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혈을 지나 아버지 품으로
윤종호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초입에는 보혈에 대한 두 성경구절로 시작된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벧전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히10:19-20)


기독교에서 '복음'은 가장 흔히 언급되는 명사이다. 복된 소리, 기쁜 소식으로 대체되기 하며, 죄에 빠진 인류를 구원한 것을 말한다. 어쩌보면, 여기까지가 '복음'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복음'의 가치가 너무나 피상적 개념으로 말라 버린 것 같다. 마치, 그리스도의 보혈이 기독교 신자들의 마음에서 말라버린 것 같이 말이다.


교회에는 다양한 부류가 있다. 교회를 출석하지만 하나님의 존재조차 의심스러운 안 믿는 자들, 교회를 출석하고 하나님을 믿지만 구원의 확신이 없는 자들, 교회를 다니며 구원의 확신도 있지만 실제로는 구원 받지 못한 자들, 마지막으로 성령으로 말미암아 보혈을 체험하고 참으로 거듭난 성도.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이 다 구원을 받았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러나 좁은 문은 교회를 다니는 사람을 말하는 게 아니다. 좁은 문은, 보혈을 통과한 사람이다. 이 책의 제목과 같이, 보혈을 지나야만 아버지 품으로 갈 수 있다. 


인간은 아담의 원죄로부터 죄인이 되었다. 그리고 자범죄까지 더 해져서 완전히 타락한 죄인으로 지옥의 형벌을 피할 수 없다. 죄란 개념은 세상과 다르다. 행위에 근거하지 않고, 모든 지정의를 관통해 죄이다. '음욕을 품은자는 이미 간음한 자'이다. '탐욕은 우상숭배'이다. 인간의 의로운 행위는 인생만 유익할 뿐, 하나님께 의로움을 갖져다주지 않는다. '미워하는 자는 곧 살인한 자'이다.


우리는 행위로 특별히 형법상의 범죄를한 적이 없더라도. 하나님 말씀의 법 앞에서는 간음한 자, 살인한 자, 도적질한 자, 우상숭배한 자이다. 무서운 죄인인 것이다. 이 죄를 용서받는 것은, 자기의 의로운 공로도 아니고, 교회생활도 아니고, 단순히 하나님을 믿는 믿음도 아니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먼저, 자기 죄에 대한 진정한 고통, 슬픔, 회개가 필요하다. 그냥 죄를 인식하는 문제를 넘어 참으로 자신이 멸망받을 저주받은 죄씨. 죄의 근본을 가진 죄인임을 알고 통회하는 마음으로 속죄의 은혜를 필요로 해야 한다.


성경은 수없이 많은 곳에서, 죄 없으신 예수그리스도의 대신 죄를 짊어지심을 통한 십자가의 죽음과 그 흘려주신 피, 보혈의 능력으로 모든 죄를 용서받는다고 말한다. 즉, 우리에게는 그리스도 십자가의 피가 내 모든 죄를 용서했다는 믿음이 필요한 것이다. 보혈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부터 비롯된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라면 그건 피상적으로 예수를 믿는 것이다. 그건 그냥 종교일 뿐이다.


목사님이 이 책을 통해 이 예수님의 보혈을 수많은 에피소드를 통해 상기시키고, 반복하며, 확실히 증거해주고 있다. 그리고 모든 죄가 곧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울러 자신의 모든 생애, 인류의 모든 죄를 대속한 완벽하고 확실한 속죄의 능력임을 강하게 선포하고 있다.


이것이 진정한 복음이다. 복음의 초대에 응하게 되길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꼭 알아야 할 기독교 핵심 진리 20 - 개정판
웨인 그루뎀 지음, 이용중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서문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이 책이 저자의 '조직신학'이라는 신학교 수준의 전공서로 부터 편집 축소된 가벼운 요약서 내지 조직신학 입문서란 점이다.


'조직신학'이라 하면 어려워지지만, 이를 가볍게 편집한 교리서 정도로 이해하면 한결 접근하기가 쉬워진다. 그렇다면 내용은 얼마나 쉬울까? 기독교 입문하는 새신자에게는 분명 어려울 거라 생각한다. 어려워서 어려운 게 아니라, 어려워져서 어려운 거라 하겠다.


그러나 기독교에 익숙하다면 쉽게 조직신학의 기본과 기초 프레임을 잡아줄 수 있는 좋은 길라잡이가 될 거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교회 마다 다르겠지만, 늘 설교 가운데 들어오고 배워온 내용들이 다수 반복되고 있어서 어렵지 않았고, 오히려 내가 배워 온 것을 재정리하고, 재확인하는 좋은 기회였다.


물론, 어려운 교리도 있다.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있고,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부분들도 존재한다.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삼위일체', '선택교리', '천년왕국'과 같은 내용들은 인간의 지식으로 다 이해하기 어려운 영역이기도 하고, 전통적으로 다양한 해석법이 존재하기도 하기에 그러하다.


