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보니 작년엔 회사와 담배와 연애를 끊(게되)었다. 올해는 절대 끊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혼술’을 끊었다. 

여기까지 쓰고 나니까 갑자기 바틀비가 생각난다… 이러다… 나… 생을 …?


나쁜 관계를 끊어내면 자연스럽게 좋은 관계가 생겨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나쁜 관계들을 움켜 잡았던 내 안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끊어낸 것들 때문에 비어진 시간 동안에 그런 것들을 곰곰이 생각했다. 술 없이, 마취 없이 생각하니까 힘들었다. 나 자신에게 자신이 없어지는 날이 많았다. 나쁜 관계와 좋은 관계 사이에는 디딤돌 처럼 나 자신과의 좋은 관계가 있었다. 비어있는 곳에 그런 것들을 놓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생각만 했다. 정말로는 나 자신을 돌볼 줄 몰랐구나 하는 걸 거듭거듭 알게 되는 날들였다. 


쓰면서 끼어든 생각인데, 좀 웃긴 일이지만… 내년 나의 목표 중에 하나는 무선 청소기를 사는 것이다. (아…. 하지만 역시 혼자 사는 자취방에 무선 청소기란 사치품 같다. 과연 나는 살 수 있을까?ㅋㅋㅋ 부엌 칼과 무선 청소기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써보겠다. 몇 년째 사지 못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무선 청소기는 좀 농담이고, 아무튼 내년의 나의 목표는  *술을 마시지 않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좋은 관계. 좋은 관계. 물론 좋은 관계들은 지금도 있다. 하지만 중학교 동창들 빼곤 다 술 마시고 사귄 친구들이라서 ㅋㅋㅋ 술 안마시고/ 새로운 / 좋은 관계 ㅋㅋ 


2022년 가장 잘한 것은 지옥(사회)에서 살아남은 것이다. 열심히 일을 잘 해왔기 때문에 하반기 부터는 안정적인 거래처가 몇 군데 생겼다. 올해 중반 까지는 본업이 생각처럼 풀리지 않아서, 부업으로 유튜브라도 하고 있어야 하나(한다고 될 거 같진 않지만 혹시 모르잖아요?ㅋㅋㅋ 나 일도 불안한 데, 전업 유튜버되야하는 건가 한동안 되게 진심이었음ㅋㅋㅋ) 굉장히 고민을 했는 데, 결국 본업이 잘 풀리게 돼서 유튜브 안 해도 될 것 같다. 그러나 생각보다 재능이 있는 것 같으니, 종종 취미로 하는 걸로. 얼굴도 까버렸어. 젠장.


원래 좀 더 느긋하게 읽고 쓰고 싶어서 퇴사를 했다. 사업 일케 어려운 건 지 몰랐. 아니다. 내가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불안 폭격 때문에 유튜브 한다고 깝치지만 않았으면 올해가 이렇게까지 힘들지 않았을ㅋㅋㅋㅋ 결론적으로 그 모든 것을 해봤다는데 의의를 둔다… 😂 다 미래의 나가 고마워 할 것이여. 어쨌든 회사마저 걷어차고 나온 단독자의 삶… 2년 차. 사람의 체온이 그리운 날은 고양이의 털온으로 대체하며, 외로워서 혼자 친 사고들은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이불킥을 하며, (다행이 친구들이 나를 버리진 않아서🥲) 아직까진 잘 삽니다.



📚읽는 나로서는 달리다가 주저 앉은 것 같은 한 해


뭔가 좀 더 어려운 책을 읽을 수도 있을 것 같았는데 나의 독서력으로는 역부족이었다. 거저 먹으려고 해선 안되지. 글씨를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이해하고 싶었다. 사람들이 그걸 공부라고 하는 거고, 그걸 하는 직업이 따로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책 앞에서 겸손해졌어야했는 데 쓸데 없는 호승심이 들었다. 결과는 패배 패배 패배 😫 읽으려 드니 다른 읽고 싶은 것들만 자꾸 생겨나서 종래에는 모두 지침.



