌절되었고, 이성에 대한 절망의 그림자가 깊게 유럽을 드리웠다. 허무주의는 그런 시대정신의 표현이었다. 그리하여 저자는 근대 사상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해법으로 중세 철학을 제시한다. 아우구스티누스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은 배타적인 가톨릭 신학이 아니라 윤리적 통찰을 제공하는 철학이다. 이성과 신앙의 합일은 교부(敎父)와 스콜라 철학자들을 통해 각각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조화롭게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중세 후기를 거치면서 이처럼 어렵게 성취된 조화로운 관계가 결정적으로 파기되고 분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중세는 어떤 측면에선 암흑이었지만 나름대로 ‘다양성’을 보여준 시대다. ‘샤를마뉴’로 알려진 중세 프랑크 왕국의 카를 대제는 자신의 왕궁에 재능 있는 학자들을 모아 문예 부흥을 일으켰다. 그는 인내심을 갖고 교육의 열매가 숙성되기를 기다린 끝에 ‘카롤링거 르네상스’를 여는 데 성공했다.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를 함께 하는 기관인 대학은 이미 중세에 존재했다. 세계 최고(最古)의 대학인 볼로냐 대학은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였다. 중세 대학은 대학생, 지식인들의 자유로운 학문 활동을 보장해주었고, 그 후로 줄곧 자유로운 사상의 온상이 되어왔다. 학문을 사랑하는 마음, 그 마음을 ‘공부하는 자세’로 실천할 수만 있다면 신분,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대학에 들어가 공부할 수 있었다. 여기서 궁금한 점. “중세의 대학인에 ‘여성’이 있었을까. 저자가 그 부분을 언급하지 않아서 아쉽다. 아벨라르를 사랑했던 제자 엘로이즈를 제외하면 이 책에 중세 여성의 역사를 심도 있게 다루지 않는다. 중세는 ‘암흑의 시대’가 아니어도 중세 여성은 여전히 남성 중심 사관(史官)이 만들어 낸 ‘암흑’에 가려져 있다. 어쨌든 대학이 자유로운 지성의 산실이자 진리의 보고로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해야 사회가 바로 설 수 있다. 저자는 중세 대학이 추구했던 ‘학문에 대한 사랑’과 ‘자유를 위한 투쟁’을 강조하면서 우리 사회의 대학들에는 대학의 근본적 역할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과 그 맥을 이어온 중세 철학이 없었다면, 오늘의 서양 문명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중세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인문학적으로도 훨씬 뛰어난 업적의 시기였다. 중세를 서양 문명을 지탱한 ‘척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구 중심의 근대가 갖는 맹점과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세에 주목해야 한다. 중세를 암흑의 시대라고만 정의하는 것은 불충분하다.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중세는 이상과 현실, 구(舊) 사상과 신(新) 사상이 대립하고 타협하던 시대였다. 중세의 빛과 그림자가 중세만의 특수한 것이 아닌 보편적인 시대의 모습임을 깨달을 때 진정으로 중세를 재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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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02 14: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05-02 17:27   좋아요 1 | URL
에코의 <장미의 이름>을 주변 인물 중심으로 읽어보려고 해요. **님이 언급하셨듯이 소설에 마녀로 몰린 여성이 나오고, 성 밖에 사는 하층민 공동체도 나옵니다. 중세 역사가들이 주목하지 않은 계층과 그들의 문화를 살펴보고 싶습니다.

겨울호랑이 2018-05-02 15: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암흑기라 불렸던 중세도 최근 재조명받는 것을 보면 역사는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cyrus 2018-05-02 17:33   좋아요 1 | URL
역사는 살아있는 학문입니다. 역사가가 역사를 재해석하는 일을 멈춘다면 그 역사는 ‘죽은 학문’입니다. ^^

sprenown 2018-05-02 2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위징아도 중세에 대해 상당히 좋게 평가 한다더군요^^‘.중세의 가을
이라는 책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역사라는게 끊임없이 흐르는 강물이겠조.

cyrus 2018-05-03 14:27   좋아요 1 | URL
중세를 공부할 때 하위징아의 책을 꼭 읽어야 해요. 중세의 상황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문장들이 좋아요. ^^

옥토끼샘 2018-05-03 15: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박승찬 교수입니다. 소중한 서평에 감사드리며 궁금해 하신 질문에 대해 간단하게라도 답해 봅니다.

중세 대학의 설립기를 탐구하면서, 매우 안타까운 것은 대학을 통해서 널리 퍼져 나간 평등의 원리에서 여성들이 철저히 배제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여자 수도원이 남자 수도원과 함께 열띤 학문적 토론의 장이었던 12세기만 해도 빙엔의 힐데가르트 수녀원장이나 아벨라르두스의 연인으로 유명했던 엘로이즈와 같은 지성적으로 뛰어난 여성들이 비교적 많이 배출되었습니다. 그러나 13세기 들어와 여러 학교들이 대학으로 체계화되면서 여성들은 오히려 이성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부터 제도적으로 배제되었습니다. 당시 여성 차별은 일반적인 것이었지만, 중세 대학은 ‘여성이 사제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에서 배제시켰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리대학에서 모두 남성이었던 학생과 교수들이 대학에 들어갈 때 기사들과 같이 “지성적 십자군”에 나설 것을 서약할 때 여성들은 원천적으로 참여할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서구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으로서 여성들은 갑자기 고등 교육의 기회 접근할 수 있는 길이 막혀 버렸습니다. 여성들은 도시에 살며 그들의 부모가 부유한 경우에 한해서 특정한 기초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을 위한 고등 교육의 기회는 수도원에만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수도원에서의 교육을 통해 사회적인 신분 상승을 이룬다는 것은 그다지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여성들이 수도원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고, 신분에 맞게 결혼하기 위해 가져가야 하는 지참금보다는 적었다고 하더라도 수도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도 지참금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cyrus 2018-05-03 19:55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교수님. 제 궁금증을 해소하는 답변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내에 중세 여성을 주제로 한 책이 많이 나오지 않은 걸로 압니다. 아일린 파워의 《중세의 여인들》을 포함해
해서 열 권도 채 되지 않습니다.

이번 달 독서 모임을 위해 에코의 《장미의 이름》을 읽을 예정입니다. 교수님이 쓴 《중세의 재발견》을 읽고나서 중세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교수님이 쓰신 다른 책들도 참고해야겠습니다. ^^

옥토끼샘 2018-05-03 15: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더 상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제 논문 박승찬, 「‘신의 모상’으로 창조된 여성의 진정한 가치- 토마스 아퀴나스의 여성이해에 대한 비판적 성찰」, 『가톨릭철학』7 (2005), 148-190쪽. 과 그곳에 제시된 참고문헌들을 참조해 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