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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코필리아 - 뇌와 음악에 관한 이야기
올리버 색스 지음, 장호연 옮김, 김종성 감수 / 알마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Nella Fantasia], [Gee], [심장이 없어]의 공통점은?
출처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010011057473&sec_id=540101&pt=nv
많은 시청자들에게 합창곡의 아름다운 선율과 찐한 감동을 선사해주었던 <남자의 자격 - 남자 그리고 하모니>가 2개월동안의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이들이 보여준 하모니는 감동 그리고 아름다운 그 자체였다. 각기 다른 직업과 성격을 가진 32명의 목소리로 재탄생된 ‘Nella Fantasia'는 급 결성 초짜 합창단에게 장려상이라는 뜻밖의 쾌거도 안겨주었다. 마지막 방송이 텔레비전으로 전파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32명의 합창단원들은 아직도 그 전율을 잊지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후유증이 계속될까봐 두렵다고 하였다. 이들뿐만 그런 거 아니다. 많은 시청자들도 남자의 자격 합창단의 하모니를 잊지 않았다. 이틀 전, 라디오를 통해서 들은 건데 Nella Fantasia의 멜로디를 잊지 못해서 이 노래를 신청하는 청취자도 있었다. 사실 필자는 <남자의 자격 - 하모니 편>을 보기 전에는 Nella Fantasia라는 노래가 있는 줄 몰랐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보고 난 뒤에는 귀가 심심하면 MP3에 들어있는 Nella Fantasia를 듣기도 한다. 이런 현상을 하모니가 남긴 Nella Fantasia 후유증이라고 해야 되나..... 이전에 합창곡에 관심도 없었는데 <남격> 방송 때문인지 합창대회에 참가했던 다른 합창단이 불렀던 노래들도 자주 듣곤 한다. Nella Fantasia 다음으로 많이 듣는 게 실버합창단이 불렀던 ’그대 있는 곳까지(Eres tu)' 라는 노래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대 있는 곳까지’는 멜로디의 선율이 애잔하면서도 가사 내용이 좀 슬퍼서 좋다)
특정 음악을 계속 듣고 싶어지게 만드는 음악의 힘은 Nella Fantasia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작년에 전국을 '소시' 열풍으로 만든 소녀시대의 ‘Gee'는 어린 10대부터 젊은 층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대중가요를 잘 듣지 않는 4, 50대들도 어린 소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었다. 소녀시대의 율동이 노래가 인기를 끌 수 있는 데 한 몫 했지만 결정적으로 이 음악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노래 속에서 반복되는 후렴구 멜로디와 가사인 후크(Hook)의 영향이 컸다. 대중들은 언제나 들어도 귀를 즐겁게 만드는 노래 속 후크 부분 때문에 ’Gee'를 많이 듣게 되었다.
소녀시대의 Gee 이외에도 반복되는 후렴구와 가사로 이루어진 후크송(Hook Song)이 대중가요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후크송이 대중들의 귀만 사로잡는 것이 아니다. 에이트(8ight)의 ‘심장이 없어’는 작년에 모 인맥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뽑은 최고의 인기곡으로 뽑힐 정도로 반복되는 애절한 후렴구와 가사로 이루어진 발라드 곡이다. 노래의 강렬한 중독성 때문에 박진영이 에이트의 노래를 너무 좋아하는 나머지 24시간 무한 반복해서 들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다.
특정 음악을 반복적으로 듣게 되는 이유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특정 노래를 계속 듣고 싶어 하며 또 반복되면서 듣는 걸까?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음악의 보이지 않는 마력의 비밀을 풀기 위해서 신경과 의사인 올리버 색스는 음악이 뇌의 반응에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현재까지 음악과 뇌의 상관성에 대한 신비스러운 힘은 정확히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올리버 색스는 이와 관련된 여러 연구 결과들의 예를 들면서 음악이 인간의 뇌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뇌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음악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 음악을 지각하고 기억할 수 있는 정밀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로돌포 이나스라는 뇌 연구 전문가는 “인간은 느닷없이 머릿속에서 노래가 들리는 일들이 가끔씩 일어난다”고 말하였다. (p 69 인용)
또 다른 어느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음악을 상상하면 뇌 속의 운동 피질과 청각 피질이 음악을 듣는 것보다 더 활발하다고 한다. 그래서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음악적 심상 능력이 향상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음악을 듣지 않는 상황에서도 뇌 속에는 특정 음악에 대한 멜로디에 대한 뚜렷한 기억이 남아있으며 또 듣고 싶어지는 욕구가 발현된다. 이를 비자발적 음악 심상이라고 말한다. 특정 음악을 반복적으로 듣게 만드는 마음의 상태이다. 특히 음악의 반복적 멜로디에 노출될수록 비자발적 음악 심상이 쉽게 생성된다.
