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틴 문학의 제일 반짝거리는 지점을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인간사에 대한 명쾌한 통찰이라고 말할 듯 싶다. 단점? 한계? 라고 한다면 모든 소설이 행복한 결혼을 향해 돌진한다는 것. 작가가 여성인지라 쉽게 여성 소설, 로맨스 소설, (멸시하는 의미의) 그저 그런 소설 나부랭이로 평가절하되기 쉬운데, 오스틴을 한 권이라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여성을 단일한 하나의 집단으로 볼 수 있는가는 페미니즘만의 질문은 아니다. 여성은 인종, 민족, 계급, 성 정체성에 따라 분화된다. 여성하나의 정체성이 될 수는 없다. 그럼에도 여성은 여전히 여성이라는 이유로, 구체적으로는 생물학적으로여성이라는 이유로, 여러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며 물리적 폭력과 사회, 문화적 압박에 시달린다. 가부장제 오천 년 여성혐오의 전통(?)은 사람들 마음속에 내면화되어 있기에, 여성은 여전히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여성으로서판단된다.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여자 주인공은 운송 수단을 소유하거나 조종할 수 없으므로 마을에서 가장 가난한 이웃 남자보다 못하다. 그 남자들은 자신들이 원하거나 필요한 곳에 어디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여자 주인공과 남자 형제들을 구분 짓는 것은 여성의 예외 없는 자유의 부재다. 오스틴은 남동생들도 자신들의 누나처럼 (예를 들면 배우자를 선택할 때 경제적으로) 제한을 받는다고 설명하지만, 항상 경제적 계급보다 성의 계급이 우선한다고 주장한다. (260)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를 전면에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오만한 남성의 허위와 똑같은 무게로 허영에 찬 여성의 이기심을 조롱하면서도, 오스틴은 가부장제의 허울을 파헤친다. 결혼에 목맨 아름다운 처자의 결혼 성공담을 넘어서서 경제적 계급보다 우선시되는 성 계급의 존재와 유지, 그리고 억압에 대해 고발한다.

 


'영국 소설에서 돈이나 돈벌이는 남성적이기보다 여성 특유의 주제'라는 엘런 모어스의 주장은 과장일 수도 있지만,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인 통제가 여성으로부터 돈을 벌거나 상속받을 권리를 박탈하고 여성을 좌지우지한다는 것, 그 특유의 방식을 오스틴은 독자적으로 탐색한다. (279)



 

당시 영국에서 재산과 지위의 상속이 남자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도록 했던 한정상속의 경우, 상속 재산이 없는 딸들의 경우 재산과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결혼이었다. <오만과 편견>에서, 웃으면 안 되는데 웃을 수밖에 없는 프러포즈 장면을 연출하는 콜린스는 이러한 한정상속의 폐해와 그로 인한 남성 특권을 구체화한 인물이다. 콜린스는 한정상속으로 인해 재산을 잃을 위기에 처한 (아들 없이 딸만 넷인) 베넷 가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엘리자베스와 결혼하려고 한다. 정확히는 결혼해 주려고한다.

 


사실을 말씀드리자면, 당신의 훌륭하신 부친께서 돌아가신 뒤에 - 물론 아주 오래 사실 수도 있지만 - 이 댁의 재산을 제가 상속하게 되어 있는지라, 그분의 따님들 중에서 제 아내를 선택함으로써 그 서글픈 사건이 일어났을 때 ― 물론 이미 말씀드렸듯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일어날 일은 아닙니다만 ― 따님들에게 닥칠 상실을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줄이기로 마음먹지 않고서는 저 스스로 용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만과 편견>, 153)

 



반면에 원치 않은 결혼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엘리자베스의 친구 샬럿의 이야기에는 당시 여성들의 무거운 고민이 담겨있다. 엘리자베스는 당시로는 파격적일 수 밖에 없는 애정 있는 결혼을 추구한다. 후에 엘리자베스는 인물/집안/재산의 삼박자를 완벽하게 구현하는 다아시와 애정 있는결혼을 하게 된다. 당시에도, 어쩌면 현대에도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을 해낸 셈이다. 하지만, 샬럿은 그렇지 못하다.

