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S 우주에 깃든 예술
로베르타 J. M. 올슨.제이 M. 파사쇼프 지음, 곽영직 옮김 / 북스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점


3.5점  ★★★☆  B+





 “엄밀히 말해그대도 엄밀히 말하기를 고집하시기에 말인데전문가는 아무도 실수를 저지르지 않아요. 누군가 실수를 하는 이유는 지식이 달리기 때문인데, 지식이 달리는 한 그는 전문가가 아니니까요. 따라서 어떤 전문가도 어떤 현인도 실수를 범하지 않으며, 어떤 치자도 치자인 한 실수를 범하지 않아요.”


(플라톤, 천병희 옮김, 국가1341a, 55)

 




코스미그래픽: 인류가 창조한 우주의 역사(Cosmigraphics, 마이클 벤슨 저, 지웅배 옮김, 롤러코스터, 2024년)는 예술이 된 매혹적인 우주를 모은 화보. 이 책의 생김새는 우량아와 비슷하다판형이 크다. 게다가 양장본이라서 두께는 얇은데도 제법 무게감이 느껴진다그런데 눈에 확 띄는 책의 몸집과는 달리 내실은 좋지 않다책 속에 고쳐야 할 것이 많다.[주1] 책에 화려한 도판들이 독자의 눈길을 사로 잡고 있어서 가 나지 않는다. 


사실 코스미그래픽이 나오기 전에 이미 우주 그림들을 한가득 모은 책이 출간된 적이 있다. 그 책은 바로 코스모스(Comsos). 코스모스? 칼 세이건(Carl Sagan)이 쓴 그 유명한 과학책? 제목과 주제는 비슷하지만, 내용은 다르다아주 유명한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보급판(홍승수 옮김, 사이언스북스, 2006년) 벽돌 책이다.[주2] 제목만 같은 코스모스코스미그래픽의 생김새와 비슷한 널빤지 책이다. 널빤지 코스모스의 부제는 우주에 깃든 예술이다.


코스미그래픽의 저자는 널빤지 코스모스의 존재를 알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책에 널빤지 코스모스의 저자 이름을 언급했다.



코스미그래픽》 314쪽


 미술사학자 로베르타 올슨과 천문학자 제이 파사코프의 분석에 따르면, 그림 속 앉아 있는 노아의 왼쪽에서 하늘을 가리키는 사람은 므두셀라이며 그의 아버지 에녹이 점성술적 징조에 관한 내용을 써놓은 두루마리를 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베르타 올슨(Roberta J. M. Olsen)제이 파사쇼프(Jay M. Pasachoff)1985년부터 예술과 천문학의 관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천문학적 현상이 주는 영감이라는 이름의 학술회의를 진행하기도 했다두 사람이 처음 만난 이듬해에 핼리 혜성(1P/Halley)76년 만에 나타났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밤하늘에 나타난 혜성을 묘사했다. 널빤지 코스모스에도 혜성을 묘사한 그림들이 실려 있다.


이탈리아의 화가 조토 디 본도네(Giotto di Bondone)1301년에 혜성을 목격했고, 프레스코화 <동방박사의 경배>(1305년)에 혜성을 그려 넣었다조토는 세 명의 동방박사를 위해 예수가 태어난 마구간으로 인도한 베들레헴의 별(Star of Bethlehem)을 혜성처럼 묘사했다전문가들은 조토가 본 혜성이 핼리혜성이라고 주장한다.


예술가들은 어두운 밤하늘을 바라보면서 눈으로 빛나는 영감을 건졌다. 멕시코의 화가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일식(日蝕)에 매료됐다. 그는 프리다 칼로(Frida Kahlo)와 함께 지붕 위에 올라가서 일식을 관측했다고 한다독일의 판화가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는 자택에 천문관측소를 설치했다. 그는 연작 목판화 묵시록(1511)에 혼돈을 상징하는 유성을 그렸다.


