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당신이 누구인가를 가르쳐 줄 수 없다. 누군가가 가르쳐 주는 것은 개념에 불과하기 때문에 당신을 변화시킬 힘이 없다. 형상은 한계를 의미한다. 우리는 이곳에 한계를 경험하기 위해 있을 뿐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음으로써 의식 속에서 성장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 - P239
자신에게 이렇게 자주 물어보자. 이곳에서 나는 무엇을 줄 수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 사람, 이 상황에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아도 풍요를 느낄 수 있고, 늘 풍요를느끼면 모든 것이 계속해서 당신에게로 온다. 풍요는 이미 그것을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불공평하게 들리겠지만 그렇지 않다. 그것이 우주의 법칙이다. 풍요도 결핍도 내면의 상태이며, 그것은 당신의 현실이 되어 나타난다. 예수는 그것을 이렇게표현했다. "있는 자는 더 받을 것이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마저빼앗길 것이다." - P248
산이 되기보다는 "천하의 깊은 골짜기가 되라"고 노자의 도덕경은 가르친다. 그러면 당신의 전체성을 회복할 수 있고, "모든 것 - P276
이 너에게 흘러들어 올 것"이라고마찬가지로 예수는 비슷한 의미의 우화에서 이렇게 가르쳤다. "초청을 받았을 때 차라리 가서 가장 끝자리에 앉으라. 그러면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앉으라 할 것이다. 그때에야 함께 테이블에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존경받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기를 높이는 자는 누구나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실천의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자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을 과시하거나, 돋보이려 하거나, 특별한 존재가 되려 하거나, 강한인상을 주려고 하거나, 관심을 끌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에는모두가 의견을 내세울 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을 자제하고, 이때 그것이 어떤 느낌인가를 관찰하는 것도 포함된다. - P277
나는 경이감을 느끼며 그곳에 서 있었다. 붓다를 나타내는 한자에는 이미 붓다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 있었다. 볼 줄 아는 눈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것이 삶의 비밀이다. 여기 실체를 구성하는 두가지 차원이 있다. ‘어떤 것임‘과 ‘어떤 것이 아님‘, 형상과 형상의부정이 형상의 부정은 자신의 본질은 형상이 아니라는 알아차림이다. - P282
행복을 위해서는, 행복해지는 데는, 얼마나 작은 것으로도 충분한가! 더할 나위 없이 작은 것, 가장 미미한 것, 가장 가벼운 것, 도마뱀의 바스락거림, 한 줄기 미풍, 찰나의 느낌, 순간의 눈빛……………이 작은 것들이 최고의 행복에 이르게 해 준다. 고요하라. - P283
호흡의 자각은 당신을 현재의 순간으로 오게 한다. 이것이 모든내적 변화의 열쇠이다. 호흡을 의식할 때마다 당신은 절대적으로현재의 순간에 존재한다. 또한 생각하는 동시에 호흡을 알아차릴수는 없음을 당신은 눈치챌지 모른다.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면 마음의 활동이 정지된다. 그러나 이것은 최면에 걸리거나 반쯤 조는상태와는 매우 다르며, 당신은 완전히 깨어 있고 고도로 민감하다. 생각 아래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각 위로 올라가는 것이다. 그리고 더 자세히 들여다본다면, 완전히 현재의 순간 속으로들어오는 것과 의식의 잃음 없이 생각을 멈추는 이 두 가지가 사실은 하나이며 같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공간 의식이 등장한 것이다. - P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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