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경험의 다양성 - 신의 존재에 관한 한 과학자의 견해 사이언스 클래식 16
칼 세이건 지음, 박중서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적인가, 사기인가

 

3년 전에 ' 피눈물 흘리는 성모 마리아 상 ' 진실 여부의 문제가 유명 시사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으로 전파되었던 적이 있었다. 그날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게 되었는데 과학 이론으로 풀 수 없는 이 미스터리한 현상에 대해서 취재를 한 것이었다.  

' 기적인가, 사기인가 - 나주성모동산의 진실 ' 이라는 제목으로 타이틀을 내걸고 전파된 방송에는 문제의 성모 마리아 상뿐만 아니라 동산 곳곳에 ' 예수의 피와 살점 ' 이라는 주장하는 신비로운 현상들에 대해 심도있게 조명하였다. 그리고 그런 초현상 논란의 중심에는 ' 윤 율리아 ' 라는 인물이 있었다. 윤 율리아 자신은 태어날 때부터 기적수를 이용하여 병들고 눈 먼 신자들을 치유했다고 주장하였으며 피눈물 흘리는 성모 마리아 상이 있다고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런 소문을 듣고 국내는 물론 해외 천주교신자들까지도 성모 마리아 상의 피눈물을 보기 위해서 나주성모동산으로 모이기도 했었다.  

하지만, 나주성모동산에서 100일동안 취재했던 방송 제작진들 앞에서는 마리아 상에는 어떠한 기적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성당 관계자들의 의견들과 속속들이 밝혀지는 허위 정보들을 토대로 해서 나주성모동산의 기적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해 나주성모동산 측은 방송 제작팀을 상대로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하였으나 기각이 됨으로써 취재 내용은 전파를 탈 수 있었고, 이와 관련된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게 되자 천주교 광주대교구 측에서는 피눈물 흘리는 성모 마리아 상 문제는 ' 허황된 맹신이 만들어낸 비신앙적인 행위 ' 라고 공식입장을 밝혔으며 나주성모동산과 관련된 종교의식에 참여하는 성직자에게는 파문 조치를 하기로 했다.

  

  

  신(God)이 출몰하는 세상

이 세상이 과학의 진보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과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미스터리한 자연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 잠시 시끄러웠던 이런 종교적인 기적 현상은 전 세계 곳곳에서도 발생한 적이 있었으며 간혹 해외토픽감으로 등장하기도 하다. 이와 유사한 기적 현상으로는 일상 속 평범한 물건이나 자연물 속에서 발견하는 예수 그리스도나 성모 마리아의 형상이다.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 형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봇대 기둥을 타고 자란 포도나무 덩쿨이 만들어낸 착시현상이다. 

관련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105&aid=0000013957  


사진을 보는 순간,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라고 보일 것이다. 하지만 자세히 보게 되면 포도나무 덩쿨로 뒤덮인 전봇대 기둥이다.  만약 길거리에 지나가는 사람들이 저 사진 속 형상을 직접 목격했다고 가정해보자. 처음에는 당연히  ' 어라!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 형상이다! ' 라고 신기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나중에 이런 신기한 형상을 자세히 살펴본 후에는 생각이 달라지게 된다. ' 에이, 이거 전봇대 기둥의 나무덩쿨이잖아. ' 라고 말이다. 이렇게 생각의 변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정상적이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이런 생각의 변환을 하는 것이 아니다.  

간혹, 어떤 이들은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 아니! 왜 저기에 예수의 형상이 있지. 이건 분명히 예수님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증명이다 ."  포도나무 덩쿨이 무성한 전봇대 앞에서 무릎을 꿇으면서 기도를 하는 광신적인 기독교신자들을 볼 수 있는 것은 뻔한 일이다.  

