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F 문학의 거장 레이 브래드버리(Ray Bradbury)2012년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600여 편의 단편소설을 썼다. 만약 그의 단편 전집이 우리말로 번역된다면 한 권의 책으로 나오지 않을 것이다. 브래드버리가 남긴 단편소설 중에 흑백 친선 야구 시합(The Big Black and White Game)이라는 제목의 글이 있다. 19458월에 발표된 이 단편소설은 브래드버리의 초기작에 속하며 1953년에 출간된 단편집 태양의 황금 사과(The Golden Apples of the Sun)에 수록되었다.



















* 레이 브래드버리 태양의 황금 사과(현대문학, 2020)


* 레이 브래드버리 레이 브래드버리: 태양의 황금 사과 외 31》 

(현대문학, 2015)

 

 


흑백 친선 야구 시합은 인종 차별이 심했던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소설이다. 실제로 있었던 흑인 리그와 백인 리그 야구 선수들의 교류전을 모티브로 한 소설이다. 줄거리와 인종 차별 분위기를 생각하면 소설의 우리말 제목에 들어간 친선이라는 단어는 어색하다. 안 넣어도 될 단어다. 소설에서 흑인 팀 소속 타자의 팬인 어린 소년을 제외한 나머지 백인 관중들(소년의 어머니와 그 옆에 있던 숙녀)은 흑인 선수를 좋아하지 않으며 응원도 하지 않는다. 오히려 백인 관중들은 백인 선수들을 압도하는 흑인 선수들의 능력을 부러워하면서도 질투한다. 당연히 백인 선수들도 흑인 선수들을 시기한다. 소설에 등장한 백인 선수는 경기 중에 고의적으로 흑인 선수를 다치게 만든다. 소설에서 묘사된 흑인 선수와 백인 선수 간의 실력차와 이를 지켜본 백인 관중들의 반응은 허구적인 장면이 아니다. 후술하겠지만, 흑인 야구 선수들의 야구 실력이 백인 선수들보다 월등히 앞선 사실을 보여주는 기록이 남아 있다. 


















* 한상범 메이저리그: 메이저리그에 관한 모든 것(지성사, 2019)


평점

3점   ★★★   B



* 강준막 재미있는 야구 사전(북카라반, 2014)


평점

2점   ★★   C

 


 


1876년에 출범된 메이저리그 베이스볼(Major League Baseball)은 전 세계 모든 야구 선수들이 열망하는 꿈의 무대이다. 국적과 인종에 상관없이 뛰어난 야구 실력을 갖춘 선수라면 메이저리그에 뛸 수 있다. 하지만 메이저리그가 시작된 지 고작 11년이 지난 1887년부터 흑인 야구 선수는 단 한 명도 뛰지 못했다.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오른 야구 선수이자 감독인 캡 앤슨(Cap Anson)이 흑인 선수의 메이저리그 출전을 막는 일에 제일 먼저 나섰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메이저리그는 백인 선수만 필드 위에 서 있는 화이트 리그가 되었다. 이미 1885년에 흑인 선수들로 이루어진 최초의 흑인 프로야구팀이 만들어졌다. 1887년에도 니그로 리그가 출범했지만, 재정상 어려움이 커서 일 년을 채우지 못하고 해체되었다.

 

니그로 리그의 전성기는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 백인은 니그로 리그를 하부 리그로 취급하면서 무시했다. 1971년에 니그로 리그 최고의 투수 사첼 페이지(Satchel Paige)가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 전까지 뛰어난 실력을 갖춘 흑인 선수들은 보이지 않은 선수였다. 니그로 리그의 선수들은 경기 규칙을 준수하는 화이트 리그 선수들과 다르게 화끈하면서도 호전적으로 경기에 임했다. 니그로 리그의 선수들의 실력은 화이트 리그의 선수들보다 뛰어났다. 두 리그 사이에 교류전이 치렀는데, 통산 286168패로 니그로 리그가 우세한 성적을 거두었다.[] 흑백 친선 야구 시합이 발표된 해에 니그로 리그를 뛰었던 타자 재키 로빈슨(Jackie Robinson)1947년에 브루클린 다저스(LA 다저스) 소속 선수로 발탁되었다. 그가 메이저리그에 데뷔하게 되면서부터 흑인 야구 선수들의 열정을 막았던 화이트 리그의 벽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니그로 리그는 쇠퇴의 길을 걷는다.