너무 지나치면 독?
그러나 특정 음악에 대한 기억이 강한 것도 그렇게 좋은 현상은 아니다. 올리버 색스는 후크송의 영향을 뇌벌레(Brainworm)라는 재미있는 단어로 규정하고 있다. 애벌레가 사과 속을 파먹으면서 그 안에서 자라듯이 일명 ‘뇌벌레’라고 부르는 음악의 특정 소절이 인간의 뇌 속에 깊이 각인시키게 된다. 벌레가 사과 속살을 파먹으면 이 사과는 먹을 수가 없게 된다. 저자는 뇌벌레가 특정한 신경 질환에 걸린 사람에게는 큰 타격을 준다고 말한다. 몇 시간동안 머릿속에 특정 노래의 구절이 들려오는 환청이 맴도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심할 경우 며칠 동안 계속 머릿속에 반복되는 경우도 있다.
저자는 특정 음악에 사로잡는 현상을 심각한 정신적 증상으로 치부하지 않는다. 그 역시 음악 애호가인 만큼 본인도 특정 음악을 좋아해서 자주 듣는다고 실토하기도 한다. 이는 자연히 발생하는 현대적인 현상이라고 말한다. 인간이 이런 현상을 겪는 요인으로는 반복되는 멜로디가 주를 이루는 음악의 경향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환경으로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후크송이 지배하고 있는 지금의 세상이 ‘원하든 원하지 않던 끊임없이 울려대는 음악 폭력에 포위된 상태’(p 80 인용)라고 비꼬기도 한다. 너무 특정 음악에만 듣게 된다면 청력이 상실될 수 있으며 뇌벌레 환청이라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정신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음악은 위대하다
이제는 정말이지 그들이 아름답고 즐거운 바이올린 연주를 듣겠거니 했다가
실망한 듯, 연주 전체가 지겨워졌는데 다만 예의에서 그들의 안식을 방해하게끔
내버려두고 있다는 듯한 태도가 완연한 인상이었다 (.....) 그런데도 누이동생은
참 아름답게도 연주했다. (중략) 그레고르는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가, 될 수 있으면
어쩌면 누이와 눈길이 만날 수 있도록, 머리를 바닥에 바싹 붙였다. 음악이 그를
이토록 사로잡는데 그가 한 마리 동물이란 말인가? 마치 그리워하던, 미지(未知)의
양식에 이르는 길이 그에게 나타난 것만 같았다.
- 『변신』프란츠 카프카, 전영애 역, 민음사, p 66 -
한순간에 인간에서 벌레로 변해버린 자기 자신에 대한 혐오감으로 고민하던 그레고르는 누이동생의 음악을 듣고 자신에게 인간의 모습이 남아 있음을 깨닫고 기뻐한다. 음악 감상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있다. 이처럼 음악이 우리 인간에게 미치는 힘은 대단하다, 아니 위대하다. 청각을 상실함으로써 이미 음악가로써의 인생이 끝난거나 마찬가지였던 베토벤은 머리속으로나마 음악을 듣고 느끼려고 노력한 끝에 초창기 시절의 곡보다 훌륭한 불후의 명곡들이 쏟아져 나올 수 있었다. 잃어버린 음악가로서의 정체성을 자신이 사랑하는 음악을 통해서 재발견한 것이다.
올리버 색스의 책 제목인 Musicophilia(음악사랑)의 뜻처럼 인간은 자연스럽게 음악을 사랑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유일한 동물일 수도 있겠다. 뇌 속에 자리잡고 있는 음악사랑의 감정이 있었기에 인간이 각종 무형의 소리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음의 소리로 재탄생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었고 오늘날에도 수 없이 세상에 쏟아져 나오는 음악들을 듣고 있는 것이다.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며 쓸데없는 상상이지만 이 세상에 음악이 없었다면..... 지금 두 발을 걷고 다니는 고등동물을 '인간'이라고 부를 수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