 

 

콜린스 씨는 똑똑한 사람도, 함께 있기에 즐거운 사람도 분명 아니었다. 그와 함께 있으면 지루했고, 그녀에 대한 그의 애정도 상상 속에나 존재하는 것임에 틀림없었다. 그렇지만 어찌 됐든 그녀는 남편을 갖게 될 것이었다. 남자나 혼인 관계 그 자체를 중시한 것은 아니었지만, 결혼은 언제나 그녀의 목표였다. 좋은 교육을 받았지만, 재산이 없는 아가씨에겐 오직 결혼만이 명예로운 생활 대책이었고, 결혼이 가져다줄 행복 여부가 아무리 불확실하다 해도 결혼만이 가장 좋은 가난 예방책임이 분명했다. 이제 마침내 그 예방책을 손에 넣은 것이니 스물일곱의 나이에 한 번도 예뻐 본 적이 없는 여자로서는, 이번만큼은 정말 운이 좋았다고 느꼈다. (<오만과 편견>, 177)



예쁘지 않은 나, 매력적이지 않은 나, 지참금이 없는 나와 결혼하자는 사람이 나타났을 때, 청혼한 사람이 먹고살기에 적당한재산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그녀의 선택지는 하나다. 그 사람과 결혼하는 것. 결혼하지 않는다면, 그의 청혼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녀 앞에 남겨진 삶은 너무나 뻔하다. 하인과 비슷한 대우의 가정교사가 되거나, 일평생을 남동생과 그의 아내에게 경제적으로 의지해야 하는 집안의 천덕꾸러기가 되는 것이다.

 


"나도 네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 샬럿이 대답했다.

"네가 놀라는 것도 당연해. 무척 놀랍겠지. 콜린스 씨가 너하고 결혼하고 싶어 했던 게 바로 엊그제니까. 그렇지만 시간을 두고 다시 생각해 보면 너도 내가 잘했다고 할 거야. 그러길 바라. 너도 알지만 난 낭만적인 사람이 아니야.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었지. 내가 원하는 건 단지 안락한 가정이야. 그리고 콜린스 씨의 성격과 집안 배경, 사회적 지위 등을 고려해 볼 때, 내 생각엔 우리에게도 다른 어느 커플 못지않게 행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어." (<오만과 편견>, 180)

 

 


결혼에 대한 생각이 예전과는 많이 다르다. 20대 여성의 70%가 결혼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기사를 흔하게 읽을 수 있는 요즘이다. 비혼 여성 삶의 즐거움과 자유에 대해, 나는 조금은 예상할 수 있을 것 같다. 비혼 여성 삶의 괴로움과 외로움에 대해서는 그저 추측할 뿐이다. 오스틴의 작품을 다시 살펴볼 때 놀라운 점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일 수밖에 없는 비혼 여성으로서, 그녀가 샬럿의 입을 통해 그녀와 다른 삶을 살아가는 여성의 삶에 대해 말해주었다는 점이다. 변호라고 할 수 없겠지만, 변호 같은 말들.

 



사랑 없는 결혼의 허무함, 배우자로서 콜린의 부적합성을 이야기하는 엘리자베스가 오스틴인 것처럼, 이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이야기하는 샬럿 역시 오스틴이다. 결혼 후에 이어지는 일련의 책무들, 이를테면 가사, 임신, 출산, 양육 과정에서 여성이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간파한 오스틴은, 그 자신은 그 함정에 빠지지 않았다. 걸어 들어가지 않았다. 결혼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여성들에 대한 오스틴의 입장, 오스틴의 시선, 오스틴의 문장은 결혼의 압박이 덜한 시대에 결혼해버린 기혼 여성들에게, 정확히는 나 같은 사람에게도 이해와 협력의 손짓으로 느껴진다. 에이드리언 리치가, 결혼해 아들을 셋이나 낳아 길렀던 에이드리언 리치가 가정에 매이지 않은 채, 이성애적 짝짓기와 출산의 법칙을 거스른 여성들에게 보였던 존경과 사랑이 기억나는 대목이다. ‘아이 없는여성들의 연구와 학문이 우리 모두 여성을 정신적인 영양실조로부터 구해냈다(<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 215). 오스틴이야말로 그런 존경을 받을 만한 사람이 아닌가 싶다.

 


오스틴을 더, 읽어보자.








댓글(16) 먼댓글(1)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다락방의 미친 여자] 수녀의 운명
    from 책이 있는 풍경 2022-12-20 18:32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가장 큰 임무는 ‘출산’이고, 가장 중시되는 역할은 ‘어머니’다. 그래서 이것을 거부하는 여성은 사회 구성원들에게 지탄의 대상이 되고 또 한편으로는 멸시의 대상이 되는데, 이는 독신 여성이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적’ 임무와 역할을 거절했기 때문이다. ‘아이 없는 여성의 지적인 작업’에 대해서는 여러 번 썼기에 링크로 갈음한다. (제 글을 제 글에 인용하는 저의 게으름을…. 부디 탓하지 마소서.) 시몬 드 보부아르와 데버라 데비
 
