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글을 쓸 의무가 있다




 












애플 티비 <파친코>가 막 개봉했을 때였다. 감독의 인터뷰 영상을 보았는데, 토크쇼의 사회자가 배우 캐스팅에 대해 물었다. 감독이 말했다. "선자 역과 한수 역에 각각 3명의 결선 진출자가 있었는데, 그들이 함께 오디션을 보며 최고의 케미스트리를 찾으려 했다. ...... so you have incredible, incredible actors, but the question is who has that magic touch with one another."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바에 의하면, <브리저튼 시즌 2>의 케미스트리 리딩 중에, 시즌 1에서 앤소니 역이 확정되었던 조나단 베일리(1 1조나단, 죄송하고 감사합니다)이 사람이 케이트다(시몬 애슐리)’라고 말해 다른 참가자들의 케미스트리 리딩을 진행하지 않고 배역을 확정지었다고 한다.  

 







파친코의 감독이 말했던 것처럼 케미스트리 리딩에서 제일 중요한 건, 그 사람이 얼마나 멋진가, 얼마나 근사한가, 는 아닌 듯 싶다. 두 사람이 어떤 케미스트리를 만들어내는가. 함께 하는 두 사람 사이의 공기가 어떠한가. 말 그대로 매직. 마법 같은 순간의 느낌이 중요한 것 같다.

 


 

알라딘서재 고인물이며, 떠오르는 북튜버 샛별이고, 나의 똑똑이 친구인 쟝쟝님이 푸코의 책을 읽고 페이퍼를 올린 것을 보았다. 옆 동네 도서관에서 상호대차해 두었던 책이 마침 옆에 있었다.

 


.. 스포될까봐.. 여기서 더 인용하진 않겠사옵니다만... 뒤에는 더한 문장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푸코 개웃김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뭐가 웃겼는지 너무 말하고 싶은 데… 읽고 계신 분들 있는 것 같아서 암튼 푸코의 유머는 29페이지에서 폭발합니다. 이웃님들아ㅋㅋㅋ 혹시 저와 같은 포인트에서 빵 터지시면 댓글 좀 달아줘요. (나만 웃겨? 또 나만 웃긴거야?)  (from 쟝쟝님 서재, ‘당신은 글을 쓸 의무가 있다일부분)

 

 

나도 좀 웃겨서 쟝쟝님과 같이 빵 터지고 댓글도 좀 달고 싶은데, 어디요? 어디에 웃음 포인트 있는 거에요? 27, 28, 29쪽을 샅샅이 뒤졌으나, , 나는 웃지 못했다. 웃고 싶었다. 나도 푸코 읽고 웃고 싶었다. 그러나 나는 웃지 못했다. 개웃기다고 ㅋㅋ를 연발하는데도, 웃지 못했다. 나만 웃겨? 자꾸 물어서, 네, 쟝쟝님만 웃겨요, 라고 답하고 싶었다. 쟝쟝님은 푸코랑 같이 웃고 있는데, 나는 웃지 못했다. 진심으로 원했으나 이루지 못했다. 푸코를 읽고 웃을 수 있다는 건 쟝쟝님의 정신 건강에, 지식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지만, 그와 동시에 푸코에게도 좋은 일이 아닐까 싶다. 당신을 기억해주는 사람, 당신의 웃음 포인트를 알아채는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여기, 대한민국, 알라딘 서재에.

 


결국 우리가 머물 수 있고, 우리 몸을 숨길 수 있는 유일한 집, 우리가 걸을 수 있는 유일한 땅, 유일한 진짜 조국은 분명 이 언어작용,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배웠던 이 언어작용입니다. 따라서 내게 관건은 이 언어작용을 다시 되살리는 것, 내가 주인이 되는 동시에 그 은밀한 부분을 알게 될, 언어로 된 일종의 작은 집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바로 이것이 나로 하여금 글을 쓰고 싶게 만든 이유라고 믿습니다. (19)

 


말 잘하는사람에 대한 거부감은 사회에 뿌리 깊은 듯하다. 나는 말 잘하는사람을 좋아하는데, ‘침묵은 금이다보다는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가 인생의 지혜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쪽이다. 내가 친애하는 선생님께서 강연 중에 말씀하셨다. “그러니까요. 살을 섞지 말고 말을 섞으세요. 말을 섞으면… (잠시 멈춤) 잊을 수 없는 관계가되는 거죠.”

