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국으로부터 우리가 깊이 깨닫게 된 것은 어쩌면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과 그에 대한 감사가 아닐까 싶다. 특별한 걱정 없이 가까운 사람들을 만나고, 시간과 경제적 여건이 허락하는 한 원하는 곳 어디든 하시라도 훌쩍 떠날 수 있고, 보고 싶은 영화나 공연은 맘만 먹으면 언제든 예약할 수 있고, 주중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양손에 막대풍선을 들고 야구장을 찾을 수도 있고... 이러한 일상의 풍경들이 특별한 경험으로 뒤바뀐 작금의 상황에서 사람들은 다들 그 모든 일들이 마치 몇십 년 전의 오래된 기억인 양 아련한 그리움으로 가슴에 품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하루에도 낮과 밤이 존재하는 것처럼 어떤 일이든 어두운 면이 있으면 밝은 면도 있게 마련, 코로나19로 인해 칙칙했던 대기질이 무척이나 깨끗해졌다거나, 개인위생 수준이 높아지면서 감기 환자가 급감했다거나, 비대면 회의나 재택근무의 효율성이 부각되었다거나 여러 긍정적인 면이 아주 없었던 것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날이 그날 같은 직장인들이야 달라진 변화를 쉽게 체감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말이다.

 

며칠 전 공연 예술 분야에서 일을 하던 친구 한 명을 만났다. 코로나19 이전만 하더라도 감히(?) 얼굴을 볼 수 없었던 잘나가던 친구 중 일인이었기에 친구들로부터 따가운 시샘의 눈총을 받기도 했었는데 막상 모든 공연이 취소되고 쉽게 진정될 줄 알았던 코로나19의 여파마저 오래 지속되다 보니 친구는 딱히 할 일도 없고 널린 게 시간뿐인(그렇다고 백수는 아니지만) 여유로운 어른이 되고 말았다.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를 쓴 피터 빅셀을 그가 평소에 흠모해 마지 않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예전과는 다르게 의욕이 꺾일 대로 꺾인 친구의 모습은 꽤나 큰 동정심을 유발하기에 충분했지만 과거 그가 보여주었던 뻣뻣하고 기고만장했던 안 좋은 모습 때문인지 친구들은 그의 사정이 딱하다고 여기지는 않는 듯했다. 친구는 자신의 성공이 그저 자신의 재능과 노력에 의한 당연한 결과로만 여겼던 게[ 사실이라고 했다. 그런 까닭에 관객에 대한 고마움은 겉치레 인사로만 존재했을 뿐 마음속 깊은 곳에서의 감사는 눈곱만치도 없었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코로나 정국이 길게 이어지면서 관객은커녕 예술에 대한 필요성마저 의심되는 요즘 자신의 재능은 그저 액세서리에 불과하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고 했다. 말하자면 음악이든 영화든 스포츠든 관객이 존재하지 않는 한 개인의 재능은 한낱 장식품에 불과하다는 것이었다. 그의 말은 빈말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는 것이었다. 수개월의 코로나 정국이 비로소 그를 사람으로 만든 듯했다.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을 잃었지만 또 많은 것을 얻고 있는 게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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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8 21:3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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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대 감기
윤이형 지음 / 작가정신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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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그친 직후에 숲길을 걸어본 사람이라면 잘 알지도 모르겠다. 숲 밖에는 비가 그쳤지만 숲에는 여전히 비가 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키가 큰 나무의 잎사귀에 고여 있던 빗물이 그보다 작은 나무의 잎사귀로, 그리고 마침내 길 옆의 작은 풀잎으로 떨어져 내리는 소리가 마치 빗소리처럼 선명하게 들리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낙수효과(落水效果)를 현실에서 체험하는 셈인데 공동의 번영을 위한 상부상조의 미덕은 자연계에서는 너무나 흔하고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유독 인간의 세계에서 만큼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진귀한 일이고 보니 이따금 듣게 되는 낙숫물 소리에 씁쓸한 느낌이 절로 들곤 한다. 인간에게 있어 권력과 부는 나보다 못한 사람에게 베풀어야 하는 빗물과 같은 게 아니라 움켜쥐고 놓지 않아야 할 그 무엇이 되고 말았다는 사실로 인하여 비가 그친 오후의 어느 숲길을 걸을 때마다 나는 크게 다르지 않은 한 인간으로서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동시에 느끼곤 한다.

