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티비 광고에서 준호가 <세이렌>과 <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이하 당이돕) 광고를 하는 걸 봤다. MBC 가요대제전에서 윤아랑 둘이 '세뇨리따'에 맞춰 춤을 추는 걸 본 이후 둘 다 내 맘에 저장해뒀는데, 준호가 광고를 하니 내가 또 아니 볼 수는 없겠지. 심지어 연말에 둘이 찍는 드라마가 나온다니 오예!!


카카오페이지에서 완결 난 <당이돕>을 먼저 읽기 시작했다. 살다 살다 이런 후회 남주 또 없겠다 싶다. 설정 자체가 진짜 말도 안 되고 주인공들에게 잔인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솔직히 이런 방법이야말로 역지사지의 끝판왕이자 제대로 상대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건 틀림없는 듯 하다.


(출처 : 카카오페이지)


오, 사진이 엄청 크구나. 예전에 <재혼황후> 때 사람들이 상플 하기를 소비에슈에 준호를 캐스팅 했는데, 그럼 미워할 수 없어서 슬펐으나 썩 잘 어울려 흐뭇하기도 했었지. 


라크라운드라는 가상의 나라에서 작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계승과 결혼. 그래서 사생아이자 이방인인 윈터 블루밍은 작위를 얻기 위해 국책 실패로 막대한 빚을 진 왕실의 적통 공주인 바이올렛과 결혼을 한다. 빚을 다 갚아주는 조건으로 작위를 얻게 된 것이다. 하지만 결혼식 날 바이올렛의 오빠인 에쉬 로렌스가 모든 작위를 포기하겠다는 선언을 하면서 윈터의 작위 역시 날아가 버린다. 그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을 그렸는데, 묘하게 계속 읽게 되는거다. 


사랑하는 사람이 자살을 시도해서 자신과 몸이 바뀐다면 어떤 느낌이겠는가. 하지만 생각해보면 상대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그 사람이 되어보는 것이리라. 그렇게 각자의 모습이 되어 각자의 사정을 알게 된 그들이 서로의 마음을 알아가며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인데...


이 설정이 너무 마음에 드는 거다. 예전에 <시크릿가든> 때에도 길라임이랑 김주원이 몸이 바뀌어 타인이나 상황 때문에 오해가 쌓이지는 않는 것이 좋았지. 가끔 통쾌할 때도 있고.













내가 자꾸 책을 산다고 놔 둘 공간이 없다며 남편이 뭐라 하길래 몇 권 읽어보라고 줬더니, 너무 재미있어하며 신나게 읽고 있다. 요즘 우리나라 작가들 글 너무 잘 쓴다며 지금도 재미있게 읽고 있다. 그러면서 질문도 한다. "근데 왜 칵테일이야? 러브, 좀비는 알겠는데 칵테일은 모르겠어." "뱀술!" "아!"


나랑 몸이 바뀌지 않아도 좋아하는 책이 있어 다행이긴 한데, 어찌 보면 이 문제는 몸이 바뀐다고 해결될 건 아닌 듯 하기도 하다. 집이 좁은 걸 뭐 어쩔 수 없지. 


바쁠 때 꼭 책도 읽고 싶고, 드라마도 보고 싶고, 온갖 잡다한 다른 일들이 하고 싶다. 지금도 한창 바쁠 때인데 우리 냥이들하고 놀고, 책 읽고, 게임도 하고, 드라마도 보고... 이러다가 큰일 날지도. 요즘 서재분들 냥이들이 너무 귀여워서 나도 몇 장 살포시.



원래 셋째였는데 언니 오빠들 먼저 보내고 첫째가 되어버린 꼬미. 자기가 해달인 줄 아는 듯.



셋째 다미 ㅎㅎ 고독한 삶을 추구하는 고양이다. 흰둥이라고 이름 지을려다가 '미'자 돌림으로 하려고 다미.