개인적으로는 익숙하지만, 익숙치 않은 부분들이 공존하는 교리서이면서도 중요한 기독교 교리들을 다시 되새겨보기도 하고, 고민해보기도 하는 좋은 묵상의 시간들을 갖게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누구를 위한 신앙인가 - 주 되심 회복을 위한 찰스 피니의 외침
찰스 G. 피니 지음, 유정희 옮김 / 예수전도단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찰스 피니는 이 설교집에서 껍데기 뿐인 가짜 그리스도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자기 스스로 믿는다는 확신이 있는 신자라할찌라도 그것이 참된 구원이 아닌 그냥 기독교 종교인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지 신랄하게 통찰해 준다.

 참된 회개가 무엇인지, 참된 회개가 이뤄진 사람은 어떻게 죄에 대해 바라보는지, 참된 회심의 동기는 어떻게 가짜 회심과 다른지. 철저히 파헤치는 설교로부터 시작된다.


 중반부에서는 스스로 옳다는 확신이 없이 죄일 수도 있다는 전제를 외면한채 의심스러운 행동을 용인하는 삶의 모습이 곧 죄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또한, 내면을 계속해서 점검하는 참된 성도의 올바른 양심에 대해 말한다. 


 후반부에서는 참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참된 신자의 모습에 대해 말해준다. 찰스 피니의 통찰력에 기반한 분석적 사고와 관찰력으로 서술되어지는 다소 무거운 설교집이다. 번역서이기에 아마 더 매끄럽지 못한 부분들도 있을 것이다.


 신앙에 대한 갈망과 참된 관찰과 자기반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천지창조의 목적 - 조나단 에드워즈가 본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정일오 옮김 / 솔로몬 / 2003년 2월
평점 :
품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과 하나님 안에서 나의 기쁨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은 모순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의 행복은 곧 하나님의 영광을 반사하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 영광을 위한 간절한 열망이다.

그래서 믿지 않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배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그 자체로 완전하시고, 영광스러우시고,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스러움을 스스로 만족하신다. 이것은 자화자찬, 자기만족의 단순한 인간적 느낌이 아니라

하나님 자체가 실제로 그렇게 완전하시고 영광스러우시기 때문에

스스로 만족하고 영광스럽고,, 영광을 받으실 수 밖에 없는 완전한 존재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않으신다.

피조물은 하나님 영광의 반사체이다. 우리의 역할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게 아니다.

하나님 자신이 이미 완전한 영광을 갖고 계시고, 그 영광을 우리가 비추는 피조물인 것이다.


책이 너무 어려웠다.. 두 번은 못 읽을 것 같다... 접근하기 너무 어려운 책...

그래서 평점을 높이 줄 수가 없었다.. 영미권에서도 어려운 책인데, 번역서이기 까지 하다...ㅜ.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상처 받은 그리스도인에게 보내는 편지
진 에드워즈 지음 / 예수전도단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기독교 공동체에서 종종 일어나고 있는 전체주의 현상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물론, 대부분의 전체주의적 독재는 기독교 이단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지만, 그 규모와 현상에서 그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소규모의 기독교 공동체에서도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성경말씀은 진리이지만 인간에 의해 매우 유리하게 수단과 도구가 될 수 있음으로 해서 진리를 가장한 다른 동기와 목적으로 사람들을 권위주의 아래 독재로 가두는 현상을 잘 관찰해내고 있다. 교회가 읽어봐야 할 일종의 기독교 교양서적에 가깝기도 하다. 물론, 상담의 측면에서도 유용한 책이다.


더욱 다행인 것은, 저자가 단순히 이러한 문제점을 비판하고 분별하는 분별력만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지는 않다. 아무리 올바른 기독교 공동체 모임이라 할지라도 사람이 모이는 조직인 만큼 상처 받는 일과 권위적인 현상은 전혀 분리되지 않을 수 있다. 즉, 저자의 말처럼 지도자 역시 한 명의 인간이기에 그의 기질적인 면이 상당히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다른 의미에서는, 지도자의 성숙하지 못한 인격일 수 있다. 그가 올바른 진리의 선포자라 하더라도 미숙한 인격과 기질적 부정적 면모로 인해 상처를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상처 받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상처에만 매몰되어 완전히 망가져 버리는 절망에 이르는 것이 무모하고 위험한 것임을 잘 이해시켜준다.


또한, 상처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오히려 교회의 독이 될 수 있는 문제까지 나아간다. 반복적으로 그 실패에 갇혀 그것을 선전하고 주위 사람들까지 전염시키는 문제 말이다. 이런 총체적인 관찰을 통해 저자는 균형잡힌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고, 더불어 교회를 분열시키는 것 역시 올바른 것이 아님을 잘 이해시켜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