 

윤이형의 소설 <붕대 감기>는 페미니즘 이슈를 다룬 소설인 동시에 다름이 곧 분열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름을 통하여 공존과 화합의 길로 나아가 종국에는 모두가 꿈꾸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세상을 만들 수는 없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다양한 인간 군상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예컨대 우리 모두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가해자인 동시에 다른 누군가로부터 상처를 받은 피해자인 까닭에 중첩되는 마음을 자신의 내부에서 낮과 밤의 경계처럼 확연히 선을 긋고 어느 한쪽을 걷어낼 수 없는, 말하자면 우리는 똥 묻은 개인 동시에 겨 묻은 개와 같은 존재인 까닭에 서로에게 우리는 위로와 용서를 구할 수밖에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화를 내다가, 무언가를 하니까 또다시 당신은 자격이 없다고 비난하는 건 연대가 아니야. 그건 그냥 미움이야. 가진 것이 다르고 서 있는 위치가 다르다고 해서 계속 밀어내고 비난하기만 하면 어떻게 다른 사람과 이어질 수 있어? 그리고, 사람은 신이 아니야. 누구도 일주일에 7일, 24시간 내내 타인의 고통만 생각할 수 없어. 너는 그렇게 할 수 있니? 너도 그럴 수 없는 걸 왜 남한테 요구해?" (p.108~p.109)

 

소설의 큰 얼개는 고등학교 동창인 진경과 세연의 우정과 그들을 둘러싼 인물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예쁜 외모와 따뜻한 마음씨로 어려서부터 인기가 많았던 진경과 커다란 모공과 여드름 자국을 가리기 위해 친구들의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화장을 고집했던 세연. 교련 시간에 우연히 짝이 되었던 두 사람은 서로의 머리에 붕대를 감는 실습을 하게 되었고 타인의 시선에 익숙하지 않았던 세연은 붕대를 한 바퀴 더 감는 바람에 짧아진 붕대의 뒷마무리를 하지 못한 채 바짝 잡아당기는 바람에 진경은 비명을 지르고 만다. 그 일을 계기로 가까워진 두 사람은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인이 되어 다시 만나게 되는데...

 

"우정이라는 적립금을 필요할 때 찾아 쓰려면 평소에 조금씩이라도 적립을 해뒀어야 했다. 은정은 그런 적립을 해둬야 한다는 생각도, 자신에게 도움이 필요할 거라는 예측도 하지 못했다. 그런 식의 적립과 인출이 너무도 부자연스럽다고, 노골적인 이해관계나 다를 것 없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친분을 쌓는 사람들을 남몰래 폄하했다." (p.23)

 

소설에서는 계층, 학력, 나이, 직업 등이 모두 다른 다양한 여성들의 개별적인 서사가 연쇄적으로 이어진다. 불법 촬영 동영상 피해자였던 친구를 보고도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죄책감으로 시위 현장에 나가게 되는 미용사 지현, 영화 홍보기획사에 다니는 워킹맘이자 의식불명에 빠진 아들 서균을 둔 은정, 그런 서균과 간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딸 율아의 엄마 진경, 진경의 절친한 친구이자 출판기획자인 세연 등 자라나 온 환경도, 지금 처한 입장이나 처지도 각자 다른 우리 시대의 여성들이 고해성사를 하듯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그러나 '다름'은 때로 비난이나 경멸의 빌미가 되고, 다르다는 이유로 미움을 키워가게 마련. 여고 동창생인 진경과 세연도 다르지 않았다.

 

"진경은 여전히 세연을 좋아했고 존경할 만한 친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하지만 세연아, 너의 물기들은 어디로 갔어? 바람이 조금 빠진 자전거 타이어처럼 눌러보는 사람이면 누구나 피식피식 웃을 수밖에 없던 너의 여유는, 농담들은, 꿈꾸는 듯한 문장들은 어디로 간 거야? 그건 너와 내가 공유하던 빛나던 보물이었는데. 왜 이렇게 지상의 삶에 밀착되어 자갈과 흙과 모래들만 바라보는 사람이 된 거야? 그 돌들끼리 부딪칠 때면 이를 가는 것처럼 진절머리가 나는 소리가 나던데, 어떻게 그것들을 쉬지도 않고 다 듣고 있는 거야? 진경은 그렇게 묻고 싶었다. 세연은 결코 들을 일도 대답할 일도 없겠지만." (p.62)

 

