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의 희극 기사는 선동가로 알려진 아테네의 정치가 클레온(Cleon)을 비판한 시사 풍자극이다. 이 작품에 나오는 데모스테네스(Demosthenes)니키아스(Nicias)는 실존 인물이며 그들 또한 정치가다. 두 사람은 집주인 데모스(Demos, 민중)’의 노예로 등장한다. 하지만 파플라고니아인(Paphlagonian)’이 들어오면서 데모스테네스와 니키아스의 입지가 좁아진다. 파플라고니아인은 클레온을 빗댄 존재다. 파플라고니아인은 데모스테네스와 니키아스를 괴롭히고, 데모스의 환심을 사기 위해 교묘한 말을 늘어놓는다.

















[파이데이아 독서 목록 1년 차]

[대구 책방 <일글책> 시카고플랜 고전 읽기 모임 선정 도서]

* 아리스토파네스천병희 옮김 아리스토파네스 희극 전집 1》 (도서출판 숲, 2010)




데모스테네스와 니키아스는 파플라고니아인을 쫓아내고 싶어 한다. 그러던 중 두 사람은 신탁의 예언을 믿기로 한다. 예언에 따르면 순대 장수(소시지 장수)’가 아테네의 지도자가 되어 파플라고니아인을 쓰러뜨린다. 데모스테네스와 니키아스는 지나가다 우연히 만난 순대 장수를 붙잡아 그야말로 아테네를 구할 영웅이라고 치켜세운다. 그들에게 설득당한 순대 장수는 집주인 데모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파플라고니아인과 경쟁한다.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에는 성적 묘사가 빈번히 나온다천병희 교수는 노골적인 표현의 원문을 순화해서 번역했다이렇다 보니 의역된 기사는 너무 건전해서 건조해졌다George Theodoridis의 영문 텍스트를 훑어봤는데 매운맛이 느껴지는 민망한 대사가 꽤 많이 있었다



* 123쪽 356~358행 [순대 장수]


나로 말하자면 소 내장과 돼지 내장을 꿀꺽 삼키고

고깃국을 마시고 나서 손도 씻기 전에 경찰관들의

목을 조르고 니키아스를 겁줄 수 있는 사람이오.


* 원문(영어), George Theodoridis


 Oh, yeah? Mate… mate… I could just sit me down right now and after wolfing down a whole cow’s tripe and a whole hog’s belly… complete with all their gravy and juice and… I could… I could without bothering to wash my hands, mind- I could de-throat all the politicians and orators in town and… and sexually molest Nikias!



‘sexually molest Nikias’를 직역하면 니키아스를 성희롱할 수 있는 사람이오가 된다.


테미스토클레스(Themistocles)에 대한 천 교수의 주석에 오류가 있다.



* 109쪽 주 16


 기원전 480년 살라미스 해전을 승리로 이끈 아테네의 장군이자 정치가그는 훗날 조국에서 추방당해 적국인 페르시아 왕에게 명명하지만그리스가 페르시아에 복속되도록 도와주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지 않기 위해 일설에 따르면 소 피를 마시고 자살했다고 한다.



George Theodoridis의 영문 텍스트에 소 피에 해당하는 원문 bull’s blood. bull’s blood의 다른 뜻은 비소와 황이 합쳐진 광물인 계관석(Realgar). 이 광물이 붉은색을 띠어서 bull’s blood라는 별명이 있다. 비소는 예로부터 독살할 때 사용된 물질이다. 따라서 테미스토클레스가 소 피를 마시고 죽은 게 아니라 계관석으로 제조한 독을 마시고 자살한 것이다.

















[파이데이아 독서 목록 1년 차]

[대구 책방 <일글책> 시카고플랜 고전 읽기 모임 선정 도서]

* 투키디데스천병희 옮김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도서출판 숲, 2011)




천 교수가 번역한 투키디데스(Thukydides)펠로폰네소스 전쟁사1138(131)테미스토클레스의 최후에 관한 진술이다. 투키디데스는 테미스토클레스가 페르시아에서 병사했다고 썼다. 테미스토클레스는 도편 추방령을 받아 적국인 페르시아로 피신한다. 그곳에서도 테미스토클레스는 자신의 재능을 펼쳐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투키디데스는 테미스토클레스의 죽음에 대한 다른 사람의 증언을 덧붙인다. 테미스토클레스가 페르시아 왕에게 한 약속, 즉 조국인 아테네를 정벌하는 일을 지킬 수 없을 것 같아서 독을 마시고 자살했다고 한다.





















[절판] 이소크라테스페리클레스데모스테네스 외김헌 외 2명 옮김 그리스의 위대한 연설》 (민음사, 2015)




여담으로기사의 데모스테네스는 웅변가로 알려진 인물의 동명이인이다웅변가 데모스테네스는 마케도니아의 왕이자 알렉산더 대왕(Alexandros)의 아버지인 필리포스 2세(Philippos II)를 비난하는 연설을 해서 주목받았다데모스테네스는 필리포스 2세가 아테네(의 민주정)을 위협하는 세력이라고 경고했다. 필리포스 2세를 공격한 연설문 중 하나인 필리포스를 경계하며는 그리스의 위대한 연설에 수록되어 있다고대 그리스 및 로마의 유명한 인물들의 삶을 소개한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에 테미스토클레스와 웅변가 데모스테네스 이야기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