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갑내기 부부의 아프리카 자전거 여행 - 떠나고 싶다면 이들처럼
이성종.손지현 지음 / 엘빅미디어 / 2010년 10월
품절


[일반책보다 사이즈가 작고, 두께에 비해 가벼워서 휴대하기 좋아요.]

보통 여행서적을 고를때는 내가 가보고 싶은 곳이라든지, 가야할곳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 선택하게 되는데, 이 책은 순전히 내가 살면서 절대 해보지 못할 일이기에 선택한 책이랍니다.

'아프리카'에 대한 여러가지 편견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자전거 여행은 저의 저질 체력으로는 엄두도 못낸다는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내가 할수 없는 일을 누군가가 해내었고, 그들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기 위해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간접적으로 접하게 되는 정보의 기쁨이 바로 제가 책을 읽는 즐거움이기도 하지요.

쉽지 않은 길을 택했다는 점,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이 젊음의 특권인가?하는 생각도 들었구요. 그들의 무모한 용기가 무척 부럽더군요.

6개월간의 여행중에 위험한 순간들이 많았지만, 정말 행운이 그들에게 함께 있었는지 무사히 여행을 끝마쳤더군요. 지금이야, 웃으면서 이야기할수 있는 추억이겠지만, 그 당시에는 얼마나 손에 땀을 쥐게 할 만큼 위험한 일이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절대 이 책보고 아프리카 여행을 만만하게 보지 말아야할것 같습니다.

특별히 이 책은 아프리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 혹시 아프리카 여행 정보를 구하고자 이 책을 읽으셨다면 약간의 실망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그들의 여행에 대한 에세이를 담고 있어서, 저처럼 여행목적이 아닌 대리만족을 위해 이 책을 선택하신 분들은 재미있게 읽으실수 있을거예요.

꽤 많은 페이지임에도 전혀 많다고 느껴지지 않았고(오히려 부족하다고 느꼈답니다.), 책 속의 사진도 잘 보았습니다.

그들의 여행 루트를 담은 지도예요. 자세히 보면 모든 여행을 자전거로 다니지 않았다는것을 압니다. 그렇다고 그들을 나무라는 것이 아니라, 너무 자신들만의 규제에 얽매여 큰것을 놓치지 않고 융통성 있게 여행한 그들의 모습이 더 좋았어요.

바로 눈앞에 놓여있는 오르막길에 좌절할수도 있겠지만, 아프리카라는 지역을 생각한다면 이렇게 아스팔트가 놓인 길을 만났다는것만으로도 행운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프리카에서 사막을 빼놓을수 없지요. 붉은 사막의 모습은 무척이나 인상적입니다. 사실, 제가 아프리카로의 여행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만약 제가 아프리카 여행을 결심한다면 바로 저 사막 때문일것입니다.

'어린왕자'탓일지 모르지만, 굉장히 위험해 보이는 사막이 왜 그리고 아름답게 느껴지는지...

사진으로 보면 정말 신기한데~라고 이야기하겠지만, 실제 나무에 저렇게 모여있는 독수리 떼들을 직접 가까이서 만나게 된다면 신기한 장명이 무시무시한 장면으로 바뀔것 같습니다.

멋진 빅토리아 폭포. 사진으로 자연의 장엄함을 다 담을수 없으거라는 것을 알지만, 그냥 보는것만으로도 즐겁습니다.

고달픈 자전거 여행이었지만, 천천히 하는 여행을 통해 좀 더 소소한 재미들을 배우게 되는것 같습니다.

마을의 시장을 돌아보면서 그들의 삶을 엿볼수 있어 좋아보여요. 비록 위생상태가 엉망이라도 말이지요.

아프리카하면 빈곤, 질병외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바로 자연이 아닐까 싶어요. 아프리카 대부분의 관광 자원이기도 하지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고 하지만, 점점 거대 자본에 밀려 자연이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추세랍니다.

바로 앞에 보이는 이익만 바라본다면, 미래에 가장 큰 이익을 잃게 된다는것을 잊지 말았으면 해요.

뜨거운 적도에 빙하를 만날수 있다는것이 무척 신기하지요. 이들의 여행에 가장 정점인 '킬리만자로'의 산이예요. 고산증을 이겨내며, 포기 하지 않고 자신들의 목표를 성취했다는 점이 참 대단하지요.

사진으로 100% 자연의 모습을 담을수 없는데, 그런 사진을 다시 찍었으니 좀 아쉽네요. 하지만 아름다운 자연 속에 녹아있는 그들의 삶이 참 아름다워 보입니다.


자전거 여행을 통해 평소 경험하지 못한 여행을 경험하게 되었고, 여행을 통해 아프리카의 실정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적은 것을 가지고도 행복해 하는 그들을 보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것들을 깨닫게 되었고, 그 속에서 행복을 찾을수 있는 지혜를 배우게 되는것 같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0-10-27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분들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보슬비 2010-10-27 12:17   좋아요 0 | URL
네. 시간 없어, 돈 없어, 체력 없어 하고 미뤄지는 것이 여행인데, 이분들을 보면 다 핑계거리라는 생각밖에 안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