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 걱정인형처럼 내 고민을 털어놓는 책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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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유명인들의 명언만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명언집은 지금도 이따금 펼쳐 읽는 책이지만, 명언집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명언이 '부르투스 너마저?'이다. 우습게도 말이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암살당하기 전, 자신과 가장 가까웠던 친구 부르투스까지 배반에 가담한 사실을 알고 했던 절규다. 다들 잘 아는 것처럼. 그러나 내가 이 말을 책에서 처음 읽었던 시기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이제 막 중학생이 되던 어린 시절이었다. 그러니 카이사르(당시에는 씨저라고 했었음)가 누구인지, 그가 했던 말이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인지 당시로서는 전혀 알 길이 없었고, 나는 그저 잘난 체하려는 목적으로 명언집에서 읽었던 몇몇 유명인들의 명언을 배경 지식도 없이 외웠던 것이다. 그때 외웠던 명언 중에는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면 인류 역사는 달라졌을 것이다.'와 같은 프랑스 철학자 파스칼의 명언을 비롯하여 일일이 다 옮기지 못할 정도로 많았었다.

 

얕은 지식으로 잘난 체하기 위한 암기는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子曰, 僞善者 天報之以福(위선자 천보지이복), 爲不善者 天報之以禍(위불선 천보지이화)로 시작되는 명심보감을 그 시기에 하라는 학교 공부는 하지 않고 모두 다 외웠다. 명언집이 서양 유명인들의 명언이었다면 명심보감은 내게 동양 유명인의 명언집으로 이해되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촉한의 소열 황제가 누구인지, 후한 시대의 마원(馬援) 장군이 어떤 일을 하였는지 그 당시의 나는 관심조차 두지 않았다. 돌이켜 보면 책이 귀하던 시절에 집집마다 명언집 한두 권쯤 소장할 수 있었던 까닭도 나와 같은 목적이 아니었을까. 책값이 비싸니 생각날 때마다 책을 살 수도 없는 노릇이고, 명언집 한두 권만 읽어도 남에게 무식하다는 소리는 듣지 않을 수 있었으니 말이다.

 

"인생을 일장춘몽(一場春夢)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체념이다. 대개 이와 같은 생각은 과거의 어떤 실패로 인하여 현재의 자기 위치를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인생을 아무렇게나 되라고 하고 내던져 버릴 수는 없다. 그것은 자기 학대다. 적극적인 체념은 언제나 어제의 실패를 오늘의 출발점으로 삼는 법이다. -버트랜드 러셀"  (p.16)

 

이서희의 <마법의 명언>은 내가 어린 시절에 읽었던 명언집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게 했던 책이다. 그리고 내가 자주 찾는 집 근처 도서관에서 만났던 지인 한 분을 떠올리게 했던 책이기도 하다. 그분은 자신이 읽은 책의 핵심이 되는 문장을 언제나 자신의 노트에 옮겨 적곤 했는데 그렇게 쓴 노트만 수십 권이라고 했다. 게다가 틈만 나면 자신의 노트를 훑어보다가 그중 마음에 드는 문장을 다른 노트에 다시 옮겨 적곤 하셨다. 그렇게 몇 번에 걸쳐 신중하게 가려 뽑은 책 속 문장들을 서너 권의 노트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했다. 모 은행에서 신입사원 교육을 담당하셨다는 그분은 정년퇴임을 한 후에 소일 삼아 자신의 명언집을 만들고 있었던 것인데, 정작 유산을 물려받게 될 그분의 아들은 그 노트에 도통 관심이 없다며 서운한 기색을 내비치기도 했었다.

