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러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 폴라 데이 앤 나이트 Polar Day & Night
랜섬 릭스 지음, 이진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1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책표지를 보는 순간 몽환적이고 음침한 분위기에 압도되는것이 느꼈어요. 그 분위기 탓인지, 아니면 붉은 책띠지 때문인지 솔직히 표지의 이상한점을 처음에는 눈치 채지 못했답니다.

책을 읽고서야, 사진속의 아이가 공중에 떠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의 중심은 사진입니다. 제이콥의 할아버지의 거짓말이 진실이라고 믿게 해주는 증거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거짓이라고 믿게 만든 증거이기도 하지요.

지금 누가봐도 이 사진은 조작되었다는것을 알수 있으실겁니다. 저도 어릴적에 이런 사진들을 보아왔었던터라 처음 사진이라는 기계가 발명되면서 미스터리라는 이름으로 얼마나 많은 사진들이 조작되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사진 속에서 숨겨진 이야기를 진실로 끌어냅니다.

실제 존재하는것처럼 파일도 함께 수록되었는데, 번역하면서 원서의 원본도 함께 수록한 아이디어도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사실 책 속의 사진과 이야기가 연결성이 있게 이야기를 풀어낸 것은 이 책이 처음은 아니었습니다. 책 속의 이야기가 실제 존재한것처럼 만들기 위한 하나의 장치이고 했지요.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과거에 조작된 사진과 혹은 실제 존재했던 사진을 가지고 한편의 환상 동화를 만들어 냈다는것이 놀라웠어요.

처음 이 책을 읽을때는 책 속의 사진이 그저 이야기가 진실성을 보이기 위해 이 책을 위한 조작된 사진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책 뒷편을 읽었을때, 조작된 사진은 맞지만 작가는 실제 존재했던 사진들을 모아 사진속에 숨겨진 환상적인 이야기를 퍼즐처럼 연결시켰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이야기가 진실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한편 진짜 세상의 어느곳에 제이콥과 같은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세계가 숨겨져 있지는 않을까?하는 즐거운 상상을 하게 된지도 모르겠네요.

책 속의 수록된 사진과 책 속의 이야기를 함께 연결해서 읽는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재미인것 같습니다.

좀 섬찟한 사진이예요. 조작이라는것을 알지만, 그래도 무시무시한 이야기속의 증거가 되는 사진인지라 더 섬찟할지도...

처음엔 책 속의 사진들만 찾아서 살펴보았어요. 그때는 제게 특별한 의미가 되지 않았는데, 책을 읽고나니 책 속의 사진들이 하나씩 저에게 말을거네요.

아마도 이 책을 읽으신분들이라면, 이 사진이 얼마나 아름답지만 슬픈 사연이 있는지를 아실거예요.

요즘 판타지 어드벤쳐 소설이 등장하면 '해리포터'와 비교해서 홍보하는 문구들을 많이 보게 되는것 같아요.(제가 좋아하는 장르이다보니 더 눈에 띄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솔직히 이 책은 '해리포터'를 능가하지는 못했지만, '해리포터'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책인것만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리포터'와 비교하는 홍보 문구는 오히려 이 책의 매력을 떨어뜨리는것 같아요. 음침하지만 몽환적인 판타지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좋아하는 장르인듯합니다.

사실 이 책은 여기서 끝나는듯하지만, 한편 또 다른 이야기를 기다려도 되는 엔딩인지라 저는 제이콥의 또 다른 이야기가 나와주기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부디 시리즈로 나오면 좋겠어요.

[책 속의 사진에 대한 진실을 저자가 공개한 글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깨비 2016-08-26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등학생 5학년 남자아이가 읽기에 내용이 좀 무서울까요?

보슬비 2016-08-26 23:00   좋아요 1 | URL
무섭지는 않아요. 그런데 5학년이 읽고 재미있을지는 모르겠어요.ㅎㅎ 책좋아하는 친구들은 재미있을것같긴한데... 제 조카들은 좋아하지 않는 취향이라... 슬퍼요. ㅠ.ㅠ;;

북깨비님 댓글 덕분에 책 정보 다시 살펴보니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책표지도 바뀌었네요. 책도 재미있었지만, 영화 예고편을 보니 영화가 더 재미있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