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녁에 우주지감-나를 관통하는 책 읽기연말 모임이 있다. 총 여덟 명의 인원이 모임에 참석한다. 하지만 예전처럼 각자 음식을 가져와서 함께 먹는 포틀럭 파티는 열지 않는다. 당연하게도 모임에 참석하려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 참석자는 책방에 출입하기 전에 발열 체크를 해야 하며 출입 명부에 개인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오늘 모임의 하이라이트는 내년에 읽을 열두 권의 책을 당일 선정해서 공개하는 일이다. 오늘 모임에 참석한 분들은 책을 고를 수 있는 권한이 있다. 후보 도서는 총 아홉 권이다. 작년보다 저조한 권수이지만 이 아홉 권의 책 모두 내년 독서 모임 필독서에 선정되리란 보장은 없다. 왜냐하면 서재를 탐하다읽다 익다책방지기님 두 분이 고른 책들(두 책방지기님이 고른 책이 어떤 건지, 그리고 몇 권인지 모임 참석자들은 모른다)도 후보 도서로 포함되기 때문에 책 선정 과정에 변수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필자는 책 한 권만 추천했다. 원래는 문학 분야 책 1, 비문학 분야 책 1권을 추천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올해 2월에 읽어야 할 책 선량한 차별주의자는 필자가 비문학 분야 도서로 추천한 책인데, 하필 그달에 코로나 감염 확산이 심했던 시기라 모임이 내년 2월로 연기됐다. 그래서 이번에 일부러 문학 분야 책 1권만 골랐다. 필자는 한 권의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열심히 쓰는 편이다비록 필자가 고른 책은 아직 안 읽은 거라서 작가와 내용에 대해 잘 모르지만, 그래도 선정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책을 소개했다.

 

 


 













 

* [나를 관통하는 책읽기 2021년 ??월의 책] 

김초엽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허블, 2019년 6월)


* [나를 관통하는 책읽기 2021년 2월의 책] 

김지혜 선량한 차별주의자(창비, 2019년 7월)

 

 




[추천 글]

 

내년 독서 모임을 위한 필독서를 고르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왜 어렵냐면 저는 안 읽은 책’, ‘읽고 싶은 책이 아닌 한 번 이상 읽은 책을 필독서로 반드시 고르는 원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읽은 책 중에 나를 관통하는 책이 몇 권 있긴 합니다만, 전부 비문학 분야의 책이라서 후보에 제외했습니다. 내년 2월의 책이 제가 추천한 선량한 차별주의자라서 저는 문학 분야의 책 한 권만 고르려고 합니다. 그런데 며칠 곰곰이 생각해봐도 나를 관통하는 문학 분야의 책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원칙을 어기고, ‘안 읽은 책’, ‘읽고 싶은 책을 골라봤습니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약칭 빛의 속도’)은 제가 안 읽은 책이고, ‘읽고 싶은 책입니다. 아시다시피 빛의 속도2019년에 가장 많이 인기를 얻은 책 중 한 권이고요, 독자와 북튜버(‘겨울책방의 김겨울 씨는 빛의 속도최고의 책이라고 손꼽았습니다)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소설입니다.
















 

 


* [대구 페미니즘 북클럽 레드스타킹 2020년 5월의 책] 

2020 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개정판, 문학동네, 2020)

 

 



작가가 쓴 또 다른 단편 소설 인지 공간은 읽어봤어요. 이 작품은 2020 11회 젊은 작가상 수상 작품집에 실려 있습니다. 빛의 속도에 수록된 일곱 편의 단편과 인지 공간모두 SF 소설입니다. 대부분 사람은 SF공상과학 소설이라고 부르는데, 그 속에는 공상과학만 있는 게 아닙니다. 철학, 사회 문제, 그리고 우리 일상의 모습(현재의 모습과 언젠가 다가올 미래의 모습)까지 다 들어 있습니다. 그만큼 SF는 단순히 흥미진진하고 가벼운 이야기가 아니라 독자들에게 생각거리를 주는 묵직한 이야기입니다. 빛의 속도가 독자들을 사로잡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얇지만 밀도 있는 이야기에서 나오는 다양한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 책이 필독서로 선정된다면 큰 인기를 얻게 된 요인과 각 단편소설의 매력, 좋은 점 등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 싶어요. 발제를 만들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제가 나를 관통하는 책 읽기역대 선정 도서를 다 알지 못하지만, 여러분이 독서 모임에 참석하면서 읽은 책 중에 젊은 국내 작가의 소설을 본 적이 없었어요. 저는 그동안 외국 문학을 편식하듯이 읽어왔던지라 이제 국내 문학에 주목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빛의 속도를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막시무스 2020-12-17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젊은작가상 작품집의 인지공간을 읽고 작가가 상당히 철학적인 주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어 이 작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ㅎ 언젠가 소개하신 책을 봐야지하고 맘만 먹고있었는데, 소개글보니 액션할 때가 되었구나하고 생각되네요!ㅎ 따뜻한 저녁시간 되십시요!

cyrus 2020-12-18 08:02   좋아요 1 | URL
저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책들을 시간이 좀 지나고 난 후에 읽는 편이에요. 어떻게 보면 제가 독자들이 선호하는 독서 트렌드를 못 따라간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제가 뒷북(book)을 잘 쳐요. ^^

기억의집 2020-12-17 2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빛의 속도~ 읽지는 않으셨군요. 저는 이 책 생각보다 너무너무 별로였어요. 저는 일단 자기 독백적인 문장 싫어하는데 이 작품이 삼인칭인데도 일인칭마냥 독백적 말투 더라구요. 이런 작품이 왜 이리 높게 평가되지 싶었어요!! 읽은 취향이 다들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이야기적 상상력도 별로였던 게 과대평가된 작품이 아닐까 싶어요....

cyrus 2020-12-18 08:34   좋아요 1 | URL
저는 김초엽 작가의 다음 행보와 김초엽 신드롬이 어느 정도 이어질지 궁금해요. 김초엽 작가가 쓴 모든 작품을 다 읽어보고, 뚜렷한 한계가 있으면 그것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