작년 겨울 추운 날 구조한 막내냥이 여섯째 레이다. 구조할 때 너무 꼬질꼬질해서 그레이에서 레이를 따왔는데, 지금은 완전 하얗다. 아직 한 살도 안 된 새끼냥이. 근데 너무 빨리 큰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2-05-16 23: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 미어캣은 봤어도 해달냥은 첨 봐요
꼬미 다미 레이 모두 아고고 이쁘네요
녀석들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렴 좋은 집사
꼬마요정 님이랑^^

꼬마요정 2022-05-17 00:20   좋아요 2 | URL
고맙습니다 ㅎㅎ 집에 있으면 심심할 틈이 없어요. 6마리가 우당탕 뛰어다니면 정신이 없답니다. 꼬미는 살이 쪄서 저러고 놀아요. 등이 푹신… 크으. 냥이들이 저를 좋게 생각해주면 좋겠어요 ㅎㅎ

라로 2022-05-17 02: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 길냥이들을 데려다 집사님 되신 건가요?? 얼마나 잘 먹이시기에 냥이들이 기름기가 흐르고 부티나 보여요. 😅👍

꼬마요정 2022-05-17 10:07   좋아요 1 | URL
네 한 마리만 어쩌다 집에서 태어났고 그동안 키운 냥이들은 모두 길에 있던 애들이긴 해요. 먹는 건 살찐다고 다이어트 사료 먹이는데 계속 살이…ㅠㅠ 한 번씩 캔 밥 주기도 하구요. 부티라니 고맙습니다. ㅎㅎㅎ

물감 2022-05-17 07: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섯마리요?ㅋㅋㅋ 존경헙니다...

꼬마요정 2022-05-17 10:07   좋아요 2 | URL
그쵸? 저도… 가끔 저를 존경합니다 ㅎㅎㅎ 하지만 냥이들 너무 귀여운걸요 ㅎㅎㅎ
 

따뜻한 커피와 책은 잘 어울리는 짝이다. 고소한 커피 냄새와 갓 펼친 책냄새를 맡으면 마치 다른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이 든다. 그렇게 오늘도 난 다른 세상을 다녀왔다.

동네에 자주 가는 까페도 있고, 좋아하는 커피숍도 있지만 집에서 내려먹는 커피도 좋다. 커피를 마실 수 있을 때부터 이것저것 커피 내리는 도구들도 사고, 이브릭이랍시고 냄비에 삶아(?) 먹기도 했는데 즐거웠다.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것도, 커피를 내리는 동안 집 안에 퍼지는 커피향도 좋았다. 그 따뜻한 냄새를 맡으면 막 책이 읽고 싶어진다. 그래서 커피를 내리면 언제나 아무 책이라도 집어서 펼치곤 하는데 오늘은 미리 책을 준비하고 커피를 내린 덕에 편하게 앉아 커피를 마시며 책을 펼쳤다. 아, 뭔가 우아해.

모카포트 커피는 뭔가 투박하지만 진하고 약간 기름지다. 라떼로 만들어도 좋다. 달달한 게 먹고 싶으면 설탕을 넣어 먹는데 정말 달콤하다.

드립백 커피는 간편하다. 요렇게 거치대가 있어서 낮은 잔에도 거침이 없다. 다른 종류로 여러 잔 먹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하다. 양이 적어서 한 잔만으론 어림없지. 깔끔하게 떨어지는 맛이 담백하다.

책소개는… 안 해도 모두들 아시는 책이라^^

<내가 당신을 볼 때 당신은 누굴 보나요>

아직 영화를 다 보지 못해 본 영화들 위주로 읽는 중이다. 제일 처음 읽은 영화는 ‘화양연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다. 서서히 서로에게 물들어 가는 슬픈 연인들의 이야기…




<독서 공감, 사람을 읽다>

옛날 페이퍼들의 향기가 난다… 나 분명 이 이야기를 아는데… 기시감인가? 이런 느낌의 이야기들… 커피향을 따라 다른 세계로 넘어 간 나는 이렇게 과거의 나를 만난다.