​📚 쓰는 나로서는, 쓰는 자아가 생겼다.


어떤 글은 쓰고 나면 몸이 아팠다. 별로 안 보고 싶은 과거의 나들이 올라왔다. 어떤 날은 정말 지쳐서 일을 할 기력조차 사라졌다. 진지하게 읽고 쓰는 나를 포기할까? 자문해 봤다가 그걸 안 하는 삶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내가 만든 여러 가지 페르소나 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나’는 ‘알라딘 서재 하는 나’라는 걸 좀 알았다. 난 여기서 배운 페미니즘과 여기서 추천받은 책들 덕분에 온 사회가 없애라고 가스라이팅 하는 “질문하는 나”를 복구해낼 수 있었다. 질문하는 내가 있으면 혼자건 둘이건 여럿이건 상관없이 조금은 다르게 즐겁게 살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나를 심문하고 얻어낸 나의 세계관, 나만의 윤리를 실제로 살아가는 사람을 세상은 작가라고 철학자라고 부르고 있는 것 같다. 이 곳에는 그런 여성들이 있었고, 그녀들이 난 좋았다. 그녀들을 닮고 싶어졌고, 배우고 싶었다. 아직 나의 세계관은 그들 처럼 견고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질문하는 나”를 뒤져서 찾아냈음에 감사하며… 조금 더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참, 나 꽤 견고한 무신론자인데 나를 위해서 기도해 주겠다는 사람이 알라딘에 많아져서 (흠…) 여전히 무신론자이지만 ㅋㅋㅋㅋ 뭐 기도 좋은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



📚 올해의 소설 : 엘레나 페란테의 나폴리 4부작 특히 <떠나간 자와 머무른 자>



이 소설이 막장이라고 생각할 사람이 있다면 … 난, 당신이 아직 인생을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해주고 싶… 아니, 당신의 평안한 삶에 감사하라고 말해주고 싶어. 난 1권 보다는 2권이, 2권 보다는 3권이 좋았는 데… 누구라도 이 소설을 3권까지 읽은 여성이라면, 긴박하게 이입할 수 밖에 없는 순간이 반드시 올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삶은 기본적으로 참혹하다. 특히 돈 없는 여자의 삶이란 조금만 헛발을 내디뎌도 긴박하게 참혹해질 수 밖에 없어진다. 하지만 가진 것이 있어도 여자라면 마찬가지다. 똑똑한 여자들이 대거 등장하고 그 똑똑한 여자들이 모두 헛똑똑이였다는 것이 밝혀진다. 무슨 말이냐면, 삶은 불공평하게 어렵다. 어렵다는 것에서는 같다. 남자는? 잘 모르겠다. 이 소설은 명확한 여성서사다. 



📚 올해의 에세이 : 비비언 고닉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



말해 무엇 할 것인가. 이 책 속 문장들의 56% 정도는 거의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이입이 아니다. 이해다. 이를 테면 아래와 같은 문장들. 


“(22) 뉴욕(서울)에서의 친구 관계는 우울에 몰두하는 일과 표현하는 능력에 매혹되는 일 사이에서 벌어지는 투쟁을 내게 가르쳐준다. 어떻게든 좀 더 높은 수준의 균형 상태에 도달하는 일.”

“(77) 내 주의력이 얼마나 끊임없이 갈가리 찢기는지, 그래서 내 내면의 명석함이 어떻게 나의 동반자였던 불안으로 알알이 굳어지는지, 나는 그 순간이 되어서야 깨달았다. 나는 내 삶을 돌아보았고, 내가 혼자 사는 법을 배운 적이 전혀 없음을 깨달았다. 내가 배운 것들은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고통이 지나갈 때 까지 누워 있고, 회피하고, 그럭저럭 살아가는 일이었다.”

