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집에 수리 및 도배를 해야 했고 그 일로 엄마가 몹시 힘드셨을 거라 퇴근 후 엄마를 불러 외식을 했다. 엄마 현대백화점 천호점에 내가 가고 싶었던 식당이 생겼어. 탄탄면 먹으러 가자. 나는 퇴근후 백화점에서 엄마를 만나 12층에 있는 크리스탈 제이드로 갔다. 탄탄면과 마파두부밥과 소룡포 그리고 소주를 시켜서 엄마랑 함께 맛있게 먹었다. 탄탄면 먹으러 갈 데가 별로 없었는데 가까운데 생겨서 좋네, 그런 얘기도 했고 아빠의 회복에 대한 얘기도 했다. 다 먹고 계산을 한 후 엄마랑 화장실에 들렀다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12층에서부터 차례로 내려와 백화점 바깥으로 나갔다. 엄마 집까지 슬슬 걸어가자 소화시킬 겸, 그리고 가는 길에 이마트 들러서 키오스크로 상품권좀 교환하자, 그러면서 걸었다. 엄마는 병원에 입원중이신 아빠랑 통화를 시작하셨고 나는 그런 엄마보다 두 걸음쯤 앞서 걸었다. 그런데 저기 앞에 불빛이 환하게 보였다. 저 불빛은.. 뭐지? 하는데, 아니, 그건 자동차의 헤드라이트라는 걸 이내 알게 되었고, 내가 그걸 알게된 이유는 자동차 한 대가 차도에서 인도로 돌진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헤드라이트를 본 건 그 차가 내가 있는 인도 쪽을 향했기 때문이고. 차가 달리고 있다는 걸 안 순간 나는 얼른 뒤를 돌아 엄마를 붙잡고 "도망쳐!"라고 말했다. 엄마는 영문도 모르고 나랑 뒤를 돌아 뛰기 시작했고 나는 그 순간에 '우리는 저 차를 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러자 이내 쿵 소리가 났고 두려운 와중에 뒤를 돌아보니 인도로 뛰어든 차는 옷가게를 들이박고 멈춰 있었다. 차의 앞부분 중간쯤이 가게에 박혔으니 당연하게도 가게는 다 박살이 나 있었다. 길거리에 유리파편이 널려 있었다. 나는 얼른 그 자리에서 119에 신고를 했다. 내가 있는 위치를 말하고 내가 본 상황을 말했다. 전화를 받고 있는 직원은 내게 사람이 다쳤냐고 물었고 그건 나도 잘 모르겠다고 했다. 전화를 하는 동안 그리고 끊고 나서도 보았을 때는 다친 사람은 없는 것 같았다. 흰머리가 조금 있는 차의 남자 운전자는 차에서 내리는데 어디 불편해 보이지도 않았다. 가게 안에도 사람은 없는 것 같았다. 아무도 다치지 않았나봐, 하면서 가까이 갔다. 사람들이 웅성웅성 하고 차 근처에 두어명이 차 밑을 보다가 사람이 있다고 꺼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차를 들어 올려야 한다고. 나는 얼른 달려갔다. 엄마는 나를 붙잡고 가까이 가지 말라 말리셨는데, 사람이 밑에 있다잖아! 하고는 달려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차를 들어 올렸다. 올리면서도 올려질까 의심했고 그런데 올려야한다 생각했다. 여러명이 차를 들어 올리고 있었고 밑에 깔린 사람을 꺼내려던 사람들은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했다. 그리고 이제 됐다고 해서 차를 놓았을 때 차 밑에서 꺼낸 사람은 어디에서 났는지 모를 피를 바닥에 흘리고 있었고 숨을 헐떡이는 것 같았다. 살아있어, 살아있어. 나는 얼른 119에 전화했다. 부상자가 있다고 알려야 했다. 그런데 내가 119에 전화를 하자 동일건으로 신고 전화를 한 거라면 끊으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왔다. 전화연결이 잘 되지 않는 걸 보니 사람들이 죄다 전화를 걸고 있는 모양이었다. 마침 내 옆의 어떤 여자분과 통화가 된 것 같았다. 그 분은 전화의 상대방에게 규칙적으로 헐떡이시는 것 같다, 엎드려 있다, 여자분이다, 이런 얘기를 했다. 어떤 사람들은 정신 차리세요, 제 말 들리세요, 쓰러져있는 분께 말을 걸었고, 어떤 사람들은 가족에게 알려야 할 것 같다고 옆에 떨어진 가방을 뒤졌는데 거기에선 핸드폰이 나오지 않앗다. 구급대원들이 바로 도착했고 그 자리에서 심폐소생술을 시도했다. 살아있는 것 같았는데, 아무리 심폐소생술을 시도해도 기척이 없었다. 아 어떡해 어떡해, 그렇게 엄마가 계신 곳으로 갔는데, 우리가 차를 들어올렸던 그 자리로 천장에서 커다란 유리가 조각나며 떨어졌다. 아마도 차가 박을 때 금이 갔다가 지금 떨어진 것 같았다. 주변 사람들은 또다시 소리를 질렀고, 나는 방금 내가 거기 있다 온 터라 다시 한 번 놀랐다. 구급대원들은 부상자를 저 쪽으로 옮겨 다시 심폐소생술을 시도했다.


