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는 사람이 없는 편이 좋다 - 처음 듣는 이야기
우치다 다쓰루 지음, 박동섭 옮김 / 유유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점


4점  ★★★★  A-





이상하다. 분명히 예전에 빌려 읽은 책인데, 왜 없을까도서관은 내가 찾으려는 책이 없다고 말한다. “찾으시는 자료가 없습니다.” 오래전에 읽은 책이라서 내가 책 제목을 잘못 알고 있나? 다시 한번 책 제목을 입력한다. “찾으시는 자료가 없습니다.” 





책 제목의 띄어쓰기가 틀렸나? 붙어 있어야 할 두 글자 사이에 일부러 틈을 만든다. 억지로 띄어쓰기한 제목을 한 번 더 입력찾으시는 자료가 없습니다.” 도서관은 똑같은 답변을 반복한다. 그렇다면‥… 이번에 책의 저자 이름과 출판사 이름을 같이 입력한다. “저기요, 찾으시는 자료가 없다니까요.”


도서관의 무성의한 답변을 받아들이지 못한 나는 도서 대출 이력을 뒤적였다. 도서관에서 행방불명된 책은 찾으러. 눈을 크게 뜨면서 대출 도서 목록을 살펴봤다. 드디어 책 제목을 찾았다. 도서관이 없다고 했던 그 책을 만난 적이 있다내가 데려온 도서관 책들은 짧게는 이틀, 길게는 2주 정도 우리 집 책상에서 지냈다. 내가 책상에 앉으면 책은 온몸을 펼쳐서 그 속에 가득 담긴 이야기를 보여줬다. 한 번도 펼치지 못하고 도서관으로 돌려보낸 책들도 많다.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제대로 만나지 못한 책을 다시 데려왔다. 유년기와 청년기에 도서관을 내 집 드나들 듯이 했다.


우치다 다쓰루(内田樹)도서관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활자 중독자. 우치다 선생이라면 있어야 할 책들이 사라지는 도서관에 일침을 가했을 것이다. 기업을 닮고 싶은 도서관은 사람이 책보다 더 많다. 민간 업체는 성과를 중시한다. 도서관을 관리하는 민간 업체의 목표는 도서관에 사람들을 많이 오게 할 것. 민간 업자는 베스트셀러를 잔뜩 구매한다. 베스트셀러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빌려 보는 인기 도서다. 독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인기 도서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려면 자리가 있어야 한다. 딱 봐도 재미없어 보이는 학술서, 사람들의 눈길과 손길을 한 번이라도 제대로 느껴본 적이 없을 것 같은 조용한 책들. 이런 책들은 대출 횟수가 적어서 깨끗한 편이다. 하지만 퇴출 대상 일 순위다. 새로운 책들이 들어오면 나이 많고 인기 없는 책들은 수용소 같은 서고에 보관된다. 서고에도 자리가 없으면 상태가 좋지 못한 낡은 책들은 헌책으로 분류되어 쫓겨난다. 쓰레기로 취급받아 무더기로 버려지고 폐기물 처리장에서 죽음을 맞이한다어쩌면 내가 찾지 못한 책도 그런 운명에 휘말렸으리라.


우치다 선생은 도서관에 사람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도서관에 사람이 너무 많으면 책과 독서의 가치가 가려지기 때문이다. 생은 사람 소리 한 점 없는 한적한 도서관에 있으면 제일 먼저 책이 눈에 들어온다고 말한다. 그는 수많은 장서를 바라볼 때마다 자신의 무지함을 깨닫는다. ‘내가 몰랐던 책들이 엄청 많구나. 이 책들 다 읽을 수 있으려나?’ 선생이 좋아하는 도서관은 그곳에 책을 보러 온 독자들을 불편하게 만든다. 편안하지 않은 도서관은 사람들의 무지함을 넌지시 알려 준다. ‘넌 모르는 게 아주 많아.’ 도서관의 따끔한 목소리가 귀에 꽂힌 사람은 각성해서 진정한 독자가 된다. 무지한 독자는 알고 싶은 새로운 정보를 머릿속에 채우기 위해 책을 읽는다. 죽을 때까지 도서관에 있는 모든 책을 전부 다 읽을 수 없다. 그렇지만 애서가는 피할 수 없는 삶의 한계를 알면서도 도서관으로 직진한다그곳에서 닥치는 대로 읽는다.


책을 상품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도서관에 절대로 들어올 수 없다. 그들은 상품성이 있는 책들, 즉 잘 팔리는 책이나 실생활에 쓸모 있는 책들을 고른다. 도서관에 이런 사람이 너무 많으면 책은 도서관 방문자를 유혹하는 상품으로 전락한다. 내용이 좋은데도 인기 없는 책은 도서관이 자랑하고 싶은 상품이 아니다. 조용한 책은 독자를 만나지 못하고 어느 순간 사라진다좋은 책을 내다 버린 도서관은 나쁘다. 심지어 머리도 나쁘다. 자기가 가지고 있었던 책을 기억 못하다니저기요, 내가 찾으려는 자료가 있는데요.”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4-04-15 12: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딜레마다. 난 아무리 책 좋아하는 사람도 독서의 한계는 있을테니 손이라도 타 보는 책이 차라리 낫지 않나 싶기도 해. 도서관도 분명 조용하고 한가하면 좋긴한데 그만큼 책을 안 읽는다는 걸 반증하는 것 같아 아주 환영할 일은 못되는 것 같기도하고. 뭐는 반반이 좋지않나 싶기도 하다. ㅋ

cyrus 2024-04-21 11:50   좋아요 2 | URL
저, 이 책을 독서 모임 도서로 선정했는데, 모임에 오는 사람이 한 명뿐이에요. 그 한 분은 다른 독서 모임을 통해 알게 된 분인데, 독서 모임에 새로운 분들이 왔으면 좋겠어요. 이 책의 관점을 다르게 보는 독자가 분명히 있을 거예요. 이런 분들이 독서 모임에 와야 해요. ^^

서랍안에바다 2024-04-22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입수되는 책은 늘어나고 서가 공간은 부족하고. 책이라는 매체는 부동산의 규모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요. 이용률이 낮은 책들은 보존서고에 내리거나 제적하는 수밖에요. 지역 공공도서관은 국립중앙도서관만큼 규모가 크지 않잖아요. 국립중앙도서관이 자료보존 역할을 대표로 하고있고 지역공공도서관은 잘 이용되는 자료를 잘 활용해야해요. 이 책은 폐가제를 주장하는데 애초에 그건 공공도서관이 지향하는 문화민주주의와도 맞지 않아요. 공공도서관은 책바다라는 상호대차서비스가 전국 네트워크로 잘 되어있어요. 그걸 활용하심 되겠네요. 현직 사서로서 지나가다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댓글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