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곳 도시는 빗방울이 떨어지다 말다 잔뜩 흐리고 바람은 선선했다. 가까운 송정 바닷가 뷰맛집 식당에서 친구가 한 턱을 내기로 하여 셋이 모여 앉았다. 고만고만 같이 자랐던 조그맣던 애들이 어느새 자라 좋은 곳에 취업도 하고 각자 자기 자리에서 열심인 청년이 되었다. 고마운 것들. 영화의 전당 분위기는 다른 날 가서 보기로 하고 돌아왔다. 할 것들이 많다. 사진은 투썸에서 내려다본 송정바다 서퍼들, 까만 점들 보이나요. 좋은 파도를 탈 줄 아는 사람들 보는 것으로 대리만족하며 같이 나이 들어가는 여자끼리 수다 떨고 오니 착한 고양이 모꾸가 야옹하며 나오네 ^^





***


당신의 맏아들은 요즘 툭하면 울컥하고 멍하니 그런다. 맛있는 걸 먹다가도 드라마를 보다가도. 얼마전 '인간실격'에 장례식장이 나오길래 보다가 앗차싶어 얼른 채널을 돌렸다. 오늘 아침에는 주방에서 커피콩을 그라인딩하며 훌쩍이는 게 아니라 엉엉 울고 있었다. 놀라서 왜 그러냐고 묻다가 앗차 그렇구나 싶어 모르는 척했지만 나도 눈시울이 붉어지고 말았다. 그 마음 안다. 시간이 걸리는 일일 거다. 


아래 글은 엊그제 모 계간지에 '선글라스'라는 제목으로 보낸 글이다. 마침 테마가 '아버지'였고 더 퇴고할 것도 없이 마음에 있는 그대로 단숨에 써서 보내었다. 자꾸 들여다보며 다듬다보면 자가검열에 걸릴까 봐...  글은 참 중요한 것 같다. 당신은 이메일 서랍 속 다섯 개의 편지로 영원히 남아 계신다. 당시 몇 가지 이유로 답장을 드리지 않았고 지금에야 이 글로 답장을 대신한다. 별난 성미로 자식 마음 아프게 해서 미안하다는 문장 하나만 내 마음에 간직하고 나머지는 다 떠나보냈다. 편히 영면하시길 빈다. 


* * *


스무날이 지나고 하루가 또 저물어간다. 베란다 밖으로 고개를 내밀고 땅과 하늘 사이 똑같은 성냥갑 속 11층에 부양(浮揚)한 나를 발견한다. 지상에 가로등은 누가 점등하는 걸까. 한 사람의 존재가 하늘 아래 실제로 있다는 생각과 없다는 생각은 실상 큰 차이가 있다는 걸 영이별을 하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사실 아버님과의 이별은 8년 전에 하였다. 그날 친정 부모님을 모욕하는 실수까지는 하시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테지만 이미 주워 담을 수 없는 말이었고, 나는 견딜 수 없는 충격에 마음문을 과감히 닫아버리고 도망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위독하다는 전갈이 왔다. “아버님, 저 왔습니다.” 중환자실에서 혼미한 의식에 매달려 호흡기에 연명하고 계셨지만 내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수개월 동안 남편과 어머님이 목욕과 수발을 맡았고 결국 요양병원에 모신 지 얼마 안 된 시점이라 너무 놀랐다. 내가 알던 아버님의 몸피가 아니었고 얼굴이 아니었다. 그렇게 나는 언젠가는’ 이라며 유예한 긴 시간을 돌아왔다.


아버님의 건강에 적신호가 보인다는 소식이 들린 건 몇 년 되었다. 길을 가다가도 집에서도 잘 넘어져 정형외과를 찾는 일이 잦고 수면을 하지 못하고 감정이 불안정하다고 들었다. 음주에 불면증으로 수면제와 신경안정제를 복용하신 지 오래라 그런 부작용인가 싶었다. 어느 날부터는 아버지와 대화가 잘 안 된다고 남편은 걱정스러운 얼굴로 말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파킨슨이 육신을 야금야금 점령하고 있었다는 걸 알지 못했다. 병원을 모시고 가 보았지만 약을 처방해 줄 뿐, 어디서도 병명을 잡아내지 못하고 수년을 보내며 최근에 병세가 급격하게 진행되어 버린 것이다.