엄마는 사는 거, 저 사람 살아있다는 거 보고 가고 싶어, 라고 하셔서 한참 거기 있었지만 내내 심폐소생술 하는 것만 보았다. 그리고 우리는 집으로 향했다.



가는 길 내내 여러가지 생각들이 휘몰아쳤다. 인도로 향하는 차를 보는 순간 도망치면서도 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찰나의 그 두려운 감정, 차를 들어올리고 그 밑에서 피 흘리던 부상자를 꺼냈을 때의 그 주저앉을 것 같았던 두려운 감정. 이런 감정들이 휘몰아쳤다. 우리가 화장실에 들르지 않았다면, 에스컬레이터가 아니라 엘리베이터를 탔다면, 그렇게 1,2분만 앞서 나왔다면, 돌진하는 차에 내가 부딪쳤을 지도 모를 일이었다. 쓰러져 있는 부상자를 보면서 자꾸 눈물이 났었다. 저 사람 어떡해, 엄마, 저 사람 어떡해, 저 사람 가족들은 어떡해, 이럴 줄 몰랐을텐데 어떡해, 발을 동동 굴렀던 것들까지. 그리고 천장에서 쏟아지던 유리를 내가 간발의 차이로 피했던 것까지. 이런것들이 휘몰아쳤다. 중간에 엄마와 전화를 끊었던 아빠는 무슨 일이냐 다시 전화를 걸어오셨고 나는 동생들에게도 이 소식을 전했다. 여동생은 언니, 청심환 먹고 자, 그리고 한바탕 울어, 라고 했는데, 동생들과 전화를 끊고 여동생이 메세지로 그걸 내게 전한 순간, 엄마는 내게 "너 청심환 사줄까?" 하셨다. 나는 응, 먹어야될것 같아, 라고 말하고 그걸 신호로 참았던 울음을 터뜨렸다. 길에서 울고 있었다. 엄마, 우리가 피하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게 자꾸 생각나, 인도로 뛰어들던 차의 불빛이 자꾸 생각나, 차를 들어올렸을 때 그 밑에서 사람을 꺼냈던 게 자꾸 생각나, 이러면서 울었다. 엄마는 걷다가 나온 약국에 들러 내게 청심환을 사주셨다.



