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윌리엄! / Oh, William!

 


올해 읽은 책 아니고 작년에 읽은 책이다. 정리 안 하려고 했는데 안 하면 너무 서운할 테고. 근사한 소설이다.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책은 다 좋지만 신간도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감사하다. 오래오래 건강하시길, 한 권 아니 두 권 더 써 주시기를 바랄 뿐이다.

 

윌리엄은 루시 바턴의 첫 번째 남편이다. 캐서린은 윌리엄의 어머니, 루시의 시어머니다. 루시의 생각, 느낌, 감정을 제외한다면 두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루시의 이야기보다 더 큰 몫을 차지한다. 의아하다고 말하기는 그렇지만 어색하게 느껴지는 지점은 윌리엄에 대한 루시의 심경이다. 사랑했던 사람과 결혼하고, 이혼하고, 그리고 다시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남매처럼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이 내게는 여전히 신기하다. 헤어진 뒤에도 쿨하게지낸다는 것. 루시는 윌리엄이 자신에게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쓴다.

 


William is the only person I ever felt safe with. He is the only home I ever had. (38p)

 

 


나는 한 번도, 어떤 남자에게서도 이런 느낌을 받았던 적이 없다. 안전하다고 느낀 적이 있고, 편안하다고 느낀 적도 있지만 이런 표현이라니. 글쎄, 난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랬던 사람, 내게 집 같았던 사람과도 헤어질 수 있다. 더 이상 그 사람을 참아낼 수 없을 때, 두 사람이 함께 있는 게 아무런 의미가 없을 때, 두 사람은 헤어진다. 진짜 궁금한 건, 사랑에 빠지고 그와 결혼하고 사랑이 식고 그와 이혼하는 과정이 아니라, 그 이후에도 그를 다시만나는 마음이다. ‘미운정 고운정이라는 옛말이 있기는 하지만, 나는 미운정과 고운정의 공존에 회의적인 편이다. 다면적이고 다층적인 인간에 대해 당연히 여러 감정이 들 수 있고, 또한 그것이 우리네 현실이지만, 고운정을 다 상쇄해 버리는 미운정이, 또 다른 고운정으로 희석될 수 있는가. 나는, 아니라고 본다.

 


오랜 시간을 함께한 사람이 선사하는 친숙함을 사랑하지만, 이 정도의 배신이면 다시는 보고 싶지 않을 듯한데. 나라면 말이다. 루시는 그러지 않았고. 자주 그를 만나고 그를 돕고 그의 도움을 받는다. 이해되지 않는 세계, 혹은 이해하고 싶은 마음을 지나, 이 책은 <단발머리 선정 2022, 올해의 소설>이다. (아무래도 올해의 선택페이퍼 못 쓸 각) 축하드린다.  

 

 
















2.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전체주의의 기원

 


끝까지 읽지 못한 책이 종종 출현(?)한 건 6-7년 전부터인데, 이제는 제법 익숙해졌다. 다 읽었다, 다 끝냈다, 에 너무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많이 가벼워지기도 했다. 다만 이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다 읽었다!’ 를 하기 위해서 끝까지 읽었다. 페이퍼를 여러 번 쓰기도 했고, 남은 내용을 대략 알고 있지만 그래도 아렌트의 마지막 문장까지 따라 읽고 싶었다. 그래서, 이 문장을 이렇게 만났다.

 


이는 마치 이 마지막 순간에 그가 인간의 사악함 속에서 이루어진 이 오랜 과정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교훈을 요약하고 있는 듯했다. 두려운 교훈, 즉 말과 사고를 허용하지 않는 악의 평범성(banality of evil).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349)

 


다음 책은 <전체주의의 기원>이고, 내용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두께로 승부해도 어느 책에도 뒤지지 않을 듯하다. 그 위용에 걸맞게 기대 만발이다.

 

 
















3. 마리 앙투아네트

 


친구 중에 책 읽기를 즐겨하지 않지만, 책을 좋아하는 친구가 있었다. 친구는 내가 책을 읽고 있으면, 그 책을 빌려달라 했고, 책을 빌려주면 그 책을 열심히 읽었다. 그렇게 내 책을 다 읽고 나면, 똑같은 책을 사서 자기 책장에 꽂아 두었다. 그렇게 매번 친구는 내 책을 빌려 읽었다. 책 고르는 나의 안목을 인정한 것인가.