 

누구도 도와줄 수 없는 마지막 고갯길을 넘고 계시는 동안, 맏아들인 남편은 병원 복도에서 영정으로 모실 사진을 골랐다. 선글라스를 쓴 사진을 굳이 보여주길래 나는 고개를 저었다. 하지만 남편은 두 해 전 여든 생신 때 직접 찍어드린 사진이 마음에 당기는 눈치였다. 최근의 가장 건강한 모습이었고 아버지를 잘 보여주는 이미지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면 셔츠에 연한 풀색 캐주얼 재킷을 걸친 사진 속 아버님은 짙은 검은색 선글라스를 쓰고 턱을 살짝 치켜들고 입술을 고집스레 앙다물고 있었다. 스타일을 중요하게 여기고 멋쟁이라는 말을 들으면 그렇게나 좋아하셨던 분이다.


빈소에서 아버님은 선글라스를 쓰고 우리를 지켜보았다. 울다가 웃다가 밥도 먹고 떡도 먹고 문상객을 맞이하고 밤이면 잠을 자는 아내와 아들, 며느리와 손자들을. 생전에 다니던 교회에서 온 신도들과 예배도 함께하였다. 그분들이 당신의 청년다운 활기와 유머를 회상하며 은총의 기도를 하고 찬송가를 부르는 광경을 예의 그 미소로 바라보았다. 부리부리한 눈을 감춘 저 선글라스는 이미 육신의 감옥에 갇혀 거동이 어려운 상태로 요양병원에 가실 때 챙겨 가신 물건이다. 선글라스 쓴 영정이 정말 멋지다는 말을 남기고 문상객이 모두 가고 나면 남편은 아버지가 좋아했던 엔카와 남인수 노래를 들려드렸다.


문상객을 맞는 중에 나는 빈소를 오가며 영정을 무시로 바라보았다. 아버님과의 인연은 당신이 마흔일곱 살, 내가 스물한 살 때 시작되었다. 상복을 입은 오십 대의 내 기억 속엔 자꾸만 그때 그 시절, 그러니까 지금에야 드는 생각인데, 저무는 해가 수평선 위에서 마지막 정념을 태우듯 뜨거운 빛을 사르고 있었을 오십 대까지의 아버님이 떠올랐다. 주어진 생을 건사하며 참 고단하였을 한 사람의 눈물겨운 일생과 못다 한 꿈을 나는 떠올렸다. 평생 청춘을 간직하고 싶었을 열망에 마음이 저릿해왔다. 그동안의 일들이 머릿속에서 어제 일인 듯 스쳐가고 좀 더 가닿지 못한 인연의 거리에 서글픔이 하염없이 밀려왔다. 나는 아버님의 조건 없는 애정을 바랐던 것이고 아버님 또한 마찬가지가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이 그제야 들었다.

 

철없던 그때의 나는 이해해 드리지 못했던 비교적 젊은 날의 초상 앞에서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 본다. 생각한다고 해서 알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건 생의 지엄한 운명이다. 세상에 이루어 놓은 건 없고 꿈도 청년도 사라져가고 육신은 스러진 풀잎 위 새벽이슬처럼 점점 기울어져 가는 시절, 절박하게 붙들고 싶으셨던 게 있지 않았을까. ()에도 욕심이 많았던 분인데 나는 일종의 심리조종 같은 걸 느꼈고 거부감이 들었다. 주부가, 여자가, 교회에, 이런 말은 친정아버지한테서는 들어본 적이 없었던 말이다. 반발심이 생기고 내 정신과 생활에 강력한 억압이 되었다. 지나치게 잦은 전화와 간섭에 어디에 나가 있기도 자유롭지 못하고 노이로제에 걸릴 지경이었다. 과감히 도망쳐 나와 떨어져 있는 여러 해 동안 나는 수시로 낯선 땅을 밟으러 다니고 제사도 손 놓고 책을 세 권 발간했다. 영육을 결박하려는 어떤 것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한 셈이고 완벽하진 않지만 적잖이 실행했다고 여긴다. 무엇보다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못난 점도 인정하고 이해해 주셨더라면 상황은 달랐을지 모르지만, 내가 아버님에게도 그랬어야 한다는 걸 이제야 느낀다.

