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성교육을 합니다 - 소년부터 성년까지 남자가 꼭 알아야 할 성 A to Z
인티 차베즈 페레즈 지음, 이세진 옮김, 노하연 감수 / 문예출판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점


4점  ★★★★  A-





I’m askin is for a little respect.

 

내가 바라는 건 작은 존중이에요.


 

-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의 노래 <Respect> 중에서




일단, 성교육을 합니다의 원제는 ‘respect’. ‘respect’존중또는 존경하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다. 예전에 리스펙이라는 은어가 유행한 적이 있다. 어떤 사람에게 찬사를 보낼 때 리스펙!’이라는(감탄하거나 환호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여주기 위해 리스펙뒤에 느낌표를 붙여줘야 한다) 단어를 사용하거나 말할 땐 짧고 굵게 외친다.


일단, 성교육을 합니다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른들을 위한 성교육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인티 차베즈 페레즈(Inti Chavez Perez) 스웨덴 정부 성평등 고문으로 활동한 성교육 전문가다. 그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세를 먼저 갖춰야 만족스러운 섹스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상대방을 존중하는 일은 모든 일의 시작이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만남은 인간관계를 맺는 기본이고, 우정과 결혼은 이 만남으로부터 시작된다. 상호 존중이 없다면 관계가 형성될 수 없다.


저자는 남학생들로부터 이런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두 사람 모두 섹스를 좀 더 멋지게 즐기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그럴 때 저자는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서로의 성적 취향을 이해하게 되며 누구도 불편하지 않은 섹스를 즐길 수 있다고 대답한다섹스는 쾌감을 얻을 수 있는 육체적 행위이다. 하지만 섹스를 삽입하는 행위로만 인식하면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강압적인 섹스를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포르노를 보면서 섹스를 배운 사람, 특히 남자들은 포르노 배우처럼 다양하고 기상천외한 체위를 시도해보고 싶어 한다. 이들은 이런 체위를 하면 여자들이 좋아하겠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자들은 이런 남자들의 단순한 생각을 좋아하지 않는다상대 여성의 성적 취향이 뭔지 잘 모르면서 무턱대고 삽입을 시도하려는 남자는 섹스를 몰라도 너무 모른다. 섹스를 잘 모르는 남자를 만난 여자는 다시 기억하고 싶지 않은 최악의 섹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 책에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역자와 감수자가 성교육 현장에 통용되고 있는 성차별 언어를 성평등 언어로 바꿔 표현했다는 점이다. 리벤지 포르노는 디지털 성범죄처녀막은 질 주름으로, ‘자궁’은 포궁(胞宮)으로 대체되었다저자는 섹스를 그저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행위로 간주하는 반응을 경계한다. 섹스하면서 무엇을 좋아하는지 안 좋아하는지는 우리 자신이 정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육체적 · 정신적 상처를 주지 않고, 서로를 향한 배려와 존중을 전제로 한 섹스는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저자는 이 책을 보다가 어떤 대목이 너무 나갔다 싶으면 그냥 책을 덮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문제의 대목을 다시 보라고 조언한다. 저자가 말한 어떤 대목섹스에 대한 저자의 과감한 견해를 말한다. 사실 이해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한라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 몇 개 보인다그래도 저자의 견해를 무작정 받아들이기보다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내가 인용한 문장은 여러 가지 자위 방법을 소개한 내용의 일부이다.



* 46

 

 포르노 영화에서 몸에 정액을 맞는 장면을 본 적이 있다면, 그게 어떤 기분일까 궁금할지도 모릅니다. 한번 실험해보세요. 침대에 반듯이 누운 채로 사정을 하면 배나 상반신에 정액이 튈 테니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죠. 엉덩이에 쿠션을 받치고 벽에 머리를 기대면 얼굴이나 입에 정액을 맞는 경험도 할 수 있을 겁니다.



포르노 속 장면을 따라 하는 자위 방법은 청소년에게 권장하기 어렵다. 게다가 이런 자위는 위험하다. 정액이 눈에 들어가면 안구가 충혈되어 따가울 수 있다. 정액 알레르기(semen allergy)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정액 알레르기 증세는 주로 여성에게 나타난다. 성관계 이후에 음부가 가렵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증세가 심하면 두드러기, 호흡 곤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알레르기성 쇼크까지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정액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은 성관계와 임신을 할 수 없게 된다. 정액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남자가 있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연구 결과가 있는데 내가 찾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래도 (피부)에 정액을 맞는 자위를 하고 나서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 반응이 생기면 안 하는 것이 좋다.

