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당신이 누구인가를 가르쳐 줄 수 없다.
누군가가 가르쳐 주는 것은
개념에 불과하기 때문에
당신을 변화시킬 힘이 없다.
형상은 한계를 의미한다.
우리는 이곳에 한계를 경험하기 위해
있을 뿐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음으로써
의식 속에서 성장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 - P239

자신에게 이렇게 자주 물어보자. 이곳에서 나는 무엇을 줄 수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 사람, 이 상황에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아도 풍요를 느낄 수 있고, 늘 풍요를느끼면 모든 것이 계속해서 당신에게로 온다. 풍요는 이미 그것을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불공평하게 들리겠지만 그렇지 않다. 그것이 우주의 법칙이다. 풍요도 결핍도 내면의 상태이며, 그것은 당신의 현실이 되어 나타난다. 예수는 그것을 이렇게표현했다. "있는 자는 더 받을 것이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마저빼앗길 것이다." - P248

산이 되기보다는 "천하의 깊은 골짜기가 되라"고 노자의 도덕경은 가르친다. 그러면 당신의 전체성을 회복할 수 있고, "모든 것 - P276

이 너에게 흘러들어 올 것"이라고마찬가지로 예수는 비슷한 의미의 우화에서 이렇게 가르쳤다.
"초청을 받았을 때 차라리 가서 가장 끝자리에 앉으라. 그러면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앉으라 할 것이다. 그때에야 함께 테이블에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존경받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기를 높이는 자는 누구나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실천의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자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을 과시하거나, 돋보이려 하거나, 특별한 존재가 되려 하거나, 강한인상을 주려고 하거나, 관심을 끌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에는모두가 의견을 내세울 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을 자제하고,
이때 그것이 어떤 느낌인가를 관찰하는 것도 포함된다. - P277

나는 경이감을 느끼며 그곳에 서 있었다. 붓다를 나타내는 한자에는 이미 붓다의 모든 가르침이 담겨 있었다. 볼 줄 아는 눈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것이 삶의 비밀이다. 여기 실체를 구성하는 두가지 차원이 있다. ‘어떤 것임‘과 ‘어떤 것이 아님‘, 형상과 형상의부정이 형상의 부정은 자신의 본질은 형상이 아니라는 알아차림이다. - P282

행복을 위해서는, 행복해지는 데는,
얼마나 작은 것으로도 충분한가!
더할 나위 없이 작은 것,
가장 미미한 것, 가장 가벼운 것,
도마뱀의 바스락거림, 한 줄기 미풍,
찰나의 느낌, 순간의 눈빛……………이 작은 것들이 최고의 행복에 이르게 해 준다.
고요하라. - P283

호흡의 자각은 당신을 현재의 순간으로 오게 한다. 이것이 모든내적 변화의 열쇠이다. 호흡을 의식할 때마다 당신은 절대적으로현재의 순간에 존재한다. 또한 생각하는 동시에 호흡을 알아차릴수는 없음을 당신은 눈치챌지 모른다.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면 마음의 활동이 정지된다. 그러나 이것은 최면에 걸리거나 반쯤 조는상태와는 매우 다르며, 당신은 완전히 깨어 있고 고도로 민감하다. 생각 아래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각 위로 올라가는 것이다. 그리고 더 자세히 들여다본다면, 완전히 현재의 순간 속으로들어오는 것과 의식의 잃음 없이 생각을 멈추는 이 두 가지가 사실은 하나이며 같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공간 의식이 등장한 것이다. - P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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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난날의 잘못이 자꾸 떠오를 때는 솔직하고 겸허한 인정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잘못한 건 잘못한 것이고,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면 되는 거죠. 과거의 기억을 지우려 하거나 만회할 명분을 찾는 일은 무모합니다. 지속적인 잡념을 불러올 뿐이죠. - P233

그러니 명상을 잘하려면 잘하려는 강한 의욕보다는 잘될 수있는 조건을 갖춰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정신을 산란하게 하거나 졸음이 쏟아지게 하는 일들을 줄이고, 명상할 때는 마음을 챙겨서 정성스럽게 해야 하죠. 정신을 차리면 명상중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알게 됩니다. 그렇게 공을 들여서 정신을 차리기만 하면 명상을 잘하려고 의욕을 부릴 때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진전이 되고 나아지죠. 명상은 무엇보다 자기 경험이 중요합니다. - P247

않았던명상하는 동안 자기 마음을 면밀히 바라보세요. 명상 중에 - P250

일어나는 모든 생각을 그냥 ‘잡념‘이려니 생각하지 말고 어떤생각이 주로 일어나는지를 정신 차리고 관찰해 보세요. 동시에 너무 많은 생각이 일어나는 것은 욕심이라는 전제로 바라보면 그 욕심의 원인도 인정하게 되죠. 그 욕심을 조금만 내려놓으면 여유가 생깁니다. 근심과 걱정이 줄어들면서 쓸데없는생각도 많이 줄어들죠. 관건은 인정하느냐의 문제입니다. 내욕심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기만 해도 마음이 느긋해지면서 이완이 되고 휴식이 되죠. 많은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운 상태로 접어드는 겁니다.