“(193) 반응의 부재는 내 삶에서 하나의 존재로 변했다. 이 존재에서는 고립의 감각이 흘러나왔고, 그 감각은 점점 더 꾸준하게 구석구석 스며들었다. 그 스며듦에서 하나의 진공 상태가 만들어졌다. 그 진공 상태 속에서 나는 외로움뿐 아니라 내가 단절되었음을, 피해야 할 인간 본연의 상태가 됐음을 느꼈다.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다는 극심한 욕구에 사로잡힌 나머지, 스스로 생각해왔던 것보다 한층 더 즉각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사람으로 변해갔다. 나는 내면의 균형을 잃어가고 있었는데, 그 균형의 불안정함은 나를 놀라게 했다.”


올해의 나는 이런 감각들을 취하지 않은 채로 마주 보았고, 지금은 균형을 찾고 있다. 


📚 올해의 인물 : 한나 아렌트



적어도 ‘2022년 올해’ 알라딘에 불었던 한나 아렌트 열풍의 시초는 저였다고 수줍게 고백해 봅니다. 훗. 앞으로 계속해서 공부할 생각이라 부연하지 않겠다. 참고로 작년에는 푸코였다. 


📚 올해의 영화 : 헤어질 결심



정서경과 박찬욱이 잘못했음. 페미각성한 헤테로 중년 여성의 심장을 말랑하게 만들어버리는 로맨스라니. 그러나 내가 그렇게 호락호락한 여자가 아니다. ㅋㅋㅋ (응? 뭐래?) 덕분에 각성(?)해서 포기했던 이성애를 열심히 공부하게 해 주심ㅋㅋㅋㅋ  “해준 씨처럼 바람직한 남자는 나랑 결혼해주지 않으니까.” 나를 울린 대사. 이성애와 계급. 섹스와 사랑. 품위와 외국인 여성 노동자. 무한하게 나를 찌를 수 있는 주제들이 엉켜 흐르는 영화이지만 가장 좋았던 건. 대사로 알라딘에서 놀면서 쳐댔던 말장난. 각본집을 괜히 산 게 아니라고.🤣 



📚 올해의 책 : 거다 러너 <가부장제의 창조>



마르크스가 그런 말을 했다.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 투쟁의 역사이다. 맞다. 그런데 괄호가 빠졌다. 모든 사회 역사는 (남성) 계급 투쟁의 역사다. 남성 지배 체제는 생산수단 뿐 아니라 ‘개념’과 ‘언어’를 독점하고 활용해서 여성을 체계적으로 ‘역사’로부터 배제시켜왔다. 계급/계층/신분으로 분화되어 자기들끼리의 투쟁을 해야 하는 남자들에게 여자는 전리품이고 트로피였을 뿐이다. 즉, 역사에 여자는 없었다. 원래.  이 책은 그 기원을 알려준다. 명확하다. 여성. 한 번도 각성한 적이 없는 최초의 노예계급.  


맑스가 밝혀냈 듯 노동의 서열화(여기에는 자연화된 여성의 노동 + 성별 분업도 포함된다)는 자본주의의 원리고, 20세기 말… 자본주의는 승리했다. 지구는 이제 하나의 시장이 되었다. (중간에 사회주의의 도전이 있었다고 한다. 그 때 잠깐 자본주의가 미쳐서 임금의 가부장제를 실현했다고 하는 데… 그건 식민지 착취의 경험이 있는 선진국들이나 하던 거였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원래 아니었다. 그냥 그런 환상이 있다는 걸 가지고 거들먹거리는 식민지 남성성이 있었을 뿐.) 신자유주의… 걔가 플랫폼을 만났다. 이제 노동법은 무효화 되다 시피하고 자본가들은 생산 수단을 갖지도 않는 세계가 펼쳐졌다. 나는 생산 수단이 없이 노동을 하는 여성 1인 사업가다. (생계형 엔잡러) 여성의 노동은 부업으로 후려치는 가격을 부르는 한국 사회에서 내 존재 자체가 이 모든 분열의 총체이므로… 내가 올해 겪어낸 돌아버리겠슴을… 알라딘에 잘 써왔다고 생각합니다.