 
다락방 2022-11-16 17: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단발머리 님 이 글 참 좋으네요. 인용하신 에이드리언 리치의 문장은 지난번에도 단발머리님 서재에서 만난 적이 있어요. 단발머리 님과 같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제 인생의 행운입니다. 계속 읽고 써주세요, 단발머리 님! ♡

단발머리 2022-11-16 17:46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과 함께, 다른 이웃님들과 함께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하는 게 제 인생의 행운이죠.
얼마전에 친구가 어느 분이 젤 좋아요? 하고 묻더라고요. 에이드리언 리치라고 제가 답했거든요. 체슬러도 좋고 거다 러너도 좋은데. 보부아르도, 아렌트도 좋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은 에이드리언 리치가 젤 좋아요. 헤헷!!

공쟝쟝 2022-11-16 18: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는 아렌트가 좋아요 ㅋㅋ 얼마전에 아렌트 평전 앞부분 읽다가 울었어요 ㅋㅋㅋㅋㅋ 으허어어어엉 ㅠㅠㅠ ㅋㅋㅋㅋ 흐흐흐
오만과 편견의 저 대사들은 기억이 선명하게 나네요. 제인 오스틴이 지금 태어났다면 어떤 모습였을까요? 궁금합니다!

단발머리 2022-11-16 19:08   좋아요 0 | URL
나도 아렌트가 좋아요. 울 정도는 아니어서... 많이 부족합니다 ㅎㅎ

공쟝쟝 2022-11-16 20:09   좋아요 1 | URL
그냥 전 눈물이 흔한 사람 ㅋㅋㅋㅋ 😭😭😭😭

단발머리 2022-11-16 22:05   좋아요 1 | URL
나도 눈물이 흔한 사람.... 요즘 많이 삭막해졌어요. 슬프도소이다....

바람돌이 2022-11-16 20: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스틴 문학의 매력이 한눈에 확 들어오는 글입니다. 전적으로 공감해요. 저 역시 오만과 편견 읽으면서 샬럿의 선택읽을 때 당대 사회에 대한 오스틴의 판단에 감탄했네요.
에이드리언 리치는 곳곳에서 너무너무 인용이 많이 되는데 언제쯤이면 읽을 수 있을지.....

단발머리 2022-11-16 22:04   좋아요 1 | URL
저는 처음 읽을 때는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애정행각에 눈이 멀어서 샬럿의 마음을 읽지 못 했어요. 두 번째 읽을 때 샬럿이 다시 읽히더라구요. 오스틴이 완전 샬럿 편이라고는 생각지 않지만, 그래도 그 마음이 고맙습니다, 저는요.
앞으로도 계속 오스틴에게, 에이드리언 리치에게 감탄할 것 같아요. 감탄과 감동이 우리의 몫입니다^^

꼬마요정 2022-11-17 00: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글 너무 좋아요. 저는 제인 오스틴 참 좋아하는데요. 그 시대 결혼을 꼭 해야만 한다면 제인이 반영된 주인공들이 선택한 남자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세상은 다 그렇게 선택이란 것을 스스로 하면서 살게 하지 않으니까요ㅠㅠ 샬럿처럼 현실에는 그런 남자가 없으니 여자가 살아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않고 알려주고요ㅠㅠ

제인은 적당히 행복한 걸 원하지 않았으니까요... 자신이 원하는 행복이 무엇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제인 오스틴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그리고 저 시대 좀 짜증나구요. 짜증 안 나는 시대가 있나 모르겠네요 ㅎㅎㅎ

단발머리 2022-11-19 11:44   좋아요 1 | URL
꼬마요정님, 댓글이 늦었어요 ㅠㅠ 저는 <오만과 편견>을 여러번 읽었는데 이번에 <다락방의 미친 여자> 읽으면서 샬럿이 다르게 보이더라구요. 저는 항상 엘리자베스 편이어서 안 보였던 것 같아요. 근데 오스틴이 냉소적으로 때로는 부드럽게 말해서 그렇지 사실 가부장제의 허울과 한계, 억압에 대해 얼마나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었나, 그런 면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꼬마요정님 말씀처럼 현실 속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면이 있으니까요.