 

 

나도 푸코랑 케미스트리 리딩하고 싶다. 하지만 내게는 어려울 듯싶어, 한 치의 아쉬움 없이 푸코를 쟝쟝님에게 하사한다. 플라톤 반사했고, 데리다 반사했고, 들뢰즈 반사했다. 정희진 선생님은 한결같이 추앙하니까 케미스트리 리딩의 상대역이 될 수 없고. 가장 최근에 마음이 통한 사람은 시그리그 누네즈. 그리고, 또 굳이 찾아보자면. 음, 조나단?





댓글(32) 먼댓글(1)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푸코에 대한 오해들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2-06-01 03:29 
    푸코와의 케미스트리 리딩 1일 째... ㅋㅋㅋ (응?) 그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 처럼 그렇게 이상한 사람은 아닙니다. 그저 대머리에 부정 교합(말과 사물 책 표지 보니까 턱이... ㅋㅋㅋㅋㅋ)일 뿐... 그는 자신의 철학대로 살기 위해 자기 변형(transformation of the self)을 위한 다양한 성적 실천을 즐겼을 뿐입니다. 마약과 함께.. 응(?)<상당한 위험>역자님 글 각주에 붙어있길래 <처음읽는 프랑스 현대철
 
 
mini74 2022-05-31 13: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플라톤 ㅠㅠ 어깨 넓은 분이란 소리에 제 스타일인줄 알고 덥썩!! 했다가 저는 반사도 못하고 어딘가에서 잠들어있어요 ㅎㅎ 반사란 말에 반가워 주저리해봅니다 ㅋㅋ 푸코라 ㅎㅎ

단발머리 2022-05-31 13:44   좋아요 3 | URL
저도 플라톤 한 권은 집에 있어서 하하하 (웃어도 제가 웃는 게 아닙니다).
저는 반사를 아주 잘합니다. 플라톤 이하 여러명 반사했는데 그러고도 아직 많이 남아있다고 해요. 전, 일단 요 책은 읽어보려고요. 아주 얇습니다요 ㅎㅎㅎㅎㅎ

라파엘 2022-05-31 14:20   좋아요 2 | URL
플라톤은 어깨가 넓고 건장한 레슬링 선수 출신일 뿐만 아니라 엘리트 귀족 집안의 매우 머리가 좋은 인물이기도 하지요 ㅋㅋ 플라톤의 대화편은 막상 읽어보면 흥미를 가지고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들도 많아요 ㅎㅎ

단발머리 2022-05-31 15:45   좋아요 2 | URL
어깨가 넓고, 에서 저는 어떤 한 분이 떠오르네요. ㅎㅎ 플라톤이 집안/ 외모/ 지성이 모두 다 되는 사람이었군요. 근데 안타깝습니다. 집에 있는 책만 읽는 건 아니지만 집에는 <국가> 뿐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5-31 13:5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살 섞는 것보다 말 섞는 게 진짜 어렵고, 좋은 대화는 뇌에서 섹스 못지 않은 도파민을 (아 그런데 섹스 무엇이죠? 뭔가요? 그거 하면 도파민 나오는 거 맞아요?).............. 선사하는 것 같습니다 라고 쓰려고 했는 데 섹스 뭔지 몰라서 댓글 망함.
아..... 정말 안 웃겼어요? ㅜ_ㅜ 푸코 특유의 졸라 진지한 블랙 유머 있단 말예요... ... 그 부분인데 검시하고 있던 시체가 앗 저 아직 살아있는 데... 푸코 아, 미안합니다. 죽은 줄 알고 해부하고 있었어요. ㅋㅋㅋㅋ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닠ㅋㅋㅋㅋ 누가 글을 그렇게 써 ㅋㅋㅋㅋㅋ (이러면서 좋아했다.. 나능..)
태그// 쟝쟝은 푸코를 가질 수 없습니다. 그는 대머리에 게이이기 때문이죠. 쟝쟝은 푸코를 잘 뜯어 잡순 다음에 해러웨이나 이리가레로 갈겁니다. 근데 요즘 하이데거 뒤적뒤적 하는 김에 겸사겸사 아렌트도 좀 볼까 싶습니다. 저 오늘부터 처언천히 <말과 사물> 읽을 거예요. 이렇게 말해놓으면 읽겠지? ㅋㅋ