집에 돌아오니 머리도 아픈 것 같고 뱃속 가득 커다란 돌덩이가 들어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맥이 풀렸다. 청심환 먹었으니 괜찮겠지, 아빠는 너 괜찮냐고 전화를 걸어오셨고 여동생도 안부를 묻는 전화를 해왔다. 나는 샤워를 하고 침대에 누웠다. 아무 생각하지 말고 자야지. 엄마는 내게 수면제를 먹겠냐 물으셨고, 청심환을 먹은 마당에 수면제까지 먹으면 안될 것 같아 됐다고 말했다. 그런데 잠이 오질 않았고 머릿속에 반복해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우리가 차를 들어올리던 장면, 엄마에게 도망치라고 소리치던 장면들이 자꾸 떠올랐다. 나는 울지 않는데 눈물이 자꾸 흘렀다. 나는 안우는데 왜 눈물이 나오고 있지. 그리고 밤새 잠을 설쳤다.



삶이 허무하다는 생각을 했다. 엄마랑 집으로 돌아오는 길 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뀌길 기다리면서, 엄마 이게 다 무슨 소용이야, 내가 아무리 신호를 잘지켜도 인도로 돌진하는 차가 있으면 사고가 나는 건데, 내가 아무리 조심해도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잖아, 다 부질없네. 나는 이렇게 허무주의자가 되는걸까, 생각했다.

알고 보니 부상자는 자전거를 타고 그 가게 앞을 지나던 터였다. 나중에야 흩어진 파편들 중에 자전거가 있었다는 걸 알게 됐다. 저 사람, 저렇게 자전거 타고 가던 사람, 저 사람은 인도로 돌진한 차에 치어 부상을 입을 줄 알았을까. 가족들은 집에서 기다리다가 이 소식을 알게 되면 얼마나 놀라고 당황스러울까.

잠을 한숨도 못자고 심장이 쿵쿵 거리는 걸 느껴야 했다.

나 괜찮을까? 나는 괜찮은걸까? 이게 나를 지배하게 될까? 나는 내가 잘 때 곧잘 하던 가슴 쓸기를 했다. 손바닥을 펴고 내 가슴을 쓸어내렸다. 괜찮다, 괜찮다, 괜찮다.

그런데 뭐가 괜찮지?

나는 괜찮지 않았다.



오늘 아침 일어나서 출근 준비를 하면서, 오늘은 집에 돌아오면 신경안정제 한 알을 먹고 자야겠다고 생각했다. 청심환 처음 먹어본 거였는데 나한테 아무런 도움이 안된 것 같아. 신경안정제 한 알 먹고 자자. 사실은 아침부터 먹고 싶었지만 그걸 먹으면 졸린 터라 먹을 수 없었다. 회사 근처에 도착했을 때 엄마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그 사람 사망했대, 라고 엄마가 소식을 전해주었다. 아 어떡해 엄마, 어떡해. 그 사람 살려야 돼서 차를 들어올렸는데.. 살기를 그렇게 바랐는데. 그 사람 어떡해. 그렇게 죽을 줄은 몰랐을텐데 어떡해.


엄마랑 전화를 끊고 나자 그 사람을 차에서 꺼내지 말아야 했던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책이었던가 아니면 방송이었던가, 사고난 그대로 사람을 두는게 더 나빠지는 걸 방지한다는 걸 본 것 같은데, 만약 차 밑에서 꺼내지 않았다면 살았을까? 잘못한걸까? 온갖 생각이 휘몰아쳤다.



[단독]천호역서 SUV차량 상가로 돌진…1명 사망·2명 부상 - 노컷뉴스 (nocutnews.co.kr)




오늘 아침, 친구에게 문자로 이 소식을 알렸다. 친구야, 나 괜찮은걸까? 

친구는 내 얘기를 듣고난 후 너는 니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으니 조금만 슬퍼해도 될 것 같다, 라고 답해주었다.

그런데도 자꾸 울지않는데 눈물이 난다.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차츰 잊혀질까. 도망치라고 말하던 일과 도망칠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일과, 차를 들어올리던 일과, 그 밑에서 피 흘리던 사람이 나왔던 일을 생각하며 살지 않을 수 있을까. 이 사람 어떡해, 어떡해, 안타까워하던 그 마음을 잊고 살아갈 수 있을까.


