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프 신화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43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방인을 읽고 부조리에 대해 생각을 '시작'했었고, 백년 동안의 고독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그 부조리에 '취했고', 이제 시지프의 신화로 마치 '영원 회귀'한 것처럼 다시 카뮈의 부조리에 흠뻑 빠져 있다. 이 세상에 태어나 글자를 익히고 처음 책을 접한 이처럼 온통 파란줄을 그어가며.



"다만 어느 날 문득, "왜?"라는 의문이 솟아오르고 놀라움이 동반된 권태의 느낌 속에서 모든 일이 시작된다."

...

"권태는 기계적인 생활의 여러 행동이 끝날 때 느껴지지만, 그것은 동시에 의식이 활동을 개시한다는 것을 뜻한다"."

p29


7시 5분까지 5분을 더 부여해서 청승을 떨겠다는 나의 다짐은 뒤로한 채 7시 8분 이제 7시 59분이 되었다. 남은 것이라고는 짙은 생각의 반복과 그것으로 어김없이 같은 모양으로 뱉어진 망상의 잔재인 몇 문장들. 어떤 우표 소인을 찍어야 할지 난감한 수취인 불명의 그 문장들. 그 애석함이란.



"그리하여 이 언덕들, 다사로운 하늘, 이 나무들의 윤곽이 지금까지 우리가 부여해 왔던 허망한 의미를 단숨에 잃어버리고서 이제부터는 잃어버린 낙원보다도 먼 존재로 변해 버리는 것이다" p31


전국을 전 세계를 전 우주를 먹이를 찾아 줄지어 다니는 개미처럼 쏘다녀도 결국 또 이 벤치에 그 떠돌아다니기 이전에 앉아 있던 그 벤치에 다시 앉아있다. 생경하기도 비슷하기도 했던 장소와 사람들. 그것에 대한 '체험'은 억울함을 느끼며 '추억'의 더미에 '회상'을 희망하며 내팽개쳐졌다. 항상 어김없이 이 벤치에 다시 앉아 건물 사이로 보이는 보도와 행인들을 바라보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모든 것이 부질없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 앉아 있음은 다른 장소와 시간에게는 역시 과거의 한 장면일 뿐임을 생각하면 이마저도 부질없어진다.



"즉, 세계의 두꺼움과 낯섦, 이것이 바로 부조리다" p32


"비합리와 인간의 향수 그리고 두 가지의 대면에서 솟아나는 부조리, 이것이 바로 한 실존이 감당할 수 있는 모든 논리와 더불어 필연적으로 끝나게 되어있는 드라마의 세 등장인물이다." p49


"그 어느 경우에든 부조리함은 두 항의 비교에서 생겨난다" p52


'상대적'인 것은 참 편리하다. 검은 것이 있으니 흰것이 있을 수 있다고 간명하게 말할 수 있으니. 정.반.합의 변증법도 이런 식일까? 그 변증법의 '모순'도 말이다. 



그리고.

"부조리를 의식하게 된 인간은 영원히 그것에 매인다" p55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08-23 20: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간의 본래 존재가 참 부조리하다랄까요....참 어려운 주제입니다.

초딩 2016-08-24 12:07   좋아요 0 | URL
네 정말 그런갓 같습니다. 잊고 살다가도 스믈스믈 올라오는 주제이기도하고요 :-) 시원한 하루 되세요~

물고기자리 2016-08-23 21: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기 시작했어요!!

카뮈에 대해, 카뮈가 쓴 글들에 대해 많은 연결고리를 주는 책인 것 같아요. <이방인>의 어느 장면이 떠오르기도 하고, 카뮈의 산문 속 글들이 제 머릿속에서 다 같이 합창하는 느낌이에요 ㅎ

부조리의 극한까지 사유하는 글인데도 저는 카뮈의 글을 읽으면 막 심장이 뛰어요. 그러니까 삶이고, 그러니까 자유지!, 이런 느낌으로요. 젊은 카뮈의 심장이 제게서 뛰는 것 같아요.

근데 진지한 글을 읽고 너무 신나게 얘기하는 것 같아 죄송하네요^^(같은 책을 읽고 있어 너무 반가운 맘에 ㅎ)

막 몰아서 정신없이 읽고 싶은데 지금 진행 중인 국제다큐영화제 때문에 시선이 분산되는 게 안타까워요;;

초딩 2016-08-24 12:09   좋아요 1 | URL
우아 저도 비슷한 느낌이에요~ 심장이 뛰고 희열마저 느끼고 있어여. `그러니까 자유지!` 무척 좋아합니다~ ㅎㅎㅎ
내가 읽은 책은 이방인이고 시지프 신화고 내가 읽은 책을 쓴 작가는 카뮈. 그 것만으로도 족한 하루들이에여 :-)
아 국제다큐영화제 근사한 것을 준비하시네요~ 파이팅입니다!!!!

물고기자리 2016-08-24 12:43   좋아요 1 | URL
이런! ㅋ 그러고 보니 제가 오해를 하시게 댓글을 달았네요 ㅎㅎ

그러니까 지금 eidf 기간인데(ebs에서 해마다 국제다큐영화제를 하거든요^^)

훌륭한 다큐멘터리들을 일주일 내내 감상할 수 있어요.

(제가 엄청난 다큐 덕후거든요 ㅎ)

본의 아니게 오해하시게 해서 정말 정말 죄송합니다!!^^

카뮈도 읽고 싶고, 다큐도 보고 싶고, 현실 일도 해야 하고, 맘이 너무 바빠요 ㅋ

초딩 2016-08-24 12:46   좋아요 1 | URL
천진한 오해와 유쾌한 해명이네요~
정말 맘이 바빠요 ㅎㅎㅎ
마음의 색깔도 어둑어둑 불긋불긋 침울 밝음 짬뽕이구요. :-)