여하튼 고마운 신자유주의 덕분에 계급 투쟁은 성별을 따지지 않고 이루어지며 개념도 언어도 여자들이 다룰 수 있게 되었다. 그걸 남자들이 모르는 것 같다. 인정하기 싫은 거겠지. 도태남들은 일베 이번남이되고, 상층 계급 남자들은 여전히 트로피를 자랑하는 가운데(그들만의 계급 투쟁에 트로피 혐오를 끌어들이는 정치를 제발 멈추라고 말하고 싶지만)… 남자들의 계급투쟁이야 내 알바 아니고. 트로피 될 의향과 능력도 없는 여자 도태녀인 나는 돈을 벌 *수* 라도 있음에 감사하며…!!! 한 때 잠시 한국 사회에서 규범으로 작용했던 결혼이라는 제도는 이제는 정말로 능력자들의 것(일부 여성들에게는 자포자기)이라는 걸 새삼 확인했다. 바람직한 남자들은 나와 결혼해주지 않는다. 명확한. 명확하다. 난, 명확한 게 좋다. 


덧붙임. 올해 나는 책 <포르노랜드>를 통해 남자들이 본다는 포르노를 찾아서 시청해 보았다. (한번 봐보세요) 전 세계의 15살 남자 청소년들이 평균적으로 1400편의 포르노를 보면서 사회화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누군가 0편을 본다면 누군가는 2800편을 본다는 소리인데. 젊은 여자들의 “살아 남았다”라는 목소리를 챙겨들어야 겠다고 한번 더 생각한다. 여자들에게서 “좋은 남자 만날거야”나 “그만하면 좋은 남자지”라는 말을 20대 내내 들었던 것 같다. 지금의 나는 “자기 자신은 자기 자신이 보호해야 하는 것이다. 그게 신자유주의 바닥의 룰이다”라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요컨대 내가 나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을 ‘능력’이 있다면 남자에 연연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 그게 능력주의 담론에 편승하는 것이며 남성혐오인가? 그렇다면 나는 신자유주의자에 남성혐오자가 되겠다. 




댓글(44) 먼댓글(0) 좋아요(5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12-19 13: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늘 아침 출근길에 읽은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샬럿 브론테의 <셜리>를 다루고 있엇거든요. 셜리에 이런 구절이 나온다고 합니다.

‘모든 남자는 개인으로 보면 대체로 이기적이고, 집단으로 보면 심하게 이기적이다‘ (셜리 10장)


공쟝쟝님이 보았다는 포르노는 보통의 남자들이 본다는 그 포르노가 맞을까요? 제가 막연히 생각하기에는 그런 남자들이 보는 포르노보다 ‘약한‘걸 봤을것 같은데요. 저 역시 언젠가부터 누군가 저를 혐오자로 부른다면, 그렇게 부르라고 냅두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흠흠.

공쟝쟝 2022-12-19 14:13   좋아요 3 | URL
10장 많이 가셨군요. 전 부지런좀 떨어야겠네요. 급하다 급해. 그나저나 우리 샬롯 브론테 진짜…. 저도 제인 오스틴 읽어둬서 4,5장이 넘 재밌었거든요. 샬롯 브론테도 그럴테니 <셜리>랑 <교수>도 읽을까 진지하게 고민하다가… 이제 올해도 얼마 안남았고... 그냥 다락방 남은 페이지들은 미친듯이 읽기만 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스코어 6장 중반!

뭐..... 제가 *포르노*라고 검색해서 굳이 별 절차 없이 볼 수 있었으니. 보통의 남자들이 보는 거 맞았을 것 같고요. 아주 큰 것ㅋㅋㅋ들을 꼴리는 대로 쑤셔박고 얼굴에 싸고 끝나는 거. 오로지 여자는 박는 구멍으로 존재하는 거. 곤조라고 부르죠. 몇분 안되는 그거. 맞습니다. 불법촬영물은 범죄니까 안봤지만 목록에는 많더라고요.

