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 이후 사이언스 클래식 14
스티븐 J. 굴드 지음, 홍욱희.홍동선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언자적인 광인은 적어도 재미있기라도 하지만

시대에 뒤떨어진 고루한 인간은 오직 가엾을 뿐이다.

 

(스티븐 제이 굴드) [1]

 

 

 

진화론인가, 창조론인가. 이 해묵은 주제는 잊을만하면 등장한다. 창조론은 성경의 기록에 근거해 신이 인간을 창조했다는 것이고, 진화론은 처음 하등동물에서 시작해 점점 인간의 형상으로 됐다는 것이다. 19세기 전반만 해도 창조론이 대세였다. 창조론의 대표적 이론가인 영국 신학자 윌리엄 페일리(William Paley)는 동물의 눈을 시계에 비유하고 시계의 설계자가 있는 것처럼 눈의 설계자가 반드시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한 설계자는 하느님이었다. 따라서 인간은 고도의 능력을 갖춘 어떤 존재, 즉 신의 설계 때문에 탄생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창조론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찰스 다윈(Charles Darwin)이 진화론을 내놓으면서 창조론은 흔들리게 된다. 이후 진화론을 뒷받침하는 이론들이 속속 나오기 시작했고 창조론자들은 숨을 죽여야 했다. 인류의 기원을 화석이나 DNA 분석을 통해 추적하는 과학적 방법에 종교적 세계관이 힘을 잃을 수밖에 없었다.

 

스티븐 제이 굴드(Stephen Jay Gould)는 진화론자와 창조론자 간 대결에 주저 없이 나선 학자이다. 그는 창조론이 과학적 · 논리적 허구를 교묘히 감춘 주장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2002년 굴드가 타계한 이후에도 창조론자들은 대대적인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복음주의 기독교의 전통이 강하게 남아있는 미국 일부 지역에선 성서를 문자 그대로 따르는 과학적 창조론자라고 부르는 그룹이 등장하면서 진화론에 대한 공세를 펼친다.

 

진화론과 창조론자들의 전투는 남의 나라 일이 아니다. 국정 교과서 논란이 연일 화제가 되다 보니 일부 기독교단체가 생물 교과서에서 진화론 부분을 개정 · 삭제해 달라는 요구한 사실이 덜 알려졌다. 게다가 한 번도 아닌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요구해왔다. 굴드는 1940년대에 진화 이론의 핵심이 본격적으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봤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너무 한참 멀었다. 생물 교과서가 진화 이론의 핵심을 비중 있게 다루지 않으면, 학생들이 진화 이론을 제대로 배울 기회가 줄어든다. 이 틈을 타 ‘한국창조과학회’ 소속 종교인 및 학자들은 중·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에 진화론과 함께 창조론도 수록하도록 교과서 개정 운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의 양상은 여전히 창조론이 득세하던 1920~1930년대 상황과 유사하다.

 

역사뿐만 아니라 기초과학을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성공적인 미래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과거의 낡은 사고를 깨치고 나아가는 용기 있는 결단과 도전이 필요하다. 굴드가 필력과 토론으로 창조론자들과 적극적으로 맞서 싸운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는 낡은 사고방식에 얽매인 ‘희망적인 사고’를 경계했다. 일부 진화론자는 진화와 진보를 동일한 의미로 이해했다. 그래서 인류의 진화가 희망적인 진보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신념을 갖게 됐다. 하지만 굴드는 진화와 진보를 혼동하는 진화론자들을 비판한다. 진화는 인류를 지구상의 완벽한 존재로 만들어준 특별한 현상이 아니다. 다윈도 진화와 진보를 혼동하지 않았다. 그런데 사회발전을 설명하려는 열망이 강한 진화론자들은 진화를 ‘발전의 원동력’으로 해석했다. 이게 바로 ‘적자생존’과 ‘약육강식’을 내세운 사회진화론이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진화의 개념은 ‘사회진화론’에 가깝다. 유럽 진보주의자들은 이 담론을 통해서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제국주의자로 변신했다. 《다윈 이후》는 온갖 오해와 핍박으로 곤욕을 치른 진화론의 역사를 보여준다. 그래서 이 책은 진화론에 대한 왜곡과 오해를 넘어 진화론의 세계관에 대해 진정한 이해를 돕는다는 점에서도 일독할 가치가 있다.

