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소게임 작가의 발견 1
아토다 다카시 지음, 유은경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리뷰평이 좋아서 선택하게 된 책이예요. 언뜻 책표지를 봤을때, 먹물이 퍼져가는 모습인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사람의 형상이 있는것이 무척 섬뜻해보이네요.

작 가는 남녀가 결혼으로 묶여버린 관계에 대해 무척 비관적으로 그린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 또 다른 결혼을 꿈꾸고.. 사실 대부분의 단편들속의 아내는 남편을 이해하지 못하고 바가지만 긁어대며 무미건조한 모습을 보이는것이 좀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마치 아내의 그러한 태도는 살인과 부정의 정당성을 주는것 같아서 말이지요.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더 이상 따뜻하고 안전한 공간이 될수 없는 오히려 가족이 더 큰 덫이 되어버림에 무척 안타깝더군요.


사망진단서
중 풍으로 누워있는 시어머니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가족. 어느날 뜻밖의 남편의 살인 고백을 듣게 된 아내는 과거의 모습에서 현재를 읽게 됩니다. 그리고 결말의 반전은 이야기를 섬뜻하게 하네요. 단란해야하는 가족이 어떻게 붕괴되어가고 있는지를 엿볼수 있었습니다.

자살균
너무나 행복한 미래가 있음에도 자살하게 되는 이유를 작가는 자살균 때문이라 말하네요. 소재는 그리 신선한 느낌은 안들었지만 달밤에 목매달고 싶게 만드는 작가의 문체가 마음에 들었어요.

행복을 교환하는 남자
우표수집을 싫어하는 부인을 둔 남편은 어느날 기묘한 사나이와 이상한 물품교환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 끝에는 그 남자의 계획이 숨어있는데...

시소게임
무 미건조한 결혼 생활로 야구에 더 광적으로 빠져드는 주인공은 야구로 인해 알게된 여인과 사랑에 빠집니다. 그리고 우연히 어쩌면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놓였던 남자의 '마누라 죽이기' 성공은 그에게 두가지의 선택을 강요하는데... 여전히 가족에게 상처받고 그래서 버림받던지 버려야하는 주인공의 삶이 그려지네요.

환청이 들리는 아파트
아 름다운 생활을 꿈꾸려했던 공간이 무시무시한 공간으로 바뀌게 되었네요. 현대 생활에 아파트라는 공간은 편리한듯 하지만 오히려 사생활이 보장받지 못하는 공간은 사람들을 서서히 미치게 합니다. 예전에 위아래층간의 소음으로 무지막지한 싸움을 한 사람들의 모습들이 떠오르네요.

꿈틀거리는 밤
자 신에게 숨겨진 욕망을 더 이상 억누를수 없는 밤. 그런 욕망을 끌어안고 있는 두 남녀가 만났습니다. 자신을 끌리게 했던 장치가 결국 자신의 목을 짓누를지 그 여인은 알고 있었을까요? 이 단편을 읽었을때 몽환적인 분위기가 스티븐 호킹이 떠오르더군요.

천국에 가장 가까운 풀
부 인과 사이가 좋지 않은 남자 그리고 그 부인은 수영장에서 익사를 합니다. 여러모로 보나 남자에게 혐의가 있지만 완벽한 알리바이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여자는 단순 익사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몇년이 흘러 이번엔 이 남자가 자신의 함정에 빠지게 되네요.

과거를 운반하는 다리
장인의 죽음으로 인해 밝혀진 과거의 진실. 과연 그 진실을 알아차린 주인공은 행복하게 살수 있을까?

얼음처럼 차가운 여자
어릴적 살인을 목격한 청년. 그 청년의 말을 듣고 있지만 정말 빙수가 먹고 싶어지지 않을것 같네요. 그리고 마지막 의미심장한 청년의 말이 더 섬뜻했습니다.

절벽
사랑이 없는 결혼. 그렇게 지옥같은 곳을 왜 그리도 뛰어드는걸까요?

독을 품은 여자
정말 독을 품은 여자네요. 그리고 아버지의 유산으로 잘먹고 잘 살고요.

바퀴벌레 환상
카프카의 '변신'을 읽는 느낌이었어요. 바퀴벌레가 우글거리는 방에서 바퀴벌레를 잡는 소년. 결국 그 기묘한 분위기가 소년을 파멸로 몰아가네요. 그것이 정말 바퀴벌레의 복수였을까요?

기호의 참살
플래이보이의 죽음은 너무나 많은 사람에게 원한을 가지고 있어서 범인 찾기란 힘들지요. 하지만 호기심이 많은 직원으로 인해 범인은 밝혀집니다. 여러가지 트릭과 심리에 대해서 이야기했지만 제일 지루했던 단편이었습니다.

부재증명
완벽한 알리바이를 꾸몄지만, 그 알리바이로인해 더 자신을 옭아매어지게 되었네요.

파인 벽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단편이었습니다. 그래도 전 살인자 앞에 그 살인자의 벼랑이 될수 있는 현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만 생각해도 소름이 끼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