 


내게도 그런 일이 일어났는데, 도서관에서 빌려 읽다가 책을 구입하게 되었기에, 도서관 책으로 읽고, 구입한 새 책은 책장에 꽂아두는 그런 일이 일어난 것이다. (증거자료 1 : 도서관 책과 내 책의 다정한 모습). <단발머리 선정, 2022년 올해의 책> 되시겠다.

 


 



프랑스 혁명의 질곡과 당대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민중의 삶을 잘 녹여낸 츠바이크의 솜씨야 더할 말이 필요 없다. 외국인이며 젊은 여성인 왕비에 대한 전 국민적 혐오와 현재의 언론이라 할 팜플렛 산업과의 정치적, 상업적 결합은 마리의 삶을 통째로 흔들었다. 철없는 어린 아이에서 마지막 순간에도 위엄을 갖췄던 왕비로 변신한 그녀의 삶과 죽음을 쭉 따라가다 보면, 책추천의 대가 잠자냥님 말씀처럼 흑흑, 가여운 여자…’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마리 앙투아네트를 다시 보게 하는 대목이 너무나 많다. 내 마음을 빼앗은 건 (역시나)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센 백작의 사랑 이야기 되시겠다.

 


두 사람의 사랑이 이토록 아름다울 수 있는 건 두 사람의 사랑에는 일상의 지루함이 자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공주이며 왕비인 마리 앙투아네트와 귀족인 페르센이 함께하는 모든 순간은 다른 이들의 재생산 노동으로 채워졌을 테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사랑은 너무나도 아름답다. 아름답다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겠지만, 아름답다, 두 사람의 사랑은.

 

 

그녀가 세상에서 신처럼 숭앙을 받고 많은 아첨자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그녀의 총애를 피했던 페르센은 그녀가 도움을 필요로 하고 고독해졌을 때 사랑하겠다고 나섰다. (282)

 


마리에 대한 페르센의 사랑은 낭만적 기사도의 한 가지 양식일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두 사람의 사랑은, ‘사랑 뭘까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우리가 바라는 사랑, 우리가 기대하는 사랑은 이런 사랑이 아닐까. 무조건적인 사랑. 자신을 온전히 희생하면서까지 사랑하는 이를 지켜주는 사랑, 오직 그 사람만을 위하는 사랑, 그런 사랑 말이다. 이런 사랑에 제일 근접한 모습이 부모의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흉흉한 세상에 요즘은 부모의 사랑이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고, 진실하고 참된 부모의 사랑은 의도와는 다르게 옆길로 빠지기 쉽고, (내가 자주 주창하는 바) 지나친 사랑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뿐이다.

 

그래서, 다시 묻는 질문. 사랑, 뭘까. 이런 사랑, 정말 가능한 걸까.

 

 


4. 이 달의 진도

 


그래서 이달의 책 준비는 이렇다. 작년의 마지막 책들과 같이 사이좋게 쌓아보았다.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을 시작으로, 어슐러 르 귄을 넘어 스트래선까지. 나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어디로 가고 싶은지도 알지 못한 채.

 

오늘, 오늘을 읽는다.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3-01-03 14: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개그 욕심있는 단발(사자)머리님의 정갈한 페이퍼. 모든 책들이 책스럽고 스태들러 연필깎이마저 스테들러 스러워요~
아하. 루시와 윌리엄의 관계가......(아직 안읽었어요) 갑자기 아렌트와 하이데거 생각나는 데? .... 그녀들에게 이성애는 상처가 아닌가봐여. 역시 여러모로 남자들 보다 훨씬 잘나서 그런가?
츠바이크 전작 응원합니다. 저도 올해의 독서목표를 세워볼까 하다가..... 암튼.. 책 한권과 사랑이 끝나기 전까지는 그와의 사랑에만 집중 하자로 마음 먹었어요 ㅋㅋㅋ 작년에 너무 문란해서.. 올해는... 수불석(3)권 이라고 ㅋㅋㅋㅋ 한번에 읽는 책 세 권 이상 넘기지 않기. 지금은 루티, 독서의 기술 이 두권 만 읽고 있어요. 작심 사흘째인데... 막 속이 타고 갈증 나고.... 책 사고 싶어 죽겠네...

