엥겔스는 개도 한 마리 키웠다. 멋진 스패니얼 종으로 이름도 재미나게 지어서
이름이 없다는 뜻의 ' 무명씨 ' 였다.  엥겔스는 단골인 라인란트 레스토랑
(여기서 돼지고기와 독일식 백김치를 배 터지게 먹곤 했다) 에 갈 때도 무명씨를 꼭 데려갔다.  

" 녀석은 술도 아주 잘 먹어, 저녁에 레스토랑에 데러가면 항상 옆에서 한몫 끼지. 아니면 다른 사람 테이블 아무데나 가서 스스럼없이 혼자 놀든지. "

무명씨는 겁이 많아서 제대로 훈련을 시키지는 못했지만 한 가지 재주만은 그런대로 잘 익혔다.

 " '무명씨야, ..... 저기 귀족이닷! ' 하면 녀석은 분노에 치를 떨면서 내가 가리킨 사람을 향해 무섭게 으르렁거려. "  

 1840년대 베를린에서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었다.

 
 - <엥겔스 평전> 트리스트럼 헌트, 이광일 역, 글항아리, p 126~127 - 

 

  

 

 

 

 

 

 

제가 어느 출판사 카페에 가입한 지 얼마 안 된 때였습니다. 카페 매니저님의 리뷰를 읽다가  엥겔스의 연애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길래, 저는 엥겔스에 대한 이야기가 댓글로 궁금하다고 적었더니 쭉 이어서 궁금했던 이야기를 책 내용 출처까지 하면서 답글로 달아주셨던 적이 있었습니다.   

 

책 속에 수록된 20살의 엥겔스 사진입니다.
그런데,,, 정녕 이 얼굴이 20대란 말입니까? -_-;;
그래도 이 얼굴 덕분에 여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다고 하네요.  

 

 

 

 

 

 

 

  

아직 <공산당 선언>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최근에 엥겔스에 대한 평전이 나온 걸 보자마자 막 읽고 싶은 욕구가 들게 되더라고요.  예전 같았으면 이 사람의 평전 따위에 거들떠보지 않았을텐데. 매니저님의 엥겔스 이야기를 듣고나니 이 사람의 일생을 알고 싶어지더라고요.

부제 역시 무척 마음에 들었고요.  '프록코트를 입은 공산주의자' 

600페이지에 가까운 많은 분량이지만, 평전이라서 그런지 생각보다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평전과 위인전은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영역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위인전 읽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지금까지 몰랐던 엥겔스와 그의 학문적 동지였던 마르크스에 대한 일화까지 접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책의 초반부에 제가 발췌한 구절이 나오는데요,,, 엥겔스 특유의 유머센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한 번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알아봤는데 '무명씨' 는 독일어로는 Anonym 라고 하네요. 그런데 제가 고등학생 2학년 이후로 독일어와 담을 쌓아서 어떻게 읽는지 모르겠네요,,, ^^;;

 
자신의 애완견은 이름이 없다는 뜻의 '무명씨' 로 지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산업 자본주의로 인해 부르주아(귀족)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그 당시 유럽상을 비추어보면 해학적인 일화인거 같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엥겔스도 부르주아적인 삶을 살았다는 점입니다.
여느 유럽의 젊은이들처럼 만날 친구들과 술 마시고 유흥을 즐겼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권유로 인해서 영국 맨체스터에서 대형 방적공장을 운영했었고요.

(하지만, 권유라기보다는 반 강제적이었습니다.  프로테스탄트적인 엄격한 종교관을 가진 아버지는 너무 급진적이고 자유분방한 엥겔스의 삶을 고치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물론, 이 계획은 실패하고 맙니다. 그래서 엥겔스는 평생 아버지에 대해 반감을 가졌다고 합니다)

 
아직, 엥겔스의 젋은 시절 부분을 읽고 있는 중인데 이것 말고도 재미있는 일화가 또 있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서로 술을 마시고 나면, 엥겔스는 술고래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다음 날 아침까지 마셨는데 멀쩡했었으며 반대로 마르크스는 하루 폭음을 하고 나면 2주동안 몸살을 앓았다고 하네요.

 
다른 사람들에게는 짖지는 않는데, 유독 주인인 엥겔스가 애완견에게 귀족이라고 명령만 하면 짖게 되는지, , ,  이 무명씨라는 개는 똑똑한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개 역시 술을 좋아한다는 점.  한편으로는 그 주인의 그 개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평전에서는 살짝 마르크스 & 엥겔스의 사상도 엿볼 수 있어서 <공산당 선언>을 읽어보셨던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이 2010-12-22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찜하고 있는 책이긴 한데 언제 집어들게 될지 몰라 아쉬워하고 있는데 이렇게 맛만 보여주시다니...

cyrus 2010-12-22 18:27   좋아요 0 | URL
엥겔스뿐만 아니라 마르크스 이야기도 언급되고 있어서 생각보다
엥겔스 평전이 재미있었습니다. 이 책이 이번 신간평가단 선정도서가
된다고 해도 아쉬움이 없을 정도 소장가치 역시 가지고 있기도 하고요.

마녀고양이 2010-12-23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앵겔스 평전 사셨군요, 이거 계속 망설이는 중인데.
안 읽은 책이 하두 많아서......... ㅠㅠ

평전이나 자서전을 좋아해요. 이건 진짜 일어난 일이다 하면 가슴에 더 와닿더라구요.
나랑 똑같은 인간인데... 하면서.

cyrus 2010-12-23 13:51   좋아요 0 | URL
이거 산 거 아닙니다. 사진 때문에 구입한 걸로 보셨군요.
도서관에서 빌린 거랍니다.^^;;
평전을 읽으면서 엥겔스나 마르크스나,,,
정말 우리랑 똑같은 인간이라는 걸 느꼈습니다.
이런 점에서 평전이나 자서전 읽기의 재미인거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0-12-23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명씨의 독일어 발음은 아노님입니다.독일어는 a 발음이 '아'입니다.제 필명이 노이에자이트긴 합니다만 독일어 실력은 발음만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cyrus 2010-12-23 23:44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고보니 자이트님의 닉네임의
의미를 몰랐었네요^^;;

노이에자이트 2010-12-24 17:06   좋아요 0 | URL
Neue-새로운, zeit-시대. 그래서 노이에자이트는 새시대라는 뜻입니다.

cyrus 2010-12-24 23:51   좋아요 0 | URL
그런 뜻이 있었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