이런 광신적인 기독교신자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징에는 우리 주변의 자연현상들은 다 하느님의 영적인 힘이 만들어낸 것이며 하느님이야말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위대한 분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들은 하나의 자연현상을 근본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과학 이론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앞에서 언급했던 나무성모동산 문제를 예로 들자면, 신비로운 기적을 행하게 한다는 윤 율리아의 기적수(그녀는 그 기적수를 율신액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그녀의 몸에서 나오는 오줌이다)를 공개하는 꺼리는 입장을 보여왔다. 그리고 제작진이 ' 예수의 피와 살점 ' 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물체에 대해서 과학적인 검사를 제의했지만 윤 율리아 측에서는 이는 '성체(聖體) 중의 일부' 라고 주장하면서 끝까지 거절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과학 이론은 종교인들 앞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설명 불가능한 말이 되어버리며 과학이야말로 하느님의 성령에 위배되는 이단적인 학문이라고 주장하기에 이른다.

기독교, 천주교만 이런 현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다. 불교 경전에서 언급되는 3천년 만에 피운다는 신령스러운 꽃인 우담바라의 발견 역시 지나친 종교 신앙이 만들어낸 오류적 사고를 용인하게 만든다.   

 
 

아파트 출입구에 있는 벽시계 밑에 핀 우담바라. 

그러나 대부분은 풀잠자리의 알이다. 

관련기사 http://www.ccdailynews.com/section/?knum=173743  

 

우담바라는 ' 부처 ' 를 의미하는 상상의 꽃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담바라가 피게 되면 길조(吉兆)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 신령스러운 우담바라는 전국 곳곳에서 활짝 피우고 있다. 아니 꽃이 피우고 있다기보다는 심심찮게 어느 물건에나 달려있는 물체이다.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 '우담바라' 를 검색하면 자동차, 건물 등 어디곳이든 우담바라가 발견했다는 뉴스의 양이 꽤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신령스러운 꽃이라면 정말 일 년에 한 번 나와야 정말 신비스럽게 느껴지는데 말이다. 사실은 우담바라라고 하면서 발견되는 하얗고 미세한 물체는 실은 풀잠자리가 낳은 알이다. 그러니, 신기한 전설의 꽃을 봤다고 너무 지나치게 호들갑을 떨어서는 안 될 것이다.    

나 역시 지금까지 살면서 풀잠자리 애벌레가 낳은 알을 두 번은 봤다. 한 번은 시골에서, 또 한 번은 군대에서. TV에서 보던 것을 직접 보게 되니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했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담바라라고 불리우는 그 풀잠자리 알들을 보면서 이런 생각도 했다. 이번 올해는 분명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하지만  내가 생각했던대로 되지는 않았다. 처음 시골에서 본 건 2006년이었고, 두번째 군대에서 본 해가 2년 뒤, 2008년이었다. 2006년 11월에 쳤던 수능시험은 아주 보기좋게 말아먹었고, 2008년에 그 풀잠자리 알을 본 지 두 달 뒤인 유격훈련 중에 오른발에 골절상을 입게 되면서 3개월동안 병원 신세를 져야만했다.  

  

 

  과학자와 종교인들이 서로 싸울수 밖에 없는 이유

그러나 이런 현상들을 언급하면서 '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 라고 주장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그리고 아무 종교를 믿지 않는다는 이유 그리고 무신론자라고 해서 인류에게 보편적인 종교의 교리에 대해서 비난하려는 것도 아니다.  사실 지금 이 세상에는 '신' 이 있다고 증명하는 이론이 없거니와 '신' 이 존재하지 않음을 증명해주는 이론도 없다.   