 

과학은 원인과 결과가 있는 학문이다. 또 여러 사람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수십 년 만에 혹은 수백 년 만에 새로운 이론이 탄생한다. 그래서 하나의 현상을 한 줄로 딱 설명하기가 불가능하다. 진화론을 설명하더라도 라마르크(Lamarck)의 용불용설, 라이엘(Lyell)의 지질학 이론, 그리고 멘델(Mendel)의 유전 법칙 등을 언급해야 제대로 된 개념을 전달할 수 있다. 결국 대중을 위한 과학서는 읽는 이로 하여금 복잡한 내용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다윈 이후》는 이미 폐기되어버린 사소한 이론에서 출발해 복잡한 이론을 설명하는 방식을 택했다.

 

다윈의 진화론에 대한 해석은 오늘도 진화하고 있다. 이타주의에 대한 다윈주의적 해석이 논란에 휩싸이는가 하면 진화를 ‘본성’으로 설명하려는 진화심리학이 주목받기도 했다. 이렇다 보니 진화론자들 사이에서도 의견 충돌이 빚어진다. 그러나 이것만 가지고 진화론을 허술한 이론으로 보는 것은 엄청난 착각이다. 의견이 다르더라도 진화론자들은 스스로 과학적인 검증을 주도하고 있다. 그만큼 진화론은 건강한 이론이다. 무조건적 믿음을 고수하는 창조론자들과 차원이 다르다. 이래도 진화론에 거부감이 느껴지는가? 굴드 사후 15년이면 이제 충분하지 않은가?

 

 

 

※ 서평 제목의 원문 :

“다윈 이후 100년이면 이제 충분하지 않습니까?” 1959년 미국의 저명한 유전학자 허먼 조지프 멀러가 볼멘소리를 했다. (《다윈 이후》 7쪽)

 

[1] 《다윈 이후》 230쪽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3-21 12: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3-21 17:50   좋아요 0 | URL
과학과 대립하는 종교를 비난하기보다는 종교가 진실인 것처럼 주장하는 비합리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북프리쿠키 2017-03-21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싸이러스님 다윈의 <종의기원> 출판사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cyrus 2017-03-21 17:58   좋아요 1 | URL
예전에 <종의 기원>을 해설한 책에서 본 내용입니다. <종의 기원, 생명의 다양성과 인간 소멸의 자연학>이라는 책을 쓴 박성관 씨는 시중에 나와 있는 <종의 기원> 번역본 중에 제대로 된 번역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펴낸 시기가 2010년이고, 그 이후로 한길사의 <종의 기원> 번역본이 나왔습니다. 한길사 판본이 믿고 읽을 만한 책이라고 말하지 않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종의 기원> 완역본 읽기에 도전하기보다는 <종의 기원>을 충실하게 해석한 관련 도서 몇 권 읽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한길사 판본이 나오기 전에 ‘동서문화사’ 판본을 읽어봤어요. 솔직히 재미없었습니다. 한길사 판본으로 다시 도전해봤는데, 너무 지루해서 읽다가 포기했어요. 믿을만한 <종의 기원> 해설서가 몇 권 있습니다.

<How to read 다윈>, <종의 기원을 읽다>, <종의 기원 이펙트> 그리고 제가 앞서 언급한 박성관 씨의 책입니다. 정말 <종의 기원> 독서에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면, 해설서 먼저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03-21 13: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3-21 17:59   좋아요 1 | URL
제가 무교라서 머릿속에 깊이 박힌 종교적 신념의 위력이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학자들도 검증 절차를 무시하면서까지 창조론을 옹호할 정도면 종교 신념의 위력이 무섭게 느껴집니다.