 

"한순간에 자신이 알고 있던 사람과 이별해야 하는 일은 매우 슬픈 일이다. 오랜 시간이 지나야 친구가 그 자리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스스럼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늘 함께했던 이와의 이별은 그것이 일시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늘 우리를 견딜 수 없게 한다. -오스카 와일드, 「잠언집」 中"  (p.203)

 

저자는 자신이 겪었던 여러 고민들을 200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고민을 해결해줬던 명언들을 고민과 함께 붙여 넣음으로써 책을 읽는 독자들도 그들이 지금 겪을지도 모르는 여러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예컨대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 명언 4가지', '자꾸만 뒤처진다고 느껴질 때 보면 좋은 명언 3가지' 등으로 아주 구체적인 고민들을 나열하고 있는 것이다.

 

"앞질러 가는 사람이 자꾸 눈에 뜨일 때는 뒤에 오는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 신에 대해서 인생에 대해서 감사하고 싶으면 당신이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을 앞질러 왔는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아니 타인은 아무래도 좋습니다. 당신 자신이 과거의 당신을 앞질러 온 것입니다. -세네카"  (p.128)

 

살다 보면 누구나 풀 수 없는 인생의 고민에 봉착하게 되고, 그 순간 우리는 누군가의 조언을 간절히 바라게 될지도 모른다. 단지 먼저 살았다는 이유만으로 누군가에게 조언을 할 수는 없다. 그랬다가는 '꼰대'라는 누명을 쓰기 십상이다. 풀리지 않는 인생의 고민들이 쌓여만 갈 때, <마법의 명언>을 곁에 놓고 펼쳐본다면 어쩌면 우리의 고민도 마법처럼 풀릴지도 모르겠다. 한 권의 책이 필요한 것도 그런 순간이다. 어린 시절 내가 제대로 된 의미도 알지 못한 채 무작정 외웠던 명언들을 나는 인생의 반을 살고 난 이후에야 비로소 하나씩 깨달아가고 있다. 그때 외웠던 명언들이 나의 영혼에 자양분이 되어 인생의 고비마다 견딜 수 있는 힘을 주었다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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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도 드디어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 바이러스에 대비할 수 있는 백신도, 치료제도 없이 살얼음판을 걷듯 조심조심 답답한 시간을 그저 참고 견딜 수밖에 없었던 게 벌써 1년여. 접종이 모두 마무리되고 전 국민의 집단면역이 형성되기까지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고 하겠지만, 이 시간을 기점으로 우리는 가까운 시간 내에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의 복귀를 꿈꿀 수 있게 되었다. 작다면 아주 작은 희망일 수도 있는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의 복귀'가 어쩌면 이렇게 크고 불가능한 것인 양 여겨져 왔던 것인지...

 

날씨가 풀리고 한결 부드러워진 바람이 손끝에 와 닿는다. 봄이 오고 있음이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아니었더라면 사람들은 너도 나도 들로 산으로 여행을 떠나고, 지방의 축제 현장에서 달집태우기며 지신밟기며 온갖 민속놀이에 덩달아 신명이 났을 텐데 올해는 그마저도 어렵겠다. 낮에 들른 식당에서 먹었던 오곡밥과 나물 반찬 덕분에 오늘이 정월 대보름이구나, 생각했었다. 계절은 배반하지 않고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었는데 사는 게 무에 그리 바쁜지 계절 가는 줄도 모른 채 또 한 계절을 보내는가 보았다.

 

어제 폭등했던 주가가 오늘 다시 폭락함으로써 주식 투자에 열광했던 사람들의 광기를 말끔히 가라앉힌 듯했다. 계절이 오고 계절이 가는 것처럼 주가 역시 상승과 하락의 자연스러운 반복을 계속한다는 것을 사람들은 좀체 믿으려 하지 않는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게 어디 있으랴. 영원할 것만 같았던 우리의 삶도 언젠가 그 끝을 드러낼 텐데 말이다. 주식 투자를 단순한 취미이자 오락으로 생각하는 나로서는 그들의 광기가 도무지 익숙해지지 않는다. 매번 투자에 실패하면서도 '아무개는 얼마를 벌었다더라.'라며 자신과 상관도 없는 말을 누군가에게 전달함으로써 손실의 쓴맛을 위로받는다. 그렇게 근거도 없는 소문을 끝없이 퍼 나르며 그 소문에 의해 자신도 서서히 중독되어 가고야 마는 악순환. 그들은 자신이 속한 욕망의 굴레를 절대 인식하지 못한다.

