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바케 - 에도시대 약재상연속살인사건 샤바케 1
하타케나카 메구미 지음 / 손안의책 / 2005년 9월
평점 :
절판


에도 시대의 요괴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라길래, 사실 '백귀야행'과 '펫숍 오브 호러즈'가 떠올라 읽게 된 책이예요. 책 속의 목차의 제목탓에 각각의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책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제가 알던 요괴 이야기와는 사뭇 다르네요. 

우선 요괴가 등장하는 추리소설이라는 점이 특이했고, 무엇보다 '샤바케'의 주인공인 '이치타로'는 기존에 제가 알던 요괴를 제 수하처럼 리드하는 강한 카리스마를 가진 주인공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였어요. 병약해서 대부분을 자신의 방에서만 생활하는 그의 모습을 보고 처음에는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연한 사건을 통해 '이치타로'의 또 다른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저 샌님처럼 느꼈던 이치타로는 육체만 약할뿐 정신은 무엇보다 강한 아이였습니다. 어쩜 자신을 지켜주는 요괴 이누가미와 하쿠타쿠보다 더 강한것 같습니다. 

처음 책 제목인 '샤바케'를 보고 주인공의 이름일거라 짐작했었는데, '속세의 명예, 이득등 갖가지 욕망에 사로잡힌 마음'을 뜻하는 말이더군요. 책을 읽다보면 '샤바케'만큼 딱 들어맞는 제목도 없구나..라고 생각하게 합니다. 

'샤바케'에서는 무시무시한 요괴도 등장하지만, 대부분의 요괴들은 아기자기하고 귀여워요. 그래서인지 요괴들은 말합니다. 요괴보다 무서운것은 사람이라고. 정말 저 역시 컴컴한 밤에 '귀신'을 만나는 것보다 '낯선 사람'을 만나는것이 더 무서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권을 읽어보고 나머지 2,3권도 읽을지 말지 결정하려했었습니다. 1권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만, 왠지 좀 더 성장한 '이치타로'를 계속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0-11-03 0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섬나라라는 특수성때문에 그런지 몰라도 참 일본은 요괴와 관려된 문학이 많네요.울나라는 괴련난신은 멀리하라는 공자님의 말씀을 충실히 따라선지 의외로 요괴나 귀신과 관련된 문학 작품이 없네요^^

보슬비 2010-11-03 20:19   좋아요 0 | URL
맞아요. 우리나라에도 이런 요괴에 관한 문학이 있으면 재미있을것 같은데, 아쉽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