오늘 하루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듯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12-12 23: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13 0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북해의 별’이 다시 나온다니… ‘아르미안의 네딸들’도 참았는데 이건 어쩌지? 이러다가 ‘인어공주를 위하여’나 ‘별빛속에’도 다시 나올라나.. 품절되고 절판되고 하던 걸 겨우 겨우 구했는데 이렇게 이쁘고 반짝반짝하게 나오면 계속 사고 싶단 말이지.

책장은 좁고 이미 있는 책은 있는대로 쭉 내 곁에 두고 싶고 새로 나온 것도 갖고 싶고… 혹시 병인가? 병원 가야 하나?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골드문트 2021-09-24 11: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북해의 별>은 사야 합니다. 이건 소장용입니다! <불의 검>하고 <비천무>는 있습니다. 오래 기다렸습니다.

coolcat329 2021-09-24 12:15   좋아요 2 | URL
이거 순정만화죠? 이게 명작만화군요!

잠자냥 2021-09-24 12:32   좋아요 1 | URL
쿨캣 님 <불의 검>하고 <비천무>도 명작이에요~

꼬마요정 2021-09-24 13:36   좋아요 0 | URL
아.. 전 김혜린님 만화는 다 있답니다ㅠㅠ 근데 계속 나와요ㅠㅠ 비천무도 두 개의 판본? 이 있어요ㅜㅜ 북해의 별도 초반에 나온 단행본도 두 권 정도 있는데 정말 이러면 전 어쩌죠?? ㅠㅠㅠㅠ

꼬마요정 2021-09-24 13:40   좋아요 1 | URL
김혜린님 만화는 모두 명작입니다^^ ㅎㅎㅎ
 

너나 잘 하세요. 부인이 있으면서 여러 여자 울리지 말고. 부모 잘 만나 편하게 살면서 다른 사람의 노력을 하찮게 여기고, 배움의 정도가 다른 이들을 못 배웠다 멸시하고… 여러 여자 만나 품평하니 재미가 좋은 모양이다.

갱의를 지켜주지 못한 겐지의 아버지도 마음에 안 들고, 아버지의 여자인 후지쓰보 여어를 맘에 두는 겐지도 마음에 안 들고… 계속 읽어야 하나…

요즘 들어서야 흔잡을 데 하나 없이 이상적인 여자가 그리 흔치 않다는 것을 알았네. 겉으로야 정을 주는 척 달필로 편지도 술술 쓰고,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잘 이해한다는 듯 재치있는 대답도 하는 정도의 여자는 제법 많지. 그러나 본격적으로 한 가지 재능을 꼭 집어 골라내자면 급제할 만한 여자는 찾아보기 어렵단 말일세. 뭐 하나 잘한답시고 제멋대로 자랑하고거만을 떨고 다른 사람을 경멸하는, 그런 몰염치한 여자들만많아.
부모 슬하에서 오냐오냐 응석을 부리며 장래가 양양한 처녀시절에야, 하찮은 재주를 소문으로 전해 듣고 마음을 빼앗기는남자도 있을 터. 용모가 반듯하고 성품도 단정한 젊은 여자가달리 소일할 일이 없을 때에는, 사소한 재주 하나라도 남이 연습하는 것을 보고 듣고 흉내내어 자기도 열심히 하게 되는 일도있으니 한 가지 재주 정도야 저절로 터득하게 되는 법이지 않은가. 허나 그 여자의 시중을 드는 시녀들이야 그녀의 좋은 면만과장하여 떠들고 다니게 마련이니까, 본인을 직접 만나기 전에는 설마 그렇게 대단한 정도는 아니겠지 하고 폄하할 수도 없지않은가. 그러니 정말인가 보다 생각하면서 정작 여자를 만나다보면 거짓이 드러나 실망하지 말란 법도 없지."
개탄하듯 이야기하는 모습에 겐지가 압도될 정도로 두중장은그 방면에 경험이 풍부한 모양이었습니다. - P63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골드문트 2021-06-23 20: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이 작품은 10세기 말, 11세기 초, 그러니까 지금부터 천년 전에 씌어진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장편소설이라고 일컬어지는 작품입니다.
너나 잘 하세요, 라는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백년도 아니고 천년 전 이야기임을 감안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읽다보면 복장 터지시겠습니다만.