단발머리 2023-01-03 15:20   좋아요 2 | URL
나의 개그욕심은 나만의 비밀인데 여기에 폭로하면 어뜩해요. 나, 사자머리인것도 비밀이란 말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이고 싶은 사자머리의 슬픈 사랑이야기..... 무심하게 사진찍고 싶은데 나는 왜 이렇게 설정샷인가요. 주위를 다 밀어내지 않으면 너무나 지저분한 것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츠바이크 전작 응원 감사해요. 지금 목록 만들고 있는 중이에요. 마리 앙투아네트를 츠바이크의 언어로 읽고 싶다 말했다가 어느 아름다운 분이 ‘그럼, 독어할래요?‘ 이러셔가지고.... 화들짝!! 독어책 어디서 사야할 줄도 모르는 제게 말이지요.

수불석(3)권은 참 좋은 결심같아요. 나도 그 결심 응원합니다. 나는 안 되고요. 나는 수불7권.... 헤헤헤.

건수하 2023-01-03 15:00   좋아요 3 | URL
수불석권의 석이 3이었어요? ㅎㅎ 뜻을 이제 알았네요.
저도 문어발 너무 심해서.. 지양하려고요.

건수하 2023-01-03 14: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렌트 읽고 계신다니, 벌써 한 권 읽으셨다니 +_+
역시 멋진 단발머리님 그리고 친구분들 (복수 맞나요?) 이십니다.

<부분적인 연결들> 궁금하네요.. 문명 너머의 사고!
3일째인데 아직 1월의 독서 계획을 세우지 못했어요 ㅎㅎ 얼른 저도 정해올게요.

단발머리님은 어쩜. 연필깎이도 저렇게 예쁜걸 쓰시고..
(스태들러에 저런 분홍색이 존재한단 말입니까; 전 저 네이비색만 있는 줄 알았는데)

그나저나, 왼쪽에 있는 100g 용량의 캔에는 뭐가 들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솜사탕...?

단발머리 2023-01-03 15:01   좋아요 2 | URL
아시다시피(자랑 백만번째) 아렌트 저 시리즈가 품절됐어요.(중고로 8만원 상당) 제가 작년 초에 샀거든요(막차) 저 세트 가지고 있다고 자랑을 하도 많이 해가지고... 그래서 읽어야돼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부분적인 연결들>은 인류학 공부할 때 기초라고, 뭘 좀 아는 친구가 선물해줬어요. 제가 <인디오의 변덕스러운 혼>을 읽고 있다 말한 것이 계기가 되었죠. 읽어보니 아주 어려워서 정말 큰일입니다.

스태들러 연필깎이는... 제게는 분홍색에 대한 강한 집착과 열망이 가득합니다. 지갑, 미니백, 손수건, 후드티가 모두 분홍.

캔 속에는 화이트/초코 웨이퍼가 들어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이죠. 제가 다 먹고 있는데 담에 미모가 출중한 책 한 권과 함께 사진 올릴게요. 세심하신 수하님~~~ 아이윌비백!

건수하 2023-01-03 15:05   좋아요 2 | URL
제가 그 시리즈를 중고 최상으로 구했죠. 저도 읽어야 하는데 ( ‘‘)

웨이퍼군요 ㅎㅎ 제가 원래 중요한 거 말고 젯밥?에도 관심이 많답니다... ㅋㅋ

단발머리 2023-01-03 15:11   좋아요 2 | URL
앗!!! 기억나요! 너무너무 새 책이었던, 게다가 가격도 착했던 ㅋㅋㅋㅋ 그럼 어떡할까요? 저랑 같이 <전체주의의 기원> 가실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1-03 15:19   좋아요 2 | URL
저는 좀더 갈고 닦은 뒤 따라가겠습니다 ^___^

(아직 평전도 못 읽은자)

단발머리 2023-01-03 15:20   좋아요 1 | URL
그만 갈고 닦으세요. 지금도 이미 충분히 아름다우세요!!!!!!!!!!!!!
같이 읽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1-03 16:04   좋아요 2 | URL
수하님 저도 저 시리즈 있거든요. 저건 저랑 같이 내년에 도전할까요? ㅋㅋㅋ (올해는 도저히..)

건수하 2023-01-03 16:18   좋아요 2 | URL
제가 올해의 독서계획을 아직 안 짰지만.. 아렌트 아무것도 안 읽고 <전체주의의 기원>으로 가기는 무리 아닐까요.. (머엉)

독서괭님 내년.. 생각해보겠습니다. 내년에도 못 읽을지도 모르구요 ㅋㅋ

다락방 2023-01-03 15: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아 앙투아네트의 사랑 이야기가 너무나 궁금합니다. 저는 또 사랑 이야기를 좋아하는 바람에. 다행스럽게도 이 책을 제가 이미 가지고 있네요. 미리 사둔 나, 칭찬해...

