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로 보는 과학사 400 서평을 쓴 어느 독자가 이 책에 굳이 다루지 않아도 되는 내용이라면서 레이첼 카슨(Rachel Carson)침묵의 봄을 언급했다.


















* 고야마 게타 연표로 보는 과학사 400(AK커뮤니케이션즈, 2020)


*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에코리브르, 2011)

 

 

 

나는 독자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궁금했다. 이유를 묻고 싶어서 댓글을 남기려다가 말았다이유가 어떻든 간에 나는 서평에 있는 독자의 주관적인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레이첼 카슨은 해양생물학자 겸 작가, 환경보호주의자다. 침묵의 봄은 과학적 검증을 소홀한 채 살충제를 기적의 물질이라고 치켜세웠던 과학계를 비판한 과학책이다이미 나는 과학자로서의 레이첼 카슨을 소개한 몇 편의 글을 썼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 개서린 휘틀록, 로드리 에벤스 과학으로 세계를 뒤흔든 10명의 여성(문학사상사, 2020)


평점

4점  ★★★★  A-





과학으로 세계를 뒤흔든 10명의 여성은 고인이 된 여성 과학자 열 명의 삶과 업적을 소개한 책이다. 여기에 레이첼 카슨이 포함되었다. 원서는 2019년에 출간되었고, 이듬해 여름에 국역본이 나왔다. 책에서는 노벨 과학상(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을 받은 여성이 총 18명이라고 나온다. 작년에 미국의 안드레아 게즈(Andrea Ghez)가 물리학상을, 유전자 가위기술 연구의 권위자인 미국의 제니퍼 앤 다우드나(Jennifer Anne Doudna)프랑스의 에마뉘엘 샤르팡티에(Emmanuelle Charpentier)가 화학상을 받으면서 현재는 총 21명이다.


















* 강양구, 김상욱 외 과학은 그 책을 고전이라 한다: 우리 시대의 새로운 과학 고전 50(사이언스북스, 2017)


평점

4점  ★★★★  A-

 

 


과학은 그 책을 고전이라 한다는 국내의 과학자들과 작가들이 추천한 50권의 과학 고전 서평 모음집이다. 도서 평론가 이권우 씨가 이 책의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침묵의 봄서평을 썼다.


레이첼 카슨이 과학자였다는 사실을 보여준 책들은 더 있지만, 책 소개는 여기까지만 하겠다. 레이첼 카슨을 과학자가 아닌 환경보호주의자라고만 생각한 그 독자는 이 글을 보지 않을 것이다. 다만 그분이 쓴 서평을 본 다른 독자들이 레이첼 카슨의 업적을 과소평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YDADDY 2021-01-12 17: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암으로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현대의 민낯을 더 보여주셨을텐데 생각할수록 아쉬워요.

cyrus 2021-01-13 08:27   좋아요 1 | URL
네, 맞아요. 과거의 의사들은 진료 받는 여성 환자가 기혼자일 경우에 환자에게 병의 증상이라든가 호전 상태 등을 얘기했어요. 당시 레이첼은 미혼(비혼)이라서 담당 의사에게 유방암의 상태에 대해서 자세히 듣지 못했다고 해요. 레이첼은 유방암이 금방 나을 줄 알았대요. 다른 주치의를 만나고 나서야 유방암이 심각한 상태라는 걸 알았어요. 레이첼이 제때 치료받았으면 더 살 수 있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