단발머리 2022-05-31 15:56   좋아요 3 | URL
음... 내가 섹스는 잘 몰라서 모르겠구 (내 댓글도 망함) 암튼 좋은 대화는 티키타카 잘 맞는 대화는 섹스처럼 섹시한 거 같아요. ㅋㅋㅋㅋ 그런 경우 있잖아요. 아주 가끔. 내 농담을 알아듣고 그에 대한 적절한 답을 내놓는 사람... 그 사람과의 대화는 오래오래 기억에 남는 거 같아요. 자꾸 생각나 ㅋㅋㅋㅋㅋㅋ 말을 섞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고... 푸코 그 부분... 댓글 보니까 좀 알듯 해요 ㅋㅋㅋㅋㅋㅋ 그게 그 시체가 하는 말이었구나. 앗, 저 아직 살아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알았어요, 내 웃음 포인트 잘 찾아보리다.

푸코 안 가질거면 반사하시고요 ㅋㅋㅋㅋ (그러지 않을 것 같음 ㅋㅋ) 나 어제밤에 아렌트 읽었어요. 아이히만 2년째 읽고 있음. 다 읽으면 <말과 사물>로 가겠으요. 많이 어려워보이더라, 그 사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eta4 2022-05-31 13: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고, 무서운 욕이 ˝연살하네˝여요.

다락방 2022-05-31 13:5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 왜, 그, 도나 해러웨이 읽을 때 들었던 철학 팟캐 있잖아요. 오늘 그거 아무거나 듣다가 발터 벤야민 들었거든요. 아니 넘나 흥미롭고 말입니다. 그러면서 앗, 한나 아렌트 그 만화에서 아렌트랑 친했던 철학자가 벤야민이었나? 막 이렇게 되어가지고 얼른 집에 가서 그 만화책(그래픽 노블이라고 하죠..) 다시 들춰보고 싶어요. (벤야민, 당신이야?)
그리고 푸코, 저도 안웃깁니다. 왜냐하면 무슨 말인지를 모르겠어요. 그러면서 성의 역사 읽다니, 저는 그냥 시간을 낭비했던 것 같아요. 하하하하하.

그리고 맞습니다, 말을 섞는게 진짜 어렵고 중요합니다. 동의합니다. 쾅쾅쾅!!

공쟝쟝 2022-05-31 14:05   좋아요 3 | URL
푸코 걔가 말을 좀 횡설수설하게 해요.. 그런 경향이 있죠.. 걔는 왜 그러나 모르겠어요ㅋㅋㅋ 근데 가만히 들어보면 뭔가 말하고 있거든요... 그게 뭔지 가마아아안히........ 봐야 하는 데..... 승질 급한 사람은 못 읽을 거 같아요.. 이런 느낌임.. 내가 하려는 말은 그러니까 뭐라뭐라뭐라뭐라 가 아니라 뭐라뭐라뭐라가 아니므로 뭐라뭐라뭐라가 아니긴한데 니가 뭐라뭐뭐라하는 거 알겠는 데 뭐라뭐뭐라뭐라냐...라고말하는 내가 이해가 안가는 거 나도 아는 데 그래도 뭐라뭐무ㅏ.....응?............. (................. ㅜㅜ 평상시에 제 대화 법입니다...).... 그래서 뭐라뭐라... 암튼 내 맘 알쥬?

단발머리 2022-05-31 14:21   좋아요 3 | URL
다락방님 / 저도 가물가물한데 암튼 벤야민은 탈출이 불가능해졌다고 생각해서 자살했잖아요. 그 전에 아렌트랑 헤어져 다른 루트를 찾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그런 생각도 하게 되더라구요. 벤야민, 그 사람입니다.
말을 섞어보아요, 우리 ㅋㅋㅋㅋㅋㅋㅋㅋ 쾅쾅쾅!!

쟝쟝님 / 푸코가 그런 거는 다 쟝쟝님 탓이니까 ㅋㅋㅋㅋㅋㅋㅋ 그 때마다 쟝쟝님이 해설해주고 그래요. 그니까 번역이 그런게 아니라 원래 그렇게 쓴다는 거잖아요. 앞으로도 활약 부탁해요!!

다락방 2022-05-31 14:36   좋아요 3 | URL
꺅 단발머리 님, 맞아요!
제가 벤야민 편 들으면서 연관을 못시키다가 나중에 탈출 불가능해져서 자살했다, 그런데 사회적 타살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라는 얘기 나와서, 앗, 그렇다면 한나 아렌트 그 책에서 그 사람.. 벤야민? 이렇게 된겁니다. 크-
같은 책을 읽으니까 이렇게나 좋네요. 사랑합니다...

