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존재하게 하는 모든 것


이제는 정상적인게 거의 없다
익숙했던 것들이 하나씩 깨지고 부서지고 ...
가끔은 적응하기 버거울 만큼이나 혹독하다
겪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당혹감이 이제는 무뎌지기도 한다

끝나지 않은 바이러스
뒤늦은 장마도
익숙함에서 낯선 공간으로의 이동도
매순간 지루한 일상에
스펙타클한 일상을 던져주는 시간이
세상에 널부러진 나의 존재를 확인시킨다

익숙함이라는 편안함에 갇혀
그 평온함에 기대고 앉았었다
안전한 나의 공간에서 늘 한결같을 수 있었던 이유
그것들을 가능하게 했던, 잊혀진 것들에 대해 잊고 있었다

시간도
공간도
사람도
일상의 소소함도

나를 존재하게 했던 그 모든 것에 관하여
다시 따져보게 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요 몇 달간 나와 책과의 거리가 지나치게 가깝다
그러다 보니 둘과의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는,
짧은 시간조차 허락할 수 있는 틈도 생겨나질 않는다
서로가 당기는 힘의 세기가
다른 곳에서의 쉼을 용납하지 않으니 말이다

플라톤과의 줄다리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다
두 번역가를 오고 가며 실랑이를 벌인지 몇 달
<국가>에 이어<법률> 또 <정치가> 이어서 <고르기아스>...
(플라톤 대화편, 올해 안에는 끝나지 않을까.. 욕심이겠지만)

히틀러의 비뚤어진 사상의<나의 투쟁> 30%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 (현재 4권 )
.
.
.
등 등

때아닌 늦은 장마로 비가 몹시도 오는 오후
또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막간에
맘이 급 동했다

이 공간이 휴식같은 존재라
틈틈히 생각나지만,
요근래 찾을 수 없었던 간절함을 담아 푸념해본다
공부가 돼 버린 독서에서 여유가 사라졌다

과연, 내가 원하는게 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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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에 관해서


ㅎㅎ 진지하게 읽다가 맥이 뚝 끊어졌다
쉬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이러고 있다

요근래 줄곧 머리 쥐어 뜯고 있다
본의 아니게 어려운 책들을 들고 씨름을 하자니
텍스트의 문자들이 머리 속에서 춤을 춘다
그것도 정체불명의 것들로 서로 뒤엉켜 난리다

새벽마다 차곡차곡 쌓여 그 무게감에
가위 눌릴 지경이다

역시 의무감에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그 무게감이 만만치 않으네


덧,

고양 -> 고양하다
문맥상 대충 무시하고 넘기려다 ...
요참에 쉬어가기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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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랜도 버지니아 울프 전집 (기획 29주년 기념 특별 한정판) 3
버지니아 울프 지음, 박희진 옮김 / 솔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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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에게 시간은 길이가 아닌 넓이였다



올랜도 아니 울프가 세상을 직시하는 시간차는 우리와는 다를 수도 있겠다. 자연의 미묘한 시간을 알아채는 그런 세심함을 시대는 기다리지 않는다.  현재를 살고 있는 나 조차도 내가 누리고 있는 이 마술같은 것에서 앞을 제대로 볼 수가 없을 지경이다. 그리고 바라보아도 이미 이 세상이 저 먼 곳으로 가버리는 시간의 변화를  쫓아가기는 버겁기 마찬가지다. 적응하는 시간을 절대 주지 않는 짧은 시간에서 올랜도의 머리 속은 점점 더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울 것이다.
그녀가 인생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것, 삶에 관한 끊임없는 질문은 나름 세상 속에서 그녀의 자리를 찾고자 했던 것일 수도.


책 속 올랜도의 나이 36세

˝시간이 내 위로 지나가벼렸어˝

˝이제 나도 나이를 먹었어˝


이젠 물건 하나를 봐도 기억 속 무언가가 떠오르는 나이다. 하나가 더 이상 하나가 아닌 것이다. 그래서 나이가 먹는다는 것은 단순해질 수도 없는 것이다. 연쇄반응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나이로 접어든다는 것이다.
36세의 올랜도 아직은 한창이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이미 몇백 년을 넘겨 살아 왔다. 판타지 같지만 사실이다. 그녀의 시간은 우리와는 달랐으니까.

누군가에게 난 아직은 한창일 나이인 것이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란 것이 증명된다.


나이, 시간의 길이, 동시간대를 살고 있지만 시간의 굵기는 각각이 틀리다. 올랜도의 시간은 그 폭이 사방으로 흘러갔던 것이다. 36년을 산 그녀지만, 그녀는 이미 몇백 살이 그녀의 시간에 녹아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현실로 돌아오는 시간도 다른 이들보다 더 걸렸을 것이다.
그래서 늘 정신은 딴 곳으로 보낸 사람마냥 넋을 잃었던 것일 수도 있다. 올랜도의 현실의 시간에선 다른이와 속도차가 있었기 때문이다.