책 사진은 언제나 그렇듯이 아름답습니다. 글도 정갈하고 사진도 정갈하신 분. 저야말로 읽을 책이 산더미인데 당장 앙투아네트 집어들고 읽고 싶어지네요. 그러나 오늘 아침부터 올랜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단발머리 님, 페이퍼 좀 자주 써주시면 안될까요?

단발머리 2023-01-03 20:37   좋아요 1 | URL
일단 다른 건 다 차치하고요. <마리 앙투아네트 - 베르사유의 장미>가 저의 2022년의 픽입니다!

정갈하다고 해 주셔서 제가 정말 뭐라 말해야 할지 ㅋㅋㅋ 저희집 좀 보여드리고 싶어요. 그러나, ‘정갈하다!‘는 제 맘 속에 간직하겠습니다.

지금 막 <인디오의 변덕스러운 혼> 페이퍼 시작했습니다. 곧 찾아뵙겠습니다. 데헷!

거리의화가 2023-01-03 15: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탑도 글도 아주 정갈함 그 자체입니다^^
스트라우트 책도 읽어야 하는데 한 권 읽고 이후는 손놓고 있네요ㅋㅋㅋ 오, 윌리엄 모두 좋다고들 하셔서 저도 기대가 됩니다. 다시 봐도 아렌트 정치사상 세트 구입을 못한 일은 슬퍼요. 막차 타신 단발머리님 잘하신 거구요^^
오늘을 읽는다는 말이 왜 이리 좋죠?ㅎㅎㅎ 단발머리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즐거운 독서 생활 이어가세요. 화이팅입니다!

단발머리 2023-01-04 19:06   좋아요 0 | URL
에공! 정갈하다고 해주시니 진짜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감사합니다. 거리의화가님 댓글을 캡쳐해서 식구들 보여줄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트라우트 책은 저는 많이는 못 읽었지만 이 책이 제일 좋아요. 다음책도 기대되구요!

거리의화가님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한 해 되시기를 바래요. 우리, 알라딘에서 오래오래 사이좋게 지내요^^

미미 2023-01-03 15: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앙투아네트와 페르센 백작의 사랑이 너무 궁금해집니다.
(책은 가지고 있어요!ㅎㅎ)
전체주의의 기원 딱 절반쯤 읽고
다시 펼치지 못했는데 올해 저도 단발머리님따라 끝내보고싶네요
이렇게 서로서로 책으로 물드는
우리들!! 응원합니다~♡^^♡

단발머리 2023-01-04 19:08   좋아요 1 | URL
앙투아네트와 페르센 백작의 사랑 이야기는 뭐랄까요. 저는 최근에 본 사랑 중에서 가장 강렬했습니다. 요즘은 쿨한 사랑이 대세잖아요. 목숨 거는 사랑이야기 나옵니다. 흐미 ㅠㅠㅠㅠㅠㅠㅠㅠ

전체주의의 기원, 전 막 시작했어요 (사진만 봄 ㅋㅋㅋㅋㅋㅋㅋ) 사진도 좋네요.
2023년에도 미미님의 건필 기대할게요. 화이팅!!!

독서괭 2023-01-03 16:0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맞다, 루시바턴이랑 마리 앙투아네트....
제가, 너무 섣불리 새해 계획을 세운 걸까요?? 크흥. 갑자기 초큼 슬퍼진다.. 이렇게 결심이 흔들릴 때는 가득 찬 ‘안 읽은 책장‘을 상기하면 됩니다. 집에 가서 그 책장 쳐다보며 다시 결의를 다져야겠어요 ㅋㅋ
정갈한 사진 좋아요. 단발님 글 스타일이랑 딱이예요!

단발머리 2023-01-04 19:09   좋아요 0 | URL
그건 아니고요 ㅋㅋㅋㅋㅋ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만 무척 촘촘한 계획이시더군요. 안 읽은 책장 돌아보기도 좋은 작전 같아요.
˝정갈한 사진˝ 감사합니다. 프레임 밖은 ..... (먼 산)

독서괭 2023-01-04 19:21   좋아요 1 | URL
아뇨 제가 그책들을 안 가지고 있어서 말입니다 ㅋㅋ 안 산다고 말해놓고 삼일만에 살 순 없잖겠어요?ㅋㅋㅋ

수이 2023-01-03 16: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호두과자가 아직도 남았어요?!