결혼하여 딸을 두고 있는 진경과 독신으로 오직 성공을 위해 달려왔던 세연이 각자의 입장을 도외시한 채 전적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 더구나 성장기에 겪었던 각자의 가정환경이나 자신에게 주어진 신체적 특징으로 인해 형성된 가치관이나 세계관도 무시할 수는 없는 일. 이처럼 우리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인간의 숲에서 제 삶의 영역을 확보하고 나를 이해하는 누군가와 연대하며 또 누군가를 향해 애정의 손길을 뻗어보지만 그 모든 게 키 큰 나무가 자신의 잎사귀에 고인 빗물을 흘려주는 것처럼 자연스러울 리는 없다. 고등학교 시절 자신의 얼굴에 난 결점을 가리기 위해 기를 쓰고 화장을 하던 세연이 화장을 적극적으로 권하는 대학에서의 달라진 풍경을 보며 환멸을 느끼고 화장을 그만두는 장면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자연에서의 '다름'이 '조화'와 '상생'을 통해 멋진 풍경을 연출하는 것처럼 우리 사회에서의 '다름'이 공격의 빌미가 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멋진 '조화'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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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좋아했던 작가들의 작품이 문득 그리울 때가 더러 있다. 한때는 좋아하는 작가의 신작이 나오기만을 목이 빠져라 기다리기도 했었건만 이제는 고인이 된 까닭에 더는 신작을 기다릴 수는 없지만 전에 미처 읽지 못했었거나 책의 내용도 가물가물한 책을 접할라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죽었던 작가가 되살아나기라도 한 것처럼 말이다. 예컨대 박완서 작가의 작품이나 박경리 작가의 작품, 혹은 법정스님의 작품 등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 읽고 싶은 작품도 달라지기는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분들의 신작은 기대할 수 없다는 어찌할 수 없는 체념이 그리움의 크기를 무한정 부풀려놓기도 한다.

 

낮에 도서관에 들러 박경리 작가의 책들이 꽂힌 서가를 한동안 서성였었다. 정작 다시 읽고 싶은 책은 <토지>였지만 얼마나 걸릴지도 모르는 그 기나긴 시간이 차마 엄두가 나지 않아 서가에 꽂힌 책들만 뽑았다 다시 꽂기를 수차례 반복하며 마음의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애꿎은 시간만 흘려보내다 결국 나는 생각에도 없던 <파시(波市)>를 꺼내어 들고는 도서관을 나왔다. 조만섭, 서영래, 수옥... 표지가 낡은 오래된 책의 안쪽에는 낯익은 이름들이 줄줄이 등장하고 산다는 건 자신의 생명력을 한 줌 기억으로 치환하는 행위임을 나는 아프게 이해한다.

 

"둥글게 뭉글어진 구름이 장엄한 노을 속에 제왕이 타고 가는 황금마차와 같이 피어오르고 흰 손수건 같은 돛단배가 움직이지도 않는 것처럼 가고 있었다. 바다 냄새와 사람의 냄새, 기름냄새와 시궁창냄새, 갖가지 냄새가 찌든 부둣가에는 차츰 사람의 무리가 불어나기 시작한다. 다 자기 나름의 벅찬 삶을 안고 시간의 흐름의 한 토막을 위해 그들은 모두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지게꾼, 부두노동자, 떡장수, 국수장수, 선원들, 가지각색의 용모와 직업과 신분을 지닌 여행자들, 소음과 진구렁창...... 바다와 물을 이은 산판은 순간도 변함 없이 슬픈 설레임처럼 파도에 흔들리고 있었다. 수평선 위에 황금빛 구름마차가 잿빛으로, 다시 검은빛, 그것이 어쩌면 죽음에 이르는 행렬 같기도 한 불길한 모양으로 달라져 갔을 때 윤선은 부산 항구에 고동을 울리며 떠났다."

 

<김약국의 딸들>을 다시 읽을까 생각을 아니했던 것은 아니지만 <파시(波市)>에 비하면 기억이 비교적 선명했던 게 사실, 최종 선택은 결국 <파시(波市)>로 정해졌던 것이다. 한국전쟁 당시의 비극적인 삶을 냉철한 시선으로 그려내고 있는 작가의 무심함에서 삶의 경외를 다시금 깨닫게 된다. 코로나19의 확산 추세는 여전히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교회를 중심으로 그 기세는 오히려 거세지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날씨는 무덥고 코로나19의 기세는 무섭고, 마스크는 점점 답답해져만 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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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20-06-28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김약국의 딸들>을 오디오북 구매로 고민 중입니다. 13시간이더군요.
하루에 한 시간씩 들으면 되겠다 계산했지요. 6~7시간짜리를 선호하는지라 고민이 되네요.

