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방 <수르채그>에 가면 소리가 들립니다.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요? 이 소리는 책에서 나오는 소리입니다. 귀가 아닌 눈으로만 들을 수 있는 소리예요.소리 나는 책이 바로 희곡(戲曲)’입니다. <수르채그>는 소설과 시뿐만 아니라 희곡도 있는 책방입니다.

 

세계문학 전문 독서 모임 <읽어서 세계문학 속으로> 세 번째 선정 도서는 희곡입니다. 세 번째 선정 도서를 쓴 이 작가는 소설, 특히 단편소설을 많이 썼어요. 대부분 독자는 이 작가단편소설의 대가라고 칭송합니다. ‘이 작가는 희곡도 썼는데, 본인 스스로 극작가라고 생각했어요.


올해는 이 작가를 기리는 해입니다. 715일은 이 작가의 손에 쥔 펜이 관 속에 영원히 잠든 날입니다. 그날은 이 작가가 세상을 떠난 지 정확히 120주년이 되는 날이었죠. 715일에 이 작가의 단편소설 선집을 펴낸 출판사들이 작가를 기렸습니다. 당연히 자신들이 펴낸 책도 겸사겸사 홍보했죠. 그런데 이 작가가 쓴 희곡을 소개한 출판사는 많지 않았어요.


이 작가의 단편소설은 분량이 짧고, 쉽게 읽히는 글입니다. 그래서 이 작가의 단편소설 선집은 독서 모임 도서로 많이 선정되는 편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이 작가의 단편소설 선집 중 두 권은 제가 오랫동안 몸담았던 독서 모임 선정 도서였어요. 그래서 저는 이 작가가 친숙해요. 작가의 이름을 들으면 저는 맥주(Hof)’가 생각나요.

















각설하고, 책을 좋아하는 여러분에게 이 작가의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러시아의 극작가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의 장막극 갈매기입니다갈매기는 체호프의 4대 장막극 중 한 편입니다. 장막극이란 2막 이상으로 이루어진, 말 그대로 긴 희곡을 뜻해요. 4막으로 이루어진 작품입니다







눈으로 읽는희곡, 즉 대본의 분량은 얇아요. 하지만 눈으로 보는연극 갈매기는 생각보다 길어요. 공연 시간이 두 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아무튼 연극갈매기는 정말‥… 재미있어요, 따봉! 최고예요!







1갈매기눈으로, 입으로 읽기 : 823일 금요일 저녁 8



<읽어서 세계문학 속으로> 8월 모임은 특별히 ‘1‘2으로 나누어서 진행됩니다. 1막에 갈매기를 눈으로 읽고, 입으로도 읽어 봅니다. 희곡을 읽고 느낀 점을 감상하고, 인상 깊은 극 중 대사를 골라서 연극 배우가 된 것처럼 읽어 봅시다. 부끄럽다고요? 희곡 속 인물의 감정에 이입되어 대사를 직접 낭독하면 생각보다 재미있어요.



2갈매기눈으로 보기: 831일 토요일 낮 1


비록 영상이지만, 소극장에서 연극을 보는 느낌이 나도록 2막이 진행되는 시간에 <수르채그> 전체를 대관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2막에 오시는 분들은 대관비 10,000을 내야 합니다. 대관비는 책 구매비와 음료 구매비와 별개입니다두 시간 조금 넘은 공연을 보고 난 후에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연극 감상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2막 진행 시간은 넉넉히 잡아서 3시간입니다. 1막에 참석하지 않은 분들도 2막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2막은 연극 갈매기<수르채그>에서 함께 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갈매기는 장막극이라 공연 시간이 길어요. 그래서 2막은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유튜브에 갈매기공연 실황 영상이 있어요. <수르채그>비장의 무기(?)’ 빔 프로젝터로 연극 갈매기를 함께 봐요. 연극 준비 볼 완료됐어요.

 

사모바르로 끊인 홍차 같은 소설가체호프의 맛에 익숙한 애서가라면 8월 모임을 놓치지 마세요. 오래 숙성된 1860년산 보드카 맛이 나는 극작가체호프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4-07-24 15: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아유, 추워~~~
고맙다. 더워 죽는 줄 알았는데...ㅋㅋㅋㅋ

cyrus 2024-07-29 06:37   좋아요 1 | URL
MZ 세대가 알만한 밈(유행어)을 섞어서 써봤는데, 정작 독서 모임에 오질 않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