댓글(20) 먼댓글(1)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내가 나를 웃게 했다.
    from 마지막 키스 2022-10-27 08:55 
    놀랍게도 일이 도움이 되었다.하루쯤 집에서 쉬어야 하는 거 아닐까 생각했고 주변에서 다들 그러라고 했지만, 그런데 쉴 수 없어 나온 일이었다. 회사에 사정이 있어 내가 출근을 해야만 했다. 아 나도 하루 쉬고 싶은데 지금은 내가 쉴 수가 없네, 하고 출근한 것이었다. 출장에 입원에 임원들이 자리를 비워, 보쓰에게 보고를 해야 할 사람이 이번주 내내 나여야 했던 거다. 그래서 가야해, 하고 출근한 것이었는데, 놀랍게도 그게 도움이 되었다. 보쓰는 나를 재
 
 
미미 2022-10-26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ㅠ.ㅠ 무슨 말을 해야할지...
그 분...아...다락방님도 어머님도 큰 위기를
넘기셨네요. 요즘 이런 사고가 드물지 않게 일어나는것 같아요.
어제 졸음운전으로 소년들이 차에 치인뉴스를 보고 놀랐는데
다락방님에게 이런 일이 생기다니 읽으면서 조마조마했습니다.ㅠ

persona 2022-10-26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생도 안국동에서 아이가 치여서 날아간 걸 보고 나서 내내 고통스러워 했었어요. 다락방님도 어머님께서도 한동안 오랫동안 고통스러우시겠지요. ㅠㅠ 에고. ㅠㅠ 자전거에 깔려 넘어지는 걸로도 아픈데 그분은 얼마나 힘드시다 가셨을까요. ㅠ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ㅠㅠ

잠자냥 2022-10-26 09: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참 여러 가지로 안타깝고 심란한 일입니다.
글 읽는 내내 그 사고 당한 분이 무사하길 바랐는데..... 에휴.
제가 다락방 님 같은 상황에 있었다면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얼른 잊으라는 말씀은 섣불리 못 드릴 거 같고, 따뜻한 음식 드시면서 다른 생각을 하도록 애쓰는 수밖엔 없을 것 같아요.
인생 참 허무하죠. 저도 가끔 자전거 탈 때나 인도를 걸어가다가도 내가 아무리 조심해도 저쪽 차량에서 졸음운전, 음주운전 또는 운전 미숙/자동차 결함으로 내게 돌진해온다면 아무 소용없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하곤 하거든요. 그래도 또 살아가야하는 게 인간의 삶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꼭 두 가지 메뉴 드세요~ 따뜻한 것으로.

따라쟁이 2022-10-26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버님을 위한 기도에 오늘은 다락방님과 어머님의 깊고 다정한 수면을 더해 기도할게요.

단발머리 2022-10-26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는데도 이렇게 가슴이 쿵쾅거리는데 다락방님과 어머님, 많이 놀라셨겠어요. 다락방님... 병원 아니더라도 회사 근처 약국이라도 가서 이야기하고 약을 타면 어떨까 싶어요. 저도 우황청심환 생각했는데 그게 효과가 없으시면... 그거 아닌 다른 약이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인생이 허무하다는 거, 한치 앞도 알 수 없다는 거 알고 있지만 너무 안타깝네요. 그 분도 안타깝고 또 그 순간을 옆에서 지켜본 사람들도 그렇고요.
밥 꼭 챙겨드시고요. 잠을 많이 잘 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회사이실테니... 얼른 저녁 시간되기를 ㅠㅠㅠ

쎄인트saint 2022-10-26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많이 놀라셨겠어요...당분간 종종 그 현장이 생각나서 힘드시겠습니다. 결국 그 여자분은 운명하셨군요...ㅠㅠㅠㅠ