AgalmA 2017-03-21 17: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운동법칙 ˝무거운 것이 먼저 떨어진다˝를 갈릴레오가 깨기까지 2천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갈릴레오와 뉴턴의 결정론적 세계도 확률을 제기한 양자역학이 나오기까지 300년 동안 독보적이었습니다. 그렇다고 결정론적 세계관이 완벽히 깨졌느냐 아니잖아요. 과학자조차도 환원적이고 결정론적 세계관 믿는 사람들 많잖아요^^;
인류 역사에게 가장 오래된 이데올로기인 ‘신‘이 단 100년으로 깨질 수 있겠습니까ㅎ; 진화론은 역사를 통해 볼 때는 아직 어린 수준입니다. 비하가 아니라 그 역사적 기간으로 볼 때 사람들의 인지도와 신뢰도에서 아직까지 밀릴 수밖에 없다는 것. 안 믿겠다는 데 어쩔ㅎ;;
그렇다면 철저한 교육? 계몽?
<신의 입자>보면 리언 레더먼이 하버드를 졸업하는 학생들 강연에서 지구의 겨울과 여름의 차이가 왜 생기는지 물어보죠. 대부분 ˝태양이 가까워서?˝ 등으로 태양 때문이라고 말하는데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 때문이라고 정확하게 말한 비율은 15% 남짓이었죠. 리언 레더먼은 무려 하버드가! 하면서 개탄ㅎㅎ 제가 이 일화를 가져온 건 교육, 관심, 노력 모든 게 총체적으로 맞물려가야 어떤 변화든 가능하다는 걸 말씀드리는 것.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죠.
유발 하라리가 그러더군요. 다윈의 진화론의 가장 뛰어난 점은 그 기원으로 신을 상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 동감입니다.

cyrus 2017-03-21 18:06   좋아요 2 | URL
Agalma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제가 죽고 나서도 진화론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ㅎㅎㅎ

다윈이 진화론을 발표한 시기가 1856년이니까 1940년대에 진화론이 제대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이 어떻게 보면 행운일 수도 있겠어요. 그리고 스티븐 제이 굴드처럼 종교 도그마에 대항할 수 있는 학자들이 많았었죠. 이들 덕분에 어느 정도 창조론의 위세가 약화될 수 있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굴드는 세상을 떠났고, 그의 역할을 대신할 새로운 학자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도킨스도 이제 고령에 접어들었고요.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신’이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일이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점점 세계가 불안해질수록 종교에 의지하려는 심리가 생기니까요.

AgalmA 2017-03-22 01:44   좋아요 2 | URL
그즈음 다윈이 진화론을 들고 나오지 않았다고 해도 앨프리드 러셀 월리스가 진화론을 가지고 나왔을 겁니다. 즉 진화론은 반드시 나오고야 말 이론이었다는 거죠. 자본주의와 자유주의가 힘이 커지면서 낙후된 체체주의(규율, 교리, 원죄론 기타 등등)로 변질된 종교는 힘이 약화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종교의 성질상 멸절하진 않을 거고 이것도 하나의 수순인 거죠.
약화됐다 해도 신과 종교가 왜 지금까지 굳건하겠습니까. 인간은 진화론이라는 ‘사실‘보다 ‘의지‘할 게 더 필요한 나약한 존재입니다. 니체가 초인 얘길 멋부리려고 했겠습니까. 인간의 그런 점을 간파한 거죠. 합리론이니 경험론이니 인간이 왜 그런 지적 체계를 구축해겠습니까. 팩트 팩트 따지는 지금 세태 보세요. ‘사실‘ 또한 우리의 의지처이며, 우리의 속성입니다. 종교도 여러 ‘사실‘을 끌어와 ‘신‘으로 설명하면 그만입니다. 아무리 다른 사실을 들이댄들 인류가 멸망할 때까지 신을 믿는 사람은 있을 겁니다. 종교의 ‘자유‘도 인권이잖아요. 암요.
문장이 좀 격앙되어 있는데 cyrus님께 따지는 건 아님^^; 제가 보기엔 그렇다라는 제 의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