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트와 함께하는 여름 함께하는 여름
앙투안 콩파뇽 지음, 김병욱 옮김 / 뮤진트리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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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협찬받고 쓴 서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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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점  ★★★★  A-





콜레트(Colette)는 팔방미인이다. 그녀는 자신보다 몇십 살 많은 남자와 한참 어린 젊은 남자들을 만나 사귀었다. 여자들도 콜레트의 발랄하면서 풍성한 매력에 푹 빠졌다. 이 정도로 콜레트는 아름다웠다. 콜레트는 다재다능한 사람이었다. 소설, 극작가, 신문 기자, 음악 및 영화 평론가, 무언극 배우, 뮤직홀 댄서였다. 부업으로 자신의 이름을 내건 화장품 회사의 코디네이터로 일했다. 그녀의 메이크업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미용학원도 생겼다


2019년에 키이라 나이틀리(Keira Knightley)가 콜레트로 분한 영화가 개봉되었다. 영화는 남성 중심 세상 한가운데에 당당하게 돌진하면서 살아온 콜레트의 삶을 보여준다. 하지만 국내에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프랑수아즈 사강(Francoise Sagan)보다 늦게 당도한 콜레트는 여전히 미지의 작가로 알려져 있다. 영화가 만든 작가 콜레트는 빼빼 말라서 생기가 없다주변 사람들과 온 세상을 뒤흔든 그녀의 팔팔한 팔방미인 면모를 빛나게 해주지 못한다. 콜레트와 함께하는 여름발랄하고 풍성한 매력을 가진 콜레트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다


콜레트는 복잡하면서도 모순적인 인간이다. 그런 자신의 삶을 거대한 풍경 같은 인간의 얼굴(238쪽)이라 했다. 콜레트의 글에 거대한 삶의 흔적이 또렷하게 남아 있다. 콜레트와 함께하는 여름의 저자 앙투안 콩파뇽(Antoine Compagnon)은 콜레트가 쓴 소설, 수필, 자서전 등을 읽으면서 콜레트라는 거대한 인간의 얼굴을 복원한다


콜레트는 네 개의 얼굴을 가진 사람이다. 콜레트를 유명하게 만든 ‘<클로딘(Claudine)> 시리즈는 그녀의 첫 번째 남편 윌리(Willy)의 그늘 안에서 태어난 작품이다. 클로딘은 천진난만한 시골 소녀다. 클로딘은 숲을 자유롭게 누비면서 점잖은 사람들을 만나면 짓궂은 장난을 치는 목신 판(Pan)을 닮았다. 클로딘의 얼굴은 시골에서 태어나고 자란 소녀 콜레트의 앳된 얼굴이다.


콜레트의 어머니 시도(Sido)는 윌리만큼이나 콜레트의 삶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애증의 존재다. 콜레트에게 어머니는 사랑스러운 방해자[주1]. 시도는 죽을 때까지 딸을 보호하려고 했다. 시도는 마구잡이식으로 연애하고, 출산을 거부하는 딸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콜레트는 자신을 모성’과 ‘요조숙녀라는 울타리에 가두려는 어머니를 미워했다. 하지만 식물을 애지중지하게 여기는 마음은 어머니를 닮았다콜레트의 소설에서 등장하는 작가의 분신은 자연을 사랑하고 존중한다. 훗날 콜레트는 어머니가 내 인생의 주요 등장인물이라고 말했다(39쪽). 젊은 콜레트는 글을 쓸 때마다 어머니의 존재를 지웠다. 그래서 그녀의 소설에 주인공의 어머니가 없다. 세월이 흘러 어머니의 빈자리를 느낀 콜레트는 자신의 삶이 시도의 일부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리하여 완전히 잊힐 뻔한 콜레트의 사랑스러운 방해자시도라는 소설에서 다시 태어난다. 시도는 동식물을 좋아하는 콜레트의 얼굴이다


지지(Gigi)는 영화와 연극으로 만들 정도로 콜레트의 말기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 지지는 콜레트의 다른 작품들에 묘사된 여성처럼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지만, 결국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한다. 콜레트는 결혼제도를 부정적으로 인식했지만, 세 번이나 결혼했다지지는 자유연애주의자와 아내라는 양면적 정체성을 동시에 가진 콜레트의 얼굴이다.


마지막 네 번째 얼굴은 이 세상을 온몸의 피부로 느끼면서 글 쓰는 콜레트의 진짜 모습이다. 콜레트는 소설을 쓰면서도 문학을 불신했다. 콜레트가 거부한 문학은 오로지 상상력을 동원해 허구로만 채워진 픽션(fiction)’이다. 콜레트의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 문학작가 자신의 삶을 그대로 보여주는 팩션(autofiction: 자서전과 소설의 결합)’이다.