다락방 2022-12-19 14:14   좋아요 3 | URL
아 댓글로 글자로만 읽었는데도 개빡치고 역겹네요. 저는 트윗에서 무분별하게 떠돌아다니는 그런 곤조 영상들 보았었거든요. 이게 그게 나쁘더라고요. 제가 검색해 찾아 본게 아니라도 그냥 타임라인 넘기다 퐉 들어오는 거예요. 하아. 보일 때마다 계정 신고하긴 했는데, 그런 영상들을 포르노라고 보면서 성관계에 끌어들인다고 생각하니 진짜 남성혐오하기 딱 좋습니다.

공쟝쟝 2022-12-19 14:40   좋아요 4 | URL
그게 사회화가 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니 무척 가련하더라고요. (물론 돈 벌기 너무 힘들지만 ㅜㅜ) 가난한 계층의 젊은 여성들이 자신들의 적은 임금이나마 긍지있게 생각할 수 있는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persona 2022-12-22 20:55   좋아요 3 | URL
궁금해서 셜리를 찾아 읽어보기 시작했는데 서문부터 재밌네요.
로맨스(로맨틱)기대하지 마라, 독자들. 그런 거 없다. 월요일 아침만큼 언로맨틱할 것이다.
댓글 흐름이랑 상관없는 글 죄송해요. ㅠㅠ

다락방 2022-12-19 14:59   좋아요 3 | URL
저도 셜리 읽어보려고요. 근데 이건 전자책으로 볼까 해요 ㅎㅎ

건수하 2022-12-19 20:34   좋아요 1 | URL
음? 셜리가 번역되어 있나요????? (금시초문)

다락방 2022-12-19 20:40   좋아요 1 | URL
아니요! 전자책도 다 원서더라고요 ㅜㅜ

건수하 2022-12-19 20:41   좋아요 1 | URL
아… 다들 원서를 읽으신다는 얘기였군요…. (먼산) 저는 일단 다른거부터…

다락방 2022-12-19 20:51   좋아요 1 | URL
아뇨아요! 저 번역서 전자책 읽겠다는 거였는데, 알고보니 원서만 있어서 셜리는 포기한단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

건수하 2022-12-19 20:52   좋아요 1 | URL
아, 그렇군요. 읽다보니 넘 궁금하더라구요. 셜리도 번역되었으면.. ㅠㅠ

공쟝쟝 2022-12-19 20:53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실망입니다!!!! 나는 일단 셜리 ㅋㅋㅋ 번역서 없다는 거 인제 알았고 ㅋㅋㅋㅋㅋ 이렇게 급하게 발을 빼시다니 ㅋㅋㅋㅋㅋ !!! ㅋㅋㅋㅋㅋㅋㅋ 읽어줘!!! 당신 영어 천재잖아욧!!

persona 2022-12-19 21:02   좋아요 2 | URL
맞아요 요거 앞부분 읽어보니 앞부분부터 골때려서 다락방님의 언어로 풀어주시면 정말 재미난 페이퍼가 나올 거 같음요. ㅋㅋㅋㅋㅋ 😍🥹
기다리겠습니다(?)😁

다락방 2022-12-19 21:06   좋아요 1 | URL
아니요, 저기 여러분? 저한테 왜이러시는 거에요? 이러지들 마세요. 저 그런 사람 아닙니다.. =3=3=3=3

2022-12-19 15: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2-12-19 15:43   좋아요 1 | URL
맞는 말씀. 구구절절. 여자들이 돈벌겠다를 신자유주의 능력주의로 보는 것은 충분히 페미니즘적으로 사회가 개편된 뒤에나. ㅋㅋㅋ 즉 오지 않을 것. 개안 안된 좌파들이 채우는 신종 코르셋에 로맨스 부작용입니다 그거.

