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갯벌 도감 (양장) - 동해 서해 남해 바닷가 동식물 179종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1
이원우 그림, 보리 편집부 글, 고철환 감수 / 보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부터 생물들 사진이나 도감 보는거 좋아했는데, 지금도 그렇네요.^^

세밀화 보리 어린이 시리즈 참 좋은것 같아요. 직접 찍은 사진도 좋지만, 사진을 바탕으로 이렇게 세밀화를 그려서 표현하니 좀 더 친근한 느낌이랄까요.

갯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조개류인것 같습니다.

책 초반에는 갯벌의 큰 분류를 소개한답니다.

그리고 다른 갑각류들...

큰 분류로 나뉜후 하나씩 세세하게 설명해주는 방식이예요.

털게예요.^^

부산하면 털게인데..ㅎㅎ
신랑과 처음 부산으로 갈때 털게가 먹고 싶어 포장마차에서 털게 쪄서 호텔에서 먹던 기억이 나네요. 사실 먹은 기억은 나는데 맛이 기억이 없어, 이번 부산 여행때 먹어보려했다가 다른것을 너무 많이 먹어서 못 먹어봤네요.^^


사실 전 게중에 가장 맛있는것은 꽃게같아요. ㅎㅎ
랍스터도 대게도 맛있지만 가격대비 맛으로 따지면 꽃게가 가장 맛있는것 같거든요.^^

이번 도감을 보면서 가장 반가웠던 '떡조개'

이름이 참 웃기다 생각했는데...^^

조카랑 서해에 놀러갔다가 주은 조개예요.
손바닥만하게 큰 조개인데, 가져가서 먹을까 고민하다가 그냥 놔주었거든요. ㅎㅎ

어떤 조개인줄 모르고 그냥 잊고 있었는데, 갯벌도감을 통해 이 조개의 이름이 '떡조개'라는 것을 알았네요. 이래서 책을 읽어야해요. ^^

어릴적 간식으로 많이 먹었던 고동.

지금은 먹어도 예전의 그 맛이 아닌것 같아요.^^

해물탕에 빠지면 섭한 '미더덕'

사실 그동안 미더덕의 모습이 오른쪽 그림과 같은줄 알았는데, 실제 모습은 왼쪽의 그림이고 사림이 일일이 껍질을 벗겨 오른쪽 모양을 만든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갯벌에 사는 생물에 새가 나올줄 몰랐는데..^^
갯벌 근처에 생활하는 새들도 있어서 좋았어요.

해초류도 있어요.

'꼬시래기'는 지난번 어머니 부안 놀러가시면서 갯벌에서 꼬시래기 캐시는 분들과 친해지셔서 한봉다리 가져오셨더라고요. ㅎㅎ 먹는거라며 주셨을때, 정말 먹어도 되나 싶었지만...^^

정말 먹는거더라고요. ㅎㅎ
반가운마음에 사진으로 찍었어요.

하긴 예전 '톳' 처음 먹을때도 먹는 사람들이 없어서 먹을수 있나 생각했는데, 요즘은 톳도 흔한 해초류가 된것 같아요. 꼬시래기 역시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무쳐 먹으니 맛나요.^^


댓글(8)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3-04-03 1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다에서 많은 먹을거리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사람들이 바닷가에 발전소 그만 짓고
공장도 덜 짓고
고속도로도 안 지으면 얼마나 좋으랴 싶어요.
이궁.... ㅠ.ㅜ

보슬비 2013-04-04 21:38   좋아요 0 | URL
함께살기님 처럼 모든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가지면 참 좋을텐데 정말 아쉬워요.
바로 앞에 보이는 이익만 보지 말고 먼 미래를 볼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할텐데...
점점 사라자겨가는 생물들에게 미안할뿐이지요.

appletreeje 2013-04-03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 정말 참 좋지요.~^^
보슬비님 덕분에 오늘은 <갯벌도감>을 보네요~~
아, 미더덕의 원래 모습은 저렇군요! 고동도 어릴때 많이 먹었는데~^^
톳은 해초샐러드로 먹어 봤는데, 꼬시래기는 못 먹어 봤어요. ㅋㅋ
보슬비님 덕분에 이 밤, 또 새로운 즐거움 만나며 감사드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보슬비 2013-04-04 21:39   좋아요 0 | URL
네. 유아용도 있더라고요.^^
갯벌도감은 작년에 읽고 사진 찍어두고 잊고 있다가 이번에 바닷물고기 도감 읽으려니 생각나서 올렸어요. ^^

좋으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수이 2013-04-04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기엔 아름답지 않아 보이는 갯벌이지만 갯벌 없다면 큰일 날 생물들이 여럿인걸요.
아침제 조개탕 끓여먹어서 그런가 조개가 더 확 들어와요.
세밀화- 바라보고 있노라면 좋고 또 좋아요.

보슬비 2013-04-04 21:40   좋아요 0 | URL
갯벌에는 참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더라고요. 우리나라의 갯벌이 점차 죽어가는 것 같아 정말 안타까와요.

아침에 조개탕.. 정말 쉬원하고 맛있겠어요.
저도 바지락 사다가 된장찌개 끓여야겠네요. ㅎㅎ

후애(厚愛) 2013-04-04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갯벌에 가서 잡아보고 싶네요.ㅎㅎ
모르는 이름이 참 많았는데 포토리뷰 덕분에 알게 되었네요.^^
고마워요~!!

보슬비 2013-04-04 21:41   좋아요 0 | URL
서해에 놀러가시면 갯벌체험들이 많더라고요.
사실 갯벌체험때 맛조개 잡으려고 맛소금 뿌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도 갯벌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그냥 자연 그대로를 즐길줄 알아야할것 같아요. ^^;;

기회되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후애님도 좋아하실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