 

서현숙 선생님이 쓴 <소년을 읽다>를 조금 읽었다. '2019년 우연히 소년원에서 국어 수업을 하게 되었고, 소년원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었다.'는 저자는 그때의 경험을 책으로 엮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책이 있는 만남, 책이 마음과 마음을 잇는 다리가 되는 만남, 이런 만남의 힘이 무르지 않다는 것을, 단단하다는 것을 머리 아닌 가슴으로 알게 되었다. 이 기록의 한계는 한계대로 남겨둔다. 빈 곳은 억지로 메우지 않고 구멍으로 비워둔다. 한계와 빈틈을 비집고 나오는 물음표에 의미를 두고 싶다. 이 책을 읽는 당신이 나의 미미한 변화를 알아준다면, 사회에 물음표 하나 던져준다면 기쁘겠다."  (p.14 '프롤로그' 중에서)

 

2월도 그 끝이 보인다.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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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명의 애인과 삽니다 - 홍승은 폴리아모리 에세이
홍승은 지음 / 낮은산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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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도 자신의 치부나 약점을 만천하에 드러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지 않을까? 그것도 누군가의 강요나 압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하는 게 아니라 자발적인 행위라면 더더구나. 그럼에도 우리의 일반적인 상식을 뛰어넘는 사례가 종종 있게 마련이고, 나는 그와 같은 것들을 접할 때마다 그들을 용감하다고 해야 할지 아니면 철이 없다고 해야 할지, 그도 저도 아니라면 어떤 체념이나 무기력의 발로에서 나온 행위라고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동시에 여러 생각들이 두서도 없이 교차하며 머리가 어지러워지는 것이다. 홍승은 작가의 산문집 <두 명의 애인과 삽니다> 역시 그런 부류의 책이었다. 저자의 용기에 감탄하면서도 마냥 박수를 치고 있을 수는 없었던...

 

"나는 우리를 폴리아모리라고 말하지만, 세상은 우리를 이상한(queer) 관계라고 말한다. 인터넷 검색창에 '폴리아모리'를 입력하면 무수한 분노를 마주할 수 있다. 난교, 바람, 악의 세력, 타락의 끝, 소돔과 고모라, 그런 단어들을 마주 보고 있으면 불현듯 나와 내 일상이 낯설게 느껴진다. 다정한 아침 인사와 밤 인사, 하루를 채우는 반짝이는 대화와 고만고만한 갈등,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이 낯설어지는 순간이다."  (p.10~p.11 '프롤로그' 중에서)

 

'비독점적 다자 사랑'을 뜻하는 '폴리아모리'는 용어 자체도 생경하지만 현실적 차원에서의 실현 불가능성에 더 주목하게 된다.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주류 이성애자의 관점에서 그들은 이제껏 단 한 번도 만나 본 적이 없는 이상한(queer) 존재인 것이다. "두 애인과 산다는 게 말이 돼? 야동도 아니고..." 하면서 야릇한 상상을 하거나 색안경을 끼고 볼 게 틀림없다. 세상에는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삶이 존재한다는 걸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정작 가슴으로 그들을 품고 이해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폴리아모리가 얼마나 납작하게 인식되는지 수시로 부딪히고 있다. 어떤 이는 당당하게 말한다. 자신은 폴리아모리를 안 좋게 생각하고, 그건 존중이 아니라 옳고 그름의 문제라고. 그에게 굳이 존중받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손쉽게 관계를 재단하고 판단하는 태도가 불쾌하다."  (p.150)

 

얼마 전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후보로 나선 한 정치인이 TV토론에서 했던 말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그는 '퀴어 퍼레이드에 참여할 의향이 있느냐'는 경쟁 후보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예로 들면서 "그곳은 시내 중심에서 조금 떨어진 남부에서 열린다."며 "그런 것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마땅히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말하자면 그는 우리나라의 퀴어 축제가 시내 한복판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며, '보통 사람'의 눈에 띄지 않는 외곽 지역에서 개최할 것과 '안 볼 권리'를 주장한 것이었다.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 주류와 비주류에 대한 차별적 시선은 개개인 누구나 품을 수 있는 문제이지만 자신의 관점을 타인에게 강요할 권리는 그 누구에게도 주어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는 우리 사회의 소수자를 구분하고 그들이 다수의 시선에서 멀어지기를 강요하고 있었다.