단발머리 2022-12-19 14:5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올라오는군요 ㅋㅋㅋ 올해의 선택!
거다 러너의 책이 쟝쟝님 올해의 책이라서 내가 느끼는 동지감 플러스 애정… 어쩔것입니까 ㅋㅋㅋ 올해 내내 수고많았어요. 사랑과 눈물과 기쁨과 슬픔이 충만하였다 😘

공쟝쟝 2022-12-19 15:45   좋아요 1 | URL
😘 올해 제 부족한 부분을 열심히 채워주신 나의 읽기 메이트!!! 내년에도 스피박과 해러웨이 등을 읽어버리시며 부족한 소신의 지적욕망에 불을 당겨주소서!

독서괭 2022-12-19 15: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공쟝쟝님, 지옥에서 살아남느라 정말 애쓰셨어요. 본업이 잘 풀리고 있다니 대단해요! 역시 미래의 대회장님^^ 스스로 칭찬 듬뿍해주셔도 될 만한 한해인 듯 합니다. 유튜버로서의 재능에도 눈 뜨셨고..
올해의 책을 저도 읽은 거라 반갑네요 ㅋㅋㅋ 아 저도 올해의 책 꼽아봐야하는데 음.. 그렇게 많이 읽지도 못했는데 어렵군요. 좀더 고민해봐야겠어요. 내년에도 함께해요~(하트)

공쟝쟝 2022-12-19 15:49   좋아요 2 | URL
제 위치를 드러내는 글쓰기가 누군가의 삶에 상처로 읽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몇번 했는 데… 그러지 않기로 했던 것은!! 제가 독서괭님의 글을 너무나 좋아하며 읽고 있기 때문입니다!!!! ❤️ (기혼-비혼 페미의 긴장은 제 안에는 없더라고요 ㅋㅋㅋ) 이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오래오래 함께해요!!

2022-12-19 1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19 15: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yamoo 2022-12-19 15: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해의 소설이 나폴리 4부작이라...
이 소설이 재밌나요?? 4부작이 나와있길래 살까말까를 2어번 경험했는데, 것두 중고책방에 저렴하게 나와서 고민하다가 놨는데...거~ 참 매우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재밌으면 지는 건데...^^;;

공쟝쟝 2022-12-19 15:56   좋아요 1 | URL
아….. 정말 재밌습니다…. 음….. 정말 재밌었어요…. 2권 3권이 백미고 4권도 너무했지만 재밌었답니다…. 막장 드라마지만 저는 건질 것 많았 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12-19 18: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본업이 잘풀렸다니 듣던 중 반가운 소리네요^^
역시 사람은 돈이 최고야~ㅋㅋㅋ
돈이 있어야 책도 사고, 책도 읽고, 글도 쓸 수 있는 것!!!
올 해의 책들 한 궈씩 과감하게 선택하심에 놀랐습니다. 저는 해마다 가려내기가 힘들던데...결정짓지 못하는 소심함 때문에^^;;
암튼 올 한 해도 마무리 잘 하시고 내년에는 더욱 굳건한 쟝쟝님을 만날 수 있길요♡

공쟝쟝 2022-12-19 20:57   좋아요 2 | URL
지붕공사 책 나무님, 가려내기 힘들 정도의 엄청난 독서량과 읽는 것 마다 홀딱 빠져 읽는 독서 홀릭이신 거 ?ㅋㅋㅋㅋ 그래도 올해의 000을 하고 나면 저는 올 한해가 샤라락 정리됨 시롱… 읽긴 읽었다!!! 일캐 되면서 나 좀 멋있는 데? 일케 되더라고요? ㅋㅋㅋ 5년째 하고 있는 저만의 소소한 이벤트 입니다 😉 나무님도 해주세요!!!

잠자냥 2022-12-19 20: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앗! 놀라워라!!! 연애 끊인 지 고작 그것밖에 안 됐어요????! 난 한 10년 전에 끊은 줄 ㅋㅋㅋㅋㅋㅋㅋ

아니 그리고 이불킥?! 뭐야 외로워서 드디어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포르노 1400편이라니 놀랍다. 놀라워요. 그중 누군가는 내몫까지 2800편 봤겠군요….

