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호프(Chekhov)의 단편소설을 알아보려고 검색하다가 재미있는 책을 발견했다. 그 책은 전자책이며 제목은 안톤 체호프 단편선이다. 이 책의 앞표지가 재미있다. 표지에 이런 문구가 적혀 있다.

 

 

 

 

 

 

 

 

 

 

 

 

 

 

 

 

 

* [e-Book] 체호프 안톤 체호프 단편선(안북, 2012)

 

 

러시아 객관주의 문학의 거장이 말한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전자책의 정가는 3,000원이다. 번역자가 누군지 나와 있지 않다. 이 책에 무슨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지도 알 수 없다. 네이버에 이 책을 검색하면 수록작을 알 수 있다. 수록작은 총 여덟 편이다. 작품명은 다락방이 있는 집, 어느 화가의 이야기, 상자 속의 사나이, 골짜기,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 입맞춤, 위험한 손님, 약혼녀이다. 체호프의 대표작이 수록되어 있지만, 이런 책은 사지 않는 것이 좋다. 내가 보기에 이 책의 번역자는 체호프의 문학을 잘못 소개했다.

    

 

 

 

 

 

 

 

 

 

 

 

 

 

 

 

 

* 니콜라이 체르니셰프스키 무엇을 할 것인가(열린책들, 2009)

* 블라디미르 레닌 무엇을 할 것인가? 우리 운동의 절박한 문제들(박종철출판사, 2014)

 

 

내가 방금 재미있다고 언급한 부분은 바로 앞표지에 있는 문구를 말한 것이다. 문제가 되는 문구는 체호프의 작품에 어울리지 않는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는 러시아의 소설가 니콜라이 체르니셰프스키(Nikolai Chernyshevsky)의 소설 제목이자 블라디미르 레닌(Vladimir Lenin)의 논문 제목인 ‘무엇을 할 것인가?’를 떠올리게 한다. 전자의 책이 먼저 나왔다. 체르니셰프스키는 19세기 중반 러시아를 대표하는 사회주의 혁명가였다. 그는 사회주의가 농민 공동체를 통하여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자신의 사회주의 이론을 민중 해방을 위한 무기로 삼았다. 그의 글들이 사회 개혁을 반대하는 세력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결국 체르니셰프스키는 인생의 반을 감옥에서 보냈다. 수감 생활 중에 쓴 유명한 소설이 바로 무엇을 할 것인가?(Chto delat’?)이다. 이 소설에 사회계급 평등, 여성해방 등 새로운 사회상을 제시하는 등 급진주의적 생각들이 반영되어 있어서 구세대에 지친 젊은 독자들은 이 책을 탐독했다. 레닌도 이 책을 열심히 읽은 독자 중의 한 사람이다. 체르니셰프스키의 소설이 나온 지 40년 뒤에 레닌은 똑같은 제목의 논문을 썼다. 이 논문은 레닌의 혁명 노선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 체호프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문학동네, 2016)

    

 

 

체호프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체르니셰프스키와 같은 급진주의자의 모습과 거리가 멀다. 또 세상을 갈아 엎어버리겠다는 그런 의지를 보여주지도 않는다. 체호프의 대표작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을 번역한 로쟈이현우의 작품 해설은 체호프 문학의 특징을 간략하게 잘 설명하고 있다.

 

 

 러시아 문학의 대단한 주인공들이 시대와 세상을 향해 던진 당당한 물음이 있었다. ‘무엇을 할 것인가진보적 비평가 체르니솁스키의 소설 제목이었고, 레닌도 자신의 정치 팸플릿에 같은 제목을 붙었다. 하지만 체호프의 작품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의 반향을 읽어내기가 어렵다. 그의 주인공들은 어떻게, 어떻게?”를 중얼거릴 따름이다 (이현우,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 옮긴이의 말, 69)

 

 

체호프의 단편소설들을 자주 읽어보면 그 속에 있는 인물들의 성격이 어떤지 짐작할 수 있다. 아마도 전자책의 번역자는 체호프의 소설을 많이 읽지 않은 듯하다. 이 번역자가 아무리 번역을 잘해도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문제가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0-02-05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양 사람들도 체호프를 대단하게
평가하던데...

정작 체호프를 읽어본 기억은 나지
않네요.

cyrus 2020-02-07 13:05   좋아요 0 | URL
아마도 체호프는 셰익스피어 다음으로 공연 작품이 많은 극작가일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