짜증 안 나는 시대는 없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제인이 살던 시대보다는 지금이 1이라도 나아진 세대다...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찢어진 청바지에 운동화 꺾어신고 뛰어나갈 때 전 그런 생각해요.
오늘 좋은 날 되세요, 꼬마요정님! 자주 뵈어요^^

책읽는나무 2022-11-18 09: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미여 책 덕분에 요즘 오스틴, 브론테, 조지 엘리엇, 메리 셸리, 이디스 워튼등 그동안 읽고 싶었지만 줄곧 안 읽고 있었던 19세기 여성 작가들 소설들을 몰입독서하고 있는 지금 이 시간이 좀 행복하단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아님 언제 읽어? 처음엔 그런 생각으로 읽기 시작했었는데 오스틴의 소설들은 점점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이 분명 있어요.
그 시절 여성들의 속박된 삶 속에서도 오스틴이 들려 주는 ‘주체적인 삶‘ 의 견본을 제시해 준 것이라고 봅니다. 특별하지 않고, 또 조금 속물처럼도 보이지만, 그것이 어쩌면 가장 큰 삶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었던 시절, 그 속에서 제대로 된 삶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판단이 아니었나?싶구요.
등장인물들 악역으로 나온 사람들 욕하는 재미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드라마 보듯 읽었어요ㅋㅋㅋ
전 콜린스 그 남자 책에선 참!! 한심하다! 그러고 읽었는데 영화를 보곤 빵~ 터져서 책에 콜린스 그 사람만 나왔다 하면 혼자 넘 웃겨서..ㅋㅋㅋ
근데 그런 콜린스를 선택한 샬럿이 그닥 후회하는 것 같아 보이지 않아, 샬럿은 또 그 나름으로 은근 삶의 고수인 게 아녔던가? 그런 생각을 했었는데 단발머리님이 샬럿도 오스틴이라고 딱 지적해 주시니, 역시 단발머리님!!!👍 생각했습니다^^
이제 전 <설득>이랑 <엠마> 두 개의 소설만 읽음 여섯 개의 대표작은 다 읽게 되었네요^^
네 개의 소설을 읽고 나니...오스틴은 제게 좀 사랑스러운 작가가 되었습니다^^

단발머리 2022-11-19 11:38   좋아요 1 | URL
책나무님 요즘 정말 열공에다가 속도까지 붙은 독서 진행 중이셔서 제가 많이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행복하다는 말씀, 저도 완전 이해되고요. 다미여, 기본 도서 읽으면서 제인 에어, 참고 도서 읽어가는 모습이 너무 멋지다고 생각해요.

저도 <오만과 편견> 영화에서 남자주인공보다 콜린스한테 더 눈이 가더라구요. 너무 콜린스 그 자체인 거에요. 그런 이상한(?) 행동들이 진심처럼 느껴지고요. 배우님에게 박수를 보내야 할 판입니다 ㅋㅋㅋㅋㅋㅋ
네 권이나 읽으셨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두 권 마저 읽으시고 전자 작가에 오스틴 추가하시면 되겠네요. 기립박수 미리 보냅니다.
짝짝 짝짝짝!!

독서괭 2022-11-18 13: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오 단발님, 울림이 있는 글이예요. 저도 다미여 4장 읽었는데, 오스틴 소설 얘기가 너무 많이 나와서 오스틴을 예습 좀 할걸 하고 후회중입니다 ㅎㅎ 가지고 있는 오만과 편견이라도 재독해야 하나.. 오스틴이 이렇게 패러디에 능하고 영리한 작가인지 미처 몰랐어요. <노생거 사원>이랑 <설득>은 꼭 읽어보고 싶어요.
에이드리언 리치, 엄청 멋진데요?? ‘아이 없는’ 여성들의 연구와 학문이 우리 모두 여성을 ‘정신적인 영양실조’로부터 구해냈다=>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업적을 이뤄내는 많은 비출산 여성들을 응원하고, 결혼 없이 살아가는 많은 멋진 여성 롤모델이 있는 현대 젊은 여성들이 부럽기도 합니다. 제인 오스틴도 참 넓은 시야를 가진 사람이군요. 이 멋진 언니들 보소~

단발머리 2022-11-19 11:35   좋아요 1 | URL
저도 안타까운 작품이 많아요. 저는 <프랑켄슈타인> 한 번 더 읽었어야 하는데... 하면서 안타까워하고요. 그나마 <아그네스 그레이>는 독서괭님 리뷰 읽을 수 있어서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저도 <노생거 사원> 이번에 재미있게 읽어서 <오만과 편견> 다음 2순위로 올려두었습니다^^

좋아하는 페미니즘 작가 많지만, 에이드리언 리치가 요즘 제 최애 작가입니다. 그 다음은 체슬러. 그 다음은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아렌트, 그 다음은 ㅋㅋㅋㅋㅋㅋㅋ 멋진 언니들의 행진이네요.

서니데이 2022-12-08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단발머리 2022-12-09 16:52   좋아요 1 | URL
에궁 ㅋㅋㅋㅋㅋㅋ 서니데이님 축하말씀 감사드립니다!
서니데이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