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마지막 토요일 오전, 도동서원에서 머무른 시간은 잔잔하게 푸른 음악이었다. 이 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나타냄말 ‘pastorale’. 목가(牧歌)풍으로.














도동서원에 가면 400살 된 큰 어르신, 은행나무를 만날 수 있다. 이 어르신은 지팡이 여러 개를 짚은 채 서 있다. 그래도 어르신은 건장하다. 10월 막바지에 흐르는 바람은 노랗게 물든 가을 색인데도 어르신의 머리카락은 여전히 푸르른 여름 색이었다.[]

 




















* 김춘수 김춘수 시 전집(현대문학, 2004)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어르신은 이름이 없다. 그래도 사람들은 어르신을 은행나무라고 부른다. 어르신이 어떤 분인지 알려주는 명찰에 보호수(保護樹)’라고 적혀 있다. 시인 김춘수어떤 존재를 향해 이름을 부르면 그것이 이 된다고 했다. 하지만 은행나무와 보호수는 어르신의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이름이 아니다. 어르신은 400여년 동안 자신을 보러 온 사람들에게 계속 말을 걸어 왔다.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어르신은 보호받는나무가 아니다. 살아있는 다른 존재를 아낌없이 보호하는 나무다. 어르신은 수백 년 동안 자신의 넓은 품에 돋아난 풀과 이끼를 안으면서 살아왔다. 사람들은 어르신의 몸에 자라는 풀과 이끼가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잡풀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잡풀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걱정할 것이다. 어르신을 보호하고 싶은 사람들은 어르신의 양분을 얻어먹기만 하는 잡풀 때문에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우려한다.















* 더글라스 탈라미, 김숲 옮김 참나무라는 우주(도서출판 가지, 2023)





어르신은 쐐기돌 나무. 쐐기돌(keystone)이란 돌을 쌓아 올릴 때, 돌과 돌의 틈에 박아 돌리는 돌이다. 곤충학자가 자신이 심은 참나무의 일생을 관찰하면서 기록한 참나무라는 우주라는 책에 쐐기돌 식물이라는 용어가 나온다. 쐐기돌 식물, 쐐기돌 나무는 새와 곤충과 다른 식물을 먹여 살린다. 쐐기돌은 다른 돌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쐐기돌 나무의 삶은 다른 생물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쐐기돌 나무에 곤충이 모이면 새는 그곳에 둥지를 틀어 곤충을 먹으면서 생활한다.


어르신을 가까이 보려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 울타리를 함부로 넘을 수 없다. 어르신 옆에 어떤 곤충이 살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그래도 눈은 울타리를 뛰어넘을 수 있다. 눈을 어르신 쪽으로 바싹 다가가면 그의 품 안에 자라고 있는 식물들을 볼 수 있다.
















* 존 마우체리, 장호연 옮김 클래식의 발견: 지휘자가 들려주는 청취의 기술(에포크, 2021)




어르신을 제대로 바라보면 그가 직접 부르는 노래를 들을 수 있다. 어르신의 노래는 음악이다. 누군가는 음악을 인간의 발명품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지휘자 존 마우체리는 그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음악을 자연의 힘을 활용한예술로 본다. 인간은 자연의 소리를 흉내 내는 존재일 뿐이다. 자연의 소리를 내기 위해 자연을 재료 삼아 악기를 만들었다. 따라서 음악은 자연이 준 재료.


어르신에게 잘 어울리는 이름은 목가(木歌) 교향곡이다. 교향곡(Symphony)의 어원은 동시에 울리는 음을 뜻하는 그리스어다. 어르신의 노래에 새와 곤충, 잡풀이 내는 소리가 섞여 있다. 자연이 만드는 조화로운 노래는 세월의 바람을 오랫동안 맞아도 여전히 싱싱하다.


서로 다른 존재들이 얽힌 관계를 너그러이 안아주고그들의 소리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어르신이 사랑스럽다.





[] 1980년에 발표된 마츠다 세이코(松田聖子)의 노래 제목이 <바람은 가을 색>(秋色)이다. 이 노래와 마츠다 세이코의 대표곡 <푸른 산호초>(珊瑚礁) 주책잡기(酒冊雜記)의 밤플레이리스트에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11-01 21: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진 속에서 나무가 크게 보이는 것 같았는데, 수령이 오래된 나무였네요. 날씨가 참 좋아보입니다.
올해 평년보다 10월이 조금 더 따뜻한 편이라고 해요. 11월도 며칠 더 따뜻할 것 같고요.
생각났을 때, 마쓰다 세이코의 푸른 산호초도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사진 잘 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cyrus 2023-11-02 21:42   좋아요 1 | URL
날씨가 정말 좋았어요. 여름도 아닌, 가을도 아닌, 아주 적당한 날씨였어요. 봄인 줄 알았어요. 토요일 고전 읽기 모임 회원들과 함께 도동서원에 갔어요. 곧 다가올 겨울을 생각하면 10월 마지막 주말여행의 여운이 더욱 진하게 느껴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