 

포르노에 자주 나오는 장면 중 하나가 남자 배우가 여자 배우의 얼굴이나 복부에 사정하는 행위다. 저자는 포르노에 나오는 사정 행위 장면에 호기심을 느끼면 한번 실험해보라고 주장하면서도(43) 현실의 섹스를 포르노 배우가 하는 것처럼 따라 할 필요 없다고 말한다(55). 이러한 저자의 발언은 모순이다. 질외 사정은 상대 여성 입장이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행위이다. 특히 정액 알레르기가 심한 여성에게는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관계를 할 땐 콘돔을 사용하자






Mini 미주알고주알

 

 

* 쪽수 미확인

 

 섹스에서 부정적 신호는 부정적 신호일 뿐이고, 싫다고 했으면 싫은 겁니다! 예외는 없다는 것을 똑독히[] 알아두세요. 한쪽이 흥분했거나, 술에 취했거나, 이미 커플 사이라는 이유로 성적 유린을 눈감아줄 수는 없습니다.

 

 

[] 똑똑히의 오자.

 

 

 

* 253

 

 세이프 섹스로 예방할 수 없는 성생활의 다른 문제들을 지적해두고 싶네요. 첫째, 사면발이[]는 음모에 붙어사는 미세한 벌레로 가려움증을 유발하지만,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후 약국에 가면 효과 좋은 치료제를 구입할 수 있을 거예요.

 

 

[] 표준어는 사면발니.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21-01-19 14: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 호기심을 느끼면 한번 실험해보라는 주장과 따라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은 모순이 아닌 것 같은데요.
그게 모순이 되려면 ˝필요가 없는 행동은 하면 안 되는 행동이다˝라는 전제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러므로 성관계를 할때는 콘돔을 사용하자˝라는 문장으로 보아 사이러스님은 피임법(?)으로서의 질외사정과 몸에 정액을 뿌리는 행위를 같다고 보고 계시는 것 같은데, 콘돔을 사용해서 성관계를 하다가 사정시 콘돔을 제거하고 정액을 복부나 얼굴에 사정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잖아요. 콘돔 사용과 복부나 얼굴에 정액을 사정하는 행위도 택일은 아니죠.

말씀하신대로 이 책의 원제는 <존중>이잖아요. 제가 읽은 이 책은 진짜 ‘합의‘의 중요성을 말하기 위해 썼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걸 강조하던 기억인데요. 정액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이나 정액을 뿌리는 행위 자체에 불쾌감을 느끼는 여성에게 저런 행동을 하거나 억지로 동의를 요청하는 건 옳지 않지만, 무리없이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물론 얼굴이나 복부에 정액을 뿌리는 행위가 권력적/정복적 욕망을 투사하는 행위임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요. 섹스 중 일어나는 행동들에 관한 사람의 욕망은 굉장히 다종다양해서, 저런 걸 좋아한다고? 싶은 걸 좋아하는 사람들도 잔뜩 있고.....

cyrus 2021-01-19 15:22   좋아요 0 | URL
제가 동정남인데다가 여전히 성에 대해 보수적인 생각이 있고 무지해서(솔직히 말해 저의 성적 취향이 구체적이 뭔지 잘 모르겠어요. 예전에 레드스타킹 멤버들과 각자의 성적 취향에 대해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 저는 진짜 몰라서 대답을 못했어요) 그런지 저자가 언급한 자위 방식에 거부감을 느꼈어요. 제가 표현한 ‘모순’이라는 단어가 syo님이 지적하신대로 문맥상 맞지 않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저는 저자의 두 상반된 입장이 서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질외사정을 완벽한 피임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질외사정을 피임법의 한 방법이라고 언급하지 않았어요. 진짜로 이렇게 썼다간 왜곡된 성 지식을 전달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글 마지막에 강조한 콘돔 착용의 중요성은 뜬금없는 문장일 수 있지만, 성교육 책에서 반드시 나오는 내용이라서 언급해봤어요.. ㅎㅎㅎ

사정 후 정액을 여자의 몸에 뿌리고 싶다는 남자의 요구에 상대 여성이 분명히 동의한다면 문제없다고 봅니다. 성적 취향이나 욕망의 형태는 다양하고 천차만별이니까요. 남자의 요구를 흔쾌히 수락하는 여성이 있겠죠..? ㅎㅎㅎ 잘 모르겠어요. ^^;;

카스피 2021-01-20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모쏠들은 끼기 힘든 주제같네요^^;;;

cyrus 2021-01-21 07:27   좋아요 0 | URL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사람 인생은 알 수 없으니(연애와 결혼에 대한 약간의 희망을 가진다면)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