꼬마요정 2021-06-24 15:04   좋아요 2 | URL
그렇죠… 천 년 전이니까요ㅜㅜ
하지만 일본식 연애는 정말 복장 터집니다ㅜㅜ 집에 갇혀 있는 여자들과 그녀들을 보러 다니는 한량 같은 남자들 정말 싫어요. 다른 나라는 적어도 본부인을 존중해야 한다는 마음이라도 있잖아요. 물론 서양 애들은 실컷 정부랑 놀다가 죽기 전에 종부성사로 놀아난 것을 다 없던 걸로 하지만요. 동양도 처첩들을 거느린다지만 조강지처라는 게 있잖아요. 적다보니 여러모로 감안할 것들이 많네요. 그나마 이 시대에 태어난 걸 고맙게 여겨야 할 것 같습니다ㅠㅠ

coolcat329 2021-06-24 10:45   좋아요 1 | URL
이 소설이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장편소설이군요...
천년전 이야기라니

꼬마요정 2021-06-24 11:16   좋아요 1 | URL
쿨캣님.. 그렇다고 하네요. 묘사가 아름답다고 해서 시작했더랬죠. 권력 가까이 있으나 잡지 못하는 이들이 그렇듯 풍류를 즐기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그 풍류가 당연히 여자인 것을 왜 미처 생각하지 못했을까요. 부럽기도 하네요. 할 수 없다면 다른 것들을 하면 되니까요. 나름의 좌절감도 있겠지만 말이죠.

잠자냥 2021-06-23 22:2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으아 이거 읽으시는군요…. 저는 여러 번 뒷목 잡았습니다. 끝까지 읽긴 했으나…. 욕 나오는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일단 겐지가 후지쓰보 여어하고도 문제지만 그 다음에 무라사키노우에하고의 관계는 지금으로 보자면 완전 양육해서 잡아먹는 형태라… 으으 암튼 이것 말고도 진짜 복장 터져요. 중간중간 묘사나 문장이 아름다운 부분은 있습니다만.

골드문트 2021-06-24 11:10   좋아요 2 | URL
니옙.
저도 누가 이 책 읽어보려 한다면 도시락 쌀 거 같아요. 쫓아다니며 말리려고요.
그래도 내용 일부는 기억하시네요. 전 뭐 무대만 대충....

꼬마요정 2021-06-24 11:12   좋아요 2 | URL
일단 겐지가 아름답다고 해서 상상하니 뭔가 소년미 넘치는 햇살 같은 아름다움을 연상하고 싶은데 퇴폐미가 물씬 풍기는 나른한 어른 남자가 연상 되네요ㅠㅠ 이 책이 술술 넘어가는데 참견하게 만드네요 ㅎㅎㅎ 무라사키노우에 기억해 두겠습니다. 복장 터질 준비하고 계속 읽어야겠어요. 전 아직은 음양사의 세이메이가 좋아요 ㅠㅠ
 

지난 4월, 부모님과 관련없이 처음으로 냥줍해서 키웠던 쭈쭈가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 12살이 될 때까지 잔병치레도 거의 안 하고 언제나 상냥하고 너그럽고 식탐 많던 착한 고양이었다.  밑으로 동생들이 들어오면 씻겨주고 보살펴주고 참 잘 지냈더랬다. 그러다가 13살 쯤 구내염으로 고생하면서 신장도 망가지고 점점 힘들어하더니 15살.. 결국 마지막 숨을 내쉬고 떠났다. 