엘레나 페란테 소설은 쟝쟝 믿고 내가 언제 꼭 읽어볼게요. 본업 잘 풀려서 다행. 내년에도 잘 읽고 잘 써요~~

공쟝쟝 2022-12-19 21:18   좋아요 2 | URL
10년 전엔 활발… (응?) ㅋㅋㅋ 그 연애는 페미 각성했는 데도 잠깐 홧김에 ㅋㅋㅋㅋ 그리고 이제 나는 안된다는 걸 깨달았닼ㅋㅋㅋㅋ 세상엔 머리로 사랑을 하는 여자들이있엌ㅋㅋㅋㅋㅋㅋ 이불킥은 ㅋㅋㅋ 디테일 하게 물어보지뫗!!!!!!!!

네! 본업 안풀렸으면 알라딘 죽돌이는 유튜브계의 신성이 되어서 막 여기서 어워드 아니고 유튜버들의 파티에 가있고 그런 연말을 꿈꿨는 데…..(눈물을 삼키자 ㅋㅋㅋㅋ 책 안보는 사람들이 책 읽는 유튜브을 볼리가 없잖아!!!! 현실 눈물 ㅋㅋㅋㅋㅋ )

건수하 2022-12-20 09:55   좋아요 0 | URL
연애 끊인 지 고작 그것밖에 안 됐어요????! 222

10년까지는 아니고 한 3-4년은 된 줄 알았 ㅋㅋㅋ

공쟝쟝 2022-12-20 09:59   좋아요 0 | URL
아아 수하님 ㅋㅋㅋ 그 정도 됩니다 ㅋㅋㅋㅋ 중간애 홧김(?)에 비연애를 끊었다가 ㅋㅋㅋ 미안해 내가 변절자엿네 ㅋㅋㅋㅋ (언니들 호통치는 거지 지금 나?ㅋㅋㅋㅋㅋ)

은오 2022-12-19 2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담배를...끊으셨어요...? 무려 작년에? 하...전 내년에도 이룰 수 있을까 하는 목푠데 쟝쟝님께 기받아갑니다...🥹 담배 끊은 사람...뭘 해도 될 사람...멋있는 사람...👍👍 비비언 고닉 에세이 재밌어보여요! 오늘도 이렇게 장바구니가 무거워집니다ㅋㅋㅋ가부장제의 창조랑 포르노랜드는 저도 올해 읽은 책인데요. 가부장제의 창조는 사실 사료의 나열이라 읽으면서 지루하긴 했지만 다 읽으면 얻어갈 게 많을 것 같다는 예감에 2주 정도 걸려서 겨우 완독한 것 같아요. 예감이 맞았구요. 포르노랜드는 진짜 읽으면서 가슴이 답답해서 이 책 같이 읽은 누구랑 만나서 욕 좀 하고싶다고 생각했네요!!!!! 같이 말할 사람이 없어서 혼자 열내면서 읽었습니다 ㅠㅠ 포르노는 성애라는 외피를 쓴 폭력물이자 착취물이다. 너무나 명쾌한 답. 이 책 읽고서 포르노를 볼 권리를 너무도 “당당하게” 외치는 남자들이 진심으로 역겨워져서 토하고 싶었습니다...

