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망막 박리 재수술을 앞두고 '일곱개의 고양이 눈'을 읽고 있으려니, 책 속의 인물중 한명이 이 수술을 받는 장면이 나오는데, 제가 알고 있는 사실과는 미묘하게 차이가 있긴해요.^^;; 

 그 인물은 마치 3주정도 봉사처럼 지내는것처럼 말하지만, 그정도는 아니거든요. 예전에는 그랬는지 몰라도, 지금은 적어도 잠잘때 손으로 눈을 건들일까봐 플라스틱 안대를 하는데, 가운데가 뚤려서 볼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술과정에 망막안에 '가스' 혹은 '기름'을 채워넣어야하는데, 어머니는 '기름'을 넣어야하는 수술인지라, '가스'인 경우는 다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기름'을 넣을 경우 수술후 최소 3개월에서 6개월후에 기름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하는데, 어머니는 '그름' 제거후 또 다시 망막이 박리되어 재수술을 하셨어요. 

이번에는 1년간 '기름'을 넣고 생활하셔야하셔서, 한동안 불편하시긴 할것 같습니다. 그래도 내년에는 시력이 회복되면 좋겠어요.

 

망막박리[retinal detachment, 網膜剝離]

망막이 맥락막으로부터 분리되는 현상이다. 감각신경 망막층과 바깥쪽의 색소상피 세포층 사이의 잠재적 공간이 떨어진 것을 의미한다.
증상은 눈앞이 번쩍거리고 먼지 같은 물체가 보이는 경우가 있다. 망막박리는 대개 주변부에서 시작하므로 시야의 결손도 주변에서부터 일어나고 박리가 진행되면 눈앞에 검은 장막이 쳐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열공망막박리는 수술을 통하여 열공(구멍) 주위의 망막을 망막색소상피에 접합시켜 유착시킨다. 그러나 박리된 망막을 부착하면서 생기는 조직의 상흔은 암점이 된다. 예후는 원인과 박리의 정도 및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양쪽 눈에 박리가 발생한 경우는 접촉 운동이나, 다이빙, 강렬한 활동에 주의해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1-04-06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른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보슬비 2011-04-07 18:47   좋아요 0 | URL
네.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