못다 준 사랑만 기억하리라는 싯구가 계속 맴돌았고, 힘들고 괴로웠던 순간을 잊기 위해 선택한 책들이 바로 <전쟁과 평화>, <황폐한 집>, <레 미제라블>이었다. 그리고... 정말 마음껏 울었다.


‘사랑’은 사람이나 존재를 아끼고 위하여 정성과 힘을 다하는 마음(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라고 한다. 가장 따뜻하고 아름다운 마음이라고나 할까. 톨스토이도, 찰스 디킨스도, 위고도 모두 그 ‘사랑’을 노래했다. 남녀 간의 사랑부터 민중을 향한 사랑까지 아주 다양한 마음들을 그린다. 그리고 그 ‘사랑’은 필연적으로 ‘희생’을 불러온다.

전쟁과 평화는 1805년 아우스터리츠 전투가 일어나기 전 페테르부르크에서 쿠라긴 가의 둘째 아들 아나톨과 볼콘스키 가의 공작 영애 마리야를 엮어보려는 흔한 중매 시도로 시작한다. <안나 카레니나>도 안나의 오빠인 스티바가 저지른 불륜 때문에 오빠의 가정이 파괴될 지경에 이르자 그 일을 수습하려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뭔가 느낌이 비슷하다. 귀족 사회의 흔한 사생활로 시작하는 느낌이랄까. 막 수다스러운 기분도 들고. 이 때 주요한 인물들이 다 등장하는데, 피예르 베주호프, 안드레이 볼콘스키, 나타샤 로스토바, 마리야 볼콘스키, 쏘냐, 아나톨 쿠라긴, 옐렌 쿠라긴, 니콜라이 로스토프, 돌로호프, 보리스, 데니소프가 그들이다. 그리고 나폴레옹과 알렉산드르 1세까지.


난 안드레이를 가장 좋아했다. 안드레이와 나타샤가 오트라드노예에서 서로의 마음에 스며들 때를 기억한다. 그리고 모스크바를 떠나 피난길에 올랐을 때 그 허름한 오두막 같은 그 곳에서 다시 만난 두 사람을 사랑한다. 아우스터리츠 전투에서 패배 속에서도 깃발을 든 채 쓰러진 안드레이를 기억하고, 리즈가 아이를 낳은 후 죽었을 때 죄책감을 가졌던 그를 좋아한다. 냉소적이지만 인간적이었고, 흠모하던 황제의 곁이 아닌 진정한 병사들 곁에 남기로 한 그를 좋아한다. 나타샤의 배신에 무너진 그의 선택을 존중하고, 용서와 사랑을 회복한 그를 사랑한다. 안드레이는 지상에서 신이 내린 숙제를 다 완수한 인물 같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죽음을 이해한 순간 그는 육체로부터 해방되었다. 


톨스토이가 안배한 장면들 중 안드레이와 아나톨, 피예르와 돌로호프의 만남은 인상적이었다. 평화 시 생긴 불화는 오히려 전쟁터에서 해소되었다. 명시적인 전쟁도 참혹하지만, 전쟁이 아닌 때의 삶 역시 비참하고 치열했다. 전쟁이 광기를 불러왔다면 평화는 나태와 음모를 불러들였다. 무엇을 위해 그렇게까지 하는가. 피예르는 계속 고민 한다. 행동이 결실을 맺기까지는 정말 긴 여정이 필요하지만 결국 가장 밑에 있던 이들의 삶에서 나름의 진실을 발견하고 스스로의 삶을 살아간다. 