꼼쥐 2020-07-04 18:42   좋아요 0 | URL
저는 <김약국의 딸들>을 종이책으로 읽었었는데 역시 박경리라는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토지>는 더더욱 그런 느낌이 들지만 워낙 방대한 분량인지라 읽기도 전에 숨이 막히는 느낌입니다.
 
나는 여행기를 이렇게 쓴다 - 무라카미 하루키의 여행하면서 쓰고, 쓰면서 여행하는 벅찬 즐거움 하루키의 여행법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진욱 옮김 / 문학사상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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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는 그저 추적추적 내릴 뿐이다. 그쳤다가도 잊을 만하면 심심함을 달래려는 듯 금세 다시 이어지곤 했다. 기상청의 예보와는 달리 장맛비 치고는 지루하기 짝이 없는 그런 비가 종일 이어지다 보니 이것은 마치 한 방에 사내아이 두 명을 가둬 둔 풍경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얼핏 스쳐가기도 했다. 활동력이 왕성한 사내아이 둘을 한 방에 가둬 둔 채 놀잇감이라곤 책 몇 권이 전부인 상황을 상상해 보라. 넘치는 에너지를 소진하기 위해 밖에 나가 놀 수도 없는 자신들의 불쌍한 처지를 애써 외면하려는 듯 각자의 손에 쥐어진 한 권의 책에 관심을 기울여 보지만 그것은 단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수단에 불과할 뿐 눈에 들어올 리가 없다. 얼마 지나지 않아 주변을 감싸는 어색한 공기를 지우려는 듯 책에서 눈을 뗀 순간 허공에서 상대방의 시선과 마주쳤을 때 자신의 머쓱한 심정을 숨기기 위한 어색한 웃음이 한동안 길게 이어지곤 한다. 방 안에 흐르는 어색하고 데면데면한 분위기는 견디기 힘들 정도로 낯설고 지루하다. 오늘 내리는 어색한 빗줄기처럼.

 

"10월이 되면 햄프턴 거리에는 오락이라고 할 만한 놀잇거리가 전혀 없다. 그렇게 되면 책을 읽거나 작업하는 것밖에 할 일이 없다. 그리고 그나마도 싫증 나면 산책을 할 뿐이다. 다행히도 이곳은 산책하기에는 정말 이상적인 장소이다." (P.22)

 

무라카미 하루키의 여행기 <나는 여행기를 이렇게 쓴다>는 오늘과 같은 날씨에 읽기 적합한 책인지도 모른다. 한 방에 갇힌 두 명의 사내아이가 좀이 쑤셔 견딜 수 없을 때에도 이 책은 어쩌면 책에는 도통 관심도 없었던 그들의 시선을 붙잡고 서로 먼저 읽겠다 가벼운 실랑이를 벌이게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하루키의 유명한 여행기 <먼 북소리>만큼이나 깊이 있는 책은 아니지만 말이다. 책에는 미국 이스트햄프턴을 비롯하여 하루키가 여행했던 다양한 지역이 등장하지만 그중 일본 야마구치 현에 있는 무인도 까마귀 섬을 다녀온 기록은 오늘처럼 맨송맨송한 날씨에 특별한 자극이 될 수도 있겠다.

 

"텐트 속은 좁은 데다가 찌는 듯이 덥기까지 했다. 그런 텐트 안에 성인 남자 두 사람이 들어앉아 있으니 재미가 있을 리 없다. 바깥에 나가면 벌레가 있다. 벌레들은 텐트의 지붕 위에도 다닥다닥 붙어 있어서 머리 위에서 버석버석하는 기분 나쁜 소리를 계속 내고 있다. 밤이 되면 밤의 작은 생물들이 땅을 지배한다. 그들의 세계에 제멋대로 쳐들어온 침입자들인 것이다. 그런 주제이고 보니 불평을 늘어놓을 처지도 못 된다. 작다지만 무인도에는 무인도대로의 자립적인 생태계가 엄연히 존재한다." (p.40)

 