올랜도의 의식 속에서 흘러 다니는 무한한 것들이 올랜도의 머리를 조금씩 잠식해 나갔다. 그리고 가슴 속에 자신의 것들을 쥐고 놓치지 않으려  애를 쓴다. 올랜도의 마음 속에는 76개의 서로 다른 시간이 동시에 재깍거리고 있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 동시대의 사람들을 만나야 했다. 그럴 때마다 불러오는 올랜도의 수많은 모습들은 올랜도의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자아인 것이다. 여러 자아들과 맺은 상이한 조건들이 올랜도의 경험과 함께 또 그 영역을 넓혀 간다.
때론 황당한 세계로의 확장으로 말이다. 그리고 올랜도가 가장 필요로 하는 자아는 멀리 떨어져 있어 자주 만날 수가 없다. 아니 진정한 올랜도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녀 자신도 빠르게 변화를 변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그놈의 자아가 바뀌고 있었다.


올랜도의 참된 자아는 도대체 언제 나타나는 건지...
참된자아는 우리 안에 가지고 있는 모든 자아를 불러 모아 맨 위에 자리잡고, 이 모두를 통제한다. 그리고 참된 자아는 시기적절하게 이 의식이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게 도울 것이다. 때론 엉뚱한 자아가 튀어나올 때는 모르겠다. 참된 자아도 쉬어야 할 때가 있으니 말이다.
근데, 시간의 충격을 보다 넓게 받아들이는 올랜도는 그 시간의 폭이 매ㅡ우  넓고 깊어 만나는데 제법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녀에게 시간이란 길이가 아닌 넓이였다.
그 넓이가 방대해 그녀를 제대로 이해하면서 쫓아갔는지 읽고난  지금도 솔직히 모르겠다.

그녀의 방에서 나는 아직도 탈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출구를 찾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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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2021-04-30 00: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녀에게 시간은 길이가 아닌 넓이였다.]
우와 이쁜 호빵님 올란도의 삶의 시간을 이렇게 단 한문장으로 표현 하시다니!
전 개인적으로 울프의 이 작품을 가장 좋아합니다.
이제는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거든요. ^ㅅ^


이뿐호빵 2021-04-30 08:26   좋아요 2 | URL
그녀의 자아가 너무 많더라고요
헷갈려서 ㅋ
따라가다 제대로 가는건지 의심하고 ...

scott님 말처럼 이제는 아무 페이지를 넘겨 읽어도 제법 괜찮은 문장을 만나게 되네요ㅋ

오늘도 반짝이는 하루입니다~~~

레삭매냐 2021-04-30 09: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버니지아 울프를 좀 읽어 보겠다고
이 책 저 책 사두기만 하고 안 읽고
버티고 있네요.

올란도는 영화로 먼저 만나 볼까나
어쩌나 생각 중입니다.
 

시작보다 끝이 더 치명적인 사랑




늘 사랑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자기 방식대로의 사랑으로 채운다
때론 일방적이고
때론 타이밍도 어긋나고

그리고 사랑이라는 것
모든 것을 마비시키는 중독성이 강하다
때론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그가 가진 행운이 내 것인양


연인이 되고 이 년 동안 결정은 독고찬의 몫이었다
독고찬과 다정의 이별, 다정의 홀로서기가 시작된다
만남의 첫 장소는 의지와는 상관없이 닥치지만, 이별의 장소는 가방을 고르듯 그녀가 고르고 싶었다

이런 식으론 더는 흔들리지 않겠다

이별 ,
이제 모든 길은 새 길이 된다



˝그냥 둬야하는 것이 세상엔 많음을 깨달았다˝


이별 뒤 휴유증

간섭하는 사람과의 거리두기, 그 흐름에 질문을 던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자연스럽게 흘렀다
세상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나도 일일이 대답할 수 없었다


˝사랑이야말로 쌓인다고, 그러니 사랑에 닿았구나 싶으면, 매끄러운 표면만 품지 말라고 켜켜이 쌓인 시간을 헤집고 꺼끌꺼끌한 바닥까지 내려가보라고˝


형숙씨와 다정
엄마와딸은 우리에게 익숙한 모녀가 아니었다
다정은 부모를 형숙씨 경신씨라 부른다. 이들 가족은 어느새 이런 거리감을 두는 호칭에 익숙했다. 다정은 추억을 상기시킬 때도 약간의 어색함이 있다.
비명에 간 부모가 마지막으로 눈에 담았을 장소에 갔어도 다정은 그리움을 눈물로 떨구지 않았다.