단발머리 2022-05-31 15:48   좋아요 1 | URL
한나 아렌트, 세 번의 탈출. 그 책 진짜 좋아요. 그죠? 내용도 좋고 그림도 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님이랑 그 책 이야기 하니 또 읽고 싶네요. 역시 사람이란 자고로 같은 책을 읽는 사람과 가까이 지내야 하는 법인가 봅니다. 하하하!

책읽는나무 2022-06-01 07:36   좋아요 1 | URL
와~~뭐에요?
어려운 책들 읽으시고, 그 사람이 이런 말 했다죠? 맞아, 맞아요~~저 이해했어요..(웃음)
이런 대화법 어디서 쫌 많이 읽어본 대화법인 걸요?
그 빨강책 도나 해러웨이님 책의 3장 ‘반려인들의 대화‘ 그 편들 읽는 기분이군요?ㅋㅋㅋㅋ
세 사람이 바로, 제 눈엔 멋진 케미 조합!!ㅋㅋㅋ 이렇게 대화가 잘 통할 수 있나요? 아무리 같은 책을 읽었다고 하여도???ㅋㅋㅋ

라파엘 2022-05-31 14: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서로의 존재가 감응할 정도로 대화가 이루어지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축복이지요... 조금 뜬금 없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사실 제 케미스트리 리딩의 상대역은 퇴계 이황 선생이랍니다 ㅎㅎ

단발머리 2022-05-31 14:23   좋아요 3 | URL
네, 맞아요. 부모는 어려울 듯 싶고요. 그런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 애인, 친구인 사람들은 정말 복 받은 사람이죠. 글고 전혀 뜬금 없지 않습니다. 일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파엘님 / 퇴계 이황
쟝쟝님 / 미셸 푸코
단발머리 / 조나단 베일리

이렇게 해 놓고요. 다른 분들도 케미스트리 리딩 상대역 찾으시면 주욱 연결하면 좋겠어요. 하하하하하.

잠자냥 2022-05-31 14:24   좋아요 4 | URL
대천사와 퇴계의 만남이라니 어이쿠!

단발머리 2022-05-31 14:38   좋아요 2 | URL
너무 환상적인 만남인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님도 알려주세요. 케미스트리 리딩하고 싶은 사람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5-31 15:45   좋아요 2 | URL
아니 라님.. 진짜 혼돈의 카오스 하이브리드다 ㅋㅋㅋ 해러웨이 같은 대 사상가가 되실 분을 몰라뵈었내요 제가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5-31 15:51   좋아요 3 | URL
이제라도 알게 됐으니 깍듯이 모시도록 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분이 퇴계 이황과 케미스트리 리딩하시는 분이라니까요.
라님이랑 쟝쟝님 같은 자리에 모시면 동서양 선생님들의 불꽃 튀는 대향연 가능합니까? 우아! 기대만발!!!

라파엘 2022-05-31 18:11   좋아요 2 | URL
어이쿠! 대천사라기에 민망한 보통의 존재에다 대사상가와도 거리가 먼 작은 연구자일 뿐이지만, 세상이 나아지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주어진 자리에서 잘 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동서양의 불꽃 튀는 대향연은 저도 좋네요 ㅋㅋㅋㅋ

공쟝쟝 2022-05-31 19:17   좋아요 2 | URL
어쩌다 제가 서양대표가 되었는지 모르겠으나 이 몸은 태어나기를 유교걸 인 것입니다. 학이시습지이면…

단발머리 2022-05-31 19:25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 네네네, 왜 아닐까요. 의상도 정해졌네요. 쟝쟝님 이효리 <유고걸> 입고 오시고 라파엘님 흰색 날개옷 준비하시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음료는 콜라 사이다 마운틴듀 환타(파인애플) 생맥주 소주 와인이면 되겠죠?

<지식의 대향연 : 푸코와 퇴계를 통해 듣는 21세기 포스트휴먼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플랜카드 제작 들어가려고요 ㅎㅎ

독서괭 2022-05-31 14: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ㅍㅎㅎㅎ 쟝쟝님 그 글 읽고 진짜 푸코가 그렇게 재미있단 말이야? 믿기 어려운데? 라고 눈을 가느다랗게 뜨고 의심스럽게 바라봤는데🤨 역시 대중유머는 아니었나 봅니다 ㅋㅋ 푸코와 쟝쟝만의 케미스트리가 있군요.