무라카미 하루키의 오래된 팬 중 한 사람인 나로서는 어느 유명 아나운서의 내레이션과도 같은 작가의 건조하고 딱딱한 문체가 다소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소설에서 보여주는 적확하고 풍부한 비유와 묘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책머리에서 작가는 여행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이처럼 변경이 소멸한 시대라 하더라도 자기 자신 속에는 아직까지도 변경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장소가 있다고 믿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추구하고 확인하는 것이 바로 여행인 것이다.'라고 썼다. 비록 변경이나 오지가 사라진 시대라고 할지라도 마음속에서 변경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는 것, 작가의 그러한 믿음이야말로 여행기를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변경을 복원하고 그 미지의 세계를 향해 여행을 꿈꾸도록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지도에는 아직 자기가 가본 적 없는 지역이 펼쳐져 있다. 조용히, 말없이, 그러나 도전적으로. 들어본 적도 없는 지명이 허다하다. 건너본 적이 없는 커다란 강이 흐르고, 본 적이 없는 높은 산맥이 줄을 잇고 잇다. 호수나 하구는 하나같이 매력적으로 보인다. 변변치 않은 사막조차도 뿌리칠 수 없는 유혹을 보낸다. 지도를 펴놓고 자기가 아직 가본 적이 없는 곳을 물끄러미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마녀의 노래를 듣고 있을 때처럼 마음이 자꾸만 끌려 들어간다." (p.239)

 

비는 지금도 여전히 소리도 없이 내린다. 사람들의 관심 따위는 필요조차 없다는 듯 말이다. '밤은 이야기하기 좋은 시간'이라는 어느 작가의 책 제목처럼 조용한 빗줄기 위로 어둠이 내리고 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조곤조곤 들려주려는 듯 대지를 적시는 가는 빗줄기를 타고 사뿐히 내려오는 희뿌연 어둠. 도시의 건물과 건물 사이를 길게 가로지르는 어둠의 빗줄기가 침묵처럼 길게 흐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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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하라는 말이 오히려 큰 부담으로 다가올 때가 더러 있다. 시간이 많지 않으니 빨리 하라는 뜻은 알겠는데 일을 시킨 분의 성격으로 보아 눈에 띄지도 않는 작은 실수조차 못 본 체 그냥 넘길 만큼 무던한 성격이 아니라는 걸 그간의 경험으로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에 맞추자니 일을 왜 그렇게 설렁설렁했느냐는 핀잔을 들을 것 같아 걱정이고, 하나의 작은 실수도 없이 일을 완벽하게 끝내자니 시간이 부족할 듯하고 그야말로 진퇴양난이 아닐 수 없다. 그럴 때 나는 잠을 줄여서라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 노력하곤 한다. 어쩌면 내 욕심으로 인해 자신의 몸을 혹사시킨다고도 말할 수 있겠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에 신경 쓰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고 그때마다 그러마 대답은 쉽게 하지만 말처럼 따라주지 않는 게 행동이고 보면 가까운 이들의 충고를 나는 귓등으로도 듣지 않고 있구나, 하는 자책과 그들에 대한 미안함이 가슴 가득 밀려오곤 한다.

 

그와 같은 경우는 또 있다. 대하기 어려운 분의 집을 방문했을 때 편하게 있으라는 말 역시 지키기 어려운 건 두말할 필요도 없다. 불편해하는 내 표정을 들킬 때마다 내 집처럼 편하게 있으라는 말을 연거푸 듣게 되지만 어디 그게 말처럼 쉬운가 말이지. 날씨가 오늘처럼 무덥고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로 사람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신경 쓰이는 요즘, 한 마디의 말도 여간 조심스러운 게 아니다.

 

생각해 보면 개인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당위(當爲)에는 저항이 따게 마련이다. 예컨대 구성원 모두에게 준수를 강제하는 법이든 강제성은 없지만 구성원 대부분이 '그렇게 하는 게 마땅하다'고 믿는 관습이나 도덕 따위에도 크든 작든 저항은 있게 마련이라는 얘기다.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서 마스크를 쓰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땀이 흐르고 호흡마저 가빠지면 당장이라도 벗어던지고 싶은 게 인간의 공통된 심리인가 보다. 타인을 위해 또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약간의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의지는 개개인의 선한 심성과 강한 도덕심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불편함을 감수하는 반복된 훈련이 그렇게 만들기도 한다.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한낮 시간에 잠시 낮잠을 잤다. 이제 막 잠에서 깨어난 듯한 무기력한 감각과 무분별한 현실 감각으로 인해 먹통이 된 컴퓨터처럼 머리가 멍하다. 부분일식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그리고 오늘은 1년 중 낮이 가장 길다는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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