작가 콜레트는 편견과 가십으로 만들어진 신화이자, 대중이 오해하기 쉬운 픽션적인 존재다. 이 가공의 존재가 널리 알려질수록 대중은 콜레트가 자신의 명성을 높이려고 스캔들을 일으킨 논란의 작가로 인식한다. 그렇지만 콜레트와 함께하는 여름이 보여준 팔방미인 콜레트는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자신이 살아있음을 스스로 확인하는 존재이다. 콜레트는 자신에게 향한 타인들의 시선과 주변 상황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이다. 그녀는 자신의 마지막 작품인 <파란 등대>에서 내가 가만 내버려 두면, 우울한 순례 같은 것이 되어버릴 것이다라고 썼다(244쪽). 침울한 인간은 움직이지 않으려고 한다. 살아 있어도 살아 있다고 할 수 없는 존재가 된다. 허무주의에 잠식당한 우울한 순례자의 최후는 살아가기를 완전히 멈추는 결말을 스스로 선택하는 상황이다. 콜레트는 스스로 움직였다. 오직 살기 위해서 여러 분야에 뛰어든 삶은 우울한 순례를 멈출 수 있는 그녀만의 대처 방식이었다


콜레트는 활활 타오르는 불처럼 살았다온몸과 정신이 금방 식어버리지 못할 정도로 아주 뜨겁게. 삶이 완전히 식을 때까지 콜레트는 뜨겁게 사랑했고, 뜨겁게 무대 위에서 춤을 췄고, 뜨겁게 파란 종이 위에 글을 썼다파란색(blue)은 콜레트의 삶을 상징한. 파란색은 서늘하고 무기력하다. 그렇지만 콜레트의 파란색은 뜨겁다.






[주1] 최근에 나온 책인 줄리 필립스의 나의 사랑스러운 방해자: 앨리스 닐, 도리스 레싱, 어슐러 르 귄, 오드리 로드, 앨리스 워커, 앤절라 카터돌보는 사람들의 창조성에 관하여(돌고래, 2023)의 제목을 그대로 따온 표현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사랑스러운 방해자어머니가 된 작가가 돌봐야 하는 자녀를 뜻한다.






※ cyrus의 주석




* 46

 




 키플링의 정글의 책[2]에 나오는 동물들이 그렇듯 사람처럼 말한다.

 

 

[2] 정글 북






* 54~55

 




 콜레트는 자신의 몸과 붓의 자유를 외쳤다. 그녀는 뇌일리에 있는 나탈리 바르네[3]의 집이라든가, 니스에 있는 르네 비비앙의 집 활인화에 출연했다.

 

 

* 58

 

 콜레트는 몇 차례 동성애를 경험하고 나서(클로딘의 부부생활에 레지로 등장하는 조지아나 나탈리 바르네[3]), 미시와 5년 동안 연인 관계로 지냈다.

 

 

[3] 35~36쪽에 콜레트의 여자친구 내털리 클리퍼드 바니(Natalie Clifford Barney)가 처음으로 언급된다. 나탈리 바르네내털리 바니의 동일 인물이다. 이름표기를 통일해야 한다.






* 55






폴리 베르베르 극장 → 폴리 베르제르(Folie Bergère) 극장






* 104

 

 콜레트는 저널리즘의 먹물이 피에 밴 사람이었다. 훗날 그녀가 죽었을 때 장 폴앙[4], 그녀는 소설 속으로 길을 잘못 든 대기자였다라고 음흉스레 말하게 되는 것도 그래서다.

 

 

[4] 장 폴랑(Jean Paulhan)’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 244

 





트루먼 카포트 트루먼 카포티(Truman Capote)





* 247

 




 그녀에게 글쓰기는 늘 지겨운 일이었고, 오직 생계를 꾸리기 위해 기쁨 없이 몰두한 활동이었던 같다.[5]

 

 

[5] 활동이었던 같다.






* 250

 




 1950년에는 <피가로>, 발자크는 내 청소년기의 종교였고, “[6] 초기 교육의 가이드였다고 털어놓는다.


 

[6] 발자크(Honore de Balzac)는 콜레트가 존경하는 작가다. ‘에 주격 조사 나 보격 조사 가 붙을 때 쓴다. 따라서 는 곧 를 뜻하므로 초기 교육의 가이드라는 표현이 어색하다 초기 교육의 가이드로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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