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영화 - 배혜경의 농밀한 영화읽기 51
배혜경 지음 / 세종출판사(이길안)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수필의 장점은 그 어떤 장르보다도 글 쓰는 주체의 사유와 정서의 무늬가 투명하게 드러나는 매력이다. 엄격한 자기통제와 문학적 수련이 담보되지 않았을 경우, 수필은 어느 순간 지리멸렬한 졸문이 된다. 자신에 대한 치열한 성찰과 타인과의 진지한 대화로 이루어진 탁월한 수필은 그 자체로 매혹적인 문학적 경지라고 할 수 있다. 배혜경의 두 번째 수필집 고마워 영화를 읽으면서 나는 오랜만에 탁월한 글을 읽는 즐거움을 느꼈다. 고마워 영화에는 첫 번째 수필집 앵두를 찾아라(수필세계, 2015)와는 또 다른 작가의 면모와 사유의 흔적, 영화에 대한 생각 등이 흥미롭게 표출되어 있다.

 

영화는 답답한 현실에서 나를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다. 낯선 문화, 다양한 삶의 현장을 통해 세상을 배운다. 작가 특유의 소박한 필치로 영화라는 해방구를 통해 내다본 삶의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고마워 영화는 영화감상의 특별한 안목이 보인다든가 대단한 해석이 있는 건 아니다. 그런 이점은 많고 많은 영화비평에서 찾으면 된다. 이 수필집은 똑같은 산과 강을 둘러봤더라도 그 쓰인 문체와 감상에 따라 읽는 맛이 달라지는 기행문처럼 그런 재미로 읽어 볼만한 책이다. 영화에 방점이 찍히는 책이라기보다는 산문이되 다만 그 소재가 영화가 되었을 뿐이다. 그래서 작가의 글들은 읽는 이들에게도 편안함을 준다. 카페에 앉아 내가 본 그 영화는 좋았어.”라고 대화를 나누는 기분이다.

 

작가의 영화 이야기는 우리들이 흔히 보는 그런 소모적이고, 읽고 나면 내 삶의 그 어느 한구석도 위안이 안 되는 그런 글들이 아니다. 그녀는 글을 얼마나 꼼꼼하게 쓰고 다듬었던지 읽는 내가 온몸에 힘을 주면서 읽을 정도였다. 그녀가 서문에서 인용한 영화 대사 삶은 디테일이다라는 말은 독자에게 영화 읽기의 가치를 일깨워준다. 별 볼 일 없는 것 같은 영화 장면까지 살펴보는 작가의 시야는 아마, 그녀의 진지하고 정직한 자기 성찰과 세상에 대한 뿌리칠 수 없는 따뜻한 애정에서 오는 듯하다. 그녀는 <더 리더, 책을 읽어주는 남자><레볼루셔너리 로드>에 연기한 케이트 윈즐릿(Kate Winslet)의 맨발을 주목한다. 작가는 배우의 맨발에서 영화에 잘 드러나지 않은 영화 속 인물의 표정을 읽어낸다.

 

사람은 다른 동물에 비교해 희로애락에 대한 감정 표현이 풍부하다고 한다. 다양한 예술 장르로 나타낼 수 있는 감정의 표현 방법 중에서 문학이 가장 근본적이며, 그것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시심(詩心)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따라서 시심이 메마르면 인간사회는 그만큼 무미건조해지고 오히려 살벌해지기까지 하다. 우리네 삶에서 시심이 실종되는 순간 감동적인 글은 더 이상 쓸 수 없으리라. <일 포스티노>를 소개한 글인 시인의 의무는 오랫동안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던 독자의 시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이 글은 문정희 시인의 시 가을 우체국으로 시작해서 파블로 네루다(Pablo Neruda)의 시로 끝이 난다. 영화와 문학이 정교하게 이어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아름답게 보여주고 있는 글이다.

 

좋은 영화를 혼자만 숨겨두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낯선 영화를 함께 보며 친구의 우정은 더욱 무르익어가고, 같은 영화를 보았던 낯선 이는 어느덧 친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고마워 영화는 그런 소박한 행복과 잔잔한 감동을 주는 책이다. 작가는 마음속에 간직해온 영화라는 보물을 끄집어내 공유한다. 이 책을 읽는다면 아름답고 향기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멋진 영화 한 편 보고 싶어질 것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12-19 22: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12-20 12:08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프레이야님처럼 글을 써보고 싶습니다. ^^

2017-12-20 08: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12-20 12:10   좋아요 0 | URL
오히려 제가 프레이야님의 책을 읽으면서 더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책을 너무 좋아해서 책 속에 파묻히다시피 살아갔습니다. 그래서 저 자신의 성격이 꽉 막혔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프레이야님의 글을 읽으면서 책의 지식을 습득하는 삶보다 사람 간의 정을 느끼는 삶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레삭매냐 2017-12-20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는 영화를 다룬 책들을 정말 찾아서 볼 정도
로 열정이 있었는데 이젠 영화도 그리고 영화를 다룬
책도 잘 보게 되질 않네요...

cyrus 2017-12-20 16:15   좋아요 0 | URL
예전에 ‘이달의 당선작’ 영화리뷰 부문이 있었을 때가 좋았어요. 그 시기에 깊이 있는 영화리뷰를 쓰는 분들이 많았어요. 영화리뷰 부문이 사라지고 난 뒤에 저도 영화 볼 일이 줄어들고, 영화리뷰를 쓰지 않게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