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용이 있다
페르난도 레온 데 아라노아 지음, 김유경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여기 용이 있다/소담출판사/페르난도 레온 데 아라노아/할리우드가 주목한 스페인 이야기꾼

 

제목을 보면서 상상의 동물인 용이 주인공일 거라고 생각했다. 아니면 적어도 먼 옛날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 이야기는 되지 않을까 싶었다. 상상과 환상을 담은 픽션이라기에 용이 상상의 동물인 만큼 이 소설도 어쩌면 공상과학 소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소설은 상징과 은유가 가득한 난해하지만 몹시 매력적인 소설이다.

 

 

여기 용이 있다.’ 라는 표현은 위험해서 다가가지 못하는 미지의 장소에 대해 경고장 같은 것이라고 한다. 아마도 위험 지대에 그렇게 상상 속 동물인 용을 그렸다는 것은 비록 그곳에 가진 못하나 누구나 무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는 암시이기도 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 소설도 무한 상상력을 발휘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반드시 천천히 읽을 것!

표지에 있는 이 주의 사항을 무시하진 않았다. 하지만 이야기의 비유가 난해하기에 여러 번 곱씹으며 읽게 된 책이다. 현실 너머에 있는 상상의 세계라면 이렇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생각을 비틀고, 상식을 뒤집기에 마치 이상한 나라에 온 앨리스가 된 기분이었다.

 

상징과 풍자, 비유와 은유가 가득한 113편의 거대한 퍼즐 판이기에 단편의 이야기는 몇 쪽 짜리이기도 하고, 한 문장이기도 한다. 글의 길이나 내용 면에서 모두 기이한 소설집이다. 상상하고 비틀고 왜곡하고 창조한 이야기들에 살짝 당황스러우면서도 묘한 마력에 끌려서 읽은 책이다.

 

저자의 이력도 상상 그 이상이다.

저자는 1968년 스페인에서 출생한 시나리오 작가이자 영화감독인 페르난도 레온 데 아라노아인데, 시청각 과학 전공 후 방송 작가, 다큐 감독, 영화감독, 일러스트레이터, 작가 등의 이력을 가졌다고 한다. 그는 1994년 영화감독으로 데뷔한 이후 스페인 아카데미상에 해당하는 고야 상을 다섯 번이나 수상했다. 각종 국제 영화제 감독상과 각본상을 휩쓸기도 한 사실주의 영화감독이라고 한다. 2015년에는 스페인에서 청소년과 젊은 독자층의 지지를 받는 만다라체 상을 수상했다.

다양한 이력의 소유자답게 글 속에서는 그의 빛나는 상상력이 빚은 멋진 픽션들이 가득해서 놀랍다. 영화감독을 하는 틈틈이 적었다는 단편들이 전문 작가의 상상력을 뛰어 넘는다. 과연 할리우드가 주목한 이야기꾼의 미니 픽션이다.

 

 

소설을 읽으며 그의 작품이 난해한 예술 영화가 아닐까 싶었을 정도로 단편마다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단편 소설이 모인 소설집이지만 순서대로 읽으라는 부탁도 있다.

처음에 나온 <전염병>을 몇 번이나 읽으며 말이 죽어가는 시대를 생각했다. 전염병으로 인해 단어들이 죽어가고, 단어들의 장례식이 거행되고, 수상한 말은 검열 당하거나 추적당하고, 말이 추방당하는 사회의 모습을 그렸다. 단어가 생명체가 된 세상이지만 수다쟁이보다 벙어리가 인정을 받고 말 많은 수다보다 침묵이 존중받는 시대다.

실종된 언어의 등장, 추방당하는 언어가 있는 세상이기에 언어는 숨겨지고 말은 감춰진다. 말이 전염되는 원인을 알 수 없기에 전염병에 대한 처방전도 없다. 무조건 추방이 해결책인 세계다.

 

말의 자유, 생각의 자유가 사라진다니, 문득 진시황제가 단행한 분서갱유가 생각났다. 자유롭게 내뱉은 말이 누군가에겐 치명적인 독이 되기도 하지만 말의 자유는 기본적인 자유일 것이다. 말은 곧 책의 은유이기도 하고, 사상의 비유이기도 하기에 사상과 생각의 자유가 사라진 세상이 온다면 이렇게 전염병을 앓듯 속앓이를 하지 않을까 싶다. 몇 번을 읽을수록 느낌이 새로워지는 이야기가 가득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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