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단편선 1 클래식 레터북 Classic Letter Book 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권희정.김은경 옮김, 이일선 그림 / 인디북(인디아이)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톨스토이의 단편집을 읽으면서 익숙한 내용을 접하게 되었는데, 러시아 민간설화등의 뼈대에 살을 붙여서란것을 알았습니다. 대체로 인간과 신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데, 여러 단편중에 인사깊었던 작품들만 요점 정리해 놓았습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신에게 버림받은 천사는 인간의 생활속에서 신의 섭리를 발견합니다. 그것은 천사에게만 신이 말하고자하는것이 아니라 인간들에게도 말하고 싶은 이야기겠지요.

버려 둔 불꽃이 집을 태운다
- 사소한 싸움이 사이 좋았던 이웃을 원수로 돌리네요. 하지만 그 싸움의 원인이 이웃에게만 있었을까요? 저는 종종 누군가 나를 해하려한다면 가만 안있을거야하고 생각하지만, 그 허물을 덮을줄 아는 마음이야말로 진정한 용기이고 승리라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사랑이 있는 곳에 신이 있다
-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괴로워하던 마르틴은 신의 존재에 의구심을 같습니다. 그러던차에 성경책을 접하고 신을 만나게 되는데... 단순한듯한 이야기가 저를 감동스럽게 하네요. 최근들어 저도 신의 존재에 대해 의구심을 같게 되는데 신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려 하시네요.

 사람에겐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
- 예전에 읽었던 내용이었는데, 톨스토이의 작품인지는 몰랐었네요. 인간의 끝없는 욕심을 보면서 연민이 생기게 하는 에피소드였습니다.

 대자
- 자신의 대부를 찾아가서 우연히 인간세계의 악에 관여하는 바람에 악을 짊어지게 된 주인공은 대부를 통해 악은 악으로 다스려지지 않고 선으로 다스릴수 있는 진리를 깨닫게 됩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에피소드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