 

작년 12월에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니그로 리그의 기록을 메이저리그 기록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러면 니그로 리그도 메이저리그와 동급이 되면서 현재까지 알려진 각종 기록이 바뀔 가능성이 생겼다. 메이저리그 마지막 4할 타자는 테드 윌리엄스(Ted Williams). 니그로 리그의 기록이 공식으로 인정받으면 4할 타자는 테드 윌리엄스가 아니라 니그로 리그 소속의 조시 깁슨(Josh Gibson)이 된다. 하지만 이른 시일 내에 기록이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기록을 증명해주는 통계자료에 신빙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조시 깁슨은 백인 선수들도 인정한 뛰어난 전설적인 타자다. 테드 윌리엄스는 1966년 명예의 전당 헌액식에서 사첼 페이지와 조시 깁슨 등의 니그로 리그 선수들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시 깁슨은 메이저리그에 단 한 번도 출전하지 못했지만, 1972년에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 스티븐 제이 굴드 풀하우스(사이언스북스, 2002)




니그로 리그 선수들의 기록이 제대로 인정받아 대중에 알려지기까지 시간이 꽤 걸릴 듯하다. 그래도 메이저리그에 악습을 철폐하려는 변화의 바람이 서서히 불고 있다. 메이저리그 야구팀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의 구단주는 인디언 얼굴을 형상화한 팀 로고 와후 추장’과 팀 이름을 바꾸기로 했다. 그렇게 되면 와후 추장’와 인디언스’는 사라진다. 스티븐 제이 굴드(Stephen Jay Gould)의 저서 풀하우스》에 4할 타자가 사라진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내용이 있다. 지금쯤 살아있으면 니그로 리그를 인정한 메이저리그 사무국의 발표에 어떤 반응을 보였지 궁금하다.




[] 지금까지 알려진 화이트 리그와 니그로 리그 간의 통산 교류전 성적은 정확하지 않다. 그러므로 야구 기록 전문가들이 제시한 기록이 제각각 다르다. 메이저리그: 메이저리그에 관한 모든 것에 적힌 통산 교류전 기록은 309129패다. 재미있는 야구 사전에 적힌 기록은 286168패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1-02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이저리그에도 이런 공공연한 인종차별의 역사가 있었군요.

cyrus 2021-01-02 20:47   좋아요 0 | URL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지금도 야구 선수들 사이에 인종 차별이 있을 거예요.

레삭매냐 2021-01-02 18: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야구는 여전히 흑인들이 하기 어려운
종목 중의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야구가 다른 스포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경기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메이저리그 흑인 선수들의 비율
도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재키 로빈슨의 메이저리그
진출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의 등번
42번이 모든 구단의 영구결번이지요.

로빈슨 데이에는 모든 선수들이 24번
을 달고 뛰는 장면도 멋지더군요.

cyrus 2021-01-02 20:54   좋아요 1 | URL
메이저리그 중계를 보다가 중계 화면에 비친 흑인 선수를 보면 “저 사람은 당연히 미국인일 거야’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레삭매냐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그런 생각이 편견일 수 있겠어요. 쿠바나 멕시코 같은 남아메리카에서 태어나고 자란 흑인일 수도 있으니까요. 초창기 니그로리그가 오래 유지되지 못한 이유도 리그와 팀 전체를 운영하는 데 드는 어마어마한 비용이었어요. 그 당시 흑인들은 야구장 입장권조차 구매하기 힘들었을 정도로 경제적 자립도가 낮았어요. 니그로 리그를 보러 오는 흑인 관중들이 많지 않으니까 니그로 리그와 야구팀이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