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책들의 도시 1
발터 뫼르스 지음, 두행숙 옮김 / 들녘 / 200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이 가득한 책표지와 함께 '꿈꾸는 책들의 도시'라는 제목이 무척이나 낭만적이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네요. 아무래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읽고 싶게 하는 제목이었습니다. 게다가 첫 페이지부터 책속 이야기에 굉장한 기대감을 주는 듯한 자심감이 이 책을 더 읽고 싶게 만들더군요.

하지만 진짜 이 책의 이야기속에 들어가면 책표지나 제목이 더 이상 낭만적이게 들리지 않을것 입니다. 이 이야기는 독서 행위를 광기로까지 몰아갈수 있는 어느 장소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책 마을이라는 뜻을 가진 '부흐하임'으로 주인공 메텐메츠는 여행을 가게 됩니다. 바로 굉장한 글을 쓴 작가를 찾아서 말이지요. 비록 짧은 내용이었지만 사라진 작가의 글은 다른 작가를 절필하게 만들정도로 완벽한 글을 구사했습니다. 하지만 그 작가의 이름도 얼굴도 모른채 무작정 바로 고서적이 있는 꿈꾸는 책들의 도시 부스하임으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곳은 그리 낭만적이지 못하네요. 그곳은 엄청난 책들이 쏟아져나오는 그야말로 독서광이라면 파라다이스라고 불리는곳이 아닐까? 하지만 정작 그들은 책을 읽기보다는 책수집에 광적으로 빠져 있는 곳이네요. 그래서 귀중한 책은 천문학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고, 부흐하임의 지하에 숨겨진 책을 찾기 위한 책 사냥꾼들이 등장합니다. 그들의 모습에서 왠지 일본 무사가 떠올랐는데요, 그들의 그렇게 무장한것은 귀중한 고서를 쟁탈하기 위한 끊임없는 목숨을 건 싸움을 하기 때문입니다.

부흐하임의 지하는 무법천지랍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무시무시한 생물들과 함정 그리고 서로가 적대적인 책사냥꾼들 때문이지요. 게다가 목수을 위협하는 위험한 책들도 가득한 곳이기도 합니다.

메텐메츠는 여러 사람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그 작가를 찾으려다 부흐하임에서 가장 부패한 상어 얼굴에 애벌레 몸을 가지고 있는 스마이크를 만나면서 무시무시한 지하세계로 추방당하게 되지요. 특히나 스마이크가 주인공을 속여 읽게 한 책의 333페이지 내용은 무척이나 오싹하더군요.

스마이크의 계략으로 지하세계에 갖힌 주인공.
주인공이 겪는 지하세계의 혐오스러움은 읽는동안 상상이 되어 저를 진저리치게 하더군요.
하지만 그점이 이책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정말 살아 있는 책을 만난 기분이랄까요?

뒷편에서는 사라진 책사냥꾼 레겐샤인과 그림자 제왕이 등장할거라는 기대감에 책에서 손을 떼게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책과 함께 소개되는 일러스트는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 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