플라톤(Plato)국가에 등장하는 트라시마코스(Thrasymachus)는 정의에 대해 소크라테스(Socrates)와 대화를 나눈다. 트라시마코스는 전문가는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주장한다그의 주장은 틀렸다. (삼단 논법으로 반박하자면) 전문가는 사람이다. 사람은 실수한다. 전문가는 실수한다. 지식이 부족해서도 실수하고, 지식이 많이 있어도 실수한다.


코스미그래픽과 널빤지 코스모스의 역자 모두 과학 전문가. 코스미그래픽의 역자 지웅배는 천문학자 겸 과학 해설자(science communicator). 널빤지 코스모스의 역자는 곽영직 교수. 곽 교수는 다작하는 과학 전문 저술가. 그가 직접 쓴 과학책, 번역서, 감수한 책들이 상당히 많다.[주3]


공교롭게도 코스미그래픽과 널빤지 코스모스, 두 책 모두 겉은 보기 좋으나 속에 흠이 많다. 널빤지 코스모스코스미그래픽못지않게 오자와 오류가 있다책 제목은 코스모스인데 책을 펼쳐 보면 카오스(Chaos, 혼돈)’역자들만 실수하는가? 이 책의 편집과 교정을 맡은 출판사 직원도 실수한다.






<cyrus의 주석>

 




[1] 코스미그래픽서평, <안녕하세요, 지구인. 제 목소리 들리십니까?>(2024년 1월 23일 작성)

https://blog.aladin.co.kr/haesung/15244507



[2]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번역본은 두 가지 버전이 있다. 2004년에 처음 나온 책은 판형이 큰 널빤지 책이다. 정가는 5만 원이다. ‘벽돌 책으로 알려진 코스모스보급판이다.



[3] 곽 교수가 쓴 책 중에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읽기(세창출판사, 2021)가 있다.





* 16, 19





보르기아 보르지아(Borgia)

 



* 33





단테의 낙원 단테의 천국(paradiso)




* 75





1851년 프랑스 쿠테타 1851년 프랑스 쿠데타





* 84

 

 리베라는 그의 아내 프리다 칼로[4]를 비롯해 몇몇 사람들과 함께 지붕으로 달려가 일식을 관측했다.

 


[4] 이 문장을 이렇게 고쳐 쓰고 싶다. “프리다 칼로의 남편 리베라는 프리다를 비롯해 몇몇 사람들과 함께 지붕으로 달려가 일식을 관측했다.” 리베라의 역겨운 여성 편력을 생각하면 프리다 칼로의 남편이라는 표현을 쓰고 싶지 않다.




* 88, 91





알렉산드르 브로딘의 오페라 <이고르 왕자

알렉산드르 보로딘(Aleksandr Borodin)의 

오페라 <이고르 공(, Prince Igor)>


오페라 제목을 이고르 왕자라고 쓰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써도 틀렸다고 볼 수 없다. 그래도 가장 많이 알려진 제목은 이고르 공이다.

 




* 98, 133, 199, 275







고대 로마의 작가 플리니우스가 쓴 자연의 역사(Natural History)

[주5]



[주5] 국내에 알려진 플리니우스(Plinius)의 책 제목은 박물지.





* 160


드니 디드로의 스물여덟 권짜리 백과사전[주6]


[주6] 백과전서로 알려진 방대한 분량의 저작물은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가 혼자 쓰지 않았다. 달랑베르(Jean Le Rond d’Alembert), 볼테르(Voltaire)가 포함된 100여 명의 지식인이 백과전서 집필에 참여했다. 디드로와 달랑베르는 백과전서의 공동 편집장이다.