 

입관 전에 뵌 아버님 얼굴은 여태 본 얼굴이 아니었다. 그렇게나 맑고 순하게 바뀌어 있을 줄은 미처 알지 못했다. 마지막 가시는 길에 고운 화장을 한 까닭도 있겠지만 하얀 분가루와 붉은 입술연지만으로 그렇게 보일 거라고는 믿을 수 없었다. 선글라스를 벗은 두 눈은 고요한 봉분 아래 단정히 감겨 있었다. 정한(情恨)도 너무 짙으면 탐욕의 숲에서 그늘이 길어진다. 그 모든 집요와 집착의 그늘을 걷고 순연히 길 떠나는 얼굴은 안식과 평화의 풍경이었다. 가벼운 걸음으로 가시길 빌며, 삼베옷 한 벌 입고 작은 나무집 한 칸에 귀만 열고 하늘을 향한 얼굴에 우리는 작별인사를 했다.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사흘은 금방 흘러갔다. 집에 돌아와 몇 날이 몸도 마음도 뭔가 쓸려 빠져나간 듯 멍하니 또 흘러갔다. 남편은 식탁에서 밥을 먹다가도 티비를 보다가도 울컥했다. 무엇보다 치부를 씻겨드리는 일은 없었어야 했다고 말했다. 아버지의 권위와 허세 사이 그 어디쯤을 아들로서 지켜드리지 못한 걸 괴로워했다. 아들에게 치부를 맡길 수밖에 없었던 아버지도 어떤 심정이셨을지 생각하면 죽음의 그림자가 덮쳐오는 육신의 연약함에 아뜩해진다. 우리 삶은 어떻게든 후회가 남는 거라는 말로 위로했다.


며칠이 지나, 오래 닫아두었던 이메일 서랍을 열었다. 우리 사이에 극단의 일이 있기 이전 20132월에 아흘 간격으로 받은 두 개의 이메일을 나는 고스란히 간직해 두었다. 잊고 있었지만 그 이전에도 2011, 2010, 2007년에 보내오신 편지가 3개 더 있었다. 아버님은 당시 복지관에서 컴퓨터를 배워 이메일도 워드도 능숙했다. 노년으로 접어든 삶의 언저리에서 드는 회한, 내 성정에 대한 은근한 질책과 맏며느리를 옥죄는 부담스러운 당부, 장남에 대한 자부심과 기대, 별난 성미로 또 자식 마음을 아프게 해서 미안하다는 후회와 사과의 말 그리고 우리 가정과 당신의 자손들을 위해 새벽에 드렸다는 기도의 말씀을 다시 보며 미진함이 숙명인 우리 삶과 못다 한 인연에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아버님은 나를 사랑하지 않았던 게 아니었다.


선글라스는 다른 유품들과 함께 아직 어머님에게 있지만 조금 지난 후 장남의 책상 서랍에 고이 모실 것이다. 애도의 시간은 정말 이제부터인 것 같다. *


* * *















좋아하는 장영희 책 중, 



이별을 고하며 / 월트 휘트먼


나는 공기처럼 떠납니다. 도망가는 해을 향해 내 백발을 흔들며.

내 몸은 썰물에 흩어져 울퉁불퉁한 바위 끝에 떠돕니다.

내가 사랑하는 풀이 되고자 나를 낮추어 흙으로 갑니다.

나를 다시 원한다면 당신의 구두 밑창 아래서 찾으십시오.

처음에 못 만나더라도 포기하지 마십시오.

어느 한 곳에 내가 없으면 다른 곳을 찾으십시오.

나는 어딘가 멈추어 당신을 기다리겠습니다.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6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1-10-12 20: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송정 투썸이라고 하시니 코로나전 신랑과 함께 바다를 보며 커피를 마셨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그때의 바다가 저 바다였었군요?
뷰맛집도 우리 가족이 갔었던 그 밥집이었었나?싶기도 하구요^^
송정 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는 듯 합니다.