 

이 책은 전적으로 작가 자신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책이다. 1. '의외로 평범합니다', 2. '내 사랑이 불편한가요', 3. '서로에게 무해한 방향으로'의 세 개 챕터로 구성된 이 책에서 작가는 스스로에 대한 자기 검열 없이 자신의 과거나 현재 모습을 비교적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변해가는 모습을 담담하게 기록하고 있다. 어쩌면 그것은 우리 사회의 시민 의식이 높아진 데서 오는 바람직한 성장일 수도 있겠지만 어찌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자포자기의 심정일지도 모른다.

 

"헛짓하지 말라고 엄포를 놓던 아빠가 이제는 폴리아모리를 이해하고, 세상에는 함부로 손가락질할 사람이 없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자신은 원래 군인보다 책방 주인이 되고 싶었다면서, 지난 행동을 돌아보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아빠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헤아려보는 한편, 그 세계가 전부가 아니라는 걸 받아들이려 부단히 애쓰고 있다."  (p.226)

 

<두 명의 애인과 삽니다>는 각기 다른 위치에서 다양한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세 사람(승은, 우주, 지민)이 폴리아모리 관계를 맺고 한집에 살게 되기까지의 과정, 그 과정에서의 분투와 좌충우돌을 생생하게 담아낸 책이지만 일반 독자들은 어떤 이유로 이 책을 읽게 된 걸까. 이 책에 쏟아진 관심을 우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나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어쩌면 그것은 나와 다른 방식의 사랑에 대한 관음증적 호기심일 수도 있고, 다양한 삶의 유형에 대한 열린 사고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의 인식 체계는 각자가 습득한 경험치 내에서 작동하며, 그 영역 밖의 존재를 폭넓게 이해하고 포용하기에는 우리의 품이 너무 좁다는 사실이다. 나 역시 내 품의 한계를 인식하며 이 책을 읽었다. 솔직히 고백하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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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경제원리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한 '신자유주의'는 보수 언론이나 일부 정치인, 그리고 이들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는 전경련을 비롯한 이익단체, 예컨대 의사협회,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에 의해 우리나라 국민의 대다수에게도 친근한 경제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1970년대부터 부각하기 시작한 '신자유주의'는 시카고학파로 불리는 통화주의자들에 의해 '레이거노믹스'의 근간을 형성하기에 이르렀고 국제적으로도 자유 무역과 시장 개방을 강력하게 추구해왔다. 이론상으로는 자유방임에 가까운 고전적 자유주의 이론을 개선하기 위한 방책으로 무질서한 시장에 도덕성을 부여한다는 게 그 근간이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강압적인 '신자유주의' 정책 채택으로 말미암아 우리나라 역시 '신자유주의' 물결에 빠르게 편승해왔다. 대한민국에서 신자유주의의 기원은 대체로 김영삼 정부의 후반기로 보고 있다. 작지만 강한 정부, 자유시장경제의 중시, 규제 완화, 자유무역협정(FTA)의 중시, 노동 시장의 유연화 등은 당시에 펼친 대표적인 경제 정책이었다. 신자유주의 경제 체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었던 계기는 역시 IMF 구제금융을 들지 않을 수 없겠지만 말이다.

