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뉴스를 접한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경북대학교에 재직 중인 교수가 대학원생에게 성추행을 저지른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 [“경북대 성추행 사실 알리자 ‘자율징계’, 2차 가해 저질러”]

오마이뉴스, 2018년 4월 19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47&aid=0002186483

 

 

* [경북대서 ‘미투’...“K교수 10년 전 제자 성추행, 재조사 · 징계”]

평화뉴스, 2018년 4월 19일

http://www.pn.or.kr/news/articleView.html?idxno=16196

 

 

 

※ 이 두 개의 기사는 어제 경북대 기자회견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제가 직접 찾은 건 아니고요, 레드스타킹 멤버들이 알려줬습니다.

 

 

 

이 사건은 10년 전에 발생했고, 피해 대학원생은 ‘미투 운동(#Me_Too)’에 힘입어 성추행 사실을 폭로했습니다. 놀랍게도 성추행 가해자 교수는 성폭력상담소 소장으로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 측은 가해자를 처벌하기는커녕 오히려 피해자를 회유하려고 했습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어제 경북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고, 학교 측에 가해자 징계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에 레드스타킹 멤버들도 동참했습니다.

 

‘경북대 미투’ 관련 기사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학교 내 성추행 사건을 미온적으로 대처한 경북대 측의 태도는 잘못됐습니다. 학교는 어떻게든 성추행 사건을 은폐하려고 했으며 이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습니다. 어제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면담을 한 교학부총장은 사건의 심각성을 못 느끼고 있었습니다.

 

 

“기본 남녀 간 문제로 무조건 매도해선 안 된다.”

(경북대 교학부총장의 발언)

 

 

경북대 성추행 사건은 ‘권력형 성폭력’입니다. 권력형 성폭력은 힘 혹은 지위를 악용하여 약자에 가하는 학대 행위이며 엄연한 범죄 행위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 사건을 ‘남녀 간 애정 문제’로 볼 수 있을까요?

 

 

 

 

 

 

 

 

 

 

 

 

 

 

 

* 수잔 브라운밀러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 (오월의봄, 2018)

* 조디 래피얼 《강간은 강간이다》 (글항아리, 2016)

 

 

 

교학부총장의 발언은 성범죄 가해자가 자신이 불리할 때 쓰는 화법과 비슷합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성폭행 의혹에 휩싸였을 때 “남녀 간의 애정 행위였다”고 말 같지 않은 해명을 했습니다. 강간과 협박에 가까운 성폭행이나 성추행을 ‘사랑’으로 포장하는 화법은 공정하게 수사해야 할 경찰마저도 믿게 만듭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레드스타킹 멤버들의 말에 따르면 가해자 교수가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에 명예훼손죄로 고발한다고 합니다. 성폭력 가해자가 피해자 측을 명예훼손 혐의로 ‘역고소’하는 일은 자신의 혐의를 부정하는 것은 물론 피해자 측의 사건 공론화 노력을 무력화시키는 수법입니다. 가해자 교수는 자신을 ‘성범죄 가해자’가 아닌 ‘명예훼손의 피해자’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건 ‘정당방위’가 아니라 ‘적반하장’입니다. 가해자는 역고소하면 피해자가 움츠러들 줄 아나 봅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만천하에 공개된 이상 가해자를 비난하는 여론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경북대 미투’를 계기로 대구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교에도 ‘미투 운동’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레드스타킹 공식 인스타그램에 공개된 글 일부를 인용하면서 이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경북대는 용기 있는 피해자의 목소리에 ‘위드유’로 응답하라!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지거나 곧 끝날 거라는 기대는 버려라!

우리는 이제 시작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4-20 16: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04-21 10:44   좋아요 0 | URL
성범죄가 ‘가난하고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사람’이 일으키는 범죄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러한 착각이 성범죄의 심각성을 둔감하게 만들어요.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고 지지하는 연예인, 정치인, 전문가 등이 성범죄를 저지르면 사람들은 그들을 비난하기는커녕 연민과 동정을 느껴요.

페크pek0501 2018-04-22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투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1인입니다. 그들이 어렵게 낸 용기에 대해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후속 처치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yrus 2018-04-22 11:40   좋아요 0 | URL
미투 운동 이후 조치를 다룬 기사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솔직히 미투 운동을 보도하는 일부 언론들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기자들이 선호하는 기사거리는 대중의 반응이 높은 특정 현상이에요. 미투 운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니까 기자들이 ‘미투 운동’을 보도하기 시작했어요. 미투 운동 분위기가 가라앉으면 기자들은 기사거리를 찾기 위해 다른 관심사에 눈을 돌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