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넛지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리처드 H. 탈러 외 지음, 안진환 옮김, 최정규 / 리더스북 / 2018년 11월
평점 :
판매중지
Nudge: (특히 발꿈치로) 슬쩍 옆구리 찌르기
선택 설계에 대한 이야기다. 책의 예처럼, 구내 식당에 음식을 배치하는 순서만으로 각 음식의 소비량을 조절할 수 있다. 사람들 마다 뚜렷한 선호 음식이 있다고해도말이다. 이런 은근한 의도를 자유주의적 개입주의 (libertarian paternalism) 이라고하고, 이는 정부와 민간 모두에서 사람들을 - 특히 취약한 사람들을 - 위해 선하게 설계되어야한다고 한다.
많은 사례와 방법론 중에 흥미를 끄는 것은 디폴트 (default) 이다. 깨알 같이 써여 있고 많은 체크와 서명 항목이 있는 부동산 계약서의 경우 우리는 고개를 끄덕이며 눈으로 어쩔 수 없이 대충 훑으며 서명한다. 디폴트 옵션들을 그대로 두며. 이런 디폴트 옵션도 넛지이고, 그것은 사람들이 그대로 두었을 때, 유익한 방향으로 흘러가야함을 말한다.
흥미로운 사례와 기억하고 싶은 이론들이 많다. 특히, 제품을 기획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안타까운 것은 - 최소한 나에게 - 책의 중반부터 사회보장제도와 연금에 대해서 다루는데, 다소 지루하다. 다른말로하면, 중반까지만 봐도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주옥 같은 내용들을 접할 수 있다.
자세한 정리는 다음으로 미루고, 간단한 서평을 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