아무튼 생각이 너무 많은 건 욕심입니다. 명상할 때나 일상생활 속에서 생각이 너무 많다면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무엇에 끌리고 있는지, 무엇에 집착하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 자신을 인정하는 일이 모든 긍정적 변화의 시작입니다. - P251

게다가 명상을 하면 분별력이 생깁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혜가 생기므로 삶의 전반이 정리가 되고 안정이 되죠. 그러니 불필요한 일에 신경 뺏기지 않고 더 많은 시간을 사랑하는 일에 쓸 수 있습니다. 또한명상을 통해 우리 자신의 마음을 잘 알게 되면 상대의 마음이잘 보이죠. 애써 노력하지 않아도 상대의 마음이 보이면 상대 - P294

를 대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상대도 마음이 잘 통한다고 느끼고 자기 마음을 잘 이해해 주니까 고맙다고 느끼겠죠.

명상을 잘하면 사랑과 지혜가 깊어집니다. 사랑하는 이성에대해 헛된 기대와 바람이 줄어들고 불필요한 감정 소모가 없어져서 더 충실히 사랑하게 되죠. 특정 이성에 대한 사랑뿐 아니라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도 커집니다. 불필요한 잡념과 고통이 줄어들고 산란함과 걱정이 줄어든 그 자리에 사랑이 차오르기 때문이죠. - P295

사랑에 대한 관점을 바꾸면 내가 더 많은 사랑을 줄 수 있는사람이 곁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이고 행운이죠. 어느 날깨달았습니다. 인생에 있어 진짜 좋은 사람은 이해관계를 떠나 조건 없이 주고 싶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밖으로 다른 사람의 관심과 사랑을 구하면 그(그녀)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그그녀)의 기분 따라 내 기분이 흔들리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은 사랑을 받을 때도 행복하지만 주고 싶은 사랑을 줄때 더 행복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선물을 받을 때의 기쁨은 잠시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선물할 때는 얼마나 오래 행복한지를 선물을주겠다고 마음을 먹고, 선물을 고르고, 선물을 받았을 때 상대가 기뻐할 모습을 상상하고, 멋진 순간을 만들어 선물하고, 그선물을 받고 기뻐하는 상대를 보는 그 모든 순간이 행복하죠. - P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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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무엇을 말하고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얼굴을 세상에 보여 주려고 하든 관계없이,
당신의 마음 상태와 감정 상태를 숨길 수는 없다.
누구든지 자신의 내면 상태에 해당하는
에너지 장을 내뿜는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라도
상대방이 내뿜는 에너지를 감지한다.
상대방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그것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 P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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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과 마음의 완전한 이완은 깊은 명상 상태에 몰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나라도 강하게 붙잡아서는 이를수 없죠.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몸과 마음이 이완되지 않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에는 해법도 다양할 수밖에 없죠. 그중에서 웃는 명상은 누구든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쉬운 방법입니다. - P220

명상 중에 생각이 나고 안 나고의 차원이 아니라 판단이나 - P224

개입 없이 어떤 생각, 어떤 느낌이 어떻게 나타났다 사라지는지 그 풍경을 알아차리도록 해보세요. 관심의 방향을 바꾸는것이죠. ‘번뇌가 보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잘만 활용하면 명상중에 일어나는 생각들이 존재와 현상의 실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죠. 마음의 눈을 뜨고 지혜로운 인식을 할 수 있는훌륭한 자양분이 되는 겁니다.

명상 중에 생각이 일어나면 그 생각 자체 때문에 성가셔하지말기 바랍니다. 오히려 일어나는 생각을 통해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고 몰랐던 것을 알아갈 수 있는 깨달음의 인연을 삼으세요. - P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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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고의 목소리는 몸의 자연스러운 상태인 평화를 지속적으로방해한다. 거의 모든 인간 육체가 커다란 중압감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이것은 외부적인 요인에 위협받기 때문이 아니라 마음내면으로부터 오는 위협 때문인 경우가 더 많다. 몸은 그것에 달라붙어 있는 에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고를 구성하고 있는모든 기능장애적인 생각 패턴들에 반응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해서 잠시도 멈추지 않는 강박적인 생각의 흐름에 부정적인 감정의 흐름이 동반된다. - P183

에고가 만들어 내는 감정들은 마음이 외부적인 요인과 자신을동일화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며, 물론 그 외부적인 요인들은불안정할 뿐 아니라 어느 순간에라도 변하기 쉽다. 이보다 훨씬더 깊은 감정은 사실 감정이 아니라 ‘순수한 있음‘의 상태이다. 감정은 반대되는 것들의 세계 안에 존재한다. 그러나 ‘순수한 있음‘
의 상태는 흐려질 수는 있어도 반대의 것을 갖고 있지 않다. 순수한 있음‘의 상태는 사랑, 기쁨, 평화로서 당신의 내면으로부터 발산되어 나온다. 그것들은 당신의 진정한 본성이다. - P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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