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페미니즘 북클럽 레드스타킹매주 월요일(저녁 730분부터 930분 또는 10시까지)카페 스몰토크에서 (페미니스트) 회원들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밖에도 레드스타킹은 명사 강연, 영화제 등 페미니즘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했습니다.

 

 

 

 

 

 

 

 

 

 

어제 스몰토크에서 레드스타킹 송년회가 열렸습니다. 작년에 페미 부흥회라는 이름으로 송년회가 열렸는데요, 회원이 아닌 분들도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송년회는 외부 인사를 받지 않고, 회원들과 함께 올 한 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쁘셔서 한동안 보지 못했던 회원들을 오랜만에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송년회인데 당연히 음식과 술이 빠질 수 없죠. 요즘 연말 모임 문화의 트렌드는 포틀럭 파티(pot-luck party)입니다. 포틀럭 파티는 여러 사람들이 각자 음식을 조금씩 가져와 나눠 먹는 미국식 파티 문화입니다. 저는 닭강정을 사왔습니다. 맥주를 마시려면 닭고기가 없으면 안 되죠. 연어, 무침 회를 사 온 분도 있었습니다. 음식 사진에 안 나왔지만, 포도주와 위스키도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음식이 많았어요. 사진에 나온 음식들을 다 먹은 뒤에 달콤한 디저트를 먹었습니다.

      

동영상을 만들 줄 아는 회원이 올해 레드스타킹 활동을 담은 기록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분 혼자서 몇 개월 동안 손수 촬영하고, 영상을 편집했습니다. 행사(8월에 있었던 정희진 님의 강연. 이 행사 하나만을 위해 회원들 모두 열심히 준비했고, 고생했습니다)를 열심히 준비하는 회원들이 나오는 영상을 보니 새삼 그분들이 대단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정말 잘 만들었는데, 여기 블로그에 공개할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내년 119일 토요일에 레드스타킹 회원들과 함께 페미니즘 영화를 보기로 했어요. 회원들은 그날에 볼 영화를 고르기 위해 논의했습니다. 레드스타킹에는 영화를 엄청나게 좋아하고, 영화를 즐겨 보는 회원들이 있어요. 저는 책 바보라서 영화에 대해선 잘 몰라요. 그래서 저는 영화 마니아들의 안목을 믿습니다. 이분들의 안목이 얼마나 대단하냐면요, 독립영화를 즐겨 보는 것을 넘어서 독립영화 감독들의 필모그래피까지 꿰뚫고 있을 정도로 남다른 내공이 있어요. 또 국내에 개봉하지 않은 외국 페미니즘 영화에 관심이 많아요. 자막 없이도 영화를 보는 분들입니다.

 

저는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레드스타킹 회원들과 함께 책을 읽고, 함께 영화를 보고, 함께 행사에 참여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거든요. 레드스타킹 회원들 덕분에 책 읽는 시야를 더 넓혔을 뿐만 아니라 책 밖에 있는 페미니즘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페미니즘 공부는 레드스타킹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어요. 레드스타킹을 처음으로 알기 전에 했던 페미니즘 공부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제 페미니즘 공부를 제대로 시작한 지 일 년도 채 안 됐습니다. 올해 초에 시작한 레드스타킹 활동이 제겐 소중한 경험입니다. 평생 가슴속에 간직할 특별한 보물을 얻은 기분입니다.

 

 

 

 

 

 

 

 

내년 17일 월요일부터 레드스타킹은 케이트 밀렛(Kate Millett)성 정치학(이후) 번역본을 읽습니다(일정과 선정 도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분량은 1장(~70쪽)까지입니다. 참석 신청은 @hippie_yolo 계정으로 DM 보내주세요. 인스타그램 계정이 없는 분은 여기 댓글로 알려주셔도 됩니다.

 

 

 

 

 

 

 

 

[제목 주] 로버트 풀검의 책 제목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RHK)를 패러디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8-12-18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통풍이라면서 그런 거 먹어도 되나?
하긴 한번쯤 먹었다고 크게 저어될 건 없겠지.
이럴 때 안 먹으면 언제 먹겠니?ㅎ
아무튼 모처럼 신나는 저녁이었겠구만.^^

아, 그런데 너는 뭐 입고 갔니?
저기 빨간 티셔츠 팔뚝 네거냐?ㅋ

cyrus 2018-12-19 12:59   좋아요 0 | URL
그 날 캔맥주 1개, 포도주 다섯 잔 정도 마셨어요. ㅎㅎㅎ

빨간 티셔츠 팔뚝은 다른 분입니다. 레드스타킹 인스타에 가면 제 얼굴이 나오는 사진과 동영상을 볼 수 있어요. ^^

stella.K 2018-12-19 14:56   좋아요 0 | URL
계속 서서 맥주 마시고 있는
안경 낀 형제가 너냐?ㅎㅎ

cyrus 2018-12-19 17:45   좋아요 1 | URL
네, 맞아여 ㅎㅎㅎㅎㅎ

stella.K 2018-12-19 18:08   좋아요 0 | URL
그런데 알라딘 기네스 봤지?
너랑 내가 남의 글에 댓글 가장 많이 단 사람
1, 2위야. 그거 보고 얼마나 웃음이 나던지.
난 남의 페이퍼에 댓글 많이 안 단다고 생각했는데
작년에 이어서 2연패야.ㅋㅋㅋㅋㅋ

난 꼭 이런 쓰잘떼기 없는 거에 연패를 하고 그더더라고.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거나.
친구 가장 많이 당한 사람이나 땡스투
뭐 이런 영양가 있는 거는 안 되고. 췢!

cyrus 2018-12-20 17:00   좋아요 0 | URL
저는 알라딘 연말 통계 결과에 연연하지 않아서 감흥이 없어요... ㅎㅎㅎ
알라딘 내에 글을 많이 썼거나 서재 즐찾 수 많은 게 그리 대단한 일 아니잖아요.
알라딘 밖에 나가면 대단한 분이 많아요. ^^

2018-12-18 2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12-19 13:00   좋아요 0 | URL
내년에도 이런 푸짐한 모임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