 





* 206





우루술라 우르술라(St. Ursula)




* 133쪽






* 207





베르길리우스의 전원시 아이네이스』 

베르길리우스의 서사시 아이네이스[주7]



[주7] 아이네이스전원시가 아니다. 트로이의 장군 아이네이스가 긴 여정 끝에 로마를 건국하는 과정을 그린 장편 서사시. 전원시는 전원에서 사는 삶을 주제로 한 시다. 지금까지 알려진 베르길리우스의 또 다른 작품이 총 열 권으로 이루어진 전원시(Eclogues). 그런데 이 책 133쪽에 <Eclogues>가 한 차례 언급되는데 곽 교수는 작품 제목을 시선(詩選)’으로 오역했다.




* 217

 




 심지어 현실적이었던 사회주의 화가 -프랑수아 밀레[주8]단테의 코메디아의 큰 불Inferno[주9]5편을 나타내기 위해 상상력이 풍부한 캔버스화인 <유성>을 그렸다.

 


[주8] 저자들이 밀레(Jean-François Millet)사회주의 화가로 착각했다. 밀레1850년에 <건초를 묶는 사람들>을 살롱에 출품한다. 살롱전에 관람한 기자들은 그의 작품을 비난하면서 밀레를 사회주의자로 단정했다. 밀레는 자신에 관한 전기를 쓴 친구 알프레드 상시에(Alfred Sensier)에게 보낸 편지에 기자들의 비평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밀레는 사회주의뿐만 아니라 공화주의와 민주주의도 배격했으며 비평가들이 자신을 어느 당파로 규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즈느비에브 라캉브르 외, 밀레, 창해, 2000)



[주9] 단테의 코메디아(La Divina Commedia Di Dante Alighieri)’는 단테 사후에 붙여진 신곡의 원제. <Inferno>신곡1부인 <지옥> 편이다.




* 242, 243

 




 우리은하는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베네치아의 르네상스 화가 야코포 틴토레토가 상상력을 발휘해 그린 것처럼 비너스가 흘린 젖[주10]에 소용돌이치는 나선 형태를 더해 만들어진 것은 틀림없이 아닐 것이다.



[주10] 인용문은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의 그림 <은하수의 기원>을 언급한 내용이다. 틴토레토는 그리스 신화로 전해지는 우리은하의 기원을 묘사했다. 신화에 따르면 제우스(Zeus)는 전쟁에 참전한 암피트리온(Amphitryon)으로 변신하여 그의 아내 알크메네(Alcmene)와 동침했다. 알크메네는 임신하여 헤라클레스를 낳았다. 제우스는 아기 헤라클레스를 불사신으로 만들려고 헤라(Hera)가 잠든 사이에 젖을 물리게 했는데, 잠에서 깬 헤라는 아기를 밀쳐냈다. 이때 헤라의 가슴에 흘러나온 모유는 밤하늘에 뿌려져 은하수(Milky Way)가 되었다고 한다. 틴토레토의 그림에 묘사된 여신은 비너스(Venus)가 아니라 헤라다. 그림 오른쪽에 헤라를 상징하는 공작새가 있다.





* 253

 




 태양계의 주요한 행성들의 이름은 고대 그리스 로마 올림픽 신들[주11]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

 


[주11] 올림픽이 아니라 올림포스(Olympos)’. 올림포스는 열두 명의 신이 모여 있다고 전해지는 산의 이름이다. 올림픽은 고대 그리스의 올림피아(Olympia) 제전에서 유래된 단어다.





* 254




 

 갈릴레이는 지역의 유력 인사들에게 자신의 페르스피실룸으로 베네치아에 있는 마르크스 바실리카[12]의 종탑을 보여 주고, 이 도구로 바다 멀리에 있는 배를 얼마나 더 잘 볼 수 있는지를 확인시켜 이것이 상업적이나 군사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12] 마르코 바실리카(Basilica San Marco)





* 271





이탈리아의 미래학자 겸 화가였던 자코모 발라 [주13]



[주13]이탈리아의 미래주의(Futurism, 미래파, 미래주의자) 화가였던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미래주의는 20세기 초 이탈리아에 유행한 근대 예술 유파다. 미래주의 예술가들은 과거와 전통 예술을 거부하고, 기계의 역동성을 찬양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