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으로 들어간 화가들 - 위대한 화가들의 은밀한 숨바꼭질
파스칼 보나푸 지음, 이세진 옮김 / 미술문화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협찬받고 쓴 서평이 아닙니다.




평점


4점  ★★★★  A-







어두워져 가는 골목에 서면

어린 시절 술래잡기 생각이 날 거야.

모두가 숨어버려 서성거리다 무서운 생각에 나는 그만 울어버렸지.


- 조용필 못 찾겠다 꾀꼬리(1982) 노랫말 -

 






그대 먼 곳만 보네요. 내가 바로 여기 있는데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 날 볼 수 있을 텐데.


- 일기예보 인형의 꿈(1996) 노랫말 -





저기요, 나 여기 있어요!” 


조용히 있던 그림이 갑자기 입을 연다


, 여기 있다니까. 잘 좀 찾아봐요.” 


소곤소곤 말하는 그림에 눈을 마주친 관객

하지만 그림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지나가 버린다


잠깐만, 어디 가?” 


그림은 무심코 지나가는 관객의 발길을 잡아보려고 

한참 동안 그를 뚫어지게 쳐다본다


애타게 불러봐도 소용없다


그림은 혼잣말로 중얼거린다


당신은 다른 곳만 보고 가버리네요. 내가 바로 여기 있는데.” 


또 홀로 덩그러니 있는 그림. 또 기다리는 그림.

 


적막을 깨고 관객에게 말을 거는 그림은 살아 있다. 이 그림 속에 작은 그림이 숨어 있다. 그림의 목소리는 작은 그림에서 나온다. ‘작은 그림의 정체는 자화상, 즉 화가 자신이다. 그런데 화가의 얼굴이 너무 작게 그려져 있어서 그를 찾기가 쉽지 않다. 자화상의 희미한 목소리도 잘 들리지 않는다. 큰 그림 속 작은 자화상을 마주치는 관객은 술래가 된다. 하지만 작은 자화상은 언제나 술래다. 자기를 알아보는 관객을 찾으러 미술관을 헤매는 술래다. 그림속으로 들어간 화가들: 위대한 화가들의 은밀한 숨바꼭질은 조그만 술래들의 도우미다. 이 책은 카메오처럼 그림에 슬쩍 나타난 화가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준다.

 

그림을 그리려면 유명한 화가가 운영하는 공방에 가야 하던 시절이 있었다. 공방에서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고, 손님이 주문한 그림을 제작한다. 그들의 신분은 화가라기보다는 기술자 또는 장인이었다. 공방에서 만들어진 그림에 제작자의 서명이 없다. 조르조 바사리(Giorgio Vasari)는 이름 없이 알려질 뻔한 화가들을 본격적으로 소개한 사람이다. 바사리의 본업은 화가 겸 건축가다. 하지만 그의 작품들은 잊혔고, 당대 화가들의 일대기를 정리한 그의 책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6, 한길사)이 더 유명해졌다. 바사리는 이 책에서 처음으로 큰 그림 속 자화상을 언급했다. 붓을 내려놓고 술래가 된 것이다. 바사리의 술래잡기 놀이 덕분에 공방의 익명 기술자는 화가라는 개인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Renaissance).

 

가장 유명한 큰 그림 속 자화상미켈란젤로(Michelangelo)의 벽화 최후의 심판벨라스케스(Diego Velazquez)시녀들이다. 두 작품 속에 화가가 숨어 있으며 지금도 여전히 말을 걸고 있다. 나는 여기 있다고. 그리고 내 그림 속에서 영원히 사는 중이라고.

 

관객과 화가 둘 다 계속 술래가 될 수밖에 없는 그림들도 있. 화가는 자신을 알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손님은 화가에게 자화상을 넣어도 된다고 요구하지 않는다. 이럴 때 화가는 가면을 쓴 자화상을 손님 몰래 그린다. 숨바꼭질을 제대로 즐기고 싶은 화가는 가면을 쓴 채 숨는다. 가면을 쓴 자화상은 자꾸만 말을 걸어오지만, 확실한 증거가 없으면 그가 진짜 화가라고 단정할 수 없다. 술래가 된 관객과 미술사학자는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온 숨바꼭질을 얼른 끊고 싶어 한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화가의 모습과 어느 정도 비슷하게 생긴 사람을 잡아서 저 사람이 화가일 거야라고 주장하는 것뿐이다. 엉뚱한 사람을 화가라고 지목한 관객을 지그시 바라보는 그림 속 화가는 어떤 심정일까? 자신의 정체가 들통나지 않아서 안도하고 있을까, 아니면 자기를 찾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무서운 생각에 슬피 울고 있을까? 끝없는 기다림에 지친 자화상은 나지막이 넋두리를 늘어놓는다


조금만 눈길을 돌려도 날 볼 수 있을 텐데.”

 

익명이라서 영원히 술래로 남은 그림 속 작은 자화상이 미술관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미술관에서 하는 숨바꼭질은 끝나지 않는다


못 찾겠다 꾀꼬리. 나는야 언제나 술래.






숨어 있는 에 티를 찾으러 술래가 된 cyrus의 주석



* 118





 1505년에 율리우스 2세의 부름을 받아 로마로 건너온 미켈란젤로는 1564218일에 사망할 때까지 레오 10, 하드리아누스 6, 클레멘스 7, 바오로 3, 율리우스 3, 마르첼로 2, 바오로 4, 비오 5[1]까지 여덟 명의 교황을 모셨다.

 

[1] 역대 교황 재위 순을 따르면 바오로 4세 다음 교황은 비오 4. 그다음으로 선임된 교황이 비오 5세다. (참고 문헌: 호르스트 푸어만, 차용구 옮김, 교황의 역사: 베드로부터 베네딕토 16세까지, 도서 출판 길, 2013)





* 138





 특히 593~594년경 사망하고 30여 년이 지난 후 황제[2] 그레고리우스 1가 그의 경건한 삶을 전했기 때문에, 성 베네딕투스의 첫 번째 기적을 그림에서 보여 주지 않는다는 것은 안 될 말이었다.

 

[2] 그레고리우스 1세는 황제가 아니라 교황이다. 그와 레오 1세만이 ()교황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 126: 아폴론


* 243: 비너스, 에로스 [3]


[3] 이 책은 올림포스 신들의 이름을 그리스식이 아닌 로마식(라틴어)으로 표기되어 있다. 아폴론을 아폴로, 비너스는 베누스, 에로스는 쿠피도로 써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