˝다정아! 너를 아끼고 사랑한단다. 하지만 곁에서 너만 돌보면, 곧 내가 지루해질 거야. 하품 나오게 지루한 사람은 너도 싫지? 돌아와선 네게 제일 먼저 애기해 줄게.
흥이 나면 노래도 부르고, 이 세상이 얼마나 근사한지 전부 다!  ˝

˝너는 내게 가방이란다˝
엄마 형숙이 다정에게 한 말이다
‘수수께끼 같은 이 말의 의미가 무엇일지 ‘ 다정은 늘 궁금했다.
이런 인생의 수수께끼가 나에겐 하나가 아니라 너무 많다.
심지어 미스테리한 일까지 이야기를 읽으면서 생각하게 된다.
자신이  사랑하던 것을 원없이 누릴 수 있다면, 행복할 수 있을까?
이는 허무와 까마득이라는 단어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찬란한 기쁨과 까마득한 허무를 맞보게 된다?


꿈을 이루고 만끽하던 다정의 부모는 일찍 유정의 끝을 떠난다
자작나무처럼 유정의 뒤에서 늘 자리한 남자 정목은
적당한 거리에서 다정을 보살피며 지켰다
정목의 기다림, 다정의 어머니를 사랑한 그였다.


어떠한 보상도 대답도 약속도 기대할 수 없는 상태에서 까마득한 기다림의 연속에서 버틸 수 있을까? 정목은 그랬다.

성취가 불가능한 피안의 행복

˝자작나무는 눈이 내리지 않더라도 하얗게 서 있지만, 다른 나무들은 폭설과 한파를 저마다의 강인한 색과 견고한 꼴로 버텼다. 지붕처럼 눈을 인 바위에서도 수백만 년 자리를 지키며 만든 무채색들이 드러났다.˝

그렇게 정목은 유다정의 부모도 유다정도 천천히 기다리고 기다렸다. 오기만 하면 !
기다림은 쌓여만 갔다.




다정은 자신의 명품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그레이스는 오리지널
브랜드를 만들고 가방을 주문 제작 한다
이제 돈만 있음 골라서 사던 가방이 쉽게 내손으로 오지 않았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구상해야 했다.
어찌보면 최고의 시간이고 선물이지만, 분명한건 돈을 지불하고 내가 원하던 물건을 사는 소비가 아니었다. 각자가 창작자가 되어야 했다.
그런 자신만의 가방을 만들고 싶었다


˝상을 받는 만큼이나 벌을 받으며 알아가는 것이 또한 세상이니까˝

다정의 당당함은 자유였다
그녀의 사업, 그녀의 팀,
운해를 닮은 팀 ! 무엇이든 품고 무엇으로든 바뀌는 팀!
이제 주식회사 그레이스
이 운명 공동체의 시작이 이루어진다
그녀의 사랑도 다시 시작된다

다시, 이야기는 ‘트로이 프로젝트‘로부터 시작이다

트로이 프로젝트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이 책임감 있는 캐치프레이즈
한 번에 한 고객의 제품만 만든다. 그리고 이들의 계약금은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신만을 위한 가방을 위해 입금된다. 그리고 제품이 완성되고 백 퍼센트 만족하면 총 20억원의 비용이 생긴다. 트로이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는 극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가방을 만든다.

아서의 메일이 도착한다.
단호하게 충고하는 글에 다정은 충격을 받고 그에게 사과 메일을 보낸다. 그에게 다시 온 메일은
˝소설이 끝나자 인생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가 끝나자 주문이 시작되는 법˝
그리고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보내왔다.



책 속의 사랑은 두 사람으로 구분된다
글을 믿는 사람과 글보다는 눈을 믿는 사람
다정에게 독고찬은 글로 사랑을 고백했던 사람이었다.
그에 반해 비컨은 눈으로 사랑을 고백하는 사람이었다.


매일 반복되기에 소중함을 잊었던 것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그레이스는 유행하는 아이템보단 제품주문서에 담긴 천 개의 바람을 세심하게 검토한 후 한 걸음 앞서 걸을 겁니다 ˝

천 개의 주문서들이 단편소설이었다면, 아서의 주문서는 대하소설이다.
자신들의 트로이 프로젝트의 기준은 어찌보면 아서의 주문서일지도 모른다. ˝ 이 정도는 감당하겠다는 각오로 시작해야 한다.˝
이 정도는 감당하겠다는 각오, 브랜드의 가치는 이런 것에 대한 무게값에 대해 소비자가 아낌없이 지불하는 것이다.