 

돌이켜보면 우리나라에서의 신자유주의 확장은 보수정권이었던 MB정권과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가속화된 측면이 있다. 정치인들은 너도 나도 '신자유주의'를 외치기에 여념이 없었고, 이에 동조하는 많은 사람들이 정부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야 한다는 '신자유주의' 논리를 금과옥조처럼 여기게 되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원리에 편승하여 가장 큰 혜택을 본 주체는 역시 기업가가 되겠지만 그 와중에 의사협회의 이권 챙기기는 혀를 내두를 정도로 과감했던 게 사실이다. 범죄 유형에 관계없이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는 사람'이 대상이었던 의료인 결격사유가 2000년 다수의 의사 출신 국회의원이 주도해 '보건의료법령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사람'으로 의료법을 개정하면서 의사면허는 그야말로 '불사조 면허'로 탈바꿈했다.

 

2000년 의료법을 개정한 후 의사들은 살인을 해도, 성범죄를 저질러도, 수술실에서 온갖 탈법을 저질러도 의사면허는 유지되는 무소불위의 특권을 20년 넘게 누려왔던 셈이다. 말하자면 그들은 대한민국 국민인 동시에 국민 위에 군림하는 선민 집단이 되었던 것인데, 그러한 특권 의식으로 인해 의사는 국가의 행정력도 어찌할 수 없는 괴물 집단으로 성장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같은 공동체에서 특정 단체에게 부여한 특권은 다른 대다수의 구성원의 불이익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 급기야 이에 반발하는 국민 여론이 빗발쳤고, 의사 면허 취소를 2000년 이전으로 되돌리기 위한 '의사 면허 취소 확대법'이 복지위를 통과하기에 이르렀다. 그러자 의사단체는 파업 운운하며 국민을 협박하고 있다. 그것이 코로나 정국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킬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일 테니까 말이다.

 

예일대 경제학과 교수인 로버트 실러는 "자본주의 경제는 규제가 없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며, 우리에게는 착한 행동을 강요할 누군가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모두가 선의를 갖고 있는 게 아니며 모두가 관대하고 공익 정신을 갖고 있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제한할 규칙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관대함이라곤 눈곱만큼도 갖고 있지 않은, 공익 정신이라곤 결코 찾아볼 수 없는, 의사 가운만 걸친 몇몇 괴물들을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가 없는 것이다. 코로나 정국이 이어지는 2021년의 대한민국은 신자유주의가 키운 몇몇 괴물들과 그들을 추방하고자 하는 대다수 국민들의 각축장이 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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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의 말공부 - 말투 하나로 적을 만들지 않는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미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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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동의하겠지만 '폭력적인 생각은 폭력적인 언어로 발현되며 아무런 제재가 가해지지 않는다면 급기야 폭력적인 행동으로 발전한다'는 게 나의 생각이다. 그러나 생각의 자유는 물론 표현의 자유를 광범위하게 보장하는 대한민국의 헌법체계에서 자신의 폭력적인 생각을 단순히 폭력적인 언어로 표현하였다고 해서 범죄자 취급을 받거나 법적 처벌이 가해지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면 폭력적인 언어 사용을 강제적으로 불허하거나 교정을 강제할 만한 특별한 수단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폭력적인 언어가 어느 한 사람에게 특정됨으로써 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을 주었다는 이유로 법적 처벌을 받는 예외적인 경우가 드물게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처벌되지는 않는 게 현실이다. 개인의 자유권을 보장한다는 명목으로 폭력적인 상황을 사회적으로 관대하게 허용하는 이와 같은 현실이 최근 불거진 배구계의 학폭 이슈의 발단이 아니었을까 생각하게 된다.