수이 2022-10-26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 좋은 기억은 가급적 잊도록 애쓰는 게 좋아요. 생각날 거 같으면 다른 거 하면서 빨리 잊어요. 락방님

그레이스 2022-10-26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는 저도 그 상황이 그려져서 힘든데, 다락방님 ....ㅠ

독서괭 2022-10-26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 이게 무슨 일이예요. 정말 큰 사고가 있었네요. 바로 앞에서 일어난 일, 얼마나 충격이 크실지..
그래도 다락방님을 비롯해 달려가 힘을 합쳐 차를 들어올린 사람들, 한마음으로 119에 전화하고 그 사람이 무사하기를 빌었던 사람들, 사망 소식에 슬픔과 안타까움에 괴로워할 사람들이 있어 고맙습니다.

공쟝쟝 2022-10-26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다락방님이 물리적으로 다치시진 않으셨더라도 분명히 충격이 크셨을 거같고 몸 살살 잘 달래서 평안해지시길 바라요. 너무 놀라고 당황하셨을 것 같아요. 그 와중에도 기지 발휘하셔서 사람들과 최선을 다해서 조처취하신 것 같구… 인생은 정말 예측불허이지만, 또 하루가 일이 있다는 글도 울림이 크고요. 그리구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햇살과함께 2022-10-26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스에서나 보던 일을 눈 앞에서 겪으시다니요..많이 놀라셨겠어요..
약을 드시더라도 잘 주무시고 잘 드시도록 하시고요.
돌아가셨다는 분 소식 들으니 인생 한순간이구나 또 생각 드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새파랑 2022-10-26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작가님 큰일을 목격하셨네요 ㅜㅜ 앞으로도 정신적 후유증이 있으실거 같아서 걱정입니다 ㅜㅜ 안잊혀질거 같긴한데 잘 극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ㅜㅜ

건수하 2022-10-26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많이 놀라셨죠.. 어머님과 다락방님이 피하실 수 있어 다행입니다.

이 이상 무슨 말을 해야할지… 전 그냥 토닥토닥햐드릴게요.

거리의화가 2022-10-26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을 어떻게 적어야 할지 모르겠어서 계속 썼다 지우다를 몇 번이나 했는지 모르겠네요.
다락방님 어쨌든... 쉽지는 않겠지만 몸과 마음을 잘 추스리시면 좋겠어요. 고인의 명복을 저도 같이 빌겠습니다.

blanca 2022-10-26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저는 읽다가 중간에 다락방님 꿈 이야기인가 그랬어요. 아우, 어떡해요. 너무 안타까운 사고네요. 다락방님도 마음이 힘드실 것 같고요. 아, 그 사람 생각하니 아...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바람돌이 2022-10-26 1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큰일날뻔 하셨네요. 게다가 자전거를 타고 가던 분은 정말 큰일이 나버렸고.... 그걸 모두 현장에서 보셨으니 한동안 많이 힘드실듯요. 이런 일은 그냥 자동반사로 문득문득 떠올라서 사람을 힘들게 하더라구요. 그래도 어떡하겠어요. 어머님이랑 다락방님 무사하신거 다행이라 생각하시고 오늘 하루가 다 선물이구나 나는 나 하고싶은거 미루지 말고 살아야겠다. 사랑하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행동 이런거 미루지 말고 살아야겟다 그런 생각하면서 살아가는거 같아요.

테레사 2022-10-26 19: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나...가슴이 철렁하네요...정말 큰일을 겪으셨습니다...ㅜㅜ아이고 참..

dollC 2022-10-26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지금은 좀 어떠신지... 섣불리 댓글 달기가 조심스럽네요. 혹시라도 많이 괴로우시면 혼자 감당하려하지 마시고 상담치료를 고려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정말 큰일을 겪으셨어요...

2022-10-26 21: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7 11:3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