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버트 조지 웰스. 그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다재다능한 인물이고, 영국 박물관의 도서 목록에 있는 그의 이름 아래에는 항목이 6백 개가 있다고 한다. 그가 29세 때인 1895년 출간한 타임머신은 시간 여행을 마술이나 단순한 꿈이나 기적이 아닌 과학전 이론으로 머신으로 다룬 최초의 소설이다.

시간 여행자는 엘로이 (지배층)'과 몰록 (피지배층)이 각각 지상 세계와 지하 세계에 나누어 사는 8십만 년 후로 간다. 진화한 인류가 아닌 절정기를 거치고 퇴화 중인 인류를 만났다. 그 인류는 주인공인 시간 탐험가 보다 미개하다. 그리고 천년 단위로 시간을 앞질러 3천만 년까지 앞으로 나아가고 빛을 잃어가는 태양을 보며 그사이 지구상의 생명체는 원시 수준으로 회귀하는 것을 본다.


변화가 없고 변화할 필요도 없는 곳에는 어떤 지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더없이 다양한 필요성과 위험에 직면해야 하는 동물만이 지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이죠.- P131


공산주의를 비롯한 시대를 풍자했고, 그 시절 큰 이슈가 되었던 다윈의 진화론을 소설에 담아 시간 여행을 최초로 과학적으로 접근했다. 1895년에 현실의 3차원에 시간을 더한 4차원을 이야기하고, 현재 이론 물리학에서나 다룰 법한 내용을 철학적인 사색과 함께 담은 웰스는 시대를 초월하는 천재 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반박하고 싶은 부분은 현대라는 유리한 고지의 우리에게 손쉽게 많다.

인류가 진화하다 위험 요소가 없어지면서 신체 기능뿐만 아니라 지적 수준까지 함께 퇴행했다고 하지만, 위험 요소가 없어진 것도 하나의 환경이고 인류는 그것에 맞게 진행한 것이지 퇴행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종의 다양성은 열성 유전자도 우성에 비해 적지만 유지하기 때문에 인류가 극단적인 모습으로 취약하게 진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웰스는 자연 과학과 경제학, 과학 교육 분야, 생물학, 동물학, 정치학 등의 많은 학문 분야에서 큰 발자취를 남겼다고 한다. 과학 사범학교에서도 1급 우등상을 받고 장학금을 받았으며 런던 대학 이학사 시험에서도 생물학 1급 우등, 지질학 2급으로 합격했고, 동물학회 특별 회원으로 뽑히기도 했다. 문학에서도 풍속 소설, 저널리스트, SF, 백과전서가, 역사, 사회주의, 대중 계몽, 유토피안, 페미니스트, 예언자 등 끝없는 범주를 넘나들었다.

그렇게 수많은 분야에서의 깊은 지식이 서로 연결되어 통찰을 얻어 그 시절 현대에도 앞으로의 미래에도 봐도 손색없는 타임머신을 쓸 수 있지 않았을까.




댓글(8)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5-30 09:4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다양한 필요성과 위험에 직면해야 지성을 가질 수 있다.‘
보통 한가지도 힘든데 여러방면에 재능과 관심이 있었네요! 게다가 열린책들 표지도 예뻐서 찜^^♡

초딩 2021-05-30 18:44   좋아요 1 | URL
^^ 종이책도 샀는데 아주 예뻐요~ 완전 소장용이요.
그리고 이분 책도 엄청 많이 냈던데 전해진게 많지 않아 아쉽습니다 :-)

행복한책읽기 2021-05-30 09:5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세이건과 르 귄에게서 조지 웰스를 소개받고 언젠가 읽어야지 했어요. 진짜 표지 넘 이쁘네요. 찜찜!!^^

초딩 2021-05-30 18:52   좋아요 3 | URL
이게 아주 재미있는 계보가 있더라구요.

멋진 신셰계의 올더스 헉슬리의 할아버지가 저명한 생물학자 토마스 H. 헉슬리 였고, 진화론의 옹호자였는데,
허버트 조지 웰스가 그 할아버지의 제자였습니다.
그리고 거꾸로 올더스 헉슬리는 웰스의 《현대 유토피아》(1905년)와 《신과 같은 사람》(1923년)에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웰스는 걸리버 여행기의 스위프트에게 영감을 받았고, 조지 오웰에게 영향을 주었고요.

그림 한 번 그리고 싶네요 ㅎㅎ

미미 2021-05-30 19:12   좋아요 2 | URL
와 이런 정보 너무 좋아요!!👍👍

행복한책읽기 2021-05-30 20:11   좋아요 2 | URL
와. 이 계보 넘 재밌어요. 어제 하라리 <21세기 제언>에 헉슬리 <멋진 신세계>가 등장했거든요. 하라리 소개 글이 넘 잼나 책꽂이 꽂혀 있는 이 책을 당장 보고픈걸 참았어요. ㅋ 정보 감사해요.^^

초란공 2021-05-30 12: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웰스는 상대성이론, 양자역학, 우주론도 나오기도 전에 이런 생각을 했다는 거네요~ 우물선생(웰스)은 정말 지식의 우물 역할을 하신분인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초딩 2021-05-30 18:54   좋아요 2 | URL
아하하하 초란공님 댓글 보고 한참 인터넷을 찾았어요. 왜 우물 선생일까라고요.
우리 초란공님이 첫 호명하신 것으로하고 이제 우물 선생이라고 저도 부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