˝한 사람을 아주 깊이 이해하게 된다˝
트로이 프로젝트는 그들만의 가방을 만들면서 누군가의 인생을 녹여낸다. 그리고 그 가방을 주문한 사람의 인생을 이해하고 낯선 한 사람을 아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다만 이 거대한 프로젝트의 한계가 자본주의 원칙에서 지불 능력에 따라 규정된다는 점이다.
VVIP들을 위한 그레이스만의 방식이 개인적으로 불편하기도 했다.


다정의 꿈
하나를 위해 또 다른 하나는 잠시 접어 두어야 했다. 언젠가는 펼칠 것이라 다짐하면서 말이다. 단지, 지금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레이스 다정에게도 음악은 접어 둔 꿈이었다. 지금은 그레이스만의 브랜드를 하나씩 만들어 가는 단계였다. 기업의 기본 철학을 정립하고 기업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었다. 그리고 전문가 몇몇의 능력보다 대중들의 집단 지성을 믿고 그들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나씩 만들어갔다.




조건없는 사랑
기다리고 싶어 기다리는 사랑
기대하지 않는 사랑
돌아갈 곳이 있다는 것
아무리 먼 곳을 가더라도 돌아갈 그 곳과는 이어져 있다
돌아갈 곳이 어느새 타향이 되어 낯선 공간이 되어 나에게 돌을 던진다.


타이밍
˝나를 봤어야지.
나를 향한 네 믿음이 아니라,  나란 사람을! 그리고
네 기억을, 기억 속 선택을 지키려는 집착이지˝



˝무엇이든 담을 수 있고, 무엇이든 꿈꿀 수 있는 가방,
당신이 내 가방이면 좋겠어요˝

이별로 시작해서 이별로 끝나는 다정의 사랑
결국엔 새로운 시작이었다.


시작보다 끝이 더 치명적인 사랑은 이렇게 종지부를 찍었다.

일과 사랑 그리고 성장 이 책의 중심이다.
첫 사랑의 설렘도 그리움도 없다. 하지만 관음증같은 낯선 두근거림은 있다. 투쟁, 독립, 자유가 있다.

‘당신이 어떻게 내게로 왔을까 ‘는 역설적이게
당신이 어떻게 나에게서 멀어졌을까도 생각하게 된다.
책 속에 숨은 반전과 이 소설이 주는 묘미는 두 권을 단숨에 읽어야 했던 시간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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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스 2021-04-26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그레이스가 나오네요?!
김탁환 좋아하는 작가인데 새 책이 나왔나봐요.
이번에는 역사소설이 아닌듯!?

레삭매냐 2021-04-30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 전에 김탁환 작가의 책들을
자주 읽곤 했는데... 언젠가 부터
관심이 - 뭐 그랬다고 합니다.
 
황태자의 첫사랑
빌헬름 마이어푀르스터 지음, 염정용 옮김 / 로그아웃 / 2016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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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의 햇살을 그대로 받으며
나의 낭만은 저 멀리에~~



박사는 하이델베르크에 가면 뭐든 해결될 것 같았다
카를 하인리히는 학업을 위해
카를부르크를 떠나 박사와 함께 하이델부르크로 간다

박사는 그곳에서 자신을 위한 치유법에 따라 생활할 것이다

궁을 벗어난 이후의 삶은 자유였다

하이델베르크에서의 자유와 해방감 그리고 사랑
황태자 카를 하인리히과 케트의 사랑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껴본다
자유에 대한 젊음을 느껴본다

˝케티, 자유, 하이델베르크,네카강, 성, 봄,  찬란한 앞날 이것들이 단 하나의 기쁨의 물결, 단 하나의 황홀감으로 울려오고 있어˝

한낮의 정적에서 문득

황금 우리에 가둬 두고 길들여져야  할 짐승처럼 그렇게 자신의 청춘은 빼앗긴 것 같았다

박사는 카를 하인리히에게 젊음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
그리고 그의 보장된 미래를 포기하는 결단을 내렸다




그 뒤는 뭐 뻔한 스토리의 전개

ㅡㅡㅡ

나에게도 첫사랑은 있었겠지
그 설레는 단어가 아직은 그립지 않다
요책보다 바람이 휴식이 더 그립다 지금

봄 햇살 내리쬐는 창가에 앉아 단숨에 읽었다
무거운 책 잠시 접어두고 휴식같은 시간을 위해
지금 나의 시간에서 과거 첫사랑의 추억이란,
아직까지는 감정의 사치

결코 공감도 흥미도 일어나지 않는 책이다
책을 원망하는게 아니라 나의 정서적 여유에 탓을 해야겠지만, 무언가 읽고 정말 감흥을 일으키지 못한 책을 만나기 쉽지 않은데...

이 책이 그 책이다
그저 헛웃음만 피식
하이델부르크를 갔어야 했나

이 책은 영화가 더 풍부한 것 같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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