공쟝쟝 2022-12-20 09:10   좋아요 1 | URL
제 경우 회사를 그만두고 나니 담배 말리는 상황들이 사라졌어요!! ㅋㅋㅋㅋ (하지만 나 자신이라는 혹독한 과제가 있었다!!!!) 혼자 열내며 읽지 말고 함께 분노의 랩을 합시다…!!! 크크크 좋다 좋다!!!
그남들은 왜 어쩌다 그렇게 된 건지 저는 진심으로 그들을 탐구해보고 싶지만 아직은 연민의 시선 보단 분노의 감정이 앞서네요 ㅋㅋㅋㅋ역겹고 가련한 자들 ㅋㅋㅋㅋ 어쨌든 이 지옥을 차분히 읽어내는 것이 내 안에 지옥을 만드는 일이 아니게 되기를 바라긴 하는 데… 저는 매번 아찔한 공황이 오더라고요…. 토나올 정도가 되면 읽지마세요!!! ㅋㅋ 천천히 읽읍시다 ㅋㅋㅋ

건수하 2022-12-20 09: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선 청소기는 그렇다치고 부엌칼은... 궁금합니다.. ㅎㅎ

우리 쟝님, 서재 언니들의 희망... 올해 함께해서 너무 좋았어요. 내년에도 함께 해요!

공쟝쟝 2022-12-20 10:17   좋아요 1 | URL
언니들의 나의 희망이죠!!! 😆😆 내공 깊은 페미니즘 독서가 수하님을 만나게 되어 즐거운 책수다 떨어 참 좋았습니다. 🎁

건수하 2022-12-20 10:25   좋아요 1 | URL
내공.. 그런 얘기 듣기엔 많이 부족한데…
계속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

2022-12-21 12: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21 15: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21 15: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이 2022-12-21 13: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서재 언니들의 희망, 수하님 말씀대로 새해에는 더 뻗어가는 한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일한다고 책 읽는다고 밥 안 챙겨 먹으면 안돼요! 살 그만 빠져야 함!!!!!

공쟝쟝 2022-12-21 15:21   좋아요 1 | URL
내년엔 안으로 더 파고들기로 하신 분이 나한테 뻗어나가라고 하면 나는 청개구리니까... 내년에는 저는 저를 더 파먹고 아주 속까지 파 먹고... ^^;;;; 그러기 위해서라도 밥 잘 챙겨먹겠습니다. 그게 올해의 제 교훈였어요ㅋㅋㅋㅋ 뭐든 과몰입 하면 안된다...;;; 몸을 아끼자!!!
내년에는 슬렁슬렁 대충대충 살게요. 가끔 전화주세요 >,.<

자목련 2022-12-22 09: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내년에 무선청소기 꼭 장만하시고(저도 장만하고 싶습니다 ㅎ) 새로운 좋은 친구도 만나시길 바라요!
비비언 고닉의 에세이는 저도 기회가 되면 읽고 싶어요^^

공쟝쟝 2022-12-22 16:20   좋아요 1 | URL
흐흐 그런데 편할 것 같긴 한데 역시 큰 돈을 쓰기가 좀 꺼려지는 아이템이긴 하죠? (아, 무선 청소기라…) 고닉… 넘 좋죠.. 다시 읽으니 다시 보이는 것들이 있고 또 … 저는 고닉의 다른 에세이들도 좀 모아둘까 싶습니다. 새해에는 좀 덜 게걸스럽게 읽도록… 차분한 목련님좀 배워야겟으요!

거리의화가 2022-12-22 16: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해의 책 저도 동감이요!ㅎㅎㅎ
무엇보다 사회에 나와서 안정된 거래처까지 만든 쟝님 멋집니다! 유튜브는 올려주시는대로 계속 보고 있어요.
저는 올해 쟝님을 이곳에서 만나 무엇보다 기쁩니다^^ 내년에도 하는 일 모두 잘 이루어지시길!

공쟝쟝 2022-12-22 16:37   좋아요 1 | URL
저도 올해 지적인 화가님과 여성주의 독서를 같이할 수 있게 된 점이 반갑고 좋았습니다. 사회에서 살아남는 것은 아직 안심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만! ㅋㅋㅋ 다시 회사로 돌아가야하는 것이 아닐까 걱정할 때마다 만든 유튜브 보아주신 구독자님ㅋㅋㅋ 덕분에!! 어떤(?) 시간들을 견딜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메리크리스마스 입니다. 내년에도 우리 함께 읽고 쓰도록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