그리고 나타샤, 나타샤... 가장 밝고 천진하고 아름다운 그녀가 행복하길 얼마나 바랐는지 모른다. 등장인물들 중 가장 자기 자신에게 솔직한 인물이었고 자기 잘못에 너무나 크게 아파하고 힘들어했다. 아나톨과의 도피가 실패로 돌아간 후 아파하는 그녀에게 말해주고 싶었다. 니 잘못이 아니야. 로미오와 줄리엣이 죽니 사니 하던 때의 나이도, 춘향이와 몽룡이가 그렇게 은애하니 어쩌니 할 때의 나이도 모두 16살 그 쯤 아니던가. 멋진 남자가 작정하고 유혹하면 어떻게 안 넘어갈 수 있을까. 안드레이 부친의 반대가 그녀를 위축되게 했고, 곁에 없는 안드레이는 그녀를 외롭게 했으니. 심지어 안드레이는 자유를 주고 갔고, 아나톨이 결혼한 상태가 아니었다면 어쩌면 둘은 결혼해서 불행한 부부가 되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을 딛고 스스로의 삶을 꾸려가는 나타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덧붙이자면, 1812년 전투를 읽을 때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을 틀었더랬다. 물론 읽으면서 그냥 껐지만. 전쟁은 그렇게 대포가 불꽃놀이처럼 팡팡 터지고 종소리가 결혼식을 축하하는 것처럼 울려 퍼지지 않았다. 거기엔 파괴와 눈물, 죽음이 가득했다. 


역사는 영웅이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살아숨쉬는 모든 이들이 만드는 것이다.


 시대 흐름상으로는 이 책이 가장 뒷 이야기다. 세 책 모두 19세기를 그리는데, <전쟁과 평화>가 19세기 초의 러시아를 다룬다면, 이 책은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있던 시기를 다룬다. 디킨스가 1853년에 연재를 시작했다하니 그 시기인 것 같다. 


악명 높은 잔다이스 소송은 그 끝이 허무한 만큼이나 어이없는 당시의 법률관계를 보여준다. 돈벌이에 치중한 변호사들은 어쨌거나 소송을 끌어갔고, 계속 나오는 서류들만을 검토하며 다음 회기로 소송을 넘기는 법관들은 권위만 가득한 콧대 높은 나무토막들 같았다. 


잔다이스 소송에 얽힌 우리 잔다이스 아저씨, 리처드, 에이다, 에스더는 황폐한 집에서 함께 지낸다. 그리고 또 다르게 얽힌 데드록 귀부인과 토킹혼 변호사, 보이손 선생이 등장하고, 괜히 한 남자의 죽음에 얽혀버린 불쌍한 '조'가 나온다. 조만 생각하면 아직도 눈물이 나고, 악독한 스킴폴을 용서할 수 없다. 좀 희안하게도 <전쟁과 평화>에서 악역인 아나톨도, <레 미제라블>에서 악역인 떼나르디에도 이 정도로 화가 나지 않는데 스킴폴에 대해서만큼은 분노가 치밀어오른다. 난 여전히 부족한 인간이구나.. 느낄 정도로.


에스더는 보살이다. 정말이다. 집안일도 잘하고 남들도 잘 이해하고 애들도 잘 돌보고 화도 내지 않는다. 어릴 때 정신적으로 학대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에 감사하며 살아간다. 그래서 자신을 위해서 욕심내는 일이 거의 없다. 사랑까지도. 심지어 천연두로 추정되는 전염병에 걸려 죽어갈 때도, 그 병 때문에 얼굴이 엉망이 되어도 그녀는 절망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랑하는 이들이 곁에 있음에 또 감사한다. 만약 에스더가 위고의 작품 속 주인공이었다면 분명 죽었을지도 모른다. 톨스토이였다면... 얼굴이 망가졌으니 살아있을 확률이 높아졌지만 성품이 완벽해서 죽었을 거다. 하아.. 그렇구나. 디킨스를 만나서 다행이야 에스더.


잔다이스 소송은 거의 책이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고, 에스더가 가진 출생의 비밀은 애초부터 암시되지만 비극으로 치닫고, 리처드는 잘못된 믿음과 사람을 선택하여 파멸로 걸어가고, 에이다는 그 파멸을 알면서도 함께 걷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이 시대 영국 법을 수호하는 사람들은 극심한 빈부차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진 이들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 법의 준엄함은 언제나 없는 이들에게 소리치고 법의 자애로움은 언제나 가진 자들에게 웃는다.   