종교는 인류의 정신적인 활동이므로 올바른 종교적 교리와 신앙을 전파하는 것이 기본적이면서도 아주 중요한 가치이다. 하지만 주장하는 내용에 대한 근거 없이 신야말로 지금의 모든 현상들을 만들어낸 전지전능한 존재라고 말하면서 '과학' 을 내쫓는 것은 문제가 있다. 지구가 태양 주위에 돈다는 것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증명을 했으며 나무가지에 달려있던 사과가 갑자기 땅바닥으로 툭 떨어진 이 자연적인 중력의 원인은 아이작 뉴턴에 의해 밝혀졌다. 그런데도 이 모든 현상들이 창조주가 행하는 일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과학적 경험의 다양성>에서 칼 세이건은 이들에게는 과거에 쭉 이어져 있던 교리의 전통이 파괴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자연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하려는 태도를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칼 세이건의 주장을 유추하면 역사 속 과학과 종교 간의 대립이 지금까지도 이어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 수 있다.  과학의 역사 속에는 등장하는 과학의 이론들은 그 전에 확립되고 있었던 패러다임을 변화화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하나의 자연현상에 대해서 끊임없는 탐구욕과 학계를 지배하고 있던 기존의 이론들에 대한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설명할 수 없거나 혹은 과학 이론에 반하는 현상에 대해서는 밝혀내려고 한다. 하지만 종교는 과학과는 정반대이다. 기존의 교리에 대한 거부감이나 반발을 꺼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학자인 칼 세이건은 종교에 대해서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는다. 인류에게 참된 정신적 가치와 희망을 전달하는 종교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과학이라는 학문으로 지금 이 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연현상의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해도 과학자들도 인간이기에 실수는 할 수 있다고 말하며 자신들이 습득한 과학적 지식을 내세워면서 과학적으로 설명이 되지 않는 현상을 제대로 검증 없이 비판하는 것은 옳지 않는 태도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신이 있든 없든지간에 과학자들에게는 자연현상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검증하려는 자세를 가질 것을 강조하였으며 과학의 영역에 침범하여 헛된 이론을 가지고 대중들을 오도하는 종교를 비판하고 있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할 때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는 '코스모스(Comsmos)' 적인 거대한 우주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칼 세이건의 책 제목처럼 우주 밖에서 본 지구는 정말 '창백한 푸른 점' 이다. 하지만 인류는 자신보다 더 거대한 우주와 자연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즉, 세상에 대한 무한한 탐구욕은 인류 고유의 전형적인 본성이기도 하다.

이 책은 생전에 칼 세이건의 강연 내용을 토대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 이 강연의 제목은 '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탐색  ' 이었다.   

지금까지 신이 존재하다거나 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의 증명이 지금까지도 나오지 않는 이상,  '신' 에 대한 인류의 최대 논쟁은 무의미할 수 있다. 그리고 인류는 '신' 의 존재 여부에 대해서 옳다 아니다라고 으르렁거리는 동안에 정작 '우리' 자신이 과연 누구인지에 대한 탐색을 점차 외면하고 있다.  

   
 

내가 누구인지, 그리고 왜 여기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 삶이란 불가능하다. 

  - 레프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중에서, 칼 세이건 <과학적 경험의 다양성> p 275 재인용 -

 
   

톨스토이의 소설 속 한 구절처럼 지금 우리가 누구인지 모르고 있었다면 지금의 삶 자체를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맨 처음 돌을 가지고 동물들을 샤낭할줄 밖에 몰랐던 원시인은 지금은 직접 기계들을 만들어 조작하면서 하늘을 날기도 하고 빠른 시간 내에 이곳저곳 이동하는 만능인이 되었다. 지금까지 이룩해온 인류 진보의 성과 뒤에는 지능이 있기에 가능했으며 지금도 뛰어난 지능 덕분에 살기 좋은 세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신' 이라는 우리 눈앞에 보이지 않는, 직접 지각할 수 없는 존재 여부에 지나치게 매달리기보다는 '우리' 라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11-22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적이 믿음의 수단이 된다는 자체가 얼마나 딱한 노릇인지...
나약한 믿음이라는 증거니까요.
지금 바로 이 순간을 진실되게 사는 것...그것이 기적이고 믿음입니다^^

cyrus 2010-11-22 21:11   좋아요 0 | URL
댓글이 명문장인데요. maggie님^^
알라딘이 없어지지 않는 한 maggie님 댓글도 잊혀지지 않을거 같네요.

2010-11-23 1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23 22:5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