아버지를 잃은 아들은 커피를 그라인딩하며 엉엉 우시다니....에궁..ㅜㅜ
프레이야님께서도 시아버님과의 이별에 마음 정리가 안되셨을텐데...남편분의 마음을 위로해 드리고 곁에서 챙겨 드리느라 내색키 힘드시겠습니다...문득 저도 시부모님 돌아가셨을 때가 떠오르네요.
시아버님의 명복을 빌어 드리겠습니다.
하늘에서 프레이야님댁을 잘 보살펴 주시지 싶어요^^

프레이야 2021-10-12 20:17   좋아요 3 | URL
책나무님 좋은 말씀 넘 감사합니다.
님처럼 진즉 그런 일을 치렀더라면 조금 더 일찍 철 들었을까 싶기도 하고요.에구ㅠ
남편분과 오셨던 그곳 맞을 거에요.
송정은 예전보다 요즘 핫플이랍니다. 서퍼들의 성지.
전 수영도 못하는 겁쟁이지만 시원하게 대리만족했지요.
오늘 흐린 바다에 파도가 제법이었거든요.
다음에 부산 오시면 송정 함 갈까요. ^^


2021-10-12 2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0-12 21: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0-12 21: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0-12 21: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21-10-12 20: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안 뵙는 동안 그런 일이 있으셨군요.
프레이야님도 참 쉽지 않은 시절을 사셨네요.
이제라도 시아버님과 화해를 하셨으니
지금은 하늘나라에서 편안하실 겁니다.
프레이야님도 묵은 마음 다 털어내시고 평안하시길...

시아버님의 명복을 빕니다.

프레이야 2021-10-12 20:21   좋아요 3 | URL
스텔라 님 따뜻한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좀 까다롭게 굴었나 싶기도 하고 겉으론 표를 안 냈지만
자책도 하며 후회도 하며 뭐 그렇게 8년이 흘렀네요.
참 오랜 인연인데 결국 이렇게 이별은 오는데 말이죠.
이제 가신 분도 남은 사람들도 평안하시길...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행복한책읽기 2021-10-12 20: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진함이 숙명인 우리 삶. 너무 와닿는 말이에요. 죽음을 목전에 두었거나 눈을 감으신 분들의 얼굴은 쓰신 것처럼 맑고 순하더라고. 주변분들에게 듣곤 했어요. 많은 걸 내려놓은 얼굴들은 그리 되는가봐요. 아버님 가는 길이 평안하셨던가 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애도의 시간은 지금부터. 정말 그럴 것 같아요.
그런데 작가님이셨군요^^;;

프레이야 2021-10-12 21:57   좋아요 3 | URL
에구 그리되나요 ^^
진짜 마지막 얼굴 뵙고 깜짝 놀랐어요. 전 개인적으로 이런 경험이 처음이기도 했고요.
그 얼굴이 눈에 선한데... 얼마나 다행인지요.
욕심 없이 살다가야겠다 싶어요.
따스한 말씀 참 감사합니다.

막시무스 2021-10-12 20: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돌아가신 시아버님의 명복을 빌어드리고, 프레이야님께 위로 드려야 하는데, 정성으로 눌러쓰신 글 앞에 제 마음이 왠지모를 따스함을 얻는것 같아 죄송하기만 하네요!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가족분들이 마음을 잘 추스르시길 기원드립니다!

프레이야 2021-10-12 21:23   좋아요 4 | URL
막시무스 님, 위로 말씀 감사합니다.
따스함을 얻으셨다니 제 맘이 통했네요.^^
잠시라도 생을 뒤돌아보고 생각하게 되니,
그게 이 세상 모든 가신 분들이 철없는 사람에게 주는 마지막 선물 같습니다.

scott 2021-10-12 21: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며느리에게 꾹꾹 사랑을 담아 보낸 편지 ㅠ.ㅠ 얼마나 사랑스러운 며느리셨는지 프레이야님 진정 따스한 가족 사랑 부모님 사랑, 비어버린 자리 가족의 사랑으로 가득 채워지시리라 믿습니다. 힘내세요 프레이야님 ^^

프레이야 2021-10-12 23:31   좋아요 0 | URL
지나친 집착이라고 여겼는데 그런 것도 사랑이란 걸 어렴풋이 알겠어요.
좀 더 살갑게 굴지 못하는 며느리라ㅜㅜ
스캇님 따스한 말씀 고맙습니다. ^^

페넬로페 2021-10-12 22: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시아버님의 명복을 빕니다.