그래도 1권부터 응원한 에스더의 사랑이 이루어져서 기뻤다. 사랑은 사랑하는 이들에게 이루어져야 하니까. 데드록 귀부인은 하지 못했던 그 사랑이, 보이손 선생과 잔다이스 아저씨가 바랐던 그 사랑이 에스더의 이마에 키스해줘서 고맙다. 울다가도 마지막은 웃을 수 있어 기뻤다.


덧붙이자면... 정말 디킨스 소설에는 유령이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위대한 유산>에서도 <두도시 이야기>에서도 <크리스마스 캐럴>에서도, 그리고 여기도.


삶이 고되고 억울하다 하여도 가끔 내려앉는 천사의 미소가 있어 희망을 가질 수 있다.


 나는 길치다. 

 

진짜 길을 잘 못찾아서 누구 개업식이나 누구 사무실을 방문할 때 난감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그런데.. 그런데 파리의 골목길이나 파리의 하수도를 설명하면 내가 알아듣겠냐고.


내가 <노트르담의 파리>에서 대성당에 대한 설명도 그렇구나 했고, 이 책에서 미리엘 주교의 삶도 그렇구나 했고, 워털루 전투도 그렇구나 했는데, 장발장이 프티 픽피스에 떨어질 때나 마리우스를 들쳐업고 하수도를 통해서 도망갈 때는 정말 뭐라는지 고개를 저으며 읽었다. 나는 길치라구요...


이 책을 읽을 때 가장 힘들었다. 어떻게 미리엘 주교는 그럴 수 있었을까. 과거엔 방탕했던 것 같은데 어떤 일을 계기로 신의 사자가 되어 이렇게 선을 행하는가. 장발장은 그에게 감화되어 어떻게 그렇게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가. 자베르는 도대체 어떤 인간들을 보아왔길래 동정심이라는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법의 냉철함을 양심으로 삼아 살아갈 수 있는걸까. 그리고 끊임없이 그들의 양심을 시험하고, 선택하게 만드는 사랑하는 이들의 삶이 그들의 양심과 삶을 어떻게 더 풍요롭고 굳건하게 만드는지 보았다.


과연 장발장이라는 인물이 그렇게 극악한 범죄자인가. 1789년 혁명 이후 93년을 지나고, 나폴레옹이 등장했다가 사라지고 빈체제가 유럽을 지배할 때, 장발장은 그저 배가 고파서 아니 자신이 부양하는 조카들의 배가 고파서 빵 하나를 훔쳤을 뿐이었지만 법은 그에게 끔찍한 노역을 명했다. 그리고 그저 그러한대로 살면서 자신의 차례가 되어 탈옥을 거듭한 끝에 장발장은 19년이라는 세월을 도형수로 살았다. 가석방으로 정해진 주거지로 가는 도중 어느 누구도 자신에게 잠자리와 먹을 거리를 주지 않아 절망한 상태에서 신을 만났다. 


그 신은 미리엘 주교라는 이름으로 그에게 안식을 주었다. 그리고 용서와 자비를 베풀었다. 그리고 다시금 삶의 누추함과 비참함에 함몰되어 갈 때 신은 그에게 살아갈 희망과 빛을 코제트라는 이름으로 비춰주었다. 또한 그가 양심의 말을 따르길 주저할 때 자베르라는 이름으로 양심을 깨웠다. 장발장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 미리엘 주교와 코제트와 자베르는 각자의 삶을 살며 장발장에게 삶을 어떻게 살 것인지를 끊임없이 깨닫게 해줬다.