 

"마음은 내가 하는 말로 드러난다. 이를 뒤집어 말하면 말하는 방식을 바꾸면 마음도 태도도 달라진다. 또한 말투가 달라지면 경직되었던 인간관계도 훨씬 유연해지고 안정된다."  (p.8 '머리말' 중에서)

 

온라인 상에서의 넘쳐나는 폭력적인 언어는 이미 그 한계선을 넘었다는 게 내 생각이다. 의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에 동조하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그 위험성을 인지하고 처벌이나 교정을 강구하는 쪽으로의 사회적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컨대 일베나 워마드와 같은 극단적 사이트는 상시 폭력적 언어로 도배가 되곤 하지만 사이트의 폐쇄와 같은 처벌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말이다. 더구나 유튜브의 조회수가 곧 돈으로 직결되는 작금의 현실에서 전보다 더 자극적이고 직접적인 폭력어의 사용은 갈수록 증가할 수밖에 없다. 성장기의 아이들이 폭력적인 언어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는 이런 현실에서 '선플 달기' 운동이나 '아름다운 말'을 사용하자는 운동은 빛을 잃을 수밖에 없다. 나아가 점점 대담하고 흉포화 하는 청소년의 폭력 범죄를 걱정하면서도 말의 중요성은 간과하는 게 사실이다.

 

"무언가를 사과하는 상황에서는 '미안하게 생각하느냐 아니냐'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반대로 말하면 '정말로 미안하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느끼면 의외로 쉽게 용서한다. 큰 실수를 저지른 경우가 그렇다. 가령 피해자가 "이게 사과만으로 용서받을 일이야!" 하고 계속 화를 내더라도 주위에서 "상대방도 미안하다고 사과했으니 이쯤에서 받아주지. 누구나 실수를 하는 법이잖아."라며 거들어주기도 한다."  (p.79)

 

일본 메이지대학교 문학부 교수이자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자리매김한 사이토 다카시의 신작 <어른의 말공부>는 사실 성인, 특히 비즈니스 관계에 있는 사람들 간의 말투와 언어 사용에 집중된 책이다. 똑같은 말을 하더라도 일과 관계가 술술 풀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미움을 받고 오해를 사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바로 말투에서 비롯된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말하자면 자신의 말 습관을 바꿈으로써 갈등을 피하고 호감을 얻을 수 있는 대화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침착하게 이야기를 진행하려면 객관적인 언어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려면 감정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는 말에 주의하자. 예를 들면 ‘애당초’, ‘원래가 말이야’ 등이다. 이런 말을 들으면 상대방은 ‘또 설교 모드에 돌입했군’ 하고 마음을 닫는다. 자신의 의견을 구구절절하게 늘어놓을 것 같은 말이기 때문이다. ‘○○답지 않다'는 것은 비난을 암시하는 말투다. '너답지 않다'는 말은 언뜻 상대를 인정하는 것 같지만 눈가림일 뿐이다. 내면에는 '네 주제를 잘 알아야지!'라는 감정이 담겨 있다. ‘○○를 위해서 하는 말’이라는 친절한 표현은 실상은 강요다. 마치 상대방을 위한 것처럼 꾸미지만 실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강요하는 경우에 흔히 쓰이는 말이기 때문이다. 계속 말해봐야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 옛날부터 위한답시고 하는 말은 경계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감정적이라는 느낌을 주지 않으려면 말에 말을 더하기보다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p.197~p.198)

 

오랜 시간 굳어진 한 사람의 언어 습관은 그 사람의 품격이나 인성으로 말해지곤 한다. 스포츠계의 학교 폭력이 비단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그 발단의 근저에는 폭력적 언어의 사용을 막거나 순화시키지 못한 어른들의 책임이 크다고 할 것이다. 폭력적 언어 사용을 뻔히 보면서도 그것을 가볍게 여기거나 웃어넘기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지는 까닭은 어른들 역시 폭력적 언어 사용이 일상화되었기 때문이다. 자신과 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지지하는 정치인이 다르다는 단순한 이유로 상대방을 적으로 돌리고 폭력적 언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깔아뭉개려 하는 행태가 곳곳에서 벌어진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와 같은 특별한 이슈가 있을 때마다 몇몇 사람들을 희생양 삼아 자신의 죄를 덮으려 한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 '내 탓이오!'라는 회한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울려 퍼질 때 학교 폭력은 조금쯤 설 자리를 잃고 사그라들지도 모른다. 그 밑바닥에는 언제나 폭력적 언어가 있음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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