가족이나 지인의 죽음이나 죽음을 앞 둔 상황에서는 모든 것이 흐릿해지며 알 수 없는 정념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프레이야님의 글 감명깊게 잘 읽었습니다.
숙연해지면서도
과감하게 자신의 길도 선택하신 면에 감동했습니다.
프레이야님의 남편분께도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프레이야 2021-10-12 23:37   좋아요 1 | URL
페넬로페 님 위로 전할게요. 넘 감사합니다.^^
사실 저는 시댁친정 합쳐서 처음 치른 일이었어요.
가까이서 지켜보게 된 일련의 풍경이 꿈만 같아요.
제길을 손들어 주셔서 제가 감동하네요.
가족들도 그동안 저를 묵묵히 기다려주었다는 걸 알아요.
그 점 또한 제가 고마워할 일인 거 같아요.
그동안 정신적 수감에서 놓여나 어떤면에선 사실 행복했거든요.
양상은 좀 달라져도 이제 다시 의무로 돌아가야겠지요.

붕붕툐툐 2021-10-12 22: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름다운 드라마를 한 편 본 거 같아요. ‘화해‘라는 말이 얼마나 소중한 다가옵니다. 남편 분도 프레이야님도 아버님과의 좋은 추억을 오래오래 행복하게 기억할 수 있을 거 같아 저는 좀 부럽습니다~ 시간이 필요한 일. 더 단단해지고 성숙해지겠지요.
시아버님의 명복을 빕니다.

프레이야 2021-10-12 23:42   좋아요 1 | URL
붕붕님, 다감한 말씀 감사합니다.^^
마음에서 이제 화해가 되나봅니다.
말씀대로 좋았던 일만 간직해야죠. 그리 되는 것 같아요 저절로.
단단해지고 성숙해지고... 죽을 때까지 그 과정에 놓여 있는 게
사람인 거 같아요. 이 또한 지나가리^^

오거서 2021-10-12 23: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프레이야 2021-10-12 23:42   좋아요 1 | URL
오거서 님, 명복을 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시길 바라요.

오거서 2021-10-12 23:57   좋아요 0 | URL
지난 주에 죽음 관련 신간이 눈에 많이 띄였는데 정리하면서 새삼 깨달은 바가 있어요. 우리는 떠나는 사람을 많이 그리워 하며 잊지 못하지만 영미 쪽은 남아 있는 사람을 더 중시하는 것 같아요. 그들이라고 떠난 사람에 대한 그리움이 왜 없겠어요, 하지만 살아 남았으니 삶이 이어지도록 열심히 사는 것 역시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슬픔을 추스리는 데 도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조심스레 보태는 말입니다.

프레이야 2021-10-13 05:57   좋아요 1 | URL
오거서 님, 백 번 동의합니다. 죽음이 가까이 있다는 생각은 생을 더 의미있게 살게 하는 힘이라고 여깁니다.
남아 있는 사람은 국밥을 먹고 떡을 먹고 울다가도 웃고 떠들며 고인과 관련하거나 무관한 옛이야기 보따리를 풀었어요.
그런 시간과 그런 장소를 마련해 주더군요, 가시면서.^^ 그렇게 오래 못 보던 친지들과도 얼굴 보구요.
저는 사실 영화 <빅피쉬>에서 살면서 늘 목이 말랐던 아버지를 아들이 안고 강에 넣어주며 아버지 생에 조연으로 빛났던 사람들이 모두 서서 웃으며 박수치고 환호하며 보내드리는 장면을 좋아해요. 그렇게 축복과 즐거움으로 보내드리는 마음이면 좋겠어요. 그렇게 가면 좋겠습니다 누구든. 이야기 더 나누니 좋으네요. 감사합니다. ^^ 이 모든 게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서니데이 2021-10-12 23: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이별하는 유족에게 위로의 말씀 전합니다.