공쟝쟝 2022-05-31 15:47   좋아요 4 | URL
ㅠㅠㅠㅠㅠㅠ 힝 그래 나 웃음 포인트 이상하다! 흥,칫,뿡!! 푸코와의ㅡ케미는 좀 싫은뎈ㅋㅋㅋㅋㅋ 일단은 친하게 지내고 있을테니 누가 나좀 말려줘요!! ㅋㅋㅋ

단발머리 2022-05-31 18:52   좋아요 4 | URL
독서괭님 / 저는 이렇게 맛나게 푸코 읽는 사람을 첨봐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그렇게 읽고 싶다기보다는 정말 그게 가능해? 뭐, 이런 느낌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 케미스트리 절대 찬성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쟝쟝님 / 이상하지 않아요. 다만 우리가 모를 뿐이다. 많은 사람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를 뿐이에요. 같이 찾아보자니까요. 초딩 소풍 보물찾기 느낌으로다가 ㅋㅋㅋㅋㅋㅋㅋㅋ 나 반드시 찾아내리. 일단 푸코랑 좀만 더 같이 있어봐요!!

공쟝쟝 2022-05-31 19:19   좋아요 1 | URL
ㅋㅋㅋ 일단 오늘 부터 1일 💕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5-31 19:25   좋아요 1 | URL
사겨라! 사겨라! 사겨라! 사겨라! 💕💕💕💕💕💕💕💕💕💕💕💕

공쟝쟝 2022-05-31 20:13   좋아요 2 | URL
그는 게이라구….. 😭 게다가 전 대머리는 절대 안돼….🙄 이루어질 수 없는 우리…. 그렇지만 오늘부터 1일이다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5-31 20:30   좋아요 2 | URL
조나단도 게이여. 나는 그것을 알고도 ㅠㅠㅠㅠㅠ 알고도 조나단을 사랑한다.
그런 나도 대머리는 안 돼. 이루어질 수 없는 사이.... 그렇지만 1일 축하!!! 😘😍🥰

공쟝쟝 2022-06-01 11:11   좋아요 1 | URL
아아... 어쩔 수 없이... 1일 축하 받을게요. 5/31... 일단 푸코 너 내 심장 가져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도 친구 조르주 뒤메질 있지? 나도 친구 뒤메질러들 많다.. ㅋㅋㅋ
아... 오늘 쉬는 날이구나.... (휴일 개념 없음) 요거 쓰고 투표하러 나갔다가 밥 먹어야겠어요~
단발님 저랑 푸코 이어주셔서 감사해요. 이렇게 된 김에 100일은 넘도록 애써보겠습니다..!!ㅋㅋㅋ
헤어질 땐 헤어지더라도 열정적으로 사귀겠습니다 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6-01 07: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푸코!! 푸핫!!
하마트면 진짜 재밌는 줄 알고 읽을 뻔 했군요??ㅋㅋㅋ
단발님의 평을 보고 읽을 것인가? 결정해야 할 듯 합니다.^^
근데 그 시체 이야기...생각해보면 좀 웃기기도 하구요?ㅋㅋ 쟝님이 해석해 주니 웃긴 건가? 싶기도 하구요.ㅋㅋㅋ
암튼 단발님 파이팅입니다^^
아...근데 푸코는 재미로 읽는 책이 아닌 거 맞죠?? 쟝님의 얘기를 읽어 보면 넘 친근하고, 재미난 아저씨로 설명하니까 진짜?? 저도 혹 할뻔 했어요.
쟝님에 대한 단발님의 애정이 묻어나는 글입니다♡

단발머리 2022-06-01 09:39   좋아요 3 | URL
오늘은 휴일이라 쉬어가는 날입니다. 책이 엄청 얇아요. 112쪽이요 ㅎㅎㅎ 그리고 인터뷰 내용 엮은 거라서 책보다는 쉬울 거라고 전, 추측합니다. 전 그렇게까지 재미있지는 않지만 아무튼 쟝쟝님에 기대어, 혹시 나도 푸코 유머를 이해할까 싶어 도전하려고요.
그 집도 온 가족 우글우글하시나요? 저희는 아직 고요한 아침의 나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