마리 앙투아네트의 지나치지 않은 사랑 이야기 궁금하니 저도 올해 펼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발머리 2023-01-04 19:10   좋아요 0 | URL
집에 오자마자 3분의 1은 냉동실에 넣어두었구요. 어렵고 힘들때 외로울 때, 그리고 커피 마실 때 2-3알씩 꺼내 먹습니다. 꿀맛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리 앙투아네트 번역자가 두 분이신데 그 중 한 분이 전영애 선생님입니다. 그럼 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3-01-03 16: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글 읽다가 맞다 나도 츠바이크의 마이 앙투아네트 사놓고 안 읽었지 하면서 서재방 들어가서 꺼내왔어요. 먼지 털고 1월에 읽어야지 하면서 말이죠. ^^
저는 오 윌리엄에서 루시가 윌리엄에 대해 가지는 돌아갈 집이 생겼다는 그 감정이 조금 이해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연인 또는 남편으로서의 관계는 끝났지만 뭔가 애증이 교차하는 가족이랄까? 뭐 그런 것들이 이들의 관계를 이어준게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어쨌든 다음 이야기가 미국에서는 벌써 출판되었으니 우리나라에서도 곧 나오겠죠. 그럼 이들의 감정에 대해서도 좀 더 잘 이해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단발머리 2023-01-04 19:13   좋아요 1 | URL
바람돌이님 마리 앙투아네트 가지고 계신 거에요? (브라보!!!!!!!!) 역시 보는 안목이 있으신 분들은 다 가지고 계시군요. 저는 도서관 책으로 읽다가 절판 아닌게 넘넘 감사해서 바로 구입했습니다.

루시와 윌리엄의 애증이 교차하는 지점이.... 그러니까 서로에게 좋은 친구이되 윌리엄이 현남편은 아니어서 다행이다.... 이런 마음이 전 쉽지 않더라구요. 다음 이야기를 제가 오늘 구매했습니다. 하하하하. 저의 마음이 어떻게 바뀔지 기대됩니다^^

mini74 2023-01-03 17:0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앙투아네트 하면 전 베르사유의 장미 오스칼 ㅎㅎ 거기도 페르센 백작이 나왔던거 같아요. 급 관심이 생깁니다 ㅎㅎ

단발머리 2023-01-04 19:13   좋아요 0 | URL
그래서 제가 베르사유의 장미를 봐야하나 싶습니다. 거기에서도 페르센 백작 미남이겠죠? 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01-03 19: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책을 준비해두고 읽으시는군요? 저는 한 권 완독하고 나면 그때그때 땡기는 대로 다음 책을 집어서 읽는데, 이런 방식도 좋아보여요. 책탑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단발머리 2023-01-04 19:14   좋아요 1 | URL
사실 저는 도서관 투어로 읽기 리스트를 만드는 사람인데요 (예외 :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는 진도에 따라서) 1월에는 이렇게 책이 풍성해서 제 책으로 쌓아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책탑이지만 제 탑은 소박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01-04 08: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단발님의 정갈한 페이퍼를 읽는다!^^
저기 츠바이크 책 옆에 오리온 밀크 캐러멜 두 알 어릴 때 우리가 먹던 그거 맞나요?
윽....책을 봐야지!! 왜 책은 안 보고 맨날 저것만 본단 말인가!
이건 간식 하나라도 단발님이 너무 정갈하게 사진을 찍으시기 때문입니다. 딱 저기 저 자리! 내가 너무 사랑하고 부러워하는 저 자리에서 말입니다!!!!ㅋㅋㅋ
어젯밤 전 루시바턴 책을 읽고ㅜㅜ
첫 책부터 그렁그렁 하고 있는데 윌리엄까지 어떻게 읽을지 걱정이네요?ㅜㅜ

단발머리 2023-01-04 19:22   좋아요 1 | URL
츠바이크 책 옆의 가지런한 두 알은 <천안명물 할머니 호도과자>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리가 먹던 거 그거 맞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루시 바턴을 예전에 읽었는데 그 때는 뭐랄까요. 뭔지 모르게 가깝게 느껴지지 않아서 읽다가 중간에 멈춰버렸거든요. 근데 <오, 윌리엄!> 읽고 나니 루시 바턴 다시 읽고 싶어요. 그렁그렁한 느낌 뭔지 쪼금 알거 같아요. 윌리엄도 그렇답니다 (그렁그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