추석연휴 지난지 얼마 되지 않는데, 그 사이 많이 힘드셨겠어요.
어른들 떠나시면, 계실 때는 모르던 것들 한동안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며칠 사이 날씨가 많이 차가워졌습니다.
프레이야님 따뜻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편안한 밤 되세요.

프레이야 2021-10-12 23:45   좋아요 2 | URL
서니 님, 늘 다정한 말씀 고맙습니다.
지나고 나서 깨닫게 되는 게 사람의 한계인가 봅니다.
사실 이리 될 줄 몰랐던 건 아니에요.
나중에야 깨달을 거라는 걸 알면서도 당시에는 마음이 내키지 않았어요.
억지로 또 나를 죽이기도 싫었다는 게 솔직한 마음이었답니다.
남은 시간 서로 사랑하며 좋은 마음으로 살아야겠지요.
굿나잇!

바람돌이 2021-10-13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행히도 양가 부모님이 모두 살아계시고, 양가 어른 모두가 자식들의 삶에 대해 지들이 알아서 잘살면 된다는 주의라서 좀 편안한 느낌이에요. 그래도 프레이야님 마음이 어떤지 알겠어요. 저는 친정아버지에 대해 그런 애증 비슷한 마음을 참 오랫동안 갖고 있거든요. 지금은 저도 나이들고 아버지도 연세가 많으셔서 좀 관계가 많이 동글동글해졌지만 참 오랫동안 날카로웠어요. 사실 지금은 제가 아버지에 대해서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애증이란건 좀 어려운 감정이더라구요.
프레이야님 오랫동안 마음고생하셨을텐데 언제나 그렇듯이 훌륭하게 마음 갈무리하시고 마음의 평안을 느껴가시는게 글에서 느껴지네요 . 저도 언젠가는 좀 애증이라는 감정에서도 놓여나고 좀 편안해질 수 있겠죠 뭐...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더불어 가족분들에게도 조금 더 편안한 마음이 빨리 찾아오기를 기원해요.

프레이야 2021-10-13 10:37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 님, 고마운 말씀 잘 흡입합니다.^^
애증의 관계는 가족간에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나이 들어가면서 많이 둥글어지는 것 같아요.
어른도 처음부터 어른이 아니었으니 그럴 듯요. 늘 마음 가운데 평온이 깃들길 바라요.

희선 2021-10-13 0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때는 정말 힘들게 느껴지는 게 지나고 나면 다르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레이야 님 시아버님이 프레이야 님을 사랑해서 여러 가지 바란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보다 식구가 조금 더 편하기도 하니 상처를 주기도 하는군요 그러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게 잘 안 되기도 하는...

사람이 죽는다 해도 막상 그런 일을 겪으면 무척 슬프겠습니다 지금은 슬퍼할 때겠지요 남편분과 이 시간 함께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희선

프레이야 2021-10-13 10:39   좋아요 1 | URL
희선 님, 뒤늦게 알게 되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적절한 거리두기가 필수인데 말이죠. 시간이 가면서 드러나는 것, 사라지는 것,
더 선명해지는 것들이 있어요. 고맙습니다.

캐모마일 2021-10-13 0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고 댓글을 썼다 지웠다 또 지나서 썼다 지웠다를 여러 번 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뭉클합니다 울컥했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쓰는데 표현이 잘 안 되네요 내가 아버님에게도...극단의 일...이메일...다 읽고 나니 여러 생각과 감정이 들고 그랬습니다 제 부족한 표현력이 안타깝네요

프레이야 2021-10-13 10:42   좋아요 1 | URL
캐모마일 님, 위로가 되는 말씀 감사합니다.
이렇게 또 생의 한 마디가 생기고 그 자리가 단단해지나 봅니다.
항상 좋은 면을 보고 나아가야겠어요.
오늘도 캐모마일 님에게 보람있고 즐거운 하루가 되길 빌어요.

그레이스 2021-10-13 1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을 적시는 글 너무 감사합니다.
어머님 보내드린 기억을 떠올리게 됩니다.

프레이야 2021-10-13 19:19   좋아요 1 | URL
에구 그러셨군요. _()_
좋은 기억만 갖고도 늘 그리우시지요.^^
제 친구들도 한두번 겪은 일인데 저는 이제야 처음 치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