1832년 자유를 외치는 젊은이들이 쓰러질 때 무슨 숭고한 자세로 그 곳에 있는 것이 아니었던 마리우스를 구해 묵묵히 걸어가는 장발장은, 전부였던 코제트를 보내고 혼자 죽어가던 장발장은 신이 가장 기뻐할 사람이었을 것 같았다. 가장 비참한 상태에 있는 사람도 선할 수 있다.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사람이 추악할 수 있듯이. 그 자체로 악한들은 과연 원래 악했던 것일까, 사회가 그렇게 만든 것일까. 


학대를 받아도, 비참해도 가브로슈가 명랑한 개구쟁이였듯, 모두가 떼나르디에 같지 않았다. 내가 가질 수 없다면 아무도 가지지 못하길 바랐던 에포닌이었지만 그래도 마리우스가 살 길 바랐고, 죄인에게 동정은 허락할 수 없었지만 자베르는 한 번의 동정심을 발휘했고 그 대가를 치렀다.



내 고양이가 가슴 아프게 무지개 다리를 건너면서 시작한 여정은 이렇게 또 가슴 아프게 끝이 났다. 한동안 먹먹한 상태로 지낼 것 같지만 나는 또 다른 책을 읽을 것이고 감동 받고 또 살아가겠지. 그들의 감정을 느끼려고 애쓰며.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1-06-06 19: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남의 일 같지가 않네요.
저희도 다롱이가 곧 떠날 것 같습니다.
18년을 살았으니 더 살길 바란다는 건 욕심이겠죠.
근데 보낸다는 게 참 쉽지 않네요.
혹시 사후처리를 어떻게 하셨는지 여쭤도 될런지요?
어떤 조언도 좋구요.ㅎ
많이 허전하시겠습니다. 그래도 좋은 책들과 함께 슬픈 마음 잘 다독이시기 바랍니다.

꼬마요정 2021-06-06 19:27   좋아요 2 | URL
다롱이가 18살이라니… 맘이 안 편하시겠어요ㅠㅠ 전 알면서도 막상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한동안 괴로웠답니다. 아파서 간호한다고 잘 못자고 매달렸는데 더 잘 해줄걸 후회도 많았구요.

작년에는 둘째 고양이가 12살밖에 안 됐는데 암에 걸려서 급하게 갔거든요. 그 때도 그렇고 이번도 그렇고 하루 정도는 집에 같이 있었어요. 저도 집에 있는 다른 냥이들도 받아들일 수 있도록요. 그러고 반려동물 화장터에 가서 화장했어요. 사람도 동물도 살아있을 때 더 잘해주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저도 1분이라도 덜 자고 한 번이라도 더 입술 축여준 기억이 그나마 위안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책도 열심히 읽고 일도 열심히 하면서 나름 현실 도피했는데 그러다보니 시간이 지나고 허전함은 계속 되지만 견딜만 하더라구요. 여전히 보고 싶은데 그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가능하면 다롱이가 좀 더 스텔라님과 함께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페넬로페 2021-06-06 1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꼬마요정님!
정든 냥이를 보내고 난 후에 그 허전한 마음을 독서로 달래셨네요~~
전 반려동물을 키우지는 않지만 그 맘은 잘 알것 같아요^^
먹먹한 마음 잘 추스리시기를 바래요^^

꼬마요정 2021-06-06 19:59   좋아요 1 | URL
위로 고맙습니다!! 많이 허전하고 먹먹하네요. 그래도 책들이 절 위로해주니 좋습니다. 만남이 있으면 헤어지는 것 또한 당연한 일이지만 참 견디는 게 쉽지 않네요. 나타샤나 에스더나 장발장은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괜히 더 이입이 되어서 많이 울었다죠.^^

초딩 2021-07-07 23: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꼬마요전님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꼬마요정 2021-07-08 11:21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갑자기 놀랐네요^^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1-07-08 00: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립니다^^

꼬마요정 2021-07-08 11:20   좋아요 1 | URL
고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이하라 2021-07-08 01: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꼬마요정 2021-07-08 11:21   좋아요 1 | URL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