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도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는 그다지 베스트셀러를 보는 편이 아니었어요. 대체로 베스트셀러의 책들이 제 취향과 잘 맞지 않았던적이 많아서였던것 같습니다. 너무 재미있게 읽은 책들은 판매율이 저조하고, 그다지 재미있지 않은 책들이 베스트 셀러되는 것을 보면서 왠지 괴리감이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이 책을 선택하게 된것은 '김영하' 작가라는 이름 때문이었습니다. 오래전에 '오빠가 돌아왔다'라는 단편집을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났었거든요. 솔직히 작가 이름은 기억에 없었습니다. 그냥 독특한 재목만 기억하고 있다가, 이 책이 '오빠가 돌아왔다'의 작가라는 문구를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된거였어요.^^ 이제는 작가의 이름도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표지 디자인이 무척 쓸쓸하면서도 아슬아슬해보였어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도 아무도'  제목도 왠지 도발적이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정말 부제처럼 '그들에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하는 호기심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13편의 단편이 수록되어있다보니, 어떤 작품은 단편이라고 불리기에도 무색하게 짧은 에피소드도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작가의 습작 노트를 들여다보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언젠가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소재로 한 장편이 나올지도 모르겠지요. 그중에 '악어'와 '밀회', '퀴즈쇼'가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3편은 정말 장편으로 가다듬어서 나와도 괜찮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밀회'같은 경우에는 제가 '하이델베르크'를 여행해서인지, 더 몰입이 잘되었다고 할까요. 물론 여행을 가지 않았더라도 마음에 들긴했지만, 종종 느끼는거지만 소설속의 이야기가 나의 현실과 가까울때 더 몰입도가 더 커지는것 같아요.  

3편을 제외하면 깊게 생각하면 무거울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한편으로는 한없이 가벼운 듯한 느낌도 드는 단편이었습니다. '오빠가 돌아왔다'보다는 제게 큰 인상을 주지는 못했어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김영하'작가의 장편 소설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밀회의 배경이 되었던 